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황기의 설날 풍습은 어떻게 조사 보고서를 작성합니까?
황기의 설날 풍습은 어떻게 조사 보고서를 작성합니까?
설 풍습 조사 보고서
1. 설맞이 어른들은 왜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어야 합니까
섣달 그믐날이 되면 아이들은 어른들로부터 세뱃돈을 받는다. 왜 설날에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어야 합니까?
여기에 널리 전해지는 이야기가 있다. 전설에 의하면 옛날에는 검은 손백의 요염이 있었는데, 이름은' 꿍꿍이' 였다. 매년 30 일 밤에 나와서 사람을 해친다. 잠자는 아이의 머리를 손으로 세 번 만지면 아이가 놀라서 울다가 열이 나고, 헛소리를 하고 병에 걸렸고, 며칠 후에 더위를 식히고, 그러나 총명하고 영리한 아이는 치매 광란의 바보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람들은 숨어서 아이를 해칠까 봐 등불을 켜고 앉아 잠을 자지 못하는 것을' 수오' 라고 부른다.
가흥부에는 관리라는 사람이 있는데, 부부는 노년에 아들을 낳아 손바닥 진주로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섣달 그믐날 밤이 되자, 그들은 숨어서 아이를 해칠까 봐 아이에게 놀도록 강요했다. 아이는 빨간 종이로 동전 여덟 개를 싸서 가방을 뜯고 가방을 뜯고 다시 뜯어 잠을 잘 때까지 놀았고, 싸놓은 동전 여덟 개를 베개 옆에 놓았다. 부부는 감히 눈을 붙이지 못하고 아이의 긴 밤 옆에 숨어서 못된 짓을 지켰다. 한밤중에 큰 바람이 방문을 열고 불을 끄고, 검은 작은 소인이 맨손으로 아이의 머리를 만졌을 때, 아이의 베갯잇이 한 줄기 빛으로 갈라져 급히 손을 움츠리고 비명을 지르며 도망쳤다. 관씨 부부는 빨간 종이로 동전 여덟 개를 싸서 겁먹은 일을 모두에게 알렸다. 모두들 설날 저녁 식사 후 빨간 종이로 동전 여덟 개를 싸서 아이에게 베갯머리에 맡기는 법을 배웠는데, 과연 앞으로 숨어서 다시는 아이를 해칠 엄두가 나지 않을 것이다. 원래, 이 8 개의 동전은 팔선으로부터 바뀌었고, 암암리에 아이들이 숨어서 겁을 내도록 도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돈을' 못된 돈' 이라고 불렀고, 또' 숨어서' 와' 세' 의 해음 때문에 세월이 흐르면서' 세뱃돈' 이라고 불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우리나라 역사에는 일찍부터 세뱃돈이 있었다. 최초의 세뱃돈은 거승돈, 또는 대압승돈이라고도 하는데, 이 돈은 시중에서 유통되는 화폐가 아니라, 감상을 위해 주화 모양을 만드는 피사품이다. 이런 화폐 형식의 착용품은 일찍이 한나라에서 나타났고, 어떤 정면에는 동전에 새겨진 글과 각종 길상어 (예:' 천추만세',' 천하태평',' 재앙을 없애라' 등) 가 새겨져 있었다. 뒷면에는 용봉, 거북사, 물고기자리, 투검, 별싸움 등 다양한 도안이 주조되어 있다.
당대에는 궁정에서 봄날 산돈의 바람이 성행하였다. 당시 설날은' 입춘일' 이었고 궁내에서 서로 참배하는 날이었는데 민간에는 이런 풍습이 없었다. "자치통감" 제 26 권에는 양귀비의 자식이 기록되어 있다. "현종은 친히 그것을 보고 귀비에게 금은돈을 씻는 것을 좋아한다." 여기서 말하는 세탁돈은 축하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신생아에게 악마를 피하는 부적이라는 의미도 더 중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송원 이후 정월 초하루로 입춘일을 대체하는 것을 설날이라고 한다. 입춘일에 속한 많은 풍속도 설날로 옮겼다. 봄날에 돈을 나누어 주는 풍습은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는 풍습으로 변했다. 청부차돈숭' 연경 세시기' 는 세뱃돈을 이렇게 기록한 것이다. "색끈으로 돈을 입고 용형으로 엮어 침대 발에 놓는 것은 세뱃돈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어른을 공경하는 자는 소아를 주는 자이다. (서양속담, 명예속담) 세뱃돈이라고도 한다. "
명청에 도착했을 때 세뱃돈은 대부분 빨간 끈으로 아이에게 주었다. 민국 이후 붉은 종이로 100 문동원을 싸는 것은' 장수백세' 로, 이미 성인이 된 후배 세뱃돈을 주고, 붉은 종이로 둘러싸인 것은 대양으로,' 재원이 무성한 것',' 만리 한 권' 을 상징한다. 화폐를 지폐로 바꾼 후 부모들은 번호와 연결된 새 지폐를 아이들에게 주는 것을 좋아한다.' 연합' 과' 연연' 의 해음은 후손들이 연이어 부자가 되는 것을 예고하고 있다.
위의 서술에서 세뱃돈의 풍속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어른의 후배들에 대한 아름다운 축복을 대표하며, 어른들이 아이에게 준 부적이며, 새해에는 아이가 건강하고 길한 것을 보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세뱃돈)
2. 설에는 왜 만두를 먹나요
만두는 역사가 유구한 민간 음식으로서 백성들의 환영을 받고 있으며, 민간에는' 만두를 먹을 수 없다' 는 속담이 있다. 새해가 되면 만두는 더욱 시기적절하게 없어서는 안 될 좋은 음식이 된다.
삼국위인 장절 () 의' 광야 ()' 에 따르면 당시 이미 월치 () 라고 불리는 식품이 있었는데, 지금의 만두 모양과 거의 비슷했다. 남북조에 이르렀을 때, 텅스텐은 "달처럼 생겼고, 천하통식" 이었다. 그 당시 만두가 익으면 건져내서 혼자 먹는 것이 아니라 수프와 함께 그릇에 담고 섞어 먹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만두를' 훈툰' 이라고 불렀다. 이런 식법은 우리나라 일부 지역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면 하남 산시 등지의 사람들이 만두를 먹고, 탕에 고수, 파, 새우 껍질, 부추 등의 작은 재료를 넣어야 한다.
당대쯤 되면 만두는 지금의 만두와 똑같아지고 건져 접시에 담아 따로 먹습니다.
송대는 만두를' 뿔' 이라고 부르는데, 그것은 후세' 만두' 라는 단어의 어원이다. 이런 표기법은 뒤이어 원, 명, 청, 민국 사이에서도 여전히 볼 수 있다.
원나라는 만두를 "편식" 이라고 불렀다. 명나라 만년 심방의' 완서 잡기' 는 "설날 세배 ... 편액으로 먹다" 고 기재했다. 유약우의' 재량중지' 에는 "첫날 정단절 ... 과일 간식을 먹으면 편액도 먹는다" 고 실려 있다. 원명 명나라' 편패' 의' 편패' 가 지금은' 편패' 로 통한다. 편식' 한 명은 몽골어에서 나온 것 같다.
청나라 때' 만두',' 물과자',' 삶은 과자' 등 만두에 관한 새로운 명칭이 나왔다. 만두 명칭의 증가는 그 유포된 지역이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민간 설날에 만두를 먹는 풍습은 명청 시대에 이미 상당히 성행하였다. 만두는 보통 섣달 그믐날 밤 12 시 이전에 싸서 한밤중이 될 때까지 먹어야 한다. 이때는 음력 정월 초하루부터 만두를 먹고' 더 나이 많은 교자' 라는 뜻을 취하고,' 자' 는' 자' 로,' 교자' 와 동음,' 경사원' 과' 희경 동창회' 가 있다.
설에는 만두를 먹는 전설이 많다. 반고씨가 천지를 개척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해 혼주를 끝냈고, 둘째는' 진흙 사재기' 와의 해음을 취하여' 식량만 사재기' 를 뜻한다. 또 민간에서는 만두를 먹는 민속어도 여와가 사람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다. 여와가 흙을 휘둘러 사람을 만들 때, 추위로 인해 황토인의 귀는 얼기 쉽다. 귀가 고정되지 않도록 여와는 사람의 귀에 작은 눈을 묶고, 가는 선으로 귀를 묶고, 선의 다른 쪽 끝을 황토인의 입에 물고 있다. 그래야 귀를 잘 하는 셈이다. 백성들은 여와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만두를 빚고, 면으로 성인 귀의 모양을 빚고, 안에 소 (실) 를 싸서 입으로 물어먹었다.
만두가 설날에 없어서는 안 될 프로그램 식품이 된 것은 그 이유다. 하나는 만두가 원보처럼 생겼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설날에 만두를 먹고' 재물을 모집하고 보물을 들여라' 는 소리를 내고, 둘째로는 만두에 소가 있어 사람들이 각종 상서로운 물건을 소에 싸서 새해에 대한 기도를 기탁할 수 있게 한다.
만두를 만들 때, 사람들은 늘 금여의 설탕 땅콩 대추 밤 등을 소에 싸넣는다. 뜻대로 먹고 설탕을 먹는 사람은 내년의 날이 더 달콤하고, 땅콩을 먹는 사람은 건강하게 장수하고, 대추와 밤을 먹는 사람은 일찍 귀아들을 낳는다.
일부 지역의 사람들은 만두를 먹는 동시에 부식을 곁들여 길리를 표시해야 한다. 두부를 먹는 것은 온 가족의 행복을 상징한다. 곶감을 먹는 것은 모든 일이 뜻대로 되는 것을 상징한다. 신선한 음식 세 가지를 먹다. 삼양개태의 상징. 대만인들은 어단, 고깃덩어리, 헤어 요리를 먹으며 뭉쳐서 부자가 되는 것을 상징한다. 만두는 포장된 소와 제작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같은 종류의 물만두라도 먹는 방법이 다르다. 내몽골, 흑룡강의 다호르 사람들은 만두를 팬 육수에 넣고 끓여야 한다. 그런 다음 만두와 함께 수프를 먹습니다. 하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만두와 국수를 함께 넣고 끓여 명일' 금실이 원보를 입는다' 고 한다.
만두라는 프로그램 음식은 사람들에게 설날의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동시에 이미 중국 음식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Iii. 소수 민족이 설날을 어떻게 보냈는지
중국 전통 설날은 한족의 전통 명절일 뿐만 아니라 소수민족의 전통 명절이기도 하다. 설 기간 동안 소수민족은 한족 동포와 마찬가지로 각종 민간 행사를 개최하여 다채롭고 기쁨에 넘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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