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Qilu 문화의 기본 정신

Qilu 문화의 기본 정신

지루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응집력과 생명력은 그 기본정신에서 비롯된다. 지루 문화의 기본 정신은 자강불식한 왕성정신, 성실을 숭상하는 애국정신, 제세정신, 인승천의 능동정신, 중민경민의 민본정신, 인민을 잘 대하는 인도주의정신, 사심없는 헌신의 집단정신, 근면지혜의 창조정신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것들은 우리 민족의 우수한 전통정신의 형성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성실, 즉 기개와 절개는 정의와 진리를 고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차라리 사악한 자질에 굴복하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성실 가운데 민족 성실이 가장 중요하다. 민족기절은 애국주의의 도덕적 기초이며, 민족과 국가의 이익을 가장 높은 원칙으로 불요불굴의 투쟁정신과 강한 우국우민 의식을 보여준다. 이 점에서, 지루 철학자는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모두 지루 문화의 애국정신을 창조했지만, 유가사상은 가장 두드러진 것이다. 아들은 "삼군이 멋있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논어 자한"),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다" 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가난한 사람은 움직일 수 없고, 권력은 굴복할 수 없다. 구멍과 항아리는 그들이 말하는 뜻이다. 공자는 열국을 주유하고, 도처에서 벽에 부딪치고, 송나라에서 가난해서 정화사이에 갇혔다. \ "첸 단식 투쟁 으로, 그 질병을 피하기 위해, 흥이 나지 않는다. 루즈가 그것을 보았을 때, 그는 "신사라도 가난한가?" 라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논어 위령공 "), 계속 피아노를 치며 노래하다. 강간에 직면하여 공간은 기원전 500 년 지루갑골회와 같은 대담한 정신을 보였다. 지우 이사미는 댄스곡 제공이라는 이름으로 노준 (정공 분) 을 납치하려 했다. 이 중요한 고비에서 공자는 "계단을 오르는 것이 다른 사람을 예로 드는 것보다 낫다" 며, 예례로 제나라의 군신을 엄하게 비판하고, 제나라의 음모를 좌절시키고, 노군의 안전을 지키며, 노국의 존엄성을 수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사기 공자 세가가" 참조) 진리 앞에서 공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빨리 가라" 는 것이다. 그는 사당을 설립하여 제자를 전수하고, 문화유산을 정리하고, 사상문화를 창조하며, 우리나라 민족 문화 건설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공자는 위대한 민족 영웅이다. 그의 사상은 시종 애국주의의 빛을 비추고 있다.

맹자는' 호연의 가스' 를 길러 천지의 기운을 채우고, 자신의 왕권을 선양하며,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즐거움과 근심의 세계' ('맹자 혜량' 5 편) 의 사상을 제시했다. 진리를 추구하고 정의를 지키기 위해서, 그는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할 수 있다.

관중은 예로부터 논란이 있었다. 그와 조는 갑자기 자구를 보좌했다. 공 zijiu 죽은 후, 조 갑자기 죽었지 만 관우 는 죽지 않았다, 이것은 그의 복수의 아들, 즉 반목과 원수가 되었다. 그래서 누군가 그를 비판했다. 공자의 학생인 루즈와 자공은 관중을 "불친절한가?" 라고 제안했다. " 문제. 공자는 관중후덕을 승낙하며 "후덕하면 후덕해! 그게 다야! " 또 "관중은 공작, 폭군, 정복자, 국민들은 지금까지 그의 은혜를 받았다. 위관중, 나는 남겨졌다. 만약 네가 이것이 실수라고 생각한다면, 너는 그것이 네가 도랑에 있을 때 알지 못한다. " ("논어 현문") 관중은 자신이 공자구의 재앙으로 죽은 것이 아니라 "디테일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공명이 세상에 드러나지 않기 때문" 이라고 설명했다. 관중의' 이름' 은 천하를 다스리는 것과 연결되어 있다. 그는 제환공, 폭군, 천하의 정복자, 존왕, 구원, 구위, 입조, 북추룽디 () 로 중원의 평화와 문명을 수호했다. 한 사람의 성으로 죽은 주인에 비해 대국이며 민족 국가의 중대한 명절이다. 공자의 인자는 그의 대절에 대한 긍정이기 때문에 관중의 애국심은 헤아릴 수 없고 군주와 영주에게 충성하는 사람은 이해할 수 없다.

다른 치루 철학자들과 그 사상들도 서로 다른 형식과 다양한 수준의 애국 행동과 애국정신을 나타냈다. 마오 수이 (Mao sui) 는 군대를 이끌고 제나라 (qi) 를 물리 치고 루 (Lu) 를 방어했다. 손빈은 계릉에서 말릉이 위를 꺾고 제나라를 수호했다. Xindao 문자 구조 조, 조 를 저장 뿐만 아니라, 웨이 를 강화했다. 이것은 일종의 애국적인 행위이다. 여충염은 진나라에 불충실하다. 그는 3 인치도 안 되는 혀로 초남양 포위를 풀고 고당 조의 병사를 물리쳤지만 랴오 청연국 65438+ 만명을 침략했다. 순우우 유 "수치 없이 왕자 의 수"; 자공 사명은 군명을 모욕하지 않고,' 출마, 루멸우, 약치, 강진멸악' 의 기적이 나타났다. 사령에 능하고, 친구를 널리 사귀고, 초나라가 적과 싸우게 하여, 제나라의 국위 () 를 제고하고, 묵자 () 가 밤낮으로 뛰어다니며 전란 () 과 같은 외교 활동을 없애다. 그도 애국형이다. 하희 선생의' 서립설' ('사기',' 맹자',' 순경 열전') 과 그의 문화사상 창조는 또 다른 유형의 애국적인 표현이다. 공자, 맹자, 모 등은 모두 교육을 하고 인재를 양성하고 과학 문화를 전파하는 것도 일종의 애국 행위이다. 결론적으로 애국주의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는데, 관건은 우리가' 결사전' 에서 명절 전체를 축하할 수 있는지,' 죽을지언정 불굴의',' 죽을지언정 불굴의',' 사생취의 정신' 을 보여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지루 철학자는 우리에게 빛나는 사상과 모범적인 행동을 남겼다. 지루 문화의 이런 기본정신은 우리나라의 통일과 공고함, 우리 민족의 단결과 결속에 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우리 민족의 기본정신 중 하나가 되었다. 중화민족은 집단주의, 합군, 조화, 단결, 사심을 숭상한다.

집단주의 정신은 제루 철학자와 학파의 또 다른 주도 정신이다. 우선, 관중도가는 합군, 단결, 통일을 매우 중시한다. 그들은 집단, 단결, 통일이 힘의 원천이며 적을 제압하는 승리의 기초라고 생각한다. 관중과 관중의 도학은 위압적인 경향이 있지만, 그 학술사상은 기본적으로 위압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사람과',' 동심' 만 강조한다.

묵가는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천하의 이익을 흥성하고, 천하의 해를 제외한다" 고 강조하며, "이타", "이인", "사심" 을 경계로 하는 것은 사심없는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론의 전체 체계에서는 유가보다 훨씬 못하다. 첫째, 공자는 "조화" 를 "동일" 과 분리하고 "군자와 다르다" ("논어") 를 강조했다. 루즈) 는 그의 집단 사상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둘째, 공자는 전인의 집단주의 사상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천하가 공적이다' 라는' 대동' 이상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의 이상적인 사회의 청사진을 그렸다. "아들이 말했다:' 큰길 여행도, 대중을 위해 ..." "예기" 에 실려 있다. 이런 이상 사회는 당연히 유토피아식이지만, 그것은' 사심 없는' 집단주의 정신을 높은 경지로 이끌고, 동경하게 하고, 숭고한 추구로 삼아 분투하고, 우리 민족집단을 끌어들이고 결집하며, 그가 설계한 현실의' 강' 목표 아래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다.

공자에 이어 또 다른 유학의 대가인 순자가 집단주의를 인간의 이성의 고도로 끌어올렸다. "Xunzi 지식 희망" 구름: "물과 불은 살아 있고 태어나지 않고, 초목은 살아 있고 무지하며, 짐승은 알고 있고 의롭지 않다. 사람은 살아 있고 의롭다. 그래서 천하의 귀도 있다. 힘은 소와 같지 않고, 행동은 말과 같지 않고, 소와 말은 함께 사용한다. 왜요 악: 사람은 무리할 수 있고, 무리해서는 안 된다. 사람은 어떻게 조를 나누나요? 고 말했다: 분.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까? 악: 의. 고의분, 화합은 1, 1 강, 강함은 강하고 강함은 물보다 낫다. " "그래서 인생은 집단이 없어서는 안 된다." "집단이 정확할 때, 모든 것이 적당할 것이고, 여섯 가지 동물은 모두 장수할 것이다. (토마스 A. 에디슨, 동물명언)."

문화토론에서 우리 민족의 집단정신이나 집단주의의 관념은 종종 부정적인 비판을 받아 개인의 인간성 발전을 구속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사심 없는 집단정신과 집단주의 관념의 형성이 결코 원인이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 민족이 수천 년의 문명사 발전에서 총결한 사상이다. 우리 민족의 우수한 전통정신 중 하나가 되어 우리 민족의 심리심리, 가치관, 윤리, 사고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 나라와 민족의 발전에 큰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우리 민족의 응집력, 우리 국민의 단결, 우리 나라의 통일, 외래민족과 문화의 충격에도 불구하고 모두 반박할 수 없고, 팀워크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둘째, 사심 없는 집단관념은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인자지사가 국가 민족 인민을 위해 헌신하고, 자신을 공복하고, 사생망사, 의리, 의리, 의리, 의리, 의리 등을 불러일으켰다. 셋째, 고대 중국의' 대동' 이상은 과학적이지는 않지만 정신적으로 미래의 사회주의 이상과 관련이 있다. 마르크스주의 과학 생산성 이론은 중국이라는 고대 문화가 낳은 토지에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을 수 있으며, 그것들과의 내적 정신 관계는 분리될 수 없다. 중국의 사심 없는 집단정신을 발굴하는 것도 중국의 현대화 건설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지루고 문화가 번영하고 인재가 구제되고 성현이 배출되는 이유는 다른 지역보다 우월하며 우월한 자연조건, 민족 융합의 동력, 이런 기본정신 외에 더 깊이 연구할 가치가 있다. 바로 지루 문화에서 근면한 지혜의 창조정신이다. 이 점은 왕왕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이다. 이런 정신은 선진시대 지루 대지의 백가쟁명뿐만 아니라 선사 동이인의 발명 창조에도 반영된다.

문헌 기록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동이족은 활과 배, 차의 발명부터 물고기, 사냥, 농업, 축산, 양조, 제련 기술의 창조에 이르기까지 선사 시대에 천문, 지리, 리듬, 음악 시스템의 발견과 창조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명품을 가지고 있다. 그들 대부분은 동부를 떠난 적이 없다. 수집한 고고학 자료, 문헌 기록, 역사 전설은 일반적으로 믿을 만하다 (2 부 참조). 동이인은 근면, 용기, 영리함, 발명창조에 능하며 선량, 겸손, 신중함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근면은 영리함과 기술로 이어지고 겸손은 진보로 이어진다. 선량하고 너그럽고, 외래문화를 잘 흡수하고, 박채장들이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하기 때문에 선사 동이인의 발명이 가장 많다.

춘추전국시대에 지루대지는 선사 동이문화가 번영한 시대를 재현한 것 같다. 관중은 위대한 정치가이다. 관중변법은 위대한 창조공사로 정치, 경제, 문화, 교육, 군사 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말이 다 되지 않는다' 는 교조에 얽매여 그가 단지 문화의 전승과 전수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사실, 그의 사상 문화 혁신은 전면적이고 비길 데 없는 것이다. 중국 전통 예악 문화를 예로 들다. 일반적으로 주공이 창조한 것으로 여겨지는데, 공자는 주조의' 추종자' 일 뿐이다. 예, 주공은 예악 문화의 시초이지만, 주조의 예악 문화는 춘추시대에는 이미 무너졌습니다. 공자 자신도 "답답하다! 나는 \ "주 \" (논어 8 서) 에서 배웠지만 공자 자신도 말할 수 없는 예락이 어떤 것인지, 단지 자신의 혁신을 위한 권위의 지지를 찾고 있는 것 같다. 공자의 예악 문화 사상은 완전히 그의 창조이다. 후대에 전해 내려오는 예악 문화 전통은 사실 공자의 한 세트이다. 공자가 가장 신성한 선생님으로 여겨지는 것은 적절하다.

일제의 군사과학은 독보적이어서 세상에 둘도 없다. 손자의 걸작' 손자병법' 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영향력 있는 군사법전이다.

과학기술 방면에서 춘추전국시대의 주요 성과도 제루이다. 루반은 숙련된 장인일 뿐만 아니라 발명가이기도 하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톱과 우산 등을 발명했다고 한다.

천문학 방면에서 간드는 전국에서 손꼽힌다. 그의 천문학 저작과 임위석 신의 저작은' 석건성경' 이라는 책으로 합병되었다. 두 사람은 제각기 장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감이는 석보다 일찍 높다.

지리 방면에서 조연의' 오쿠서' 는 가깝고 멀지만' 작은 것에서 큰 것' 으로 추정되지만, 그가 이후의 지리 발견에 근거한 과학적 추측이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다. 동시에, 그는 음양의 변화에 대한 깊은 관찰과' 오덕종시' 의 이론에도 깊은 천문학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의학적으로, 진월인, 이 신의의 편액이 양조에서 태어났는데, 당시 아무도 그를 따라잡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