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제환공의 학자 방문을 한문으로 번역한 것은 무엇입니까?
제환공의 학자 방문을 한문으로 번역한 것은 무엇입니까?
제환공의 선비 방문:
제공환이 지라는 작은 관리를 만나러 갔는데 하루에 세 번이나 갔지만 그러지 않았다. 그를 보지 마세요. 수행원은 "만대의 대국의 왕으로서 하루에 세 번씩 가서 서민들을 보지 못하면 멈춰도 된다"고 말했다.
공환은 " 그렇지 않습니다. 학벌이 있는 학자들은 반드시 왕을 경멸할 것이고, 왕이 왕의 지위를 경멸한다면 당연히 인재를 경멸할 것입니다. 내가 어찌 감히 왕의 직분을 멸시할 수 있겠습니까? 지를 만나기까지 다섯 번이나 걸렸습니다.
천하의 왕들이 이 소식을 듣고 모두 “우리 일반 왕들은 고사하고 서민들까지 찾아갔느냐?”라고 하더군요. 이때 다른 군주들이 제황공에게 경의를 표하러 나갔습니다. . 의.
원문:
치환공은 샤오첸지를 만났는데 하루에 세 번씩 만나지 못했다. 추종자는 "만승군주여, 평민의 옷을 입은 선비를 보고 하루에 세 번씩 보지 않으면 멈추시면 됩니다"라고 말했다.
공환은 " 아니요. 선비의 직위와 봉급을 자랑하는 자는 사실 너무 가볍습니다. 그의 스승은 군주를 쫓지만, 또한 그의 병사를 과소평가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이 소식을 듣고 모두 “공환은 여전히 서민인데, 나라의 왕은 어떻습니까?”라고 말했고, 그래서 그는 궁정으로 갔지만 그가 온 흔적은 없었습니다.
제환공이 일행의 군주가 된 이유 중 하나는 재능에 목말라하고 선한 부하들을 대하고 활용했기 때문이다. 이 중국 고전 기사는 재능에 대한 Qi Huangong의 갈증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영감과 참고
소위 '예의'란 지위가 높은 사람이 재능 있는 사람을 공손하게 대하고, 자신을 재능 있는 사람보다 낮추는 것을 뜻한다. 사람의. 고대 중국에서는 재능 있는 사람들이 냉담하고 관직에 오르기를 꺼리는 경우가 많았다.
유비의 '세 번의 초가집', '제황공의 지소 다섯 번의 방문'이 대표적인 예이며, 제갈량과 지는 마침내 진심을 다해 서로의 관료가 됐다. . “성실하면 금석이 생긴다”는 중국 속담이 있는데 인재를 모으려면 이런 정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