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이야기 - 향문화의 발전사?
향문화의 발전사?
서한의 짐승을 탄 인물 보산로, 춘추시대부터 한위나라까지: 향문화의 초기 발전
인간은 천연 향신료를 사용해 온 오랜 역사. 기존의 역사적 자료를 보면 중국에서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향신료 식물이 널리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지리적 제한으로 인해 중간계의 기후는 따뜻하고 시원하여 향신료 식물의 성장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사용되는 향나무와 허브의 종류는 후대만큼 다양하지 않습니다. 다용도에는 Zelanthus(비봄 난초), Cymbidium(신비디움), Jiao(고추나무), Gui(월계수), Xiao(쑥), Yu(강황), Zhizhi(Dahurian), Mao(레몬그라스)가 포함됩니다. )기다리다. 당시 향나무와 약초를 활용하는 방법은 태워먹기(신비지움, 쑥 등), 입기(향낭, 향기로운 꽃과 약초), 국을 끓이기(아제올륨), 연고를 끓이기(난초), 첨가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었다. 와인과 다른 방법.
'시경', '상서', '예서', '주례', '좌전', '산해경' 등 고전에는 관련 기술이 많이 나와 있다.
사람들은 향기로운 나무와 약초를 가져다가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해 노래하고 보살핌을 맡깁니다. 예를 들어, Qu Yuan의 "Li Sao"에는 "Hu Jiangli와 Pi Yanxi, Ren Qiulan이 존경합니다", "아침에는 목련을 마시고 저녁에는 가을 국화를 먹습니다", " 집에 쑥을 달고 있다." 난초가 눈에 띌 정도로 가득하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국가가 통일되고 영토가 확장되면서 남부의 덥고 습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향신료가 점차 중국으로 유입되었습니다. '육상 실크로드'와 '해상 실크로드'가 활성화되면서 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유럽의 많은 향신료도 중국에 유입되었습니다. 침향, 낙향, 닭설향 등은 한나라의 왕자와 귀족들이 가장 좋아하는 향이 되었습니다. 한대 도교의 성행과 불교의 도입도 이 시기에 향문화의 발전을 어느 정도 촉진시켰다.
서한 초기, 한나라 무제 이전에는 귀족들 사이에서 향이 유행했다. 창사 마왕퇴한무덤에서는 도자기 향로와 훈제약초가 출토됐다.
향은 특히 광둥 남부와 광시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한 왕조의 향로는 동남아시아에도 소개됐다. 서한 왕조 4년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도자기 난로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에서 발견됐다.
'보산로'는 서한 왕조부터 위·진·남북조에 이르기까지 700년 동안 널리 유행해 왔다.
향로가 널리 사용되면서 향을 피우는 풍습이 더욱 보편화되었습니다. 황제에게 물건을 바치는 관리들도 먼저 향(향과 라벤더를 피우는 것)을 사용해야 했고, 말할 때도 입에 '닭설향'(향을 위해 난양에서 생산되는 정향나무 싹)을 물려야 했습니다. .
한대에는 옷 속에 직접 넣어 향을 피울 수 있는 '연막통'도 있었고, 이불 속에 씌울 수 있는 '누비 향로', 즉 '연막구'도 있었다. (두 개의 반구형 중공 금속 조각이 버클로 결합되어 있으며 중앙에 컵 모양의 용기가 매달려 있습니다. 용기 안에서 향을 태울 수 있습니다. 손으로 향구를 흔들어도 용기 속의 향이 타지 않습니다. . 부어주세요.)
향로(보산 난로 포함), 향 케이지 및 기타 향 도구도 한 왕조의 왕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부장품입니다.
한나라 무제는 한나라 향문화의 비약적인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그는 재위 기간 동안 대규모 국경을 개방하고 서부 지역을 연결하고 남베트남을 통일했으며 해상 항로를 열어 동서양의 교류를 촉진하는 동시에 덥고 습한 남부 지역과 해외 향신료의 유입을 촉진했습니다. 한나라 무제(吳帝)는 매우 아름다운 금은향로를 가지고 있었는데, 아마도 그도 향을 좋아했을 것이다.
위(魏), 진(晉), 남(南), 북(南)조 시대에 끊임없는 전쟁에도 불구하고 향문화는 여전히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향은 상류층에서 더 흔했습니다. 동시에 도교와 불교가 번성했고 두 가문 모두 향 사용을 옹호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은 다양한 향신료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했으며, 다양한 향신료를 블렌딩하여 독특한 향기를 만들어내는 개념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제의 종류도 다양하고, 특히 질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용 향료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향료'의 의미도 진화해 더 이상 '하나의 향신료'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향료 제조법에 따라 다양한 향신료를 혼합해 만든 향료'를 가리키는 경우도 많다. 이것은 나중에 "향수"로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단일 향신료에서 여러 향신료의 복합 사용으로의 진화는 향수 분야의 중요한 발전입니다.
서한 왕조 짐승 탄 인물 보산 난로
수당 왕조: 향 문화의 성숙과 완전성
수당 왕조 이전에는 상류층이 향을 높이 평가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향을 숭배했습니다. 훈증에 적합한 향료, 특히 고급 향료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고 국경이나 국외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향료의 총량이 적고 하층민에게도 드물다. -급 관료들은 향문화의 발전을 상당 부분 제한하고 있다. 당나라 이후에는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당나라는 유례없이 부유하고 강력한 제국이 되면서 대외 무역과 국내 무역도 유례없이 번영하게 되었다. 서부 지역의 많은 양의 향신료가 아시아 배후지를 가로질러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으로 지속적으로 운송되었습니다. 안시 난 이후 북쪽의 '육상 실크로드'가 막혔으나 조선과 항해 기술의 발달로 남쪽의 '해상 실크로드'가 당나라 중기 이후 번창하기 시작했고, 향신료는 광동과 광시를 거쳐 복건성으로 들어갔습니다. 향료 무역의 번영으로 인해 당나라에는 향료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상인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사회의 번영과 향료 총량의 증가는 향료 문화의 전면적인 발전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조성했습니다.
당대에는 문인, 약사, 의사, 불교, 도교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여 향에 대한 민간 연구와 활용이 세련되고 체계적인 단계로 발전했다. 다양한 향신료의 원산지, 성능, 가공, 기능, 호환성에 대한 특별한 연구가 있고, 합성 향신료를 만드는 방법도 무궁무진합니다.
이 기간에는 향의 용도에 대한 완전하고 상세한 분류도 있었습니다: 손님을 위한 향, 침실용 향, 수행용 향 등이 있으며, 도교에는 도교가 있습니다. 향, 재배 방법이 다르면 향도 다릅니다... 당나라에서는 이미 향을 바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왕조의 황제들과 마찬가지로 고종, 현종, 무황후 등 당나라의 많은 황제들도 향신료를 매우 좋아했으며 강력한 국력을 의지하여 향의 등급과 양이 이전 세대의 황제들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황제가 지나가는 곳마다 바닥에는 보르네올과 강황이 깔려 있었습니다.
당대 불교의 번영도 향문화를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불교 교리문답에서는 향을 높이 평가하며 거의 모든 불교 활동에 향을 사용합니다. 부처님을 숭배할 때 향을 태워야 할 뿐만 아니라, 당시 널리 유행했던 부처님 입욕식에서 저명한 승려들이 무대에 올라 설법하기 전에 부처님을 고품질의 향탕으로 목욕시켜야 합니다. 홀, 제단 및 기타 장소, 스플래시 향수. 당대 황제들은 대부분 불교를 믿었고, 왕실에서는 불교 활동이 잦았던 것으로 보아 그들이 사용했던 향의 양을 짐작할 수 있다.
당나라 향기에는 금, 은, 옥기가 많이 등장했는데, 이전 왕조의 보산난로의 양식을 본떠서라도 그 모습이 더욱 화려했다.
향구(이미 한나라 때 등장), 향통 등 향도구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향구는 반구형의 중공 금속 조각 2개를 버클로 묶어 만든 것으로 중앙에 컵 모양의 용기가 걸려 있다. 용기 안에 향을 태울 수 있다. 흔들어도 향이 쏟아지지 않는다. 향통 향로는 손잡이가 긴 작은 용기로 손에 쥘 수 있으며, 청나라 법랑 향은 주로 부처님께 공양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통과 보산 향로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둔황 벽화와 기타 다채로운 당나라 향 도자기.
송, 원, 명, 청 왕조: 향문화의 번영과 대중화
송나라 이후에는 불교, 도교, 유교가 향의 사용을 옹호했을 뿐만 아니라, 그러나 향은 일반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거실과 홀에는 향이 있고 각종 연회와 축하 행사에는 향을 피우는 일을 담당하는 사람들도 있고 향뿐만 아니라 착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고급 향낭과 향낭도 있습니다. 간식, 차 수프, 잉크 주괴 및 기타 물품을 만들 때 시장에는 향을 전문으로 하는 상점이 있으며 사람들은 향을 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초대하여 향을 만들기 위해 자주 여행합니다. 아로마테라피 공을 들고 있는 하녀들, 문인들은 향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 향을 만들고 친구들을 초대하여 그것에 대해 감상하고 논평합니다.
송대 역사서부터 명청대 소설 속 묘사까지, 송대 이후 향과 민중생활의 관계가 매우 밀접했음을 알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향 제조법의 종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생산 기술은 더욱 정교해졌으며, 향의 형태도 더욱 다채로워졌습니다. 향과자, 향약, 향 외에도 "봉향"(주형을 사용하여 준비된 향분을 눌러 왕복 패턴이나 문자로 만드는 "전향"이라고도 함)이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향을 사용하면 재미가 더해집니다. 많은 곳에서 향은 시간을 측정하는 도구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향을 피우는' 방법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향을 직접 피우는 대신 먼저 숯 조각(또는 결합된 숯불)에 불을 붙인 후 대부분을 향재에 묻혀 태워야 합니다. 그런 다음 숯 위에 열전도가 잘되는 얇은 시트(운모 시트 등)를 겹겹이 얹고, 마지막으로 숯 위에 향(단일 향신료나 준비한 인센스 볼)을 올려 천천히 "훈제"하여 굽는다. 연기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향을 더욱 진정시켜줍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향이 널리 사용되었고 성숙한 제작 기술이 발달했습니다. 각종 고전에는 향에 관한 기록이 많이 있는데, 특히 주가주가 쓴 『항성』이 풍부하다.
리시진(Li Shizhen)의 『신약초』에는 향과 향신료에 관한 많은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벤조인, 녹나무 및 타는 연기 "훈증하면 뇌졸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침향, 꿀향, 백단향, 스티락스, 벤조인, 녹나무, 꿀 메뚜기 등을 함께 태우면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Materia Medica의 개요에는 향을 만드는 기술(조각으로 압출)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안젤리카 다후리카, 감송나드, 구기자, 정향, 파출리, 아니스, 대황, 스컬캡, 사이프러스 등을 향으로 사용합니다. 마지막에 느릅나무 껍질 가루를 페이스트와 제제로 첨가하면 향을 "조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향기 분야에서 송대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자연 도자기이다. 송나라는 도자기 굽는 기술이 뛰어나 전국에 도자기 가마가 퍼져 있었고, 도자기 향 세트(주로 향로)도 많이 생산했다. 형태적으로는 기존 청동기를 모방한 것일 수도 있고, 혁신적일 수도 있다. 도자기 스토브는 구리 스토브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개인용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송나라의 5대 공식 가마인 관(Guan), 거(Ge), 정(Ding), 여(Ru), 차이(Chai) 가마는 모두 수많은 향로를 생산했습니다. 도자기 난로는 구리 난로만큼 정교하게 제작되지는 못하지만, 송대 도자기 난로는 특유의 단순하고 단순한 스타일을 갖고 있어 미학적 가치가 높다.
원, 명, 청 왕조 시대에는 향로, 향 상자, 향병, 촛대 및 기타 조합 향 세트가 인기를 얻었습니다. 명나라 현덕시대 현종황제가 직접 작업을 감독하고 고도로 숙련된 장인을 보내 첸라(지금의 캄보디아)에서 가져온 수만 킬로그램의 황동 공물과 다량의 금, 은, 보석을 사용하여 제련하도록 했습니다. 비교할 수 없는 구리 향로를 만들기 위한 국고, 이것은 후세의 전설이 된 "현덕 향로"입니다. "현덕로"의 다양하고 훌륭하고 아름다운 특성은 현재의 제련 기술로도 재현하기 어렵습니다.
송, 원, 명, 청 시대의 문인들에게 향은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소식의 뛰어난 노래부터 『홍루몽』의 풍부하고 상세한 묘사까지, 이 시기 문학과 예술 작품에서 향에 대한 묘사는 감탄할 만하다.
그리고 Su Shi, Zeng Gong, Huang Tingjian, Chen Qufei, Shao Kangjie, Zhu Xi, Ding Wei 등이 향에 대해 쓴 시와 수필을 보면 향이 침투했을 뿐만 아니라 문인의 삶에도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향은 단순히 향기로운 것이 아니라 즐겁고 심미적이며 계몽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화학 에센스는 화장품의 주요 원료 중 하나입니다. Su Shi의 "He Lu Zhi Yun"
및 Zhu Xi의 "Xiang Jie" 등이 있습니다.
근현대의 향기문화
고대에는 천연향을 모두 사용했으나, 현대부터는 화학적 향료가 향을 만드는 주요 원료가 되었다.
화학 향료는 화장품의 주요 원료 중 하나이다
화학 산업의 발달로 인해 2000년대 후반 유럽에서는 인공 향료(즉, 화학적 향료)가 등장하게 되었다. 19세기. 이러한 화학적 향료는 대부분의 향신료의 맛을 대략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재료(석유, 콜타르 등)를 쉽게 구할 수 있고 비용도 매우 저렴하며 매우 풍부한 향을 쉽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연 향료를 빠르게 대체하고 현대 산업 생산의 주요 향료가 되었으며 향수 산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천연향에 비해 화학향료로 만든 향은 당연히 제조사도 만들고, 상인도 팔고, 순례자는 사려고 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현재 우리가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향료의 대부분은 화학적 향료일 정도로요. 백단향과 아가우드의 이름은 사실 "백단향"이나 "아가우드향"을 지닌 화학적 에센스일 뿐입니다.
천연향에 비해 화학적 향은 비슷하거나 더 강한 향을 갖고 있지만 향의 질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영혼을 계몽시키는 기능에서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많은 천연향신료가 최고급 약재로 분류되는데, 화학제품인 합성향신료는 얼핏 보면 향이 나지만 자주 사용하면 건강에 해롭다. 더욱이 냄새만 놓고 보면 화학적 향료는 천연향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가깝지만 거리가 멀다.
화학 향료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대부분의 순례자들이 제사 의식으로 향만을 피우기 때문이다. 우리는 향을 맡지도, 향을 맛보지도 않기 때문에 향을 태워 향만 바라보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향의 성분이나 제형, 질을 무시하고 향의 아름다운 외관이나 풍부한 향기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화학적 향료와 화학적 처리 기술의 광범위한 사용은 현대적이고 현대적인 향수 제조 공정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일부 전통적인 방법과 기술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지만 이는 단지 주변적이고 형식적인 유지일 뿐이며 향신료의 선택, 가공, 호환성, 가열 등 핵심 내용은 폐기되었습니다. 그 결과 중 하나는 향수 제조 과정이 중단되고 향수 레시피가 손실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전통적인 향수 제조 기술에 진정으로 능숙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지금은 화학적 향이 주를 이루지만, 여전히 천연향을 활용한 향도 볼 수 있어 향을 즐기는 이들에게도 여지를 남겨준다.
오늘날 천연 향료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단일 향신료를 사용하는 '단일 향료'입니다(또는 기본적으로 블록, 스트립, 파우더 등 향신료를 원래 상태로 유지합니다). 향 스틱, 코일 향 및 기타 모양). 화학 향보다 품질은 좋지만 단일 향신료를 직접 사용하면 그 맛과 건강 유지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 또한 백단향과 같은 많은 향신료는 단독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백단향을 단독으로 태우면 쉽게 일어나서 오랫동안 정신을 불안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 단일 향 제품은 한나라 이전의 향을 사용하는 원래 방법이었습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이후에는 다양한 향신료를 혼합하여 만든 "화상"이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다양한 향신료를 섞어 만든 향으로 주로 실향, 코일향 등의 형태로 되어 있다. 전통적인 침향을 생산하려면 원료인 천연 향신료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제조법, 엄격한 가공 방법 및 생산 기술이 필요합니다. 저자가 알고 있는 한,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몇 안 되는 천연 향료 중 대부분은 천연 향료만을 원료로 사용하며, 고대 방식에 따라 만들어진 정통 향의 종류도 거의 없다.
오늘날 향 본연의 품질을 무시하고 화학적 향료와 화학적 처리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향 제조에 대한 기술적 문턱이 크게 낮아져 오늘날의 향 제조 사업은 크고 작습니다. , 곳곳에 점이 찍혀 있고 향의 품질도 고르지 않습니다. 진열대에 있는 향수의 이름도 점점 화려해지고, 모양도 풍성해지고, 포장도 점점 화려해지고 있지만, '금옥' 중에 '향기'는 거의 없습니다. 열등한 것은 불을 붙인 후에 풀 타는 냄새만 나거나 향기가 풍부하지만 압도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위 향은 향의 모양을 갖고 있어 향의 좋은 평판을 망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짜 제품에 직면하여 오늘날 사람들이 향수를 맛보고 감상하는 것을 꺼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동포는 여기에 있으면서 아직도 감정을 잊고 시를 지을 수 있었을까? 그리고 만일 신, 부처, 조상, 조상들이 정말로 이런 연기 냄새를 맡을 수 있다면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오늘날의 향과 향문화는 고대에 비해 아직 열악하지만, 사람들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최근에는 향을 맛보고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향의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동시에 향을 사랑하고 이해하는 사람들이 전통 향 문화의 계승과 홍보에 헌신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 경제와 문화가 더욱 번영함에 따라 중국 향 문화도 이 위대한 시대에 수천 년 동안 그 훌륭하고 매력적인 매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현대 향 문화의 발전은 청나라 말기부터 계속되는 전쟁과 장기적인 정치적 불안, 그리고 서구 사회 사상의 확산으로 인해 중국 전통 문화에 전례 없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회제도도 중국의 향문화도 상대적으로 어려운 발전시기에 접어들었다.
향을 감상하고 사용하는 것은 상당 부분 '명품'이기 때문에 향 문화의 발전에는 특히 안정적이고 번영하는 '번영' 환경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계속되는 혼란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극도로 지구는 향통 무역과 향 제조 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으며 사람들이 향의 여유롭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잃게 만들었습니다.
반면, 현대 중국은 과학기술과 군사력에서 서구에 뒤처져 있어 전통문화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서구의 현대 문화사조를 폭넓게 수용하기 시작했다. 국난의 시기에 시작된 전통문화에 대한 성찰은 필연적으로 너무 극단적일 수밖에 없었고, 그에 따른 과대평가와 운동형 비판은 전통문화의 많은 본질을 정화와 같은 개념처럼 찌끼와 뒤섞여 부정하게 만들었다. 마음을 맑게 하고 도덕적 품성을 함양하는 것도 부정적인 태도로 비판을 받아왔다. 이러한 극단적인 반성 속에는 특유의 전통적 특성을 지닌 향문화가 연루될 수밖에 없다.
동시에 문인층의 생활 방식과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위진 이래 오랫동안 중국 향 문화의 발전을 지지하고 촉진해 온 문인층의 힘이 왕조는 점점 약화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오랫동안 공장, 공부방, 피아노실, 일상생활에 통합되어 있던 향문화도 점차 마음을 달래고 몸을 기르며 삶을 아름답게 하고 정신을 가꾸는 의미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대신에 주로 사원과 사원에서 제사 의식으로 보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