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대학생 정신 건강 교육의 관점에서 쇼생크 탈출 독서 후감
대학생 정신 건강 교육의 관점에서 쇼생크 탈출 독서 후감
마음의 구속-영화' 쇼생크 탈출' 의 심리현상 분석 < P >' 쇼생크 탈출' 은 매우 고전적인 심리영화 대작이다. 이 영화를 보고 우리는 마음의 충격을 받았다. 주인공 앤디 두프레의 놀라운 의지를 감개하면서 이 영화의 심리적 세부 사항을 분석해 보자. < P > 영화는 처음부터 검사가 자신의 분석 추리를 진술할 때 범죄 동기를 언급했다. 범죄 동기는 범죄자가 어떤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범죄를 저지르고 추진하는 내적 원인을 가리킨다. 범죄 심리 구조에서 중요한 동력요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앤디의 범죄 동기는 당연히 그의 아내와 애인 사이의 관계에 만족하지 않는 것이다. 이어 검사 분석에는 증거적인 세부 사항이 있다. 총의 탄창 하나에는 총알 6 개밖에 담을 수 없고 피해자는 각각 4 개씩만 담을 수 있기 때문에 범인 사이에서는 다시 총을 쏘기 위해 총알을 장전하기 위해 멈춰 섰다. 이 과정에서 일시적인 충동에서 나온 것이라면. 범인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자신의 행동을 멈출 수 있다. 이에 따라 검사는 이것이 복수행위라고 판단했고, 이 추리는 범죄 동기와 관련된 심리학 지식을 충분히 활용했다. < P > 앤디가 종신형을 선고받고 쇼생크 교도소로 보내졌을 때, 그곳의 범죄자들은 신입사원을 놀리는 것을 좋아해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감옥에있는 사람들도 자신의 자존심을 찾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감옥 경비원들에 의해 억압되고 통제됩니다. 새로운 사람들이 올 때, 그들은 심리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기를 원합니다. < P > 감옥에서의 생활이 너무 지루하거나 프로이드가 묘사한 것처럼' 성' 은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에 쇼생크 감옥에도 동성애자인' 자매 꽃' 이 존재할 수 있다. 동성애는 동성과의 사랑, 성욕, 연모를 뜻하는 성적 취향이다. 교도소 안의 동성애는 상황형 동성애자인데, 이런 동성애는 환경이나 만남 때문에 모레 형성된 것이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은 항상 남녀의 비율이 불균형한 환경에 머물러 있고, 주변에는 항상 동성이 있고, 항상 동성의 자극을 받으면, 상황형 동성애자가 되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자매 꽃' 의 동성애 관계는 그들의 욕망을 만족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감옥에서 일파를 형성하여 서로 의지하게 했기 때문에, 그들은 감히 제멋대로 행동하며 눈에 거슬리는 사람을 만나면 한 대 때려서 누설했다. < P > 공장 지붕을 재건할 때 앤디는 교도관들이 세금 납부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듣고 장해들리의 탈세를 돕기 위해 주도권을 잡았고, 이번 모험의 경험으로 목숨을 잃을 뻔했지만 결국 옥우들을 위해 1 인당 맥주 3 병에 대한 상을 받았다. 라이더가 말했듯이 앤디는 단지 인간으로서의 느낌을 찾기 위해서였다. 잠깐이라도 교도관들과의 교제로 앤디는 우정을 얻었다. 앤디의 얼굴에 웃음이 드러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결국 자유는 항상 가장 즐겁고 자기가치의 실현을 대표한다. 모든 사람은 이런 필요를 가지고 있어서 자신에게 중요한 느낌을 준다. 맥주는 또한 노동자들로 하여금 자기 집의 집을 위해 지붕을 보수하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그들은 맥주를 마실 때 자존감이 만족되고 자유를 느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 P > 영화의 가장 흥미진진한 장면은 앤디가 교도관 사무실에' 피가로의 결혼식' 을 올리는 것이다. 이번에 우리는 그의 얼굴의 미소가 승리감을 지닌 미소라는 것을 보았다. 그는 교도관에서의 자신의 가치와 그에 대한 신뢰를 이용하여 다시 한 번 친구에게 자유의 느낌을 주었다. 단 한순간이라도. 음악은 감옥 안의 사람들이 담장이 사라진 것을 느끼게 했다. 그들은 감옥에서 하루 종일 교도관들의 훈계 소리에 직면했다. 이렇게 아름다운 음악을 즐기지 못한 지 오래다. 이 갑작스러운 음악은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처지를 잊게 하고 순간적인 홀가분함과 자유를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 P > 이상은 모두 영화에 나오는 심리학 지식의 세부 사항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심리적 측면 중 하나는 제도화, 즉 집단과 조직의 사회생활이 특별하고 고정되지 않은 방식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고정화 모델로 바뀌는 과정이다. 제도화는 집단과 조직의 발전과 성숙의 과정이며, 전체 사회생활의 규범화되고 질서 정연한 변천 과정이다. < P > 브룩스 가석방이 통과됐을 때, 그는 다른 죄수들을 다치게 함으로써 감옥에 계속 머물게 하려고 했다. 감옥에서 그는 도서관을 관리했기 때문에 지식이 있는 체면 있는 사람이었고, 밖에 나가면 그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불쌍한 브롱스는 자유를 얻은 후 하루 종일 불안했고, 종종 악몽에서 깨어나 결국 목매어 남은 생을 택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가석방을 받은 라이더도 4 년 동안 화장실에 갈 때마다 지시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반드시 잔혹한 현실에 직면해야 한다. 즉, 감옥 담장 밖의 생활에 영원히 적응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매일 가석방 조례를 파괴하고 주변 사람들이 그를 다시 감옥으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 익숙한 곳에서만 그는 하루 종일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우리는 매우 이상하다고 느꼈다. 자유는 모든 사람의 이상이 아닌가? 왜 이런 자유를 피하는 사람이 있을까? 심리학자 플럼은' 자유 도피' 라는 책에서 인류가 자유를 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인간이 고독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아를 포기하고 마음의 자유를 피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자기 독립성을 유지하고 자유를 추구한다면, 외롭고 외로운 무력감에 빠질 수밖에 없다. 외로운 형편에 비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유를 피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질서, 법규, 규제가 필요하며, 이러한 규제의 제약 하에 사람들은 최소한의 안정감을 얻고 차근차근 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질서명언) < P > 감옥에서' 제도화' 된 브룩스는 외부 세계의 자유생활에 전혀 적응할 수 없다. 규칙에 대한 복종은 이미 그의 심리적 권위로 내면화되어 일종의 생명의 질서가 되고, 일단 잃어버리면 가장 기본적인 안정감을 잃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죽음을 택할지언정 이런' 자유' 는 참을 수 없다. 라이더가 말했듯이, "이 담장들은 재미있고, 처음에 네가 그들을 미워하고, 그리고 너는 그들에게 적응하고, 시간이 오래되어, 너는 그들에게 의지하기 시작한다." < P > 감옥에서의 제도화는 슬픔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앤디는 이런 환경에서 살았지만 확고한 신념을 바꾸지 않았다. 이것이 영화의 두 번째 심리적 볼거리이기도 하다. 저명한 심리학자 빅토르 프랭크는 "어떤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태도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라는 최후의 자유를 갖게 된다" 는 이론을 제시했다. 즉, 사람이 극도로 고통스럽고 무력할 때, 그는 여전히 자신의 인생 태도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 P > 앤디 두프레이는 라이더가 보기에 6 년도 잘 파낼 수 없는 터널을 파는데 2 년이 걸렸다. < P > 우리의 의지는 항상 여러 가지 사실에 의해 조금씩 소진되고, 우리의 이상은 결국 스스로 버려지거나 잊혀진다. 그리고 우리는 쇼생크 감옥의 죄수들처럼 운명이 우리에게 주는 각종 안배를 게을리하게 받아들일 것이다. 이것이 바로 생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삶입니다. 하지만 앤디. 두프레이, 그는 이 절대다수의 사람들이 걷고 있는 길을 따라가지 않았다. 그는 처음부터 이질적이었고, 현실 앞에서 침묵을 선택했지만, 타협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그는 약해 보였다. 그는 감옥의 여러 가지 현실을 꿋꿋이 받아들였다. 죄수가 된 사실, 마음의 격차, 변태적인 동성애에 끊임없이 괴롭힘을 당하고 구타당하는 등 몸에 늘 있는 새로운 상처 ...... 이것이 바로 그의 삶이다. 그는 묵묵히 받아들이고 항의의 말 없이 다른 범인들조차도 불가사의하다고 느꼈다. 이런 보통 사람들이 참을 수 없는 현실 앞에서 그는 여전히 아름다운 미래를 동경하고 있다. < P > 사실 처음부터 도서관 경비 확보에 있어서 앤디의 집착과 낙관을 보았다. 그는 감옥의 도서관을 위해 주지사에게 편지를 한 번 썼는데, 그는 얼마나 많은 편지를 썼는지 몰랐고, 결국 소원을 이루었다. 이 집착과 끈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을까? < P > 라이더는 앤디에게 "희망은 위험한 것, 사람을 미치게 하고 싶다" 고 경고했다. 앤디는 반박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마음속 확고한 결심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그가 그곳을 떠날 수 있다고 굳게 믿었고, 그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레드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편지에서 "희망이 있는 것은 좋은 일이다.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좋은 일일 것이다. 좋은 일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라고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두 사람의 태도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고, 쇼생크 탈출 속에서 앤디는 자신을 구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그의 옥우인 라이더를 구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P > 이 영화는 일반인도 평범한 줄거리로 위대한 인물의 위대한 내면세계를 보여주고, 생활 속 모든 사람에게 자신만이 자신의 신이고, 용기와 강인함이 가장 큰 구원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