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보전단오절 풍습, 긴급! ! 에세이를 쓰고 싶어요

보전단오절 풍습, 긴급! ! 에세이를 쓰고 싶어요

음력 초하루에 떡 먹기,

음력 둘째 날에 만두 먹기,

삼일에 달팽이 먹기 음력;

음력 4일에 쑥을 들고;

음력 5일에 하루 동안 먹는다.

이 불협화음 동요를 부르며 다시 단오절이 열렸습니다.

단오절은 5월 1일 단오절의 시작을 알리는 전통 축제이다. 새해 첫날부터 모든 가정은 단오절을 위한 물품 준비에 분주해집니다. 비록 많지는 않지만 가장 탐나는 것은 당연히 단오절의 진미입니다.

용선축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종즈(章子)다. 쌀만두는 귀엽고 깜찍하며 짭짤하고 달콤한 맛이 납니다. 저는 고기만두는 별로 관심이 없지만 찹쌀만두는 특히 좋아하는데, 특히 집에서 만드는 대추는 크기가 커서요. 찹쌀의 진한 향과 계란풀잎의 향이 어우러져 상쾌한 맛이 납니다. 한 입 씹으면 씹을수록 맛있습니다. 단오절이 되면 할머니는 욕심 많은 고양이인 나에게 쌀만두 N개를 만들어 먹게 하셨다. 길거리에서 떠드는 분들도 계시는데, 파는 만두가 집에 있는 것보다 훨씬 작은데 가격이 엄청 비싸네요. 찹쌀만두에 들어가는 대추는 크기가 크지 않아서 그냥 땅콩알만한 것 2개만 넣으면 되는 것 같아요. 충분할 것입니다. 가끔 배가 고프면 길거리에서 사서 먹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곤 하는데, 더 이상 향이 나지 않습니다.

향긋한 만두뿐만 아니라 새 옷을 입는 것도 멋진 광경입니다. 큰 냄비에 오미자를 뜨거운 물에 끓여서 목욕을 한 후, 새 옷을 입으면 더욱 상쾌해집니다. N번이나 입었던 옷을 그대로 입고 있는데도 향이 참을 수 없어요.

여기에서는 용선 경주를 볼 수 없는데, 이는 용선 축제 기간 동안 큰 아쉬움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곧 새로운 재미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계란 깨기 대회를 여는 것이었습니다. 단오절 기간에는 알을 더 이상 먹지 않고 깨뜨리거나 어느 것이 더 단단한지 비교하거나 조준하여 쏘는 총알로 사용합니다. 계란 깨기 대회가 끝나고 땅에는 황폐함과 비릿한 악취만 남았을 때 정말 재미가 무궁무진했습니다.

단오절 날 어머니는 옛날 풍습에 따라 바구니를 8겹으로 엮은 뒤 가장 매끄러운 계란 3개를 꺼낸다. . 맨 아래층에 하나를 놓고 복숭아를 놓습니다. 종류별로 3개씩 들어있으며, 6개의 레이어가 사용됩니다. 두 번째 수준은 이러한 것들을 지키는 호랑이입니다. 마침내 장로들이 말했듯이 Qu Yuan을 기념하기 위해 문에 걸어 놓았습니다. 그녀는 바구니를 내려서 자신보다 먼저 태어난 자매들과 다시 만날 수 있도록 바구니를 포장하여 상자에 담았습니다.

그리고 음력 5일에 하루의 식사를 즐기던 중 단오절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굴원에 대해 이야기한다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만두 만들기, 용선 경주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그를 기념해 왔습니다. 하지만 나는 그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그에 대해 매우 불만족스럽다고 말할 수 있다. 사람들이 그를 기억하는 것은 그의 재능과 나라에 이로운 많은 의견들 때문이지만 나는 그의 치명적인 결점을 잊을 수 없다.

당시 굴원은 하루 종일 우울해서 강에 뛰어들었고, 이로 인해 우울해졌다. 비록 자신의 재능을 받아주는 사람이 없어 후회하고 자살했지만, 과연 그의 행동이 맞는지 묻고 싶다. "강에 뛰어들다", 이것이 올바른 저항 방법입니까? 조국을 위해 헌신하고 재능도 뛰어나지만, 유일한 결점은 겁쟁이라는 점! 어쩌면 당신은 그가 나라를 위해 헌신하고 추방당할 정도로 대담하게 많은 제안을 내놓았는데 어떻게 용기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비겁함은 조국의 번영을 위한 용기가 아니라, 여러 차례의 타격을 받고 포기하는 데 있다. 강에 뛰어든다는 것은 그의 이상과 야망이 하늘에서 던져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는 세상과 맞서서 탈출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그의 마음과 재능과 충성심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의 행보가 참으로 실망스럽습니다. 사람이 사물을 절망적으로 대하고 일어날 생각이 없다면 어떻게 큰 일을 이룰 수 있겠습니까? 한 번 넘어지면 두 번째부터 일어나야 하고, 두 번 넘어지면 세 번째부터 일어나야 하고, 100번 넘어지면 101번째부터 일어나야 한다. Qu Yuan은 여러 번 "넘어지고" "올라갔지만" 언젠가는 다시는 "떨어지지" 않고 산처럼 서게 될 것이라고 굳게 믿지 않았습니다. 그랬다면 그는 실패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단 한 장의 <이사오>로, 영원히 남을 것이며 그의 인생의 회한을 기록할 것이다.

사람들은 늘 그를 칭찬해 왔지만 나는 그의 조국에 대한 충성을 칭찬하고 그의 비겁한 포기를 경멸한다.

단오절의 종자

"단오절의 유래는 누가 말했는가? 굴원이라는 소문은 영원히 무성했다. 초강이 너무 불명확해서 직속 장관들의 억울함을 씻어낼 수 없습니다." 단오절이 곧 다가옵니다. , 작년 단오절을 아직도 다들 기억하실 거라 믿습니다! 이제 우리 고향의 단오절을 소개하겠습니다!

나의 고향인 용창은 조국의 서북쪽에 위치해 있는데, 오랜 역사를 지닌 고대 도시였지만 지금은 아는 사람이 거의 없는 작은 마을일 뿐입니다. 그곳 사람들은 사계절의 아침 저녁 구름, 바람, 꽃, 눈과 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작은 용선 축제에는 별로 관심이 없으며 사람들은 도시의 잔치를 갈망합니다. 삶의 향연을 즐기고 작은 마을을 무시하십시오.

그들은 모두 마음속으로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지만 이 국경 도시에서 단오절이 매우 활발하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내 고향의 단오절 풍습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말채나무를 삽입합니다. 단오절이 있기 며칠 전에 사람들은 문 상인방에 층층나무(또는 고리버들) 가지를 놓아두는데, 이것이 악귀를 쫓는다고 합니다. 향 주머니를 착용하십시오. 어른들은 천을 작은 천주머니에 꿰매어 쑥, 수련, 이사티스 등의 약초를 싸서 아이들에게 목에 걸거나 허리에 묶어주어 면역력을 강화시킨다. 고향에는 물이 부족해서 강남이나 다른 곳처럼 용선을 탈 수 없습니다. 내 고향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풍습이 떡만두를 먹는 것이다(어떤 곳에서는 기름떡을 먹는다). 찹쌀을 씻어 한 줌의 봉지에 담고 종려잎을 넣어 삼각뿔 모양으로 빚은 후 쪄서 향긋하고 달콤한 쌀만두를 만든다. 영창에서 만두를 먹는 데는 특별한 점이 있는데, 먹기 전에 먼저 굴원과 조상에게 제사를 드린 후 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만두 먹는 걸 제일 ​​좋아해요. 단오절마다 저는 더 이상 먹을 수 없을 때까지 최대한 많이 먹습니다. 엄마가 만들어준 만두는 정말 맛있어요. 야자잎을 살살 떼어내니 하얗고 부드러운 찹쌀떡이 한 입 베어 물었을 때 달콤한 육즙이 입안으로 흘러넘치는 느낌이 그야말로 환상적이었습니다. 일단 최고의 것을 본 후에 나머지는 볼 가치가 없습니다. 엄마가 만들어준 쌀만두는 익숙하지만, 남이 만들어준 쌀만두를 먹으면 늘 약간 퍽퍽한 느낌이 들고, 엄마가 만들어준 것만큼 향긋하고 부드럽지는 않다.

어쩐지 종즈를 먹을 때마다 늘 같은 느낌이 든다. 향긋한 찹쌀을 입에 가득 머금으면 성공과 실패를 동시에 이룬 영웅, 불멸의 굴원에게 향이 오르고, 수천 년 동안 잃어버린 초나라로 돌아온 듯하다. 그는 Jin Shang, Zhang Yi 및 Zheng Xiu의 비열함을 비웃을 수밖에 없었고 Qu Yuan의 성실함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영웅이란 무엇입니까? 삶과 죽음의 계약이 광대해서 분노로 산과 강을 삼키는가? 철마를 타고 싸우며 하늘을 우러러 포효하는가? 어느 것도 아니다! 대신 그는 웃고, 웃고, 노래하고, 자랑스럽게 노래하며, 구만 마일의 바람과 힘이 솟아오르고 있습니다! 희미하게 흐르는 밀라강에 끝없는 가라앉음을 던진 것 같고, 졸졸 흐르는 물만이 변함없는 아침과 황혼을 반복하고 있는 것 같다. 끝없이 떨어지는 나무들이 바스락거리고 끝없이 이어지는 양쯔강이 흘러들어옵니다! 당신의 마음은 해와 달을 삼킬 수 있고 별을 담을 수 있습니다! 당신 때문에 온 세상이 아름다워요!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도 지킬 수 없는 것은 세월의 치마이고, 옷을 줄여도 지킬 수 없는 것은 진리를 구하는 발걸음이었는데… 우아함. 알고 보니 손에 든 만두가 소진되자 부와 명예도 덧없고, 왕의 권세가 갠지스강의 모래처럼 무수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나는 한숨을 쉬며 한없이 가라앉았습니다. ...

밥만두는 내 입에 있고, 어머니는 내 곁에 있고, 고향은 내 마음 속에 있다.

설명하자면 그곳은 내 고향이 아니다. 이것도 내 숙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