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짚 원료 장인

짚 원료 장인

[가딩의 노란 풀] [산동의 황부들] [절강금사풀] [항저우 물방울미나리] [각지의 마란풀] [호남 아스파라거스풀] [북동말돌진] [장쑤성 및 절강석차오] [대만 매트풀] [소주쑥] [운남구이저우 추천풀] [안후이옥수수껍질] [사천대조개] [운남약조개] [산서성 밀짚] [산동밀짚] [사천야자잎] [ 운남 지구광텡] [구용수창 덩굴] [영강 긁는 덩굴] [운남의 노란 덩굴] [구이저우의 붉은 덩굴] [허베이 붉은 버드나무] [사천 청심 대나무] [순남유리 등나무] [여성 회색 등나무] [후난 반산 등나무 ]

장강유역의 짚직물 원료는 지역에 따라 주로 야생황풀, 수풀, 매트풀(수초), 황금풀, 부들풀, 아스파라거스풀, 골풀, 골풀, 추천 풀, 대나무 껍질, 루오 껍질 등, 볏짚 등 인공 재배 작물도 원료로 사용됩니다. 허베이, 허난, 산둥 등 황하 유역의 짚은 대부분 밀짚입니다. 둥관에는 노란 풀, 저장에는 황금 풀, 후난에는 아스파라거스 풀이 있습니다. 짚직기

영리한 며느리 리용메이는 매년 버드나무 직조로 산타나를 구입한다:

샤오왕좡 마을 출신의 27세 농촌 여성 리용메이는 닝양현 동수진은 버드나무를 정교하게 짜는 독특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그녀의 손에서는 고리버들로 꽃바구니, 과일바구니, 음식 상자 등 2,000가지가 넘는 수공예품을 만들 수 있으며 모두 판매됩니다. 해외에서. Li Yongmei는 기자들에게 "고리버들로 1년에 산타나를 벌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대나무 직조

예술가 Ma Fujin, He Fuli 및 Lu Guanghua 소개

1. 마푸진(Ma Fujin)은 대나무 직조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마푸진(1860-1933)은 이전에 마푸준(Ma Fujun)으로 알려졌던 사무라구다이 마을 출신입니다. 그는 11세에 미술을 배워 죽 짜는 기술이 뛰어났으며,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에 동양죽직의 뛰어난 대표자이자 명장으로 많은 보물과 명작을 남겼으며 그 명성은 널리 퍼져 나갔다. 세계.

오녕청나라 시대 한림씨인 리핀팡(Li Pinfang) 가문을 위해 삼단바구니 한 쌍을 만들었다. 화학공학 3년 반, 페인팅 3개월. 훌륭하게 고안되고 정교하게 짜여져 있습니다. 이 바구니는 성 문화국에서 구입하여 1952년에 베이징으로 보내졌습니다. 현재는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그가 50세 때 만든 대나무 조각상 '귀성전도'는 생생한 형태와 강력한 추진력, 우아한 색상과 섬세한 짜임새를 자랑한다. "Kui Xing"은 왼발로 거북이의 머리를 밟고 오른발을 뒤로 차고 한 손에는 싸우는 손을, 다른 한 손에는 펜을 들고 상체를 앞으로 기울여 챔피언의 자세를 보여줍니다. , 밝고 활기차고 그의 자세는 생생합니다. 1915년 파나마 만국박람회 참가작가로 선정되어 상을 받았다. 1929년 '서호박람회'에 참가해 '대나무 직조 챔피언' 상패와 상금을 받아 유명해졌다.

그가 만든 대나무 공예품 역시 실용적인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작은 대나무 술잔은 정교하고 아름답고 독특하며 술을 담는 기능은 도자기 잔과 비슷합니다.

'팔각바구니' 전시는 1906년 창설됐다. 동양 죽직 공예가 선대들이 남긴 유일한 진귀한 보물이다.

2. 중국 대나무 공예의 대가 허 푸리

중국 대나무 공예의 대가이자 수석 공예가인 허 푸리. 1944년생인 남씨는 1958년 동양죽직공장에 입사해 미술을 공부했다. 현재는 시립미술공예공업협회 부회장, 동양죽직공장 회장 겸 수석장교를 맡고 있다.

스승님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14세에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기술을 배우기 위해 공장에 들어가 오랫동안 대나무 직조 일에 종사해왔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칼을 갈아온 끝에 그는 마침내 작은 대나무 장인에서 장인의 대가로 성장했습니다.

스승님은 근면성이 뛰어나고 해박한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고 계시며 원래 동양죽직공장의 사업 중추이자 기술 권위자였습니다. 1983년 『동양시실록』에 기록되어 죽직기술의 한 획을 그은 독특한 보물인 '구룡성'의 직조기술을 주재하였다. 홍콩을 위해 마스터가 특별히 제작한 "크래프트 드래곤"은 길이가 2,500m입니다. 1997년 홍콩 지도자 퉁치화(Tung Chee hwa)가 직접 마무리 작업을 하여 세계에서 가장 긴 춤추는 드래곤으로 기네스 기록을 세웠습니다. 예순이 넘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열심히 일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걸작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명인은 새로운 인재 양성에 전념하고 있으며, 수십 명의 견습생을 모집하여 아낌없이 기술을 가르치며 동양의 죽직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중국 대나무 공예 장인 Lu Guanghua

중국 대나무 공예 장인이자 수석 예술 공예 예술가인 Lu Guanghua. 남성은 1948년 절강성 동양에서 태어나 대나무 직조 가문에서 성장했으며, 야시(發西) 루씨 대나무 직조 가문의 후손이다. 그는 현재 중국 대나무 박물관의 기술 컨설턴트, 시립 예술 공예 산업 협회의 부회장, 시립 대나무 예술 부티크 유한 회사의 수석 디자이너입니다.

그의 독창적인 대규모 대나무 직조 작품인 <난정 서문>은 대나무 직조 예술 역사상 최초의 작품인 <강을 따라> 등 40여 점의 작품이 있다. 1989년 이후 제작된 청명절'과 '백마'가 상을 받았습니다. 국가 및 성 금은상, 2개 작품이 절강성 미술 공예품으로 평가되었으며, 30개 이상의 대형 작품이 박물관이나 국내에서 소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전문가들과 유명인사들도요. 그의 대나무 직조 서화 예술은 권위있는 부서로부터 "중국 민속 예술의 걸작"과 "중국 최초의 대나무 직조 서화 회사"로 불립니다.

로광화 스승님의 독창적인 대나무 직조 서화 작품은 풍부한 문화적 의미와 독특한 직조 기술을 갖고 있어 독특한 예술 학교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고금 직조 예술의 새로운 봉우리”로 칭송받고 있습니다. 국내외”.

1990년대 이후 경제체제 개혁이 심화되면서 대나무 직조 기업이 구조조정을 통해 종합적으로 육성되었고, 민간 기업과 개인 기업도 활발히 발전했으며, 그중에서도 동양 죽직 꽃이 도시 곳곳에 피어났다. 그리고 농촌 지역과 수많은 대나무 직조 회사가 탄생했습니다.

지난 10여 년 동안 시내의 여러 대규모 집단 대나무 직조 기업이 구조 조정 및 해체되면서 수많은 민간 죽공예 기업이 등장하여 부침을 겪으며 성장했습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원리. 예를 들면, 시내의 동풍죽직공장은 우리시 대나무직조기업의 새로운 선봉이다. 그들은 동물 도구의 얇은 대나무 직조로 유명하거나 2차원 중국 서예 및 그림 대나무 직조 공예품으로 유명하거나 강남 민속 풍습을 기반으로 한 절묘한 대나무 예술 테마로 유명하거나 대량 생산됩니다. 실용적인 대나무 직조 수공예품을 생산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일련의 대나무 직조 그림자 제품을 생산하거나 고대 활과 화살과 같은 새로운 피트니스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합니다. 각자의 마법의 힘을 보여주며 동양대나무 직조 장인정신의 수준을 새로운 경지, 새로운 경지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이들 선봉대를 둘러싸고 각 읍·면·가구에 수많은 죽직가구가 산재해 있어 동양대직공예품시장이 활기차고 번성하고 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동양대나무 직조품에는 가구, 램프, 문구류, 목욕용품, 꽃세트, 용기, 동물용품, 장식물, 운동기구, 골동품, 죽단상감(대나무와 나무결합), 대나무 서화 작품, 대나무 정원 건축, 대나무 실내 및 실외 장식, 대나무 벽지, 대나무 뿌리 조각, 녹색 조각 등 25개 주요 카테고리로 디자인과 색상이 3,000가지가 넘으며 제품은 60개 이상으로 수출됩니다. 국가 및 지역. 이 도시에는 6,000명 이상의 직원이 있습니다. 중국 죽공예 장인 2명, 성 예술 공예 장인 2명, 고급 공예 예술가 4명, 중급 미술 공예 예술가 100명이 넘는다. 2002년 시의 대나무 직조 수공예품 총 생산액은 2억 위안에 달했고 수출 수입은 1억 5천만 위안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