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소동포가 '대나무 없이 사는 것보다 고기 없이 먹는 것이 낫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소동포가 '대나무 없이 사는 것보다 고기 없이 먹는 것이 낫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이 문장은 대나무 없이 사는 것보다 먹을 고기가 없는 것이 낫다는 뜻이다.
이 문장은 송나라 소식이 지은 시 '우천승 녹군헌'에서 따온 것이다. 시의 원문은 다음과 같다. 대나무 없이 사는 것보다 고기 없이 먹는 것보다 고기가 없으면 날씬해지고 대나무가 없으면 천박해진다.
날씬한 사람도 살이 찌는 경우가 있지만 학자나 서민들은 이를 고칠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은 이 말을 보고 너무 오만하고 어리석은 듯이 비웃었습니다.
아직도 씹어보면 세상에 양주 두루미가 또 있을까?
한국어 해석: 대나무 없이 사는 것보다 먹을 고기가 없는 것이 낫다. 고기가 없으면 사람은 살이 빠지고, 대나무가 없으면 사람은 천박해진다. 그 이유는 날씬해도 살이 찌는 경우가 있고, 인간의 관습으로 인해 치료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의아해하는 사람들은 "고귀한 것 같나요, 어리석은 것 같나요?"라고 웃으며 물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 왕(대나무)을 마주하고도 씹는다면 당신은 묻고 싶습니다. 귀족이라는 명성을 얻고 싶고, 달콤한 맛의 즐거움을 얻고 싶다면, 당신의 케이크가 들어있는 "양주학"만큼 좋은 것을 세상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확장 정보
이 시는 '우천생록운헌'이라는 제목을 빌려 우아함과 높은 도덕적 고결함을 찬양하고 물질주의적 욕망을 비판합니다. 시는 주로 토론을 중심으로 다섯 글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문의 문장 구조와 푸의 일부 표현 기법을 채택하고 토론에 파동이 있으며 토론에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장은 진나라 회왕의 비유에서 따온 것이다. 왕희지의 아들 왕희는 한때 친구 집에 머물면서 사람들에게 대나무를 심으라고 명령했다. 이유를 묻자 혜지는 "세상에 어찌 그런 왕이 없겠는가?"라고 말했다. 이 왕은 대나무이다. 인유 속에 이처럼 뛰어난 이미지가 있고, 시가 '할 수 있다'와 '할 수 없다'라는 선택적이고 긍정적인 어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초월적이고 뛰어난 승려의 이미지가 즉시 페이지에 등장한다.
"고기는 날씬하게 만들고, 대나무는 천박하게 만든다"는 "대나무 없이는 살 수 없다"를 한층 더 발전시킨 작품이다. 철학과 정서가 풍부하고 물질과 정신, 미덕과 음식의 비교 가치에 대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단맛이 없는 음식은 기껏해야 사람을 야위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아함과 좋은 취향이 없다면 "사람을 저속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것은 건승의 도덕적 성실성에 대한 칭찬일 뿐만 아니라 도덕적 성실성이 부족한 사람들에 대한 경고이기도 하다. 그러다가 '마른 사람은 살이 찔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고칠 수 없다'라는 말을 사용해 이 의미를 완성했고, 채찍은 더 나아갔다.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사상적 성격과 영적 상태입니다. 고상한 정념이 있는 한 소나무와 편백의 고독이 있고, 매화와 대나무의 향기가 있으며, 폭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곧은 길을 걷고, 귀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오히려 명예와 부에 집착하고, 손익을 중시하며, 권력에 굴복하고, 바람의 방향에 따라 천박하고 아첨하며, 추악한 모습을 보일 것이다. 행동이 나타날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흔히 자신이 현명하다고 생각하고, 자신만의 꾀가 있다고 생각하며, 조언을 듣지도 못하고, 자신의 본성을 바꿀 수도 없기 때문에 시인은 이런 '보통 사람은 고칠 수 없다', 즉 치료가 효과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단락은 파도를 다시 일으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전환됩니다. 그런 '불치병' '평신도'가 일어서서 스스로 행하는 것이 수사학의 '보여주기' 방식이다. " 이 '다른 사람'은 앞서 말한 '평신도'의 일종이다.
그는 시인의 주장을 듣고 이에 동의하지 않았다. “대나무 없이는 살 수 없다”는 것은 완전히 현학적이고 부패한 선비의 견해라고 생각했지만, 그는 이 이론을 “고귀한 것과 같다”고 말로 표현했다. -랭킹 학자"., 미친 것 같습니다." 이 모호한 말투는 이런 세련미와 재치를 보여줍니다. 그는 토론에서 결코 결정적인 발언을 하지 않고 적을 만들 것입니다.
마지막 문장은 평신도에 대한 시인의 조롱과 반박이다. 양주화유는 『음윤소설』을 출간했는데, 이 이야기의 주된 내용은 서로를 따라다니는 손님이 있다는 것이다. 그들 중 일부는 양저우의 주지사가 되고 싶어하고, 일부는 더 많은 돈을 사고 싶어하고, 일부는 크레인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고 싶어합니다. 그중 한 사람은 “허리에 십만관을 메고 학을 타고 양저우로 가서 승진과 부자가 되는 동시에 불멸의 이익을 얻고 싶다”고 말했다.
마지막 문장의 아이러니는 명성이 높은 사람이 부자가 되는 경우도 드물고, 재산이 많은 사람이 유명해지는 경우도 드물다는 점이다. 불멸의 사람은 관리가 될 시간이 없고, 육식하는 사람은 관리가 될 시간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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