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까이 위안페이의 삶은 어떤가요?
까이 위안페이의 삶은 어떤가요?
채위안페이 선생의 큰 야망은 평생 중국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염원에 있으며, 그가 평생 걸어온 길은 교육과 애국의 길이다. 그는 애국심을 잊지 않고 교육하며, 애국심은 교육을 결코 잊지 않습니다.
중국 현대사에서 채원배는 가장 고귀한 인격을 지닌 최초의 지식인이다. 그는 교육, 학계, 사상, 정치에 큰 영향을 끼쳤고, 평생 지식인으로서의 책임을 다했으며,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일에 자주 관심을 가졌고, 위대한 스승이 될 자격이 있었습니다.
차이위안페이가 없었다면 5·4운동도 없었을 것입니다. '5·4운동'을 이야기할 때 차이위안페이(蔡源pei)를 떠올릴 것이다. 북경대학교 학생들이 문화개혁을 옹호하고 추진하지 않는다면, 계몽적이고 진취적인 북경대학교 총장이 학생들을 지지하지 않으면 5·4운동도 없을 것이다. ' 조치를 취하면 5·4운동은 없을 것입니다. 당시 북경대학교 총장 차이위안페이는 1911년 혁명 이후 중화민국 최초의 교육국장이기도 했다.
채위안페이가 교육국장이 된 이후의 활동은 1911년 혁명 이전에는 차이위안페이에 대해 아는 사람이 비교적 적다. 의심할 바 없이 그의 공헌은 주로 중화민국에 입국한 후에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의 생애 후반기의 문화적, 사상적, 정치적 활동을 살펴보려면 그의 생애 전반기의 이념적 경향과 정치 활동을 무시할 수 없다. 채원배는 중국 현대사에서 신구(舊新) 전환기의 성공적이고 대표적인 인물이다.
채원배는 동치 6년(1867년)에 태어났다. 그의 고향은 루쉰과 같은 고향인 절강성 소흥이다. Shaoxing은 "Shiye"의 유명한 유래입니다. 소흥은 문화적 분위기가 강하고 문인이 풍부한 곳입니다. 채위안페이의 별명은 아페이(Apei)였고 사립학교에 입학했을 때 그는 위안페이(Yuanpei)라고 불렸고 별명은 지민(Jiemin)이었다. 그의 아버지는 은행 관리자이고 Cai 가족은 여러 세대에 걸쳐 사업을 해왔으며 그의 조상 중 누구도 대학 학위를 공부하거나 합격하지 않았습니다.
채위안페이는 6세 때 사립학교에 입학해 '백가성', '천자수필'을 시작으로 '사서', '오경'을 마쳤다. 나중에 선생님은 황실 시험을 준비할 목적으로 "Zhiyi" 또는 "Shiwen"이라고도 알려진 "8부 수필"을 그에게 가르쳤습니다. 광서 3년(1877년) 원배가 11세 되던 해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다. 아버지는 관대하고 늘 대출에 응했기 때문에 사후에 빚이 많아 고용주가 그에게 명령을 내렸다. 보상금을 지불합니다. 세계 친구들은 도움을 주기 위해 따로 기금을 모았지만 위안페이의 어머니 저우(周)는 거절했다. 이를 통해 위안페이의 관대한 기질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았으며, 어머니로부터 불합리한 말을 하거나 말도 안되는 말을 하지 말라고 배웠음을 알 수 있다.
채위안페이가 14~17세였을 때 3~4년 동안 위안페이는 같은 현의 노학자인 왕모수(王毛秀) 밑에서 공부했고, 왕선생님의 영향을 받아 송유학을 가장 존경했다. 재직 중 광서 9년(1883년) 17세에 원배는 학자(장학금)를 보충하기 위해 학교에 입학했으나 학자로서의 경력을 포기하고 초등학교와 유교경전을 전공하고 폭넓은 책을 읽었다. 그래서 그는 더 이상 Wang Maoxiu에서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사립학교를 졸업한 후 집에서 2년 동안 사범학교를 차리고 항저우로 가서 도시험(지원자 시험)에 응시했으나 처음으로 낙방했다. 그는 20세에 교직을 그만두고 같은 마을 사람인 서술란(徐 Shulan)의 집에서 공부했습니다. Xu 가족은 많은 책을 보유한 "Guyue Library"를 지었으므로 광범위하게 읽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학문과 고전에서는 주석과 철학에 중점을 두었고, 역사에서는 학문 전기, 문원 전기, 이문지 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는 당시 유행하는 공부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광서 15년(1889년), 23세의 나이로 원배는 절강성 과거에 응시하여 과거에 합격했다. 이듬해 북경에 가서 과거에 합격하여 공자가 되었지만 진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궁에 합격해야 했다. 그리고 그가 진시가 되기까지 2년이 걸렸습니다. 양계초는 같은 해에 도과에 합격했지만 일반 시험에서 낙제하였다. 이는 채원배가 양계차오에 비해 궁리에서 훨씬 순조롭게 합격했음을 보여준다. 시험관 왕호인이 그의 글을 존경하고 인정한 것으로 밝혀져 일부 사람들은 위안페이를 '호인의 제자'라고 불렀다. 그는 중학교 2급 진사 34번이었다. 시험관 옹동화(Weng Tonghe)는 그를 매우 존경하고 "어린 나이에 고전에 능숙하며 매우 오래된 글과 귀중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칭찬했다.
진사가 된 지 2년이 되는 광서 19년(1893년), 27세의 채원배는 한림서원 서사직을 수여받아 학과를 맡게 되었다. 그 나라의 역사를 편찬하는 것. Xinke Hanlin은 돈을 위해 여러 지방에 글을 팔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가을 바람과의 싸움"이라고 합니다. 7월에 채원배는 남쪽으로 여행을 떠났고, 처음에는 광저우에 잠시 머물렀다. 겨울이 지나고 조주에 가서 친척들과 함께 살며 웬햄 거리 10번지에 있는 원파 가게에서 살았다. 그는 한때 스승을 위해 다음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 "열린 마음으로 일이 일어날 때 가장 먼저 관찰하고,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관찰하십시오. 이는 채원페이가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가 항상 그랬음을 보여줍니다." 개방적이고 친절했습니다.
이듬해 그는 '해고' 시험을 보기 위해 베이징으로 갔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슈지시는 삼관(Sanguan)이라는 심사 시험을 치러야 하며,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편집자로 임명되고, 실패한 사람은 현 행정관으로 임명되기 때문입니다. Cai Yuanpei는 시험에 합격하여 Hanlin Academy의 편집자로 승진했습니다.
같은 해 6월 '중일전쟁'이 발발하자 수도는 급격하게 긴장했다. 그는 일본을 지배하기 위해 영국, 독일, 일본을 통일하기 위한 기념비에 문정석과 함께 서명했다. 올해 그는 베이징에 있는 Li Ciming의 거주지에서 반년 동안 사립 학교 교사로 일했습니다. 11월, 위대한 작가 이자명(Li Ciming)이 세상을 떠났고 위안페이(Yuanpei)는 그의 유작 "월만당일기"를 출판했습니다.
이때 강씨와 양씨의 개혁개혁이 전성기였고, 채원배의 생각도 개혁 쪽으로 치우쳐 있었다. Wuxu 시대에 그는 친구들과 함께 "동양 문학회"를 공동 창립하여 일본어를 공부했습니다. 일본어를 배우는 것은 외국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는 방법입니다. 채원배의 초기 서양 지식은 서양 서적의 중국어 번역에서 얻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주로 일본 서적에서 얻었습니다.
당시 강씨, 양씨 가문 사람들이 속속 찾아왔다. 그는 탄사동을 가장 존경했고, 같은 해 당선된 양치차오와 인연을 맺었다고 한다. 상황은 심각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성격 때문에 그는 인기있는 사람에게 집착하는 것을 부끄러워했고 개혁주의자인 양루이는 그를 이기고 싶었지만 거절했다. 9월에는 1898년 쿠데타가 일어나 사태를 보수세력이 장악했고, 제국대학을 제외한 백일개혁의 새로운 정책은 모두 눈 깜짝할 사이에 무너졌다.
채위안페이는 개혁파에 공감하며 “혁신적인 인재를 먼저 키우지 않고 소수의 사람들로 권력을 장악하고 고집을 부리고, 상황을 기다려야 한다." ". 그는 강희당원은 아니었지만 개혁에 공감하고 친분을 쌓았다는 이유로 체포됐다. 필연적으로 개혁파라는 의심을 받고 사임하고 남쪽으로 돌아가야 했다. 이것은 Cai Yuanpei의 삶의 전환점이었습니다. 그는 만주 정부에 희망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채위안페이는 남쪽으로 돌아온 후 소흥신사 서술란이 운영하는 '중서학교'라는 중학교의 교감(교장)을 맡았다. 이것이 Yuanpei가 새로운 학교에 봉사하는 시작이었습니다. 학교는 상급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3개 학교"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과목은 인문학, 수학, 과학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외국어는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ai Yuanpei, Huang Zhongyu 및 그들의 자녀의 교사는 당시 Shaoxing의 첫 번째 선택이었으며 그들의 학생들은 미래에 더 많은 재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중에 북경 대학의 총장을 역임하고 Cai Yuanpei의 후계자였던 Jiang Menglin과 학교의 지질학 교수인 Wang Lie는 당시 첫 번째 학교의 초등학생이었습니다. Academia Sinica와 Zhejiang 교육부의 Shen Guanglie는 세 번째 학교의 학생이었습니다.
중국과 서양 학교에서 차이원페이는 새 학교를 지나치게 지지했고, 구학교 교장은 종종 그에게 압력을 가했다. 마침내 그는 낡은 세력과 타협할 의지가 없음을 보여주기 위해 화가 나서 사임했습니다.
채위안페이(蔡源器)가 중서학부 교장을 맡고 있을 때, 첫째 부인이 둘째 아들 우지를 낳았으나 왕씨는 산후 장애로 곧 사망했다. 1주년이 되기 전에는 많은 중매인들이 5가지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1. 여자는 발을 묶어서는 안 됩니다. 2. 그녀는 글을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남자가 죽으면 여자는 재혼할 수 있습니다. 5. 부부가 서로 맞지 않으면 이혼할 수 있습니다.
남자가 첩을 두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됐지만 재혼과 이혼은 충격적이었다. 이 사건만으로도 우리는 차이위안페이가 성평등을 강조하고 전통적인 사회악습을 타파하는 것이 개혁운동의 영향을 얼마나 많이 받았는지 알 수 있다.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많은 중매 논의 끝에 계모로서 적합한 여성을 찾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1년 후, 그는 처음으로 장시 출신의 황얼쉬안의 딸 황종우를 방문했다. 그녀는 재능이 있고, 기술이 뛰어나고, 학문에 재능이 있어서 항저우에서 결혼했다.
두 사람의 결혼식은 형식도 독특하고, 축하 인사도 유머러스했다. 그가 남녀평등을 옹호하는 걸 아는 사람도 있었기 때문에 그는 연회에서 일부러 “황부인이 더 좋다면”이라고 말했다. 배움과 실천에 있어서 채선생은 그녀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평등보다 더 중요하게, 황 부인의 배움과 행실이 채선생만큼 좋지 않다면 왜 채선생이 그녀를 제자로 대해야 합니까? "관객 모두가 동의했다.
채위안페이는 중서학을 떠난 후에도 여전히 교육에 전념했다. Gengzi와 Xinchou 사이, 즉 1900년부터 1901년까지 소흥의 화교 농부들을 위한 작은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절강성(浙江省) 학원을 사범학교로 전환하자는 제안도 있었지만 지역 양반과 당국의 저지를 받아 무산됐다. 올해 봄, 그는 특수학급의 교장으로 난양공립학교로 전근했다.
상해난양공립학교는 교통대학의 전신으로 광서 23년(1897년)에 설립되었으며 사범대학, 상급대학, 중급대학, 외부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외부 대학은 초등학교입니다. 광서제 27년(1901) 봄, 사립학교에서 공부하고 서양학에 관심이 있는 학자 42명을 입학시키는 '특수반'을 개설하였다. 외국어와 경제학을 가르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Cai Yuanpei가 이 특별 수업의 수석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당시 특급반 학생들은 모두 일본어를 배우고 싶어했기 때문에 위안페이는 설익은 일본어를 사용해 학생들에게 정치, 법률, 외교, 금융, 경제, 경제 등 전문 서적을 읽도록 가르쳤다. 철학 및 기타 항목을 선택하고 학생들에게 매일 메모를 작성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주된 목적은 젊은이들의 지식에 대한 갈증을 불러일으켜 그들이 지식을 흡수하고 자신의 사상을 국가에 소개하고 이를 세계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국가의 기초는 국민과 국민에 있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무지하므로 젊은이들이 스스로 수양하고 대중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재능은 한 사람이 알고 그의 지시가 모든 사람에게 전달됩니다. 많은 학생들 중에서 그는 Shao Lizi, Li Shutong, Huang Yanpei, Wang Shicheng, Hong Yunxiang 등을 가장 존경했습니다.
Cai Yuanpei는 상하이의 문화 및 교육계에서 점점 더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는 새로운 교육과 관련하여 두 가지 일에 참여했습니다. 하나는 "애국 여학교"를 조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교육 협회"를 출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애국여학교는 차이위안페이의 아내 황중위가 설립했으며 상하이 유대인 사업가인 차이위안페이의 아내 루오자링 여사와 장관윤 등이 단독으로 학교를 임대했다. 광서 27년(1901) 겨울에 건축하여 개관하였다. 초창기에는 학생이 10명 정도밖에 안 됐어요. 중국교육협회는 광서 28년(1902)에 차이원페이를 회장으로 하여 위안페이와 상하이의 문화교육계 인사인 예한, 장관윤, 황종양 등이 공동으로 기획했지만 혁신을 주창했다. 재정적 지원도 없었고, 초기에는 글쓰기 옹호에만 종사했습니다.
광서 28년, 위안페이는 서른다섯 살이 되었고, 가톨릭 신자인 마향파가 그의 스승이었다. Cai Yuanpei는 라틴어가 다양한 유럽 국가의 언어의 기초라고 믿습니다. 여러 나라의 대부분의 언어는 라틴어에 익숙하지 않으면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고대 서양 문화. 그는 또한 마샹보에게서 함께 배울 학생 24명을 선발했습니다. 나중에 Ma Xiangbo는 이러한 학생들을 기반으로 Aurora University의 기원 인 Aurora College를 설립했습니다.
올해 채원페이는 여름방학을 맞아 일본으로 여행을 떠났지만, 도쿄 유학 커뮤니티에서 '세이성 학원 사건'을 접하게 됐다. 성성학교(Chengcheng School)는 중국 학생들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군사학교 준비반으로, 우경항(吳智heng)은 속진 일반 학생들을 이끌고 일본 유학을 계획했지만 청나라 장관은 이를 통해 일본 유학을 계획했습니다. 일본은 추천을 거부했다. 우씨는 장관에게 항의했고 일본 경찰에 의해 추방됐다. Wu Jingheng은 집으로 돌아가는 배에서 Cai Yuanpei를 만났습니다.
두 사람은 “헌법 제정의 불가능성을 이야기했고, 둘 다 혁명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한다. 7월 10일 배가 상하이에 도착하자 중국교육협회 동료들이 환영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 교육협회는 일본에 유학하지 않고도 자녀를 가르칠 수 있는 자체 학교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교육협회에서는 자체 학교를 운영할 계획을 세웠어요.
우징헝은 난양공립학교에 교사로 부임했으나 학교를 자퇴하는 파격적인 사건을 겪었다. 같은 해 10월 17일, 작은 잉크병이 도화선이 되어 특수학급 학생들이 경제특수과목 추천 자격을 희생하게 되었고, 채원배도 책임을 지고 자퇴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우징헝이 학교와 갈등을 빚어 12명 이상의 학생이 퇴학당했고 우징항도 사임했기 때문이다.
이 사건은 청나라 말기 학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Cai Yuanpei, Wu Jingheng, Zhang Taiyan, Jiang Weiqiao 등은 중국 교육 협회 2층에 "애국회"를 설립했으며 회원은 모두 55명으로 모두 난양 공립 학교를 중퇴했습니다.
동아리 회원들은 언니들을 설득해 학교에 입학했고, 이후 여학교의 학생 수가 늘어났다. 애국회가 창립된 후, 채원배와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사상을 가진 몇몇 사람들은 열성적인 젊은 학생들과 함께 밤낮으로 함께 생활하기 시작했고, 서로 영향을 미치며 그들의 의견과 생각이 급속히 발전하여 곧 폭발했습니다. 그 물결은 상하이는 물론 중국 전체를 충격에 빠뜨렸습니다.
광서 재위 29년(1903년) 1월, 중국교육협회의 매우 맹렬한 발언으로 보수주의자들은 '심신'을 이용해 비판을 가했다. Wu Jingheng은 Yuanpei, Zhang Taiyan 및 그가 "Su Bao"에서 그들과 대결하기 위해 교대로 기사를 작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월, Zou Rong이 사망하자, Zhang Shizhao를 포함한 31명의 난징루 사범학교 학생들이 집단으로 학교를 자퇴하고 Cai Yuanpei의 도움으로 애국회에 가입했습니다. 동시에 절강대학교 홀에서도 학생들의 소요가 발생했다. 학생들은 자퇴하고 자신만의 '신민학교'를 설립했고, 차이위안페이(Cai Yuanpei)와 우징헝(Wu Jingheng)에게 전화를 걸어 그들을 지원했다.
당시 치우만의 감정은 날로 고조됐고, 차이위안페이는 '수바오'에 '치우만 구제'라는 글을 게재했다. 인종 간의 차이는 혈통과 관습에 따른 것으로 생각됩니다. 만주족은 오랫동안 한족과 섞여 있었으며 그들의 언어, 문자, 관습도 한족에 의해 동화되었습니다. 소위 만주족은 정치계의 세습적 지위를 갖고 있으며 업종과 관계없이 앉아서 먹을 수 있는 특권을 갖고 있다는 표시일 뿐이다. 만주족이 의식적으로 그들의 특권을 포기하는 한, 한족이 모든 만주족을 죽일 필요는 없습니다.
3월 말, 또 다른 반러 운동이 전개되자 차이위안페이는 머리를 자르고, '반러 자원봉사단'에 자원한 96명의 학생들은 교복을 입고 아침 저녁으로 훈련을 했다. 러시아의 중국 침공에 대비하기 위해 동부 3성. 그러나 청 정부는 청년 학생들의 애국적 열정을 이해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들이 반역을 음모하고 있다고 믿고 강력하게 진압했으며, 그 결과 침략적인 청년들이 청나라에 대항하도록 강요할 뿐이었다. .
5월에는 주롱의 '혁명군'과 장태연의 '강유위 혁명론 반박'이라는 두 편의 대작이 연달아 출간돼 특히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때 중국교육협회 회장이 황종칭으로 바뀌었는데, 협회와 학회 사이에서 누가 주체가 되어야 하는지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Zhang Taiyan은 학회와 협력하지 않는 것을 옹호했고 Wu Jingheng은 학회 구성원을 더 보호했습니다. 채원배는 원래 온화한 태도를 갖고 있어 함부로 어느 한쪽 편을 들지 않았다. 그러나 늘 평화로운 태도를 유지하던 채원배는 오경항의 거친 말에 화를 내며 "독일로 유학 가려고 했으나 회사를 그만뒀다"고 말했다. 회화학회.”
그 말을 하고 떠났다. 모두가 그를 설득하려 했지만 그는 떠나기로 결심했다. 그는 짐을 조금 꾸린 뒤 20일 배를 타고 상하이를 떠났다.
차이위안페이가 상하이를 떠난 지 약 보름 뒤, 화제의 '소련 신고 사건'이 발생했다. Zhang Taiyan과 Zou Rong은 체포되었고 Wu Jingheng은 도망 쳤으며 애국회도 영향을 받아 해산되었습니다. 사건 당시 차이위안페이는 칭다오에 도착해 형 차이위엔지안으로부터 "청 정부가 사절과 합의해 칭다오 관리들에게 전보를 보내 차이위안을 체포했다"는 전보를 받았다. Yuanpei는 상하이로 돌아와 다시 상하이 애국자들의 활동에 참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때 러시아인들이 Fengtian을 침공하여 Cai Yuanpei, Liu Shipei 등이 "반 러시아 동지 협회"를 창립했습니다. 참여하는 회원들.
광서 30년(1904), 위안페이는 '러시안 경찰 뉴스'에 '새해의 꿈'이라는 기사를 게재하며 "우리 마음 속에는 당연히 중국이 있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진정한 국가를 건설하려면 기회가 없을 것 같다”며 외교에서 세 가지를 제시했다. 1. 동3성을 회복하라. 2. 다양한 국가의 영향권을 제거합니다. 3. 양보를 제거하십시오. 이 글은 당시 그의 생각을 반영한 것이다.
반러동지회도 '알람일보'를 공식 신문으로 사용했다. 신문 편집 작업은 처음에는 왕샤오쉬가 맡았고 나중에는 차이위안페이가 맡았다. 그는 올해 6월까지 책임을 맡았는데, 왕더위안이 애국여학교 교장을 맡아 편집 업무를 맡았다. "알람 데일리(Alarm Daily)"는 나중에 독일 영사를 화나게 한 독일의 산둥 음모를 폭로했으며, 이 신문은 금지되었고 상하이의 혁명 연설 기관은 또 다른 좌절을 겪었습니다.
채위안페이는 여학교 행정권을 되찾은 후 문학과 교육 분야에서 열심히 옹호하는 것 외에도 국내의 비밀 혁명 운동과 깊은 관계를 맺었습니다. 1903년 도쿄에서 설립된 '군민족교육협회'는 원래 러시아에 대한 저항에서 출발했으나 나중에 비밀리에 혁명활동을 하는 집단으로 개편됐고, 양두성을 책임자로 하는 '암살집단' 조직도 갖게 됐다.
군인교육협회 회원인 황싱은 중국으로 귀국한 후 '화흥협회'를 설립하고 서태후 황후의 70번째 생일을 맞아 창사 등지에서 반란을 일으킬 계획을 세웠다. 1904. Yang Dusheng은 상하이로 돌아와 그를 회장으로 Zhang Shizhao를 그의 대리인으로하여 '애국 협회'를 설립했으며 Cai Yuanpei, Chen Duxiu, Cai E 등도 동시에 합류했습니다.
도쿄의 원래 '절강학회' 조직은 타오청장(Tao Chengzhang)이 의장을 맡았습니다. Tao Chengzhang가 상하이로 돌아온 후, 그와 Yuanpei 등은 암살 단체 조직을 확장할 목적으로 상하이에 "Guangfuhui"라는 새로운 혁명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해방협회 도쿄지부가 설립되자 루쉰 등도 합류했다. Yuanpei는 Guangfu 회의에 참여한 후 Xu Xilin을 회의에 초대하고 Xu와 Tao를 서로 소개했습니다.
채위안페이는 암살조직에 가담해 폭탄 제조를 전문으로 하고 집을 빌리고 장비와 약품을 구입했다. 황싱은 10개 이상의 총알탄을 가져와 폭발물을 가득 채웠다. Wu Yue는 폭탄을 숨기고 베이징 역에서 5명의 장관을 암살하려고 계획했지만, 불행하게도 폭발물이 실수로 터져 사망했습니다.
1905년 8월 일본 17개 성의 혁명 애국자들은 도쿄에서 쑨원을 총리로 하는 '중국동맹'을 결성해 '타타르족 추방, 중국 복원, 공화국 건국'을 다짐했다. 중국과 토지권을 평등화하라”고 말했다. 본부 밑에 지방지부를 설치한다. 채원페이는 상하이 지부 지부장을 맡고 있으며, 광푸회 구성원 대부분도 동맹에 가입하고 있다. 차이원페이는 애국여학교를 혁명동지들의 연락기관으로 활용하고 서희림, 도성장, 양도성, 황흥 등 혁명동지들에게 혁명활동의 사회적 정체성으로 교직자격을 부여했다.
같은 해 장태연은 감옥에서 풀려났지만 주롱은 감옥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Zou Rong의 추도식에서 Cai Yuanpei는 청나라 법원의 폭정과 인권 경멸을 비난하는 공개 연설을하여 듣는 모든 사람들을 감동 시켰습니다.
Zou Rong의 무덤 앞에 기념탑이 완성되었고 Cai Yuanpei는 특히 경고적인 연설을했으며 Chen Yingshi는 이것을 듣고 후회하고 집으로 돌아가 부동산을 팔고 혁명적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의 후기 경력이 실제로 시작된 곳입니다.
당시 국내 혁명가들은 주로 암살과 폭동을 계획하는 데 주력했지만 암살 작업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고, 따라서 혁명의 정책과 조치도 모두 결정될 수 없었다. 여전히 혁명의 전망은 매우 암울합니다. 채원페이는 마음속으로 상실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고, 생활 환경을 바꾸고 싶은 마음도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올해 가을, 청나라 정부에서 편집자와 평론가를 해외 유학에 보낼 계획이라는 소식을 듣고 나는 베이징으로 가서 휴가를 취소하고 유럽 유학을 신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떠나기 전, 그는 제자인 황옌페이(Huang Yanpei)에게 동몽회의 국장직을 맡기고, 각종 비밀 문서와 목록을 그에게 넘겨 보관해 두었습니다. 차이위안페이는 상하이를 떠나 8년 동안 머물던 베이징으로 혼자 갔다.
광서 32년(1906년) 가을, 채원배는 독일로 유학을 가려고 북경으로 달려갔으나 정부의 자금이 부족하여 보내지 못했다. 그 후 그는 번역연구소에서 강의를 하며 해외로 나갈 기회를 기다렸다. 번역 연구소는 나중에 북경 사범 대학교에 합병되었고, 1912년에 번역 연구소는 북경 대학교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차이 위안페이가 번역 연구소에서 가르친 것은 실제로 그가 북경 대학교에서 근무한 첫 번째 일이었습니다. 그의 책 "중국 손바오치 성상 윤리사"는 이 시기에 집필되었습니다.
1907년 4월, 청 정부는 손바오치를 독일 대사로 파견하여 위안페이에게 매달 30냥의 수업료를 지원하기로 합의했고, 상업 언론도 차이위안페이와 100위안을 제공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번역 비용은 월별입니다. 이제 기본 생활비 문제가 해결되었으므로 Yuan Pei는 Sun Baoqi를 따라 독일에서 공부했습니다. 차이 위안페이(Cai Yuanpei)는 올해 41세였습니다. 유학생으로서 그는 좀 더 나이가 많아 보였지만, 그는 자신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더 많은 공부를 하고 싶어 했습니다.
채위안페이는 1911년 혁명(1911년)까지 독일에서 유학했다가 중국으로 귀국해 4년 간 머물렀다. 그는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해 철학을 전공했고, 재학 중에 독일 철학자 파울슨이 쓴 『윤리학』을 번역해 상하이 상공출판사에 출판했다. 처음 베를린에 도착했을 때 서희림이 안청에서 반란을 일으켜 처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얼마 지나지 않아 치우진도 소에서 반란을 일으키려 하여 광복회 세력을 크게 멸절시켰다.
당시 프랑스 파리에서 오경항(吳景heng), 이시정(吳十聲), 장징장(張靈江) 등이 '신세기' 주간지를 발행해 무정부주의를 선동하고 입헌군주제에 반대하며 혁명을 옹호했다. 차이위안페이는 무정부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며 독일에서도 영적인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1911년 4월 27일 황흥(黃興)이 이끈 광저우봉기(廣州難波)는 실패로 끝났으나 전국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이후 혁명적 정서는 더욱 높아졌다. 10월 10일 우창봉기(吳昌亂)가 일어났다. 우창을 수복한 후 호북군정이 수립되었다.
차이위안페이는 런던에서 우징헝으로부터 편지를 받고 우한 소식을 접했다. 그는 우징항에게 보낸 편지에서 “안타깝지만 이곳에 오래 머물 수 없을 것 같다”는 말을 포함해 고국으로 돌아가 공산당과 맞서 싸우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나중에 그는 Chen Yingshi로부터 중국으로 돌아갈 것을 촉구하는 전보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4년간의 유학생활을 끝내고 시베리아를 거쳐 동쪽으로 돌아왔습니다. 그가 상하이에 도착한 날은 황싱이 우창에서 상하이에 도착했을 때, 즉 12월 1일쯤 쑨원이 아직 중국으로 돌아오지 않은 때였다. 그는 한동안 살 곳이 없었기 때문에 Jiang Weiqiao는 그에게 애국 여학교에서 살 것을 요청했습니다.
12월 4일, 각 성의 대표들은 난징을 임시정부 소재지로 삼기로 결정했고, 황싱이 대원수로, 리위안훙이 부원수로 선출됐다. 쑨원도 연말에 중국으로 돌아와 즉시 임시주석으로 선출되었고, 1912년 1월 1일을 중화민국 원년 설날로 지정하고 이후 양력을 사용하게 되었다. 사용된. 그날 쑨원은 난징에서 취임하여 내각을 조직하기 시작했습니다. 성 대표 회의는 공식적으로 국무 장관 명단을 회의하고 승인했습니다. 각 부처의 책임자는 육군 황싱, 해군 황중잉, 외교부 왕충휘, 재정 담당 천진타오, 법무부 우팅팡, 쳉입니다. 내무국의 데취안(Dequan), 교육의 차이원페이(Cai Yuanpei), 산업의 장견(Zhang Jian), 교통의 당수전(Tang Shouqian)은 중화민국에서 처음으로 임시정부가 완전히 수립된 것이었습니다.
각 부처 후보가 결정된 후, 유럽에서 오랫동안 거주하며 국내 교육 상황에서 극도로 소외되어 있던 차이위안페이 교육국장이 장웨이차오에게 특별히 요청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돕다. 두 사람은 다른 회계사, 서무사원과 함께 1월 4일 저녁 난징에 도착해 작은 호텔에 묵었다. 지난 5일 차이위안페이(蔡源境)가 공식 취임해 임시정부 첫 국정회의에 참석했다. 회의가 끝난 뒤 차이위안페이는 쑨원을 찾아가 교육부 사무실 위치를 알려달라고 요청했고, 쑨원은 "직접 찾아봐야 한다"고 답했다. 할 수 있습니다. 우연히 강소성 관찰사 내무부 주임 마향보를 만나 북정로 내무부 위의 빈 방 세 개를 사무실로 빌려 입주하기로 협상했다. 그 조잡한 상태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1월 19일, 교육부가 정식으로 창설된 당시, 전국은 여전히 혼란스러웠고, 남북 평화협상이 진행 중이었고, 청 황제는 퇴위하지도 않았으며, 임시정부의 법령은 효과적으로 이행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채원배는 중화민국 교육의 첫발을 내디뎠다.
채위안페이는 45세부터 교육국장으로 귀국했고, 이후 북양정부 때 국민당 의원으로 베이징에 머물며 북경 주석을 역임했다. 대학교.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공헌은 그가 북경대학교 총장으로 재직하는 동안에 이루어졌습니다. 그가 확립한 북경대학교의 민주적 학교 정신은 오랜 역사와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5·4운동의 진원지이자 신중국의 발상지인 북경대학교가 현대 중국에 미친 영향은 자명하다. '북경대학교 정신'은 1940년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북경대학교의 아버지 채원배의 정신이다. 1911년 혁명 이전의 그의 경력은 단지 새벽이 오기 전 중국의 투쟁에 대한 기록일 뿐입니다. 그는 신구의 전환기를 거쳐온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의 모범적인 언행과 훌륭한 인품은 오늘날 누구도 의심하지 않을 만큼 감동적이다. Wu Jinghe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Cai 선생님은 항상 좋은 사람을 무례하게 대하지 않으며 나쁜 사람에게도 용서하지 않습니다. 이 사람이 어떤 구원의 자질을 갖고 있는 한 그는 항상 좋은 대우를 받습니다. 그의 유일한 소망은 중국에서 훌륭한 학자들이 배출되기를 바라는 것뿐이다. 그에게는 이런 야망이 있었기 때문에 과거에는 해야 할 일을 많이 해왔습니다.
채위안페이의 성격에 대해 오경항은 “채씨의 성격은 정말 '화합하면서도 다른 사람'이다. 그는 하나의 "소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기가 많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르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채 선생이 가는 곳마다 그와 어울리는 사람은 마치 예전에 성명도와 친구가 된 것처럼 봄바람 속에 앉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봄바람을 맞으며 앉아 있는데도 심각한 공기가 느껴졌다. 그를 고대인과 비교해 보면 채 선생은 "교만하지도 인색하지도 아니"하고 "세 번 머리를 감고 한 끼 식사 후에 세 번 음식을 토했다"는 주공과 매우 유사하다. 무슨 일이 있어도 “밤낮으로 찾아보고 생각하다가 운 좋게 얻어서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는 것”이기도 하다. 마치 Zhou Gong의 태도와 같습니다.
오경항은 자신에 대한 차이위안페이의 태도가 자신에 대해서는 “오만하지도 인색하지도 않고”, 타인에 대해서는 “조화롭지만 다르다”고 말했다. 결코 질문하지 마십시오. 단점은 무엇입니까? 그러나 그가 결코 잊지 않은 것은 대학에서 학자 양성을 장려하겠다는 자신의 생각이었습니다. 이것을 증명하는 예가 있습니다.
5·4 기간에는 옛 문학과 새 문학 사이에 논쟁이 있었고, 한문과 고전 한문에 대한 저항이 있었다. 토착문학을 옹호한 후시(Hu Shi)와 진두슈(Chen Duxiu), 한문고전을 옹호한 린친난(Lin Qinnan)과 옌푸(Yan Fu)는 둘 다 북경대학교에서 가르쳤다. 당시 교장은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성향을 갖고 있었지만 이 오래된 골동품에도 기술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들을 북경대학에서 가르치도록 고용했습니다. 그러므로 차이원페이(蔡源器)가 북경대학교 총장이었을 때, 그는 그 사람에게 땋은 머리가 있는지 없는지를 묻지 않고 단지 지식이 있는 사람인지만 묻고, 공덕이 있는 한 그를 높이 평가할 것입니다. 이런 태도가 바로 '유덕한 사람을 존경하면서도 남을 포용하고, 좋은 사람을 칭찬하면서도 절제된 태도'라고 하는 것입니다.
위안페이 씨의 큰 야망은 중국을 위한 인재를 양성하려는 평생의 열망에 있으며, 그가 평생 택한 길은 교육과 애국의 길입니다. 그가 설립한 최초의 여학교가 '애국여학교'로 명명되었고, 그가 설립한 최초의 단체가 '중국교육협회'로 명명된 것은 당연합니다. 그는 애국심을 잊지 않고 교육하며, 애국심은 교육을 결코 잊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