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내가 원하는 물고기'를 보충하기 위해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세 사람의 사실주장! ! !

'내가 원하는 물고기'를 보충하기 위해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세 사람의 사실주장! ! !

1. 문천상

남송 말기 문천상은 외세의 침략에 단호히 저항하기 위해 세력을 조직했다. 그는 죽음을 고향으로 여겼고 결국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이 숭고한 민족의 보전과 정의에 대한 헌신의 정신은 언제나 후손들이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2. 소우

소우가 흉노에게 붙잡힌 후, 흉노귀족들은 먼저 명성과 재산으로 그를 유인한 다음 엄중한 처벌로 그를 위협했다. 그러나 소우는 늘 꼿꼿했고 항복하느니 차라리 죽기를 택했습니다. 흉노귀족들은 할 일이 없어 "오북해의 무인지로 이주했다". 소우(Su Wu)는 "야생 쥐를 파서 풀을 제거하고 먹는다".

이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그는 여전히 한나라의 깃발을 붙잡고 항복을 거부하며 목숨을 걸고 있었다. 임무에 나갔을 때는 전성기였고, 한나라에 돌아올 즈음에는 턱수염과 머리카락이 모두 백발이 되어 있었다. 그는 민족의 보전을 수호한 우리나라 역사상 유명한 인물이 되었습니다.

3. 계평

동한말 조조는 '제자를 인질로 삼아 왕자들을 명한다'는 국가적 도적으로 여겨졌다. 낙양(洛陽)의 유명한 의사 지평(河平)은 한나라에 충성을 다하고 숙부인 동성(洞成) 등과 협력하여 조조(曹操)를 죽이려는 음모를 꾸몄다. 그는 약을 전달할 때 조조를 독살하려고 계획했지만 실수로 그 비밀을 폭로했습니다. Cao Cao는 부하들에게 Ji Ping을 심하게 구타하라고 명령하여 그를 가르칠 사람을 모집하도록 강요했습니다. 기평은 계단 곳곳에서 피를 흘리면서도 여전히 반역자 조조를 꾸짖다가 계단에 부딪혀 죽고 말았다. Luo Guanzhong의 글에서 그는 유명한 충성스러운 목사입니다.

확장 정보

'내가 원하는 물고기'는 맹자의 중요한 명제인 '의가 생명보다 중요하다'를 논하고 있는 '맹자 고자 1'에서 선택됐다. 둘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쳐야 합니다.

맹자는 “부끄러움과 혐오의 마음이 의로움이다”(<맹자고자 1>)라고 했으며, ”의로움도 길이다....군자만이 이 길을 갈 수 있다”고 말했다. "("완자") 제2장) 맹자는 자신이 나쁜 일을 하면 부끄러워하고, 남이 나쁜 짓을 하면 혐오감을 느낀다고 믿었다. 이것이 의이고 의는 도덕적 군자가 따라야 할 바른 길이다.

맹자는 먼저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익히 알고 있는 구체적인 것들을 비유로 삼았습니다. 내가 얻고 싶은 것은 물고기이고, 동시에 얻을 수 없는 것은 곰발이기도 하다. 시간이 지나면 나는 차라리 물고기를 버리고 내가 원하는 곰의 발을 얻겠습니다.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은 생명이고, 두 가지를 동시에 얻을 수 없다면 나는 생명을 버리고 의로움도 소중히 여길 것입니다. 정의를 원합니다.

맹자는 생명을 물고기에, 의를 곰의 발에 비유하며, 곰의 발이 물고기보다 귀한 것처럼 의가 생명보다 귀하다고 믿었다. 이는 자연스럽게 “자신을 희생하라”는 생각으로 이어진다. 의를 위한 삶.” 이 주장은 전체 기사의 핵심 주장입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내가 원하는 물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