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몽골 가방의 모습

몽골 가방의 모습

이런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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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등 유목민 전통 주택. 고대에는 궁려라고 불렸는데, 일명 펠트, 천막, 펠트 가방 등이라고도 한다. 몽골어는 게르라고 하고 만주어는 몽골포나 몽골보이다. 유목 민족이 유목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만든 이런 거처는 분해하기 쉽고 유목민도 편하다. 흉노 시대부터 이미 출현하여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몽골 가방은 동그랗고, 주변벽은 여러 조각으로 나뉘며, 각각 높이가 130 ~ 160cm, 길이가 230cm 정도이며, 나무로 메쉬, 몇 개의 연결, 원형, 원추형 돔, 측벽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장부 꼭대기와 네 개의 벽을 덮거나 펠트를 둘러싸고 밧줄로 고정한다. 서남벽에는 문판을 설치하기 위한 나무틀이 남아 있고, 장부 꼭대기에 둥근 천창을 남겨 조명, 환기, 밥 짓는 연기 배출, 밤이나 비바람에 펠트로 덮여 있다. 몽골 가방의 가장 작은 지름은 300 여 센티미터이고, 큰 것은 수백 명을 수용할 수 있다. 몽골 칸 시대의 칸과 왕들의 천막은 2000 명을 수용할 수 있다. 몽골 가방은 고정식과 수영식 두 가지로 나뉜다. 반농반목구는 고정식을 많이 짓고, 주위에는 흙벽을 쌓고, 위에는 갈대풀로 덮는다. 유목 지역은 대부분 수영식이다. 수영식은 탈부착과 탈착불가 두 가지로 나뉜다. 전자는 가축으로 싣고, 후자는 소차나 마차로 운반한다. 중화 인민 * * * 과 나라가 건립된 후 몽골족 정착자들이 증가하여 유목 지역에서만 몽골가방을 보존하고 있다. 몽골족 외에 카자흐스탄 타지크 등 유목민 유목민도 몽골가방에 거주하고 있다.

광활한 몽골 고원에서 찬바람이 불고 대지에 하얀 텐트가 수놓아져 있다. 그것들은 몽골 가방, 즉 몽골인들이' 겔스' 라고 부르는 것이다. 몽골족이 있는 이래로 사람들은 몽골 가방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분해하기 쉬우므로 방목할 때 이주의 흐름에 유리하다. 그것은 오랜 시간이 됐어요. 하지만 언제 사용하기 시작했는지는 정확한 시간을 아는 사람이 없다.

몽골 가방은 몽골인들의 일상적인 거처가 되었다. 대부분의 몽골 사람들은 유목민으로 일년 내내 염소, 양, 야크, 말, 낙타를 쫓아다니며 새로운 목장을 찾는다. 몽골 가방은 몇 마리의 쌍봉낙타가 짐을 싸서 다음 발판으로 운반한 후 텐트를 다시 세울 수 있다.

몽골 가방은' 펠트 가방' 이라고도 불린다. 몽골 전통 민가. 내몽골 자치구 등 지역 목축 지역에서 유행하다. 두꺼운 리놀륨으로 만든 둥근 볼록한 지붕 집. 모바일 및 고정식 두 가지로 나뉩니다. 목가적 인 지역에서 더 많은 모바일 구축. 보통 높이는 약 2.5 미터, 지름은 4 미터이다. 가방 꼭대기에는 둥근 하늘이 있어 연기가 난다. 포문은 작고 남쪽이나 남동쪽을 향하고 있다. 제조가 간단하고, 운반하기 쉽고, 황한을 견디며, 유목 등에 적합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현재 몽골백은 대부분 내몽골 초원 관광지에 쓰이며 몽골 민족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특색농업을 발전시키다.

몽골 가방의 구성 요소

몽골 가방은 주로 선반, 펠트, 끈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멘트, 어도비, 벽돌, 원료가 나무나 털이 아닌 것을 만드는 것은 건축사의 경이로움, 유목민족의 큰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1. 몽골 가방의 선반: 몽골 가방의 선반 나무에는 나우, 우니, 한나, 문턱이 포함된다.

(1) 줄나우

몽골 가방의 줄나우 커플링과 서까래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목재가 좋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단목이나 느릅나무로 만든다. 두 가지 줄나우의 차이점은 연결식 줄나우의 가로목이 분리되어 서까래식 줄나우가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다. 연결식 줄나우에는 세 개의 원이 있는데, 바깥 원에는 유니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작은 나무 줄기가 많이 뻗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연결명언) 이런 줄나우와 우니는 연결되어 있다. 둘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낙타는 운반이 매우 편리하다.

(2) 우니

우니는 서까래로 통역되어 몽골 가방의 어깨, 상련나우, 하나를 잇는다. 그 장단 사이즈의 두께는 가지런해야 하고, 목재의 요구는 같고, 장단은 줄나우에 의해 결정되며, 그 수량도 줄나우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이렇게 하면 몽골 가방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둥글게 될 수 있다.

우니는 가늘고 긴 나무 막대기, 타원 또는 원형이다. 상단은 올가미를 삽입하거나 연결해야 하며, 머리는 반드시 매끄럽고 약간 구부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만든 펠트 가방이 쉽게 기울어진다. 하단에는 하나두가 함께 묶일 수 있도록 밧줄 버클이 있습니다. 두께는 한나가 결정하는데, 보통 하나머리의 계집애 포크에 끼여 있는데, 상단이 딱 알맞게 맞춰져 있다. 우니는 보통 소나무나 버드나무로 만든다.

(3) 한나

하나나우, 우니, 펠트 가방 크기, 최소 4 개, 수량은 줄나우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하나에는 세 가지 신기한 특징이 있다:

중 하나는 그것의 확장성이다. 높낮이는 상대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줄나우, 우니처럼 크기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습관적으로 얼마나 많은 머리와 몇 개의 가죽 못이 있는 한나를 말하는데, 몇 피트 몇 인치는 말하지 않는다. 가죽 못에는 보통 10 개의 가죽 못, 11 개의 가죽 못 등이 있다. 가죽 못이 많을수록 한나가 세워질수록 길게 당길 가능성이 적다. 가죽 못이 적을수록 한나가 세워질수록 길게 당길 가능성이 커진다. 머리는 일반적으로 14 개, 15 개, 16 개가 다양하다. 머리 하나를 늘리면 그물망은 증가하고, 한나의 폭은 커져야 한다. 이 특징은 몽골 가방을 확대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한나를 만들 때는 길이가 같은 버드나무 막대기를 같은 거리로 서로 교차시켜 평행사변형의 작은 메쉬를 많이 만들어 교차에서 가죽 못 (낙타가죽이 가장 좋음) 으로 고정시켰다. 이렇게 몽골 가방은 크고 키가 작을 수 있다. 몽골 가방이 고건 된다면 한나의 그물망은 좁고 가방의 지름은 작다. 짧게 지으려면 한나의 그물망은 넓고 가방의 지름은 크다. 장마철에는 좀 높이 타야 하고, 바람 시즌에는 좀 낮게 타야 한다. 몽골 사람들은 사계절 유목으로 몽골 가방의 기초를 고르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런 집은 어쨌든 비교할 수 없다. 하나라는 특성 때문에 하역, 운반, 커버가 모두 편리하다고 결정했습니다.

둘째, 거대한 지지력이다. 한나가 교차한 계집애 모양의 지구는 위에서 우니의 울음소리를 맡고, 밑에서 지면을 만지는 다리, 양옆은 다른 한나의 결박과 함께 입을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나머리는 유니가 전하는 중력을 골고루 감당한 후, 각 망안을 통해 분산되고 고르게 펼쳐져 하나다리로 전해졌다. 이것이 손가락이 굵은 버드나무 막대기가 2 ~ 3 천 근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오묘함이다.

셋째, 외형이 아름답다. 한나의 나무는 붉은 버드나무로 가볍고 꺾이지 않고, 눈도 깨지지 않고, 습기도 빠지지 않고, 두께도 같고, 높낮이도 같고, 메쉬 크기도 같다. 이렇게 만든 펠트백은 역학 요구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외형도 고르고 아름답다.

한나의 굽은 정도는 특히 잘 파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머리는 안쪽으로 구부리고, 면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고, 다리는 안쪽으로 휘어야 하며, 상반부는 하반보다 똑바로 펴야 한다. 그래야 우니를 안정시키고, 가방의 모양을 둥글게 하여, 세 개의 밧줄로 묶기 쉽다.

(4) 문

한나가 일어선 후 메쉬 크기를 조절하면 한나의 높이가 문틀의 높이이다. 문은 틀에 의해 정해졌다. 그래서 몽골 가방의 문은 너무 높아서는 안 되고, 사람은 허리를 굽혀 들어가야 한다. 펠트 문은 밖에 매달려야 한다.

(5) 기둥

몽골 가방에는 8 개의 한나 탑 기둥이 있습니다. 몽골 가방은 너무 커서 무게가 늘어나서 강풍이 불면 줄나우의 일부를 구부릴 수 있다. 연결식 줄나우는 이런 경우가 많다. 8---10 개의 한나의 몽골 가방은 네 개의 기둥을 사용해야 한다. 몽골 가방에는 모두 불을 둘러싸고 있는 나무틀이 있는데, 그 네모난 구석에 구멍을 뚫어 주춧발을 꽂는 데 쓰인다. 기둥의 다른 쪽 끝은 줄나우에 묶인 나무에 받쳐져 있다. 기둥에는 원, 정사각형, 육면체, 팔면체 등이 있다. 기둥의 무늬에는 용, 봉황, 물, 구름 여러 가지 도안이 있다. 왕자님은 보통 용무늬를 쓸 수 있어요.

2. 펠트 자르기:

는 펠트, 천장, 펠트, 덮개, 펠트 문, 펠트 문, 펠트 벽, 펠트 등으로 구성됩니다.

(1) 리놀륨

리놀륨은 몽골 가방의 탑 장식으로 늘 중시되어 왔다. 탑 펠트는 정사각형으로, 사방은 모두 끈을 달아야 하는데, 그것은 공기의 신구, 가방 속의 냉난방, 빛의 강약을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탑 펠트의 크기는 정사각형의 대각선 길이로 결정된다. 재단할 때, 나우 가로목의 중간을 시작으로 양쪽을 향해 얼핏 재보면, 사방은 낙타 끝의 털로 꼬인 실로 현혹되고, 사방과 사각으로 각종 무늬를 내거나, 말의 말꼬리줄로 두 가닥을 꿰매어 네 변에 꿰매고, 네 모퉁이에 끈을 박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 천장

지붕은 몽골 가방 꼭대기에 있는 가이우니의 일부이다. 반쪽은 부채꼴 모양으로 보통 3 ~ 4 층 펠트로 이루어져 있다. 안층은 그 부그 또는 그 일부그라고 부른다. 이나우의 정중심에서 하나머리 (반횡목가우니) 까지의 거리를 반경으로, 그린 펠트를 천장의 옷깃으로, 가로목으로 그린 부분을 천장의 깃으로, 가운데를 이나우에 해당하는 큰 원을 파내면 천장이 잘려진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칼라를 자를 때는 우니의 머리를 드러내는 것을 꺼린다. 펠트의 제작은 길일을 보는 것에 신경을 쓴다. 자를 때는 앞뒤 두 조각으로 나뉘어 맞물려 있는 곳이 정확히 정렬되지 않아 엇갈려 잘라야 한다. 그래야 빗물, 바람, 먼지가 쏟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안쪽 펠트는 한나와 우니발이 교차하는 곳에서 싸야 한다. 그래야 바깥의 펠트가 그렇게 꽉 끼지 않고 몽골 가방의 외관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지붕을 자른 후, 바깥층 주변은 테두리와 가장자리를 눌러야 한다. 옷섶은 네 손가락 폭을 박고, 칼라는 세 손가락 폭을 박아야 한다. 두 개의 인접한 직선 부분도 테여야 한다. 이렇게 하면 펠트를 단단하게 고정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보기 좋다.

(3) 펠트

한나를 둘러싸고 있는 펠트 부분을 펠트라고 합니다. 일반 몽골 가방에는 4 개의 펠트가 있습니다. 안팎 3 층, 안쪽의 펠트는 하나푸치라고 하고, 펠트는 직사각형이다.

재봉사가 펠트를 둘러쌀 때, 한나보다 한 번 더 높았다. 펠트를 둘러싸고 있는 칼라는 입을 벌리고 끈을 착용해야 한다. 펠트를 둘러싸고 있는 두 다리에도 끈이 있다. 펠트 바깥에 드러난 부분은 테두리와 압조를 해야 한다. 동북둘레 펠트와 동횡목이 만나는 곳에는 압조를 사용한다. 눌려 있는 펠트는 눌려 있지 않은 펠트 위에 눌러야 한다. 펠트를 둘러싸고 있는 쇳섶도 없고, 테를 두르지도 않는다.

(4) 아우터

아우터는 몽골어로 훌투지그라고 불리며 천장에 걸치는 부분이며 몽골 가방의 장식품이자 등급의 상징이다.

재봉사 훌라투데이 때, 그 깃은 정확히 줄나우의 바깥 고리만큼 컸다. 훌라투지그의 다리는 네 개로 우니의 다리와 평평합니다. 겉덮개의 섶에 끈을 많이 끼우다. 그것의 깃과 옷깃은 모두 테두리를 두르여야 한다. 운문, 연꽃, 길조 도안, 자수가 매우 아름답습니다. 훌라투지격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이전의 일반 사람들은 모두 있었지만, 나중에야 귀족 라마의 특허가 되었다.

(5) 문

문, 원래 펠트 문을 가리키며 3 ~ 4 층 펠트로 수납된다. 가로세로는 문틀의 바깥으로 측정한다. 사방은 양자로 각종 무늬가 있다. 보통 문은 흰색, 파란색, 빨간 가장자리도 있습니다. 윗부분이 문머리에 걸려 있다. 문과 천장 사이의 틈은 펠트 하나로 막고, 혀 세 개 (튀어나온 펠트 세 개) 와 테와 나무늬가 있어야 한다.

3. 벨트와 포위선 만들기:

몽골 가방의 끈, 포위선 결론적으로 몽골 가방의 견고함과 수명 연장에 큰 관계가 있다.

(1) 포위선은 한나를 에워싸고 말꼬리로 만든 밧줄이다. 안쪽 밧줄과 바깥쪽 줄을 나누다. 말의 말꼬리를 6 가닥으로 비벼서, 세 가닥의 왼쪽 세 가닥을 오른쪽으로 비벼서 밧줄을 만든 다음, 2, 4, 6 가닥으로 나란히 꿰매어 납작하게 꿰매었다. 이런 밧줄의 장점은 힘을 먹을 수 있고, 신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안쪽 밧줄은 몽골 포대가 세워질 때 벌거벗은 한나 밖 중부에 묶인 털끈이다. 한나의 압력은 매우 크니, 안쪽 밧줄의 품질은 반드시 매우 튼튼해야 한다. 안쪽 밧줄이 부러지거나 묶이지 않으면 한나는 밖으로 버티고 나우가 함몰되어 몽골 가방이 무너질 위험이 있다. 주변 끈은 펠트 밖에 묶여 상 중 하 세 개로 나뉜다. 포위선의 색깔이 잘 어울리는데 문지르면 꽃이에요. 외곽 밧줄은 하나북이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펠트가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압력 로프 압력 로프는 벨트, 분할 내부 압력 로프 및 외부 압력 로프라고도합니다. 나무를 세울 때, 벌거벗은 우니를 가로로 한 바퀴 묶은 밧줄을 압선이라고 부른다. 내압줄 몽골 가방 안에는 4 ~ 6 개가 있고, 말꼬리로 문지르면 비교적 가늘다. 이 압줄은 우니 압줄만큼 굵어서, 올가미가 함몰되거나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해 몽골 가방의 꼭대기가 원래의 모양을 유지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외압줄은 보통 8 개의 압줄, 인터넷 끈, 하우징 끈으로 나뉜다. 보통 압끈은 내압끈보다 굵고, 외압끈은 펠트 바깥에 쓰인다. 앞 네 개, 뒤 네 개.

인터넷 끈은 일반 압줄과는 달리 천장에 씌워 가방 주위의 태슬처럼 늘어져 있습니다. 특히 천장의 밑단 제작은 더욱 정교하고, 아래로 꿰매어 펠트 위에 눌렀다. 후드 끈은 커버가 있는 몽골 가방에만 있습니다. 커버가 있는 펠트백은 다른 외압줄을 사용하지 않고 겉커버 자체가 포대 윗줄 역할을 합니다. 커버는 펠트라기 보다는 압끈이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커버 발, 깃에 못을 박은 끈은 천장의 깃과 냄비를 더욱 잘 묶어서 큰 바람이 불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3) 묶음과 펜던트

묶음은 인접한 두 개의 한나의 입을 묶어 하나의 가는 끈으로 만들고 낙타 무릎의 털과 말꼬리로 비벼줍니다. 떨어지는 밧줄은 나우의 가장 높은 지점에서 당겨진 밧줄이다. 몽골 사람들은 이 끈을 유난히 중시하여 수컷과 수컷의 무릎털이나 갈기를 비벼서 만들었다. 큰 바람이 불 때 밧줄을 팽팽하게 잡아당기면 큰 바람이 불어와 펠트를 날려 버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몽골 가방의

광활한 초원은 몽골 민족의 종마 원정과 자유 방목의 큰 무대이며 유목민에게 가장 적합한 주택은 몽골 가방이다. 몽골 가방, 유목민 특유의 문화 모델이다. 몽골 민족과 함께 오랜 세월을 보냈다.

몽골 가방은 그 발전과 진화 과정을 거쳤다. 고대인들이 동굴을 만들고, 동굴 벽을 따라 나무로 석두 동굴을 쌓고, 그 위에 가로목 덮개를 걸치면 동굴이 된다. 동굴 꼭대기에는 사람이 드나들고 담배를 피우고, 화풀이하고, 채광하고, 통풍할 수 있도록 한 입 남겨 두어야 한다. 나중에 몽골 가방의 문과 천창으로 발전했다. 그 당시 이런 동굴을 우르호라고 불렀는데,' 우르' 는 원래' 파다' 라는 의미였다. 현대 몽골어에서는 몽골포천창에 있는 탑 펠트를 특별히 가리켜' 집',' 가구' 등의 의미로 뻗어 있었다. 사냥 채집 시대에 몽골족은 오두막집에 살았는데, 이런 둥근 금고의 은신처는 살아있는 나무를 버팀목으로 삼아 자작나무 껍질로 덮어서 간단하고 쉽게 버릴 수 있었다. 원시 인류가 채집에서 사냥으로 전환함에 따라 활동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동시에 일부 초식동물을 가축으로 길들여서 축산업의 배아가 생겨났다. 이주를 용이하게 하는 거실을 요구하자 오두막 같은 건물이 생겨났다. 사냥 시대에 유목 시대로 넘어갈 때, 그 거주는 오두막집에서 텐트로 옮겨지고, 텐트는 나무로 받침대를 만들어 모피를 덮었다. 목축사회에 들어서자 받침대가 하나로 바뀌고 위에서 언급한 동굴 꼭대기가 천창으로 변해 몽골 가방의 프로토타입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펠트도 나타났는데, 그 모양은 천막처럼 생겼고, 양모로 덮여 있었다. "후렌벨 개요" 에 따르면, "후렌벨의 보통 몽인은 유목민으로 제한되며, 수초에 따라 살고, 이주가 변덕스러워 궁려를 거느리고 있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버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이런 천막 생활은 눈보라를 가릴 수 있어 호랑이 늑대를 막을 수 있다. " 궁루' 만주어는' 몽골보', 속독' 보' 는' 가방' 이라고 한다. 송말원초 요인 조량시 () 는 "삭풍이 눈을 불어 닭산을 내리고, 촛불이 어두컴컴한 궁려의 밤이 춥다" 고 말했다. 영영하는 것은 몽골 가방이다.

고대 한아송이. 이것은 고대 몽골 귀족들이 사용한 몽골 가방이다. 또한 "궁전 계정" 이라고도 하는 "둥지 포장 도터" 를 만듭니다. 이런 몽골포와 일반 몽골포와 비교하면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중 하나는 부피가 크다. 일반 몽골 가방은 높이가 약 13, 4 피트, 너비가 5, 6 피트이다. 옛날의 한아송이는 훨씬 컸다. 루불루치의 기록에 따르면, "그들은 이 천막들을 이렇게 크게 만들어서 때로는 30 피트 너비에 이를 수 있다. 한 번에 한 대의 차가 바닥에 남긴 두 바퀴 사이의 폭을 20 피트로 재었기 때문이다. 천막이 차에 놓여 있을 때, 그것은 양쪽에서 바퀴 밖으로 적어도 5 피트씩 뻗어 있었다. 나는 일찍이 자동차 한 대가 22 마리의 소가 천막을 당긴 것을 세었다 ... "이 22 마리의 노루로 당긴 거대한 몽골 가방은 매우 표현력이 뛰어난 창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동차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둘째, 고대 귀족들이 사용한 한아송이 화려하고 웅장하다. "흑타타르 사략" 서호주운: "잔디밭에 사정할 때 입금장부는 풀밭의 큰 펠트 장부로, 아래로는 펠트를 옷으로, 가운데에는 유편으로 창안을 투명하게 하고 천여 개의 선으로 끌어당기고, 임계값과 기둥은 금으로 싸서 이름을 짓는다. "몽골 비사" 구름: "왕한은 조금도 개의치 않고 금사서를 세웠다. "사금은 가는 털천이다. 이곳은 가는 털천으로 만든 으리으리한 거장이다. 이런 장식을 거친 궁장부는' 금전' 이라고도 불린다.

셋째, 궁장의 모양은 몽골 가방과 약간 다르다. 궁장의 선반은 할레가스 위에 우니를 삽입하고 한나를 세워 만든 것이다. 외형이 사람의 목과 같다. 루불루지는 몽고칸의 궁전을' 목이 있는 집' 이라고 불렀다.

수정감' 에 따르면' 천궁의 장부가 궁장부라고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궁전 계정 위의 박 모양, 박 상징 푸 루 젠 시앙; 아래는 복숭아형이고, 복숭아형은 천궁을 흉내낸다. 현재 칭기즈칸릉침지에는 이런 궁장의 조형이 보존되어 있다. 궁장 금정은 휘황찬란하고, 몽골 가방은 황새틴으로 덮여 있으며, 그 위에는 녹색 태슬을 숨긴 덮개가 장식되어 있어 매우 화려하며 몽골 민족 특유의 건축예술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