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몽골 사람들의 전통적인 패턴은 무엇입니까?
몽골 사람들의 전통적인 패턴은 무엇입니까?
1. 판창 문양은?
판창 문양(그림 1)은 실제로 몽골 지역에서 가장 흔한 문양 중 하나입니다. , 이것은 China Unicom의 로고와 같이 중국에서도 인기있는 패턴입니다. 칭기즈칸이 13세기 중원을 통일하고 원나라를 건국한 이후 판창 문양은 한민족의 문화에 흡수되어 온 몽골민족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코일 모양의 내장 패턴은 행운과 행운을 상징하며 전체 패턴이 입체적인 느낌을 줍니다. 측면의 어느 시작점에서 코일을 시작하면 어떻게 감아도 돌아오지 않으며 전체 패턴이 비교적 꽉 찼습니다. 내몽고에서는 이 패턴이 몽골 가정의 가구, 부츠, 옷에 자주 나타납니다. 실제로 판창 문양은 한족 지역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중국식 매듭'이 대표적인 예이며 중원지방 문화를 대표하는 문양이라고 할 수 있다. 몽골 사람들은 원나라 때부터 한족과 긴밀한 접촉을 해왔습니다. 우리가 방문한 다마오 깃발은 몽골족과 한족이 함께 사는 곳입니다. 이곳은 항상 한족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소를 치거나 농사를 짓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족이다. 동일한 꼬불꼬불한 창자 문양은 내몽골 전역에서 '길상'을 표현하고 있지만, 형태적으로는 각각의 꼬불꼬불한 창자 문양의 너비와 색깔이 다릅니다.
2. 소 코 무늬?
소 코 무늬(그림 2)는 구름 무늬라고도 하며, 한족에서는 구름고리라고도 부릅니다. 소 코 패턴에는 다양한 변형이 있는데, 그림 2의 소 코 패턴은 원래 약간 기하학적입니다. 이 패턴은 원래 "남성"을 상징했으며 "남자"를 상징했습니다. 내몽고에도 이런 패턴이 있다는 암시가 있는데, 어느 날 양치기가 장작과 소똥, 양똥을 태워서 소의 코를 잿더미에 묻었는데 소가 요염하고 장난꾸러기처럼 행동했다고 합니다. 몽골 사람들의 하얀 펠트 가방에 코를 밀어 넣었는데, 그 펠트 가방에 소의 코에 묻은 재가 새겨져 있었는데, 목자는 그것을 보고 '소 코 라인'이라고 불렀습니다. 패턴의 출현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구름 문양은 한족의 '길상'을 뜻하기도 하고, '구름 문양'은 소망의 머리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자금성에는 옥 여의 전시품이 많이 있고, 소망의 머리는 "구름 패턴". 따라서 모아레 무늬 역시 소코 무늬의 변종이자 이 무늬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3. 만자문양
만자문양(사진3)의 원래 문양은 ""인데, 이는 태양을 상징하는 부처 문양이며, 이후에는 이것은 갑골문에서 발견되며, 시대에 따라 "", "", ""로 변형된 문양으로, 북부 유목민들의 태양 숭배를 표현한 것이다. 인산 암벽화에서는 원 안에 수많은 십자가 문양 ""과 십자가 문양 ""이 보입니다. 흥미롭게도 히틀러의 나치도 이 태양 패턴을 인용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최초의 ""는 10,000년 이상 전의 인산(Yinshan) 암벽화에 등장했습니다. 이 만자 무늬는 북부 유목민의 유라시아 판에서 시베리아로, 그리고 서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으로 퍼졌습니다. 주요 확산 경로는 내몽골에서 서쪽에서 남쪽으로, 아라비아까지였으며, 이 패턴은 다시 역류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이 패턴이 인도에서 사용된 때는 이미 기원전 27년이었습니다. 게다가 이 문양 ""에는 방향의 차이가 있는데, 시계방향은 길조, 반시계방향은 불길을 의미하므로 부처를 의미하는 ""는 상서로움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연의 일치로 여겨진다. 만자문양은 나중에 북방인들이 잠을 자는 대강의 벽에 장식된 끈인 "강와이화"가 되었고, 북방 유목민들이 입는 옷의 소맷단과 "문양"을 연결하여 만개를 이루었습니다. 문자 패턴이 함께 어우러져 또 다른 의미를 더해줍니다. 즉, 만 개의 문자는 끝이 없으며 지속적이고 영원한 번영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shou"라는 단어를 "만"이라는 단어로 부르기도 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는 "shou"와 "wan"이 같은 의미로 사용되므로 지금 우리가 보는 백 장의 그림에서 "shou"에 해당하는 문자 중 상당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로는 "만"이라는 단어입니다.
스와스티카 문양에도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와스티카 문양은 암벽화, 사원 벽화, 오르도스 청동의 장식에도 사용되지만 형태가 변경되었습니다. "끝나지 않는 수천 개의 단어"라는 의미는 손잡이 인형의 종이 공예에서도 잘 표현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손잡이 인형이 그려진 도자기와 초상화 벽돌에 처음 등장했다고 말합니다.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수천년 전에 그려진 도자기보다 더 오래되었습니다. 친켈 초원의 암벽화에도 이런 문양이 있는데, 부족민들이 큰 원 안에 포로들을 가두고 손을 잡고 바깥에서 춤추는 모습을 그린 것이 바로 이 문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합과 승리의 의미.
4. 곱슬풀 패턴?
곱슬풀 패턴(그림 4)은 내몽골에서는 구름이 굴러다니는 것과 비슷합니다. 구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 가장 아름답기 때문에 목자들은 구름을 그릴 때 감탄합니다. 곱슬풀 문양의 색상은 흰색, 파란색, 빨간색, 노란색, 녹색 등 매우 밝으며 이러한 색상의 의미는 많은 문화를 포함합니다. 몽골인들은 특히 흰색과 파란색을 숭배하고, 빨간색, 노란색, 녹색 순으로 숭배하며, 후자의 세 가지 색은 티베트 불교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푸른 하늘과 흰 구름 때문에 파란색과 흰색을 가장 좋아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목동들은 우유가 더 많은 사람이 더 부유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주요 샤머니즘 의식에서 우유를 뿌리는 것은 하늘과 땅에 대한 일종의 공경이다. 흰색은 또한 당신에게 제공되는 하다(하다에는 다양한 색상이 있음)와 같이 순수함의 상징이며, 그중 흰색이 가장 고귀한 것입니다. 파란색은 목자들이 파란색을 따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몽골 사람들은 정란기(鄭蘭旗)와 정백기(鄭白旗)를 포함해 5개의 깃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늘'과 '불멸'. '천'은 모든 것을 관장하는 위대한 신이다. 목동들이 아오바오를 제물로 바쳤을 때, 이 아오바오는 다양한 작은 신들을 상징했습니다. 예를 들어, 장군 아오바오는 일반 신이었고, 땅 아오바오는 그들을 지배하는 신이었습니다.
청화백자라고 하면 원나라의 청화백자를 언급해보자. 징기스칸이 원나라를 건국하기 전에는 한문화가 초원에 깊숙이 침투해 있었다. 원청백은 청백색이지만, 몽골인들이 만드는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몽골인들의 고유한 산물은 아니었다. 그 당시의 청화백자는 말을 탄 나라이고, 둘째로 당청화백자는 원청화백자의 대부분이 초원에서 구워진 것이 아니라 한나라에서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원의 청백화는 몽골인들이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동경하는 것이라고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5. 다양한 패턴의 조합
이 패턴(그림 5)은 중앙에 십자가가 있고 외부에 원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태양. 큰 원은 네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분 안에는 사계절을 상징하는 소망의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가장자리에 있는 것을 'T'자로 분해하면 음과 양의 관계, 즉 음과 양의 결합이 만물을 조화로운 패턴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 이 "T"도 원나라 후기에 태양 문양으로 발전했는데, 민간 종이 공예에서는 호랑이가 많이 잘려 있고, 일부 호랑이는 머리에 "왕"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10"이 잘려 있습니다. 산시성(陝西省)에서는 "T"자가 잘린 호랑이 종이 컷을 보았습니다. 기독교에는 어느 날 하나님께서 미래에 지상에서 사람들을 처형하실 것이라고 경고하셨고, 그의 신자들만이 그것을 피할 수 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양의 피를 사용하여 자기 집 문턱에 "T"를 그리는 것입니다. 나중에 그날이 왔을 때 "T"를 그린 신자들은 구원을 받았고, "T"를 그리지 않은 신자들은 죽었습니다. "T"는 서양 문화에서 태양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양은 태양을 나타내고, 양신은 태양신을 의미합니다. 이는 서양 종교와 중국 문양 사이에 일정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6. 요약
위의 내용은 몽골 민족의 몇 가지 전형적인 패턴에 대한 대략적인 논의일 뿐이며, 그 패턴의 진정한 의미는 고고학적 관점에서 발굴되어야 함을 입증합니다. , 각도에서 보는 이미지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