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공예 - 마케팅의 시대
마케팅의 시대
주제
기능적 소비
물질적 희소성의 시대에는 거의 모든 사람이 먹고 입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생산 능력은 낮았고 공급은 거의 독점적으로 생산되었습니다. 사회 구성원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사재기였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식료품 도장, 고기 도장, 천 도장 등의 사용이었습니다. 당시에는 전용 티켓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생필품은 티켓으로 구입해야 했으며 추가 비용이 전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소비는 대부분 기능적인 측면이 강했습니다. 굶거나 얼어 죽지 않기 위해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도구를 구입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락 소비는 없었고, 소비자들은 최소한의 소비 욕구만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소비 시장의 수요는 바닥이 없었습니다. 제품만 있으면 누군가는 구매할 것입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소통이 필요 없었습니다. 소통이 있다면 그것은 흥정일 뿐입니다. 광고도 없고 홍보도 없으며 양측 모두 거래를 종료합니다. 이 단순 소비 패턴의 기간 동안 거래의 두 당사자는 제품을 기반으로 약한 관계에 있기 때문에 제품 마케팅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둘째, 경험적 소비
소비 시장이 열리면서 새로운 소비자 시대가 도래하고 시장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한 수익성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화와 감성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제품 자체에 집중하는 것에서 브랜드를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느낌에 집중하는 것까지 개인화 된 제품과 개인화 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으며 소비의 목적이 바뀌고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넘어 소비자에게 개인화된 니즈를 제공하는 마케팅이 등장하며 체험 소비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른바 경험은 상품을 재료로 하고, 삶과 상황, 감각적 경험과 사고 정체성, 소비자의 심리적 파악을 통해 서비스를 무게중심으로 삼는 것을 말합니다!
3. 참여형 소비
참여형 소비는 미래 마케팅의 주요 전장입니다. 소비자가 체험 마케팅에 빠져들고 결국 제품을 다시 찾게 되면, 제품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소비자는 항상 자신이 상상한 것과 같은 제품을 원합니다. 타오바오 바이어 쇼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가 제품 디자인에 직접 참여해 자신의 니즈를 충족시키면서도 재미도 느낄 수 있는 참여형 소비가 탄생한 것이죠.
중국은 아직 체험형 소비의 정점에 있으며, 특별히 좋은 참여형 마케팅 사례는 없습니다. 유일하게 언급할 만한 사례는 샤오미입니다. 샤오미는 처음 MIUI 시스템을 시작할 때 100명의 소비자를 모아 설계와 개선에 참여시켰고, 그 팀은 계속 확장되었습니다. 결국 원하는 만큼 모든 것을 생산할 수 있고 모든 것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넷째, 소비자가 우선이다
정보화 시대에 단순히 소비자 경험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체적인 추정에 기반한 전략을 개발하는 브랜드는 이런 식의 희망적인 사고로는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화된 정보의 생산과 유통, 온라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일방통행이 아니며, 소비자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디어 및 비즈니스 마케팅 활동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고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여 정보를 만들고 전파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참여형 소비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5가지 전통적인 마케팅 실패 사례, 누가 대체할 수 있을까요?
전통적 마케팅은 더 이상 현 시대에 적합하지 않으며, 완벽한 애드워즈와 프로모션, 설득력 있는 이유만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바꾸기 어렵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한 이 시대에 커뮤니티 마케팅은 미래의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정보 기술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으며, 5G를 통해 전 세계가 시차 없이 소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뮤니티 간의 연결은 마치 한 팀처럼 긴밀하고 편리하며 폭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은 일에도 매우 일관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의 커뮤니티는 좋은 마케팅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