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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 지식인들이 스탈린을 비판한 방법

소련은 권력을 장악하기 위해 폭력적인 혁명에 의존했지만, 소련 정권은 다른 사람들이 똑같은 폭력적인 수단으로 무너뜨렸기 때문에 무너진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엘리트들에 의해 무너졌고 국민들이 그것을 버렸기 때문에 무너졌다. . 그러나 소련의 정치적 분위기는 소련 공산당 내 엘리트들이 "동요하고 반항적"이 될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이는 주로 민주당이 가한 압력의 결과였습니다. 그리고 소련처럼 중앙집권적이고 권위적인 체제에서 민주주의는 어떻게 발전했을까? 이것은 항상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소비에트 민주주의의 성장은 실로 험난하고 어려운 과정이었지만 그것은 소수의 충동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심오한 사회적 기반과 문화적 뿌리를 갖고 있었습니다.

흐루시초프 시대 이후 사회 전반에 걸쳐 시행되었던 스탈린의 잔혹한 테러통치는 점차 약화되어 마침내는 사라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산당 정권과 인민은 서로를 가장하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즉, 인민은 더 이상 공산당의 이념을 믿지 않지만 표면적으로는 여전히 그것에 복종하는 척하고, 인민은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공산당 정권은 국민이 복종하는 척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었지만, 어느 쪽도 이 '창문'을 뚫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전 체코 극작가 하벨은 소련과 동유럽 국가의 사람들이 매우 전형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례를 한 번 인용했습니다. 1960년대 체코의 한 식료품점에는 "세계의 노동자들이여, 단결하라!"라는 정치적 슬로건이 걸려 있었습니다. 그 점원은 노동자들의 단결이 자신의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이 슬로건을 붙인 것이 아닙니다. 이 슬로건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태도를 보여주고 문제에 빠지지 않기 위해 공산당의 규칙을 기꺼이 준수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체주의 체제 하에서 살아가는 평범한 사람들의 본능은 공개적으로 정치적 거짓말을 하는 데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소련 공산당의 권력을 "공고화"하는 것은 매일 매시간 관찰될 수 있는 행동입니다. .

그러나 그러한 정치적 분위기 속에서도 조만간 소련 공산당에 대한 도전이 있을 것이다. 그 첫 번째 도전은 갑작스러운 조직적 반대시위의 발발이 아닐 것이다. 진실을 말하려는 사람들의 내면적 욕구에서 비롯됩니다. 진실하고 진실을 말하고 싶어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그러나 공산주의 체제에서는 사람들이 매일 출근하려면 '마스크를 써야' 하고, 집에 돌아와야 진실을 말할 수 있는 동시에, 한편으로는 아이들을 교육할 때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정직한 도덕적 품성을 유지해야 하고, 한편으로는 당국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정치적인 문제에 있어서 거짓말을 잘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정직한 도덕적 품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당국의 정치적 선전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이것은 부모들에게 정말 골치 아픈 가족 교육입니다.

소련의 독재 체제는 '주방 정치 문화'의 출현으로 이어졌습니다. 즉, 낮에는 직장에서 거짓말을 한 후 밤에는 친척과 친구들이 식탁에 둘러앉았습니다(대부분의 소련 가족들은 전용 주방 테이블은 없었음) 거실(그러나 주방은 상대적으로 넓음)은 친척과 친구들이 만나 대화를 나누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시사 문제를 논의하고 비판하며, 공개적으로 억압되는 진실을 말하고 단, 어린이가 참여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렇듯 많은 반체제 인사들이 정치의식을 형성했고, 많은 십대들 역시 부엌에서 부모의 정치적 논의를 엿듣다가 공식 선전과 전혀 다른 개념을 차츰 형성해 나갔다.

이런 '공적으로 살고 사적으로 진정한 자신으로 돌아간다'는 사회적 생활방식은 지식인들에게 가장 역겨운 일이다. 그러므로 가장 성실한 지식인이라면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논의한 사실을 공개적으로 정직한 표현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들 지식인은 종종 작가, 시인, 언론인일 뿐 반드시 정치적 목표를 가진 활동가는 아닙니다.

이러한 지식인들은 공식적으로 통제되는 비정치적 선전 잡지를 이용해 사회적 진실을 묘사하는 작품을 출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작품 중 가장 초기에는 스탈린 시대의 다양한 어두운 현상에 대한 내용이 있었으며, 가장 대담한 문학 잡지인 New World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출판했습니다. 공장.

1960년대 이후에는 반지하 손글씨 출판물도 속속 출간되어 지식인과 일부 사람들에게 널리 유포되었으며, 그 내용도 더욱 대담해졌다. 법적으로 이러한 활동은 소련 헌법과 법률에 의해 허용되지만 실제로 소련 당국에는 여전히 헌법과 법률을 위반하는 많은 비밀 통제 규정이 있습니다. 법률.

지식인들의 주체적인 목소리는 주로 대도시와 중도시에서 나타나며, 비록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전파될 수 있지만 독자들로부터 높은 존경과 지지를 얻었고, 이러한 지지는 결과적으로 지식 분자는 더욱 독립적인 소리를 방출합니다. 물론 이들 지식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보통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일상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이들 지식인과 그들의 목소리가 직접적으로 평범한 사람들의 정치적·사회적 동원으로 전환되지는 않았다. 그것은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소련 공산당 정권에 의해 가려지고 은폐되었던 많은 진실들이 점차 드러나면서, 소련 공산당의 선전을 다시 믿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더 많은 지식인이 진실을 말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감히 진실을 말하며,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은 사회로부터 점점 더 많은 존경을 받게 되어 일부 *** 공산당 관료들도 음식을 제공해야 했습니다. 그들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추세에 맞춰 몇 가지 진실을 말하십시오. 이것은 소련 공산당의 사회적 기반이 자체의 거짓말과 지식인의 진실에 의해 흔들리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것은 길고 미묘한 과정이었습니다.

지식인들의 독립적인 목소리와 거의 동시에 1960~70년대 젊은이들 사이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대중음악 애호가들의 모임, 자체 조직적인 모임 등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청소년 문화도 있었다. 스포츠 동호회, 문학동호회 등 이들 활동의 가장 공통적인 특징은 청년들이 일군이 선전한 가치관을 되풀이하기를 꺼리고, 공산주의청년동맹의 가신으로 행동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자기의 자주적인 존재를 추구하고 자기의 생각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독립적인 사회적 가치. 이렇게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청년문화 속에서 양육되고 성장한 젊은 세대는 고르바초프의 정치적 개방정책을 지지한 한두 세대의 사회적 기반이 되었다.

고르바초프는 권력을 잡은 후 언론의 자유를 더욱 개방했습니다. 신문과 잡지는 점차적으로 사람들이 수십 년 동안 알고 싶어했지만 알고 싶지 않았던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보도로 바뀌었습니다. 진실을 알 방법이 없습니다. 이는 신문과 정기간행물의 유통을 크게 자극했고, 이로 인해 감히 혐오스러운 공식 선전의 가면을 벗은 신문과 정기간행물의 판매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신문과 정기간행물의 독자 확보 경쟁은 언론의 자유를 더욱 촉진시켰습니다.

언론 자유가 출현한 이후 소련 국민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뿐만 아니라 소련이 어떻게 구금하고 잔혹하게 박해했는지 등 이전에 정부가 보도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했던 역사적 사실을 읽었습니다. 수천만 명의 정치범이 정치범 수용소에 갇혔고, 소련이 강제 농업 집단화를 실시하자 농민들의 저항에 부딪혀 결국 수백만 명의 농민들이 식량을 박탈당하고 기근으로 사망했다. 더욱이 소련에서 대대로 조용히 전해 내려오던 많은 정치적 비밀이 공개되었다. 예를 들어, 레닌이 제1차 세계대전 중에 독일로부터 봉급을 받고 자신의 정부에 반대하는 활동에 참여한 방법, 10월 혁명에 참여했지만 나중에 볼셰비키 정책에 반대한 수천 명의 발트해 함대 수병을 탄압한 방법; 어린 시절 그는 매독에 걸렸고 마침내 말기 매독으로 인한 치매로 사망했습니다. 소련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소련으로 망명한 폴란드 정부군 장교 수천 명을 살해했습니다(소련 정부가 주장한 "카틴 숲 사건"). 항상 인정을 거부했습니다) 등.

수***는 진실을 은폐해야만 일시적인 사회적 복종을 유지할 수 있을 뿐이다. 역사가 현실로 복원되면 국민들은 대대로 속아온 것에 대해 강한 분노를 품고 자연스럽게 지지와 공감으로 바뀔 것이다. 민주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