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섣달의 유래?
섣달의 유래?
섣달 그믐날' 섣달 팔죽' 을 먹는 풍습은 유래가 오래되어 인류가 농업사회에 들어선 이래로 줄곧 유행하고 있다. 고대에' 왁스' 는 희생을 의미했다. 일찍이 상주시대에는 중국이 천지, 신령, 조상을 공동으로 제사하는 습관이 있었고, 이런 종합제사를' 합예배' 라고 불렀다. 이런 제사는 고대인들의 순박하고 선량한 심리활동을 표현했다. 신령에게 일년 내내 풍족한 식량과 농업에 감사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나는 섣달 초에 8 솥의' 랍팔죽' 을 삶아 신령께 제사를 드리며 풍작을 축하하며 내년에는 더 큰 수확을 기원합니다. 이것은 섣달 그믐 날에 섣달 그믐 죽을 먹는 풍습을 형성했다. 섣달 8 절의 전승 과정에서 불교 창시자 석가모니가 섣달 8 일 양치기 처녀가 사과 찹쌀단으로 끓인 죽을 먹고 보리수 한 그루에 부처가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석가모니) 후세에 부처를 믿는 사람들은 섣달 초에 경을 읽고 죽을 먹으며 섣달 그믐날에 종교적인 색채를 더했다. 어쨌든, 사람들은 섣달 그믐 죽을 먹고 풍작을 축하한다.
섣팔죽' 은 농업의 풍작을 확실히 반영할 수 있다. 각종 쌀 (찹쌀, 황미, 백미, 수수미 등) 을 섞어 만든 죽이기 때문이다. ), 각종 콩류 (콩, 콩, 콩 등. ), 각종 말린 과일 (대추 밤 아몬드 땅콩 호두 용안육 등. ), 두부와 고기. 관중 지역과 부근의 일부 지역의 사람들은' 랍팔절' 을 매우 중시한다. 그러나 현 향 마을 사이에는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 부평현의 농민들은 이날 술을 담그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를' 라창' 이라고 부른다. 장안현의 오래된 풍습은 이 날 꽃나무에 고기를 부어' 영원히 쉬지 않는다' 라고 부르는 것이다. 감현 예천 지역에서는 섣달 그믐날에 노인에게 죽을 선물하는 것이 중요하며, 딸집은 새 사위에게 죽을 사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중요하다. 봉상지역은 황미와 콩 8 종, 기름과 소금을 넣어 랍바먼밥을 만든다. 통천 지역의 농촌에서는 이날 소년 소녀가 머리를 깎는 풍습도 돌고 있다. 이 모든 것들은 서로 다른 맛을 가지고 있다.
섣달 초팔, 중국인들은 섣달 팔죽을 먹는 풍습이 있다. 랍팔죽은 인도에서 왔다고 합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는 원래 고대 인도 북부 (현재 네팔) 스도쿠 왕의 아들이었다. 그는 중생이 심신이 모두 고생하는 것을 보고 당시 브라만의 신권 통치에 불만을 품고 황위 출가를 포기했다. 고행 6 년, 섣달 초 8 보리수 아래에서 성불하다. 이 6 년 고행은 하루에 1 마 1 미터만 먹는다. 후세 사람들은 그의 고난을 잊지 않고 매년 섣달 그믐날 죽을 기념으로 먹는다. 섣달 그믐' 은' 성불의 날' 이 되었다.
섣달 그믐' 은 불교의 성대한 명절이다. 해방 전 전국 각지의 불욕회를 열고 경을 낭독하며 석가모니가 출가하기 전 목축민이 젖병을 모시는 전설을 모방하고 향곡과를 끓여 부처님을 모시며' 랍팔죽' 이라고 불렀다. 섣팔죽은 제자와 착한 남녀에게 증정하여 나중에 민간의 풍습이 되었다. 섣달 그믐날 8 일까지 승려들은 거리를 따라 자선한 그릇을 들고 모은 쌀, 밤, 대추, 견과류 등의 재료를 끓여 납팔죽을 만들어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준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부처님의 가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가난한 사람들은' 불죽' 이라고 부르는 남송육유시라고 한다. "오늘 불죽이 얼마나 호혜적인가, 맞은편은 강촌이 새로워진다." " 항주 명사 천녕사에는 남은 밥을 보관하는' 미스택루' 가 있다고 한다. 평소 사내의 스님은 매일 남은 음식을 말려 1 년 여곡을 모아 섣달 초인 8 에 섣달 그믐날에 끓여 신도들에게 먹였다. 그것은' 복수죽' 과' 포드죽'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그들이 그들을 먹은 후에 그들의 행복과 장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의 승려들이 음식의 덕을 소중히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납팔죽은 고대에는 팥과 찹쌀로 삶아서 나중에 재료가 점점 많아졌다. 남송인들은' 무림옛일' 을 정성껏 집필하며 "호두, 잣, 우유버섯, 감버섯, 감 밤으로 죽을 끓이면 랍팔죽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지금까지 강남, 동북, 서북광대지역 사람들은 여전히 납팔죽을 먹는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광동에서는 드물다. 재료가 다르면 찹쌀, 팥, 대추, 밤, 땅콩, 은행, 연밥, 백합 등을 자주 끓여 단죽을 만든다. 그리고 계원, 용안육, 설탕에 절인 과일도 모두 익었다. 겨울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랍팔죽 한 그릇을 먹으면 맛있고 영양가가 있어 정말 행복감을 높이고 장수할 수 있다. (중국 춘윈 네트워크)
각지의 랍팔죽의 음식 풍습
섣달 초팔, 민간은 섣달 그믐날이라고 불리는데, 설 전 첫 명절이다. 이때부터' 연미' 가 날로 짙어지고 있다. 납팔죽을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다른 기원을 가지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인도의 북부, 즉 오늘날의 네팔 남부에서는 카필로비에 정식왕이 있었다고 한다. 그는 조다모 싯다르도라는 아들이 있다. 젊었을 때 그는 생로병사의 갖가지 고통을 느꼈다. 그는 사회생활이 헛수고라는 것을 발견하고 브라만교의 신권 통치에 대해 매우 불만을 나타냈다. 그래서 29 세의 그는 황실의 호화로운 생활을 버리고 출가하여 스님이 되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이 날은 중국 음력 12 월 초 8 일이다. 그는 석가모니였기 때문에 나중에 불교도들은 그를 석가모니라고 불렀는데, 이는 석가모니의 성인을 뜻한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각지에서 사찰을 짓고 죽배불하는 행사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특히 섣달 8 일 석가모니 제사 수불할 때 각 사찰은 모두 경경을 거행하고 불교성불 앞에서 일종의' 유강' 을 모시는 전설적인 프로그램을 모방하여 죽배불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불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불교) 이것이 바로 랍팔죽의 유래이다.
송대 오 () 는' 맹량록 ()' 을 6 년 동안 썼다.' 초팔 ()',' 묘호 랍팔 ()'. 대사사 등지에는' 랍팔죽' 이라는 오미죽이 있다. " 이때 랍팔죽은 이미 일종의 민속이 되었지만, 당시 황제도 그것을 이용하여 모든 대신들을 끌어들였다. 원대인 손국은 연도를 방문하는 이야기를 썼다. "12 월 8 일 관백죽을 보내고 죽에는 쌀과 과일이 섞여 있다. 물건이 많은 사람이 이기고, 이 이야기는 송나라의 이야기를 답습했다. " 영락대전' 기록은' 월초 8, 선가가 랍팔절이라고 부르며, 부처에게 나쁜 죽을 끓여 먹는다' 고 기록되어 있다. " 청나라 옹정 3 년 (서기 1725 년), 세종은 베이징 안딩문 국감 동쪽의 저택을 옹화궁으로 바꿨다. 섣달 8, 궁내 만복각 등지에서 냄비로 랍팔죽을 끓여 라마 스님에게 경서를 낭독한 후 궁중 대신에게 나누어 명절에 먹을 수 있도록 시식한다. "광서 순천 부지" 구름: "섣달 초팔, 영화관 삶은 죽, 커스터마이징, 대신감 파견, 덮밥." 섣팔죽은' 칠보죽',' 오미죽' 이라고도 불린다. 최초의 랍팔죽은 팥으로 끓여 만든 것으로, 진화와 지방 특색이 점차 풍부해졌다. 남송 학자들이 정성껏 쓴' 무림 옛일' 에서 "호두, 잣, 우유, 감, 밤으로 죽을 끓이면 랍팔죽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아청인 부차 돈충은' 연경 세시연보' 에서 "랍팔죽은 황미, 백미, 찹쌀, 좁쌀, 마름모, 껍질을 벗긴 대추진흙 등으로 만들어졌다" 고 말했다. , 그리고 복숭아 커널, 아몬드, 멜론 씨앗, 땅콩, 헤이즐넛, 소나무 견과류, 설탕, 흑설탕, 잡포도로 염색했습니다. "
천진인들이 섣달 죽을 끓이는 것은 북경의 것과 비슷하다. 연밥, 백합, 진주미, 이태리 찹쌀, 보리인, 찹쌀, 끈적끈적한 황미, 콩, 녹두, 용안육, 계원육, 은행, 대추, 설탕물 계화 등이 있다. , 모두 색향과 향이 모두 뛰어나다. 최근 몇 년 동안 또 흑미에 가입했다. 이 랍팔죽은 식이요법에 쓸 수 있으며, 비장을 활성화시키고, 기운을 돋우고, 마음을 맑게 하고, 피를 가꾸는 효능이 있다.
산서의 랍팔죽 (일명 팔보죽) 은 좁쌀 위주로 콩, 팥, 녹두, 대추, 점황미, 쌀, 찹쌀을 곁들인다. 진동남에서는 물로 죽을 삶는 것도 음식 풍습 중 하나다. 이런 죽을 향미라고 하는데, 바로 섣달 초 5 의 팥, 팥, 콩, 고구마, 땅콩, 찹쌀, 감이다.
북고원에 있는 섣달 그날에는 각종 쌀과 콩류 외에 각종 말린 과일, 두부, 고기로 죽을 끓인다. 보통 아침에 하고, 달콤하고 짜고, 사람의 입맛을 본다. 점심이라면, 우리는 죽에 국수를 삶아 동그란 밥을 먹어야 한다. 먹고 나면 문, 아궁이, 문 밖의 나무에 죽을 얹고, 악령을 피하고, 내년 농업 풍작을 맞이해야 한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섣달 그날은 음식을 먹는 것을 금지하고, 라이 작물을 먹은 후 밭에 잡초가 많다고 한다. 산시 남랍팔족은 혼합죽을 먹고' 오미' 와' 팔미' 로 나누어야 한다. 전자는 쌀, 찹쌀, 땅콩, 은행 나무, 콩 등으로 삶았다. 후자는 위의 다섯 가지 원료로 고기, 두부, 무를 늘리고 조미료를 첨가했다. 섣달 그믐날에 사람들은 섣달 그믐죽을 먹을 뿐만 아니라 죽으로 조상과 곡창에도 제사를 지내야 한다.
간쑤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오곡잡곡과 채소로 섣달 죽을 끓여 조리한 뒤 가족뿐만 아니라 이웃들에게도 나누어 가축을 먹이는 데 사용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란저우, 은시내에서 섣달 바일은 쌀, 콩, 대추, 은행, 연밥, 건포도, 살구건조, 동과간, 호두, 녹두사, 설탕, 육정을 끓여 만든 것이다. 요리 후, 먼저 문신, 부뚜막 신, 토지신, 재신을 모시고, 내년의 바람과 비가 잘 내리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한다. 그리고 이웃에게 주고 마지막 집에서 즐길 수 있게 해준다. 간쑤 () 무위 () 는' 술라바 ()' 를 중시하는데, 쌀이 굵은 쌀, 렌즈콩 쌀, 굵은 쌀을 먹고, 익힌 후 볶은 씨, 꽈배기를 곁들여 먹는다. 민간에서는 이를' 콩죽 거품' 이라고 부른다.
닝샤인들은 보통 렌즈콩, 콩, 팥, 잠두, 검은콩, 쌀, 감자로 죽을 끓여 라팔밥을 만들고, 밀가루나 메밀가루로 마름모꼴로 썰어 놓은' 밀이삭' 을 넣거나, 동그란 알을 만든' 참새머리' 를 넣고 파화유를 넣어 조리한다. 이 날 온 가족은 랍팔밥만 먹고 야채는 먹지 않는다.
청해 시닝 사람들은 대부분 한족이지만 랍바는 죽을 먹지 않고 밀인밥을 먹는다. 갓 갈아놓은 보리알갱이를 소와 양고기와 함께 삶아 청염, 강피, 후추, 초과, 묘향 등의 양념을 넣고 밤새 약한 불을 거쳐 고기와 밀을 유백색의 모양으로 융합한다. 아침에 냄비를 열면 향기가 코를 찌른다.
산둥 성의' 공부식제' 에는' 랍팔죽' 을 규정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쌀인, 계원, 연밥, 백합, 밤, 대추, 자포니카 쌀 등으로 만들어졌다. 또한 그릇에' 죽과' 를 넣는 것도 있는데, 주로 과일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조각해 포인트를 준다. 이런 죽은 공자의 스승과 12 궁의 스승을 위해 특별히 먹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밥, 고기 조각, 배추, 두부 등으로 삶는 것이다. , 공부의 하인에게 마시는 것입니다.
허난 사람들은 섣달 밥을 먹고 좁쌀, 녹두, 콩, 밀인, 땅콩, 대추, 옥수수 등 8 가지 원료로 끓여 만들었다. 끓일 때 흑설탕과 호두씨를 넣어 죽을 진하고 향기롭게 만들어 내년 풍년을 뜻한다.
장쑤 때 섣달 팔죽을 먹으면 달콤하고 짜요. 요리법은 똑같아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다만 짠 죽에는 요리와 기름이 곁들여져 있습니다.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죽을 끓일 때, 호두, 호두, 잣, 실실, 대추, 밤, 목이버섯, 채소, 팽이버섯 등을 첨가해야 한다. 청대 쑤저우 문인 이복은 "섣달 초 팔죽, 범천에서 전해온 칠보가 아름답게 어우러져 오미잡진이다" 고 시를 지었다.
저장인들은 보통 호두인, 잣, 실실, 연밥, 대추, 용안육, 리치 고기 등으로 섣달 죽을 쑤는다. 달콤하고 맛있는, 장수를 위해기도하십시오. 이런 죽 끓이는 방법은 남경에서 전해온 것으로 전해졌는데, 그중에는 전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쓰촨 사람이 많다. 섣팔죽의 방법은 다양하다. 단, 짠 것, 매운 것, 농촌인들이 먹는 것이 비교적 짜다. 주로 콩, 땅콩, 육정, 백무, 당근이다. 낯선 사람이 이곳에 와서 시식하는데, 고향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지만 습관이 되기 어렵다. 현재 도시에는 단죽을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를 별미라고 부를 수 있다. 섣달 그믐 () 과 죽 () 은 밀접한 관계가 있고, 랍바 () 에서 죽을 마시는 것도 일종의 꽃무늬, 일종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납팔죽을 그렇게 즐겨 먹는데, 법습을 먹는 것 외에 과학적인 이유도 있다. 청대 영양학자 조연산이 지은' 죽보' 는 섣달 팔죽의 헬스와 영양작용에 대해 상세히 기재되어 있는데, 랍팔죽에는 위와 건비, 마음을 맑게 하고, 신장익간, 갈증을 가라앉히고, 완하안신의 역할을 하는 좋은 식이요법이다. 이것들은 모두 현대의학에 의해 증명되었다. 노인에게 섣달 팔죽도 좋은 음식이지만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실 섣달 그믐뿐 아니라 노인의 죽도 마찬가지다. 죽의 품종이 상당히 많아서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어 필요에 따라 선택하고 적절하게 먹을 수 있다. (복건 핫라인)
랍팔두부
랍팔두부' 는 안후이성 건현의 민간 특산물이다. 설날 전야의 섣달 그믐날 전야, 즉 섣달 그믐달 초팔쯤 건현 집집마다 두부를 말리는데, 민간에서는 이를' 랍팔두부' 라고 부른다.
에메랄드 벽옥랍팔마늘
섣달 마늘을 담그는 것은 중국 북방의 풍습, 특히 북방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마늘은 섣달 초 8 시에 양조한 것이다. 사실 재료는 간단합니다. 식초와 마늘잎입니다. 방법도 매우 간단하다. 껍질을 벗긴 마늘잎을 밀봉할 수 있는 용기 (예: 항아리나 병) 에 넣고 식초를 붓고 입을 봉한 다음 차가운 곳에 놓는다. 천천히 식초에 담근 마늘은 녹색으로 변하고, 결국 온몸이 녹색으로 변해 에메랄드 벽옥처럼 변한다.
"오두" 를 삶다
어떤 지방에서는 랍팔죽이' 랍팔죽' 이 아니라' 오두' 라고 부른다. 어떤 것은 섣달 그믐날에 만든 것이고, 어떤 것은 섣달 초에 만든 것이다. 일부' 참새머리' 도 밀가루와 쌀, 콩류 (5 종 콩) 로 함께 삶았다. 섣달 그믐날 사람들이' 참새머리' 를 먹는다고 하는데 참새가 머리가 아파서 내년에는 농작물을 해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이런 삶은' 오두' 는 먹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친척과 이웃들에게도 먹기 위해서이다. 매일 먹을 때 가열하여 함께 먹고, 섣달 23 일까지 먹으며, 1 년여를 상징한다.
섣달 그믐면
중국 북방의 일부 쌀을 거의 생산하지 않는 곳에서 사람들은 섣달 팔죽 대신 섣달 팔면을 먹는다. 다음 날 섣달 그믐날 아침, 온 가족이 섣달 그믐날을 먹을 것이다.
섣달 가장 중요한 명절은 12 월 초팔, 고대에는' 섣달' 이라고 불렸고, 속칭' 섣달 8 절' 이라고 불렸다. 진나라 시대부터 섣달 그믐날은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며 풍작과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었다.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도 12 월 초 8 일에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그래서 납팔도 불교도의 명절로' 불교개오절' 이라고 불린다.
섣달 그믐날은 이 날 섣달 그믐죽을 먹는 풍습이 있다. 섣팔죽은' 칠보 오미죽' 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은 1000 여 년 동안 납팔죽을 마신 역사가 있다. 그것은 송대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섣달 그날은 조정, 정부, 절, 여민 백성들의 집이든 모두 섣달 죽을 끓인다. 청대에 이르러 랍팔죽을 마시는 풍습이 더욱 성행하였다. 궁정에서는 황제, 황후, 왕자가 문무 대신과 시종에게 랍팔죽을 먹고, 밥과 과일을 절에 나누어 승려들이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간에서는 집집마다 랍팔죽 제사를 해야 한다. 동시에 가족끼리 모여 밥을 먹고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을 주었다.
중국에는 섣달 팔죽 품종이 다양하다. 그중 북평이 가장 정교하고 백미에는 붉은 대추, 연밥, 호두, 밤, 아몬드, 잣, 계원, 개암, 포도, 은행, 마름모, 이끼, 장미, 팥, 땅콩 등 많은 물건들이 섞여 있다. , 총 20 종 이상. 섣달 그믐날 밤, 사람들은 바쁘게 쌀뜨기, 거품 과일,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하고, 조심해서 따고, 한밤중에 끓이기 시작한 다음, 다음날 아침까지 작은 불로 삶았다.
더 정교한 사람은 먼저 과일을 성인 모양, 동물, 도안으로 조각한 다음 냄비에 넣고 삶아야 한다. 비교적 특색 있는 것은 랍팔죽에' 과일 사자' 를 넣는 것이다. 과일 사자는 몇 가지 과일로 만든 사자로, 껍질을 벗기고 말린 파삭 파삭 한 대추를 사자로, 호두 반 개를 사자 머리로, 복숭아는 사자 발, 단 아몬드는 사자 꼬리로 만들었다. 그런 다음 설탕으로 함께 붙여서 죽 그릇에 넣어 작은 사자처럼 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설탕명언) 그릇이 더 크면 사자 두 마리나 새끼 사자 네 마리를 그 위에 놓을 수 있다. 더 정교한 것은 대추진흙, 팥, 참마, 산사나무 등 다양한 색깔의 음식으로 팔선, 장수, 나한 등의 동상을 빚는 것이다. 이런 장식적인 섣달 팔죽은 이전의 큰 절의 제단에서만 볼 수 있다.
납팔죽을 끓인 후 먼저 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이후 친척과 친구에게 주고 정오 전에 꼭 보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온 가족이 함께 먹는다. 남은 랍팔죽을 며칠 먹고 보존하는 것은 좋은 징조로, 해가 남는다는 것을 설명한다. 가난한 사람에게 죽을 준다면 자신에게 더 좋다.
섣팔죽은 민간에서 무술의 역할도 한다. 마당에 꽃이 있고 과일나무가 있다면 나뭇가지에 섣달 죽을 발라야 한다. 나는 연례 회의가 더 많은 열매를 맺을 것이라고 믿는다.
섣달 그믐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신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망국을 애도하고 애도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음력 12 월 초 8 일은 중국의 섣달 8 절이다. 중국의 농촌에서는 많은 농민들이 여전히 이 날 랍팔죽을 마시는 풍습을 유지하고 있다. 섣달 (섣달) 이라고도 합니다. 당시 추위와 폭설이 흩날리기 때문에 농민들은 나가서 농사를 지을 수 없고, 집에서 베이컨, 소시지 등 음식만 끓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원래' 랍팔죽' 은 보통 죽이 아니었는데, 뒤에 이야기가 있었다 ...
옛날에 이런 가정이 있었는데, 한 쌍의 노부부와 한 쌍의 어린 부부가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노부부는 젊은 부부를 매우 좋아해서, 그들이 피곤할까 봐 어떤 일도 하지 못하게 했다. 그래서 젊은 부부는 하루 종일 입을 벌리고, 옷은 팽팽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나중에 노부부는 세상을 떠났다. 젊은 부부는 일을 할 수 없어서 집안의 모든 음식을 다 먹고 결국 집을 팔았고, 썩은 초가집은 절반밖에 남지 않았다. 겨울이 되자 젊은 부부는 얼고 배가 고파서 오두막에 숨어서 벌벌 떨었다. 섣달 그믐날, 그들은 배가 고파서 초가집 구석에서 잡곡을 좀 쓸어내고 죽을 조금 끓여 허기를 채웠다. 그들이 죽을 끓여 먹을 준비를 하자 갑자기 큰 바람이 오두막을 쓰러뜨리고 젊은 부부가 눌려 죽었다.
사람들은 이 점을 알고 있다. 아이들에게 이 교훈을 일깨우기 위해 섣달 8 일, 그들은 각종 잡곡으로 죽 한 솥을 끓여 먹으면서 이야기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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