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장족의 예절: 장족의 많은 예절 중 어떤 금기가 있습니까?

장족의 예절: 장족의 많은 예절 중 어떤 금기가 있습니까?

첫째, 환대

장족은 후대를 잘하는 민족이다. 과거에는 어떤 장족 마을에 손님으로 온 손님들이 모두 온 마을의 손님으로 여겨졌다. 자주 몇 집이 번갈아 가며 그들에게 밥을 사주고, 때로는 한 번에 대여섯 개를 먹곤 한다. 평소에 우리는 서로 방문하는 습관이 있다. 예를 들어, 한 가족이 돼지를 죽이면, 우리는 마을의 각 집집마다 한 끼를 대접해야 한다. 반드시 식탁에 술을 준비하여 손님을 대접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매우 성대할 것이다. 술을 권하는 풍습은' 한 잔' 이다. 사실 컵 대신 백자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손님이 집에 도착하면, 그들에게 가장 좋은 숙박, 특히 노인과 새 손님을 주려고 노력할 것이다. 밥을 먹을 때는 반드시 가장 나이가 많은 노인이 앉을 때까지 기다려야 먹을 수 있다. 후배는 어른이 움직이지 않은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된다. 어른과 손님에게 차를 대접할 때는 반드시 양손을 들고 있어야 하며, 손님 앞에서 또는 윗사람을 업고 건네서는 안 된다. 먼저 먹은 사람은 떠나기 전에 어른과 손님에게 일일이' 천천히' 라고 말해야 한다. 후배는 책상 전체를 먹을 수 없다.

둘째, 평소의 예의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장족의 전통 미덕이다. 노유의 노인은 주동적으로 인사하고 길을 비켜야지, 다리를 꼬거나 욕하거나 노인에게서 건너지 마라. 닭을 죽일 때 닭의 머리와 닭의 코는 반드시 노인을 존중해야 한다. 노유의 노인, 남자는' 시아버지' 라고 부르고, 여자는' 할머니' 라고 불러야 한다. 그들이 손님이나 부담이 많은 사람을 만날 때, 자발적으로 길을 양보해야 한다. 부담이 심한 노인을 만나면, 주동적으로 부축하여 이별의 장소로 보내야 한다.

기혼 남녀는 언제나 웃어른을 만날 때마다 남자는' 아빠' 라고 부르고 여자는' 엄마' 라고 부른다. 학교에서 선생님은 보통 자신을 학생이라고 부르며, 선생님이나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어른과 이야기할 때 "나" 라는 글자를 거의 가지고 다니지 않거나 가급적 피한다.

셋째, 금기

사교에 대한 금기: 시아버지는 며느리의 침실에 들어갈 수 없다. 문인은 감히 이혼 서류를 쓰지 못한다. 손님이 집에 있을 때 여자는 함께 밥을 먹지 않는다. 차세대는 손님을 모시고 천천히 마실 수 없다. 형은 형수와 함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생산에 관한 금기: 음력 5 월은 용의 해이니 똥을 골라 오줌을 싸서는 안 된다. 6 월 6 일 밭에서 일하지 마세요. 방을 여는 것은 역서에 의존한다. 역서에' 흙을 파내서는 안 된다' 는 뜻이 있다면, 길일을 따로 골라라.

미신에 대한 금기: 설날 동안 불길한 말을 하지 마라. 정월 초하루에는 불 불고, 바닥을 쓸고, 나들이하고, 쌀을 찧고, 빨래를 하고, 칼도끼를 사용하고, 물건을 빌리는 것을 금지한다. 대출과 빌린 물건은 반드시 섣달 그믐날 전에 갚아야 한다. 문턱에 앉을 수 없고, 난로, 벽난로 위의 삼각대를 밟을 수 없고, 괭이를 메고, 모자를 쓰고 집에 들어갈 수 없고, 용산에서 기어오르고, 나무를 자를 수 없다. 여자에 대한 금기: 임신한 여자는 웨딩룸에서 신부를 만날 수 없다. 집안에 임산부가 있을 때 문에 밀짚모자 1 을 걸어 외부인이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암시했다. 기혼 여성이 친정으로 돌아갈 때 제단에서 물건을 가져가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임산부 부엌 꼭대기에 새 타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여자가 아이를 낳은 지 3 일 미만이면 침실을 밝힐 수 없다. 여자의 옷은 남자의 옷과 함께 세탁해서는 안 된다. 여자는 설날에 머리를 빗어서는 안 된다.

넷째, 가족

장족은 일부일처제 가정으로 해방 전에도 일부다처제의 상황이 있었다. 이러한 가족 중 상당수는 가족 중에 존재하며, 아들은 새 집을 짓고 결혼 후에 헤어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는 막내아들을 옛집에 두고 정착하는 습관이 있다. 소아아들은 양부모에게 효도하고 조상의 집을 계승할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재산은 가족 전체의 아들이 균등하게 분배한다. 여자와 남자는 가족으로서 함께 집안일을 한다. 생산노동에서 남성은 쟁기질, 비료 수송, 집을 짓는 일을 많이 담당하고, 여성은 주로 모내기, 제초, 면 심기, 면 수거, 방적, 가축 사육을 담당한다. 좡족 가족 관념이 깊어 조상 형제가 사는 곳을 발견하면 아무리 멀어도 친척을 찾아가서 연락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제 1 마을의 성은 존경을 받으며, 그 어른은 왕왕 본 마을의' 장로' 로 선출되어 민간 분쟁의 중재와 온 마을의 제사 활동을 주재한다.

동사 (verb 의 약어) 축제

설날은 장족들에게 1 년의 큰 명절로 여겨진다. 섣달 중순에 도로를 보수하고, 집을 청소하고, 새 옷을 장만하다. 섣달 그믐날은 어린 해로 한족의' 아궁이 보내기' 와 비슷하다. 어린 해가 지나자 집집마다 명절 음식을 준비하고, 닭을 죽이고, 돼지를 죽이고, 떡을 만들고, 쌀설탕을 담그고, 심지어 하구 일대에서도 쫑쯔 요리를 하기 시작했다. 섣달 그믐날, 그들은 새 물을 서둘러 짚으로 묶은 소, 말, 돼지, 닭의 머리를 끌면서' 육축형통' 을 위해 입속으로 육축의 목소리를 흉내내고 있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초하루나 초삼새벽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 아이들에게 책을 좀 보여 주고, 부모는 주판을 돌리며, 여자들은 밭에 소량의 비료와 곡종을 뿌려 새해에는 만사가 성공하고 생계가 순조롭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하구현 홍하, 난계강변에 거주하는' 흑기군' 의 후손들은 대부분 정월 29 일에' 어린 해' 를 보내며' 식절' 이라고도 불린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중법전쟁 기간 동안 전쟁이 바빠서 설날은 예정대로 축하할 수 없었다. 항전 승리 후 정월 28 일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설날을 보충하고 승리를 축하할 것이다. 스스로' 농부' 라고 부르는 사람은 매년 음력 2 월 첫날과 다음날 세배를 한다.

햅쌀을 먹다. 매년 곡식을 수확하기 전과 벼가 누렇게 변한 후, 집집마다 자신의 날을 택하여 새 쌀을 먹는다. 좁쌀이 익자 그들은 밭에 가서 쌀 4 ~ 6 알을 골라 쌀로 가공하고, 붉은 수탉 한 마리를 죽이고 두부를 만들고, 새로 파낸 토란을 삶아 식탁에 올리고, 식탁에서 신과 조상을 제사했다. 곡식을 베러 가는 남자는 일찍 일어나서 배불리 먹고 밭에 나가야 한다. 그들이 배가 고파서 새 곡식을 베면 온 가족이 굶주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가는 길에 사람을 만나면 대답하지 마세요. 햅쌀을 먹을 때 시집간 처녀를 데려오다. 어른이 먼저 한 입 먹고 나면 다른 사람들은 밥을 추가할 수 있다. 밥 첫 그릇을 못쓰게 해서는 안 된다.

\ "원주민 은 만 세 입니다. 클릭합니다 낡은 곳, 몽자등지에서 그해 돌아가신 노인을 위해 음력 설날을 경축하다.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노인들의 딸 사위는 닭과 술을 가지고 부모님 집에 가서 종이를 끓여 밥을 먹이고 친척과 친구들에게 무덤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게 한다. 예전에는 3 년 연속' 일년절' 을 열었는데 지금은 보통 1 년밖에 없다. 음력설' 에는 두 가지 전설이 있다. 하나는 고대에 1 황제가 주앙 요리사에게 어식을 시켰다는 것이다. 어느 날 황제는 그에게 물었다: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것은 무엇인가? 요리사는 "소금이 가장 달다" 고 말했다. 황제는 화가 나서 요리사를 죽이고 또 1 요리사를 청했다. 요리사는 요리를 할 때 소금을 넣지 않는다. 황제는 요리사에게 물었다: "그는 왜 소금을 넣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요리사가 대답했다. "황제는 소금이 달지 않다고 해서 감히 넣지 못했다. "황제는 자신이 사람을 잘못 죽였다는 것을 깨닫고 요리사에게' 1 년제' 를 주었다.

둘째, 고대에는 1 황제의 첩이 있었는데, 모두 토착 여성이었다. 1 년, 우희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그녀는 출발 날짜 (9 월 28 일) 를 선택해 집으로 돌아가 장례를 치렀다. 황제는 "비가 오면 돌아가지 마라. 클릭합니다 첩은 말했다: "더 큰 비, 너도 가야 해. 클릭합니다 황제는 "비가 올 것 같다" 고 말했다

자동사 장례식

장족은 일찍이 목관 화장을 한 적이 있다. 낡은 기록' 토요'' 사람이 죽고, 저장고를 파고, 관을 파고, 함부로 때리고, 매일 흙드럼을 치고, 셋째 날 불태운다',' 사인',' 죽음, 박관 매장, 며느리 화장',' 입전, 비' 라고 말했다. \ "웨이 멩 성 다이 효, 자칭' 사람 에 따라'. 예를 들어, 우 라는 흰색 모자를 쓰고 흰색 재킷을 입고; 장 라는 성 바오 대머리, 흰색 긴 치마를 입고; 쉔, 루 머리 대마 모자, 린넨 옷을 입고; 왕흥, 관은 이미 죽었다.

건장한 사나이' 관 앞에서 관밑의 유골을 체로 한 번 걸러낸 다음 손으로 관을 두드려 이상한 유골 흔적이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고인의 영혼이 조상을 위해 집을 떠났는지 확인해야 한다. 고인의 베개는 삼각형 흰 천으로 싸서, 가라지가 없는 쌀체로 덮어야 한다.

원양장족의 장례식에서 물고기 비 어깨에는 좁쌀과 벼 꽃향기가 담긴 검은 포대가 걸려 1 암탉을 안고 관 앞에 무릎을 꿇고 머리에 긴 칼을 이고 머리를 세 번 절을 한 다음 칼을 땅에서 떨쳐 칼날 방향을 보고 죽은 사람이 외출하고 제사를 계속하지 않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고인의 자녀는 1 개월 후에 묻혀야 한다.

매장 후 3 일과 30 일째 되는 날, 닭은 죽임을 당하고 무덤으로 희생될 것이다. 강어귀' 사인' 이 죽은 지 3 년 후, 시신과 시신은 관에서 건져 질항아리에 다시 안장된다. 미륵의 장족들이 죽자 마을 사람들은 북소리를 듣자마자 그들이 죽었다는 것을 알았다. 한 여자가 죽었을 때, 그녀는 그녀의 주요 가족 성원이 참석해야 관을 설치할 수 있고, 새로 온 사람은 제물을 가지고 와야 한다. 한 사람이 죽으면 관은 그의 형제자매가 도착했을 때만 만들 수 있다. 남녀가 죽든 관은 찹쌀가루로 소, 양, 집 등을 만든다. 고인을 위해' 복을 주다'. 효도하는 아들 1 년 중에는 이발이나 면도를 할 수 없습니다. 바오터우의 효천은 그의 손자에게 옷을 만들어 줄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