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묘족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묘족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입니까?

묘족 민속:

묘족은 주로 구이저우성 동남부, 광서대묘산, 해남도, 구이저우, 호남, 후베이, 쓰촨, 운남, 광시 등 성의 국경 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인구는 97 만 명이다. 묘족은 역사가 유구하다. 중국의 고서 기록에는 5000 여 년 전 묘족 선민의 기록이 있다. 이것은 황하 유역에서 장강 중류까지 남쪽으로' 남만' 이라고 불리는 씨족과 부족이다. 묘족은 서면 언어가 없고, 묘어는 한장어학과 요오어계 묘어계에 속한다. 묘족은 높은 산에 거주하며, 농업을 위주로 하고, 농작물은 밭벼이다. 자루, 메밀씨, 감자, 콩류, 경제작물은 마인데, 보통 스스로 마씨를 심고 스스로 잣는다. 묘족은 민요, 시사, 발라드 등과 같은 풍부한 민간 구두문학을 가지고 있다. 묘족도 춤을 잘 추는데, 루생춤이 가장 인기가 많다.

묘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묘어는 서남 (), 동남 () 과 사천 () 과 사천 () 의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1956 이후 라틴 문자 쓰기 방안을 설계했다. 묘족과 한족의 오랜 접촉으로 많은 묘족 사람들이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고 있다.

묘족 지역은 농업을 위주로 사냥을 보조한다. 묘족의 채화, 자수, 비단, 바틱, 오려내기, 장신구 제작 등 공예미술이 화려하고 다채로워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묘족의 바틱 공예는 이미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묘족 복식은 130 여종으로 세계 어느 민족의 복식과 견줄 만하다. 묘족은 노래와 춤을 잘 추는 민족, 특히 발라드와 술가이다. Lusheng 은 미아오 족의 가장 대표적인 악기입니다.

묘족 풍습

묘족 사람들은 예의를 매우 중시한다. 손님이 방문하면 닭과 오리를 죽이고 손님을 대접한다. 먼 길을 찾아온 귀한 손님이라면 묘족 사람들은 먼저 손님에게 양각주를 대접하는 습관이 있다. 닭을 먹을 때 닭머리는 손님 중 나이가 많고 닭다리는 가장 어린 손님에게 주어야 한다. 어떤 곳에서는 닭마음을 나누는 풍습도 있다. 집에서 가장 오래된 주인이 젓가락으로 닭심이나 오리심을 손님에게 주고, 손님 자신은 먹을 수 없고, 닭 마음을 현장에 있는 노인에게 똑같이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손님이 술을 적게 마시고 비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주인이 아쉬워하지 않고 먹고 마시는 것에 만족하지 않으면 주인을 업신여기는 것으로 여겨진다.

묘족 사람들은 진실과 성실을 중시하고, 매우 열정적이며, 대부분 부화와 위선을 피한다. 주인 루유 손님은 첫 걸음을 내딛지 않고, 앞을 걷지 않는다. 대화에서 경어를 사용하다. 축제 의상을 입은 손님을 환영합니다. 귀한 손님에게는 마을 밖에서 술을 마시며 환영한다. 손님이 문 앞에 도착하면 주인은 문을 불러 집안의 여주인에게 알리고, 그녀는 노래를 부르고 문을 열어 손님을 맞이할 것이다. 손님 앞에서 여주인은 위층으로 올라가지 않는다. 연회에서 닭오리는 맛있는 음식, 특히 심장과 간으로 가장 소중하다. 먼저 손님이나 노인에게, 손님은 다시 여러분과 공유해야 합니다. 순서는 먼저 길고 작다는 것입니다. 손님은 주인을' 묘자' 라고 불러서는 안 된다. 그들은 자신을' 맹자' 라고 부르는 것을 선호한다.

묘족-명절

화산을 밟는 것은 중국 묘족의 성대한 전통 명절로, 보통 매년 음력 정월 초일, 초삼, 초육에서 열린다. 묘족 사람들이 거주하는 모든 현에서는 요 며칠 동안 화대를 세우고 성대한 화산 밟기 행사를 거행해야 한다. 묘족 청년 남녀가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기회일 뿐만 아니라 묘족 국민들이 문화 오락 활동을 전개하는 중요한 장소이기도 하다. 묘족 노소, 금과은 옷을 입고 사방팔방에서 꽃대 밑으로 달려가 갈대를 불고, 수작을 부리고, 투우, 씨름을 하고, 눈썹을 치면서 꽃대를 기어올랐다.

등을 두드리는 축제는 부녕현의 일부 지역에서 매우 유행하는데, 그것은 매년 음력 정월 초삼에서 열다섯까지 거행된다. 묘족 청년 남녀의 명절이다. 명절 기간 동안 젊은 남녀들이 경치가 아름다운 산비탈에 모였다. 등을 때리기 시작했을 때, 남자들은 몰려나와 그들이 선택한 여자아이에게 돌진했고, 한 손은 소녀의 목을 움켜쥐고, 다른 한 손은 그녀의 눈을 가리고, 다른 소년들은 그녀의 등을 때렸다. 소녀도 약해지지 않고 웃으며 발버둥쳤다. 네가 헤어나고, 그 젊은이를 붙잡고, 그 사람의 도리로 그 사람의 몸을 다스릴 때까지 기다려라. 회의장 전체에서 남자가 여자를 쫓아다니며 이리저리 뛰어다녔다. 놀다가 지쳐서 남녀 양측이 현지 전화를 할 곳을 찾아 (즉, 중간에 긴 대나무 통이 하나 있고, 대나무 통에는 각각 말하고 노래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서로 감언이설을 토하고 반려자를 형성한다. 너희들은 연애한 후에 부모님께 황도길일에 결혼하라고 말해라.

묘족-결혼 풍습

묘족은 일부일처제로, 젊은 남녀는 결혼하기 전에 전통적인 사교 활동이 있다. 예를 들어' 회녀' 는 묘족 청년들이 자유롭게 연애하는 방식이다. 묘족의 전통 명절은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화산절 (음력 정월 초 5 일, 일명' 화산 밟기') 으로 묘족의 가장 번화한 명절이다. 명절 기간 동안 명절 성장을 한 젊은 남녀들이 모여 노래를 부르며 드럼, 사자 춤, 갈대 등을 선보이며 매우 시끌벅적했다.

찹쌀도 젊은 남녀가 연애결혼 과정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호남 성보의 묘족 사람들은 서로 원앙이 그려진 찹쌀떡을 기념품으로 증정했다. 결혼식을 거행할 때 신랑신부는 술을 권하고, 결혼식을 주재하는 사람은 신랑신부에게 용봉과 인형이 그려진 찹쌀떡을 먹으라고 한다.

묘족 의상

은장식을 즐겨 착용하는 것은 묘족 처녀의 천성이다. 그들은 머리에 상투를 묶고 높이가 약 20 센티미터에 아름다운 은색 화관을 만들었다. 화관 앞에는 6 개의 들쭉날쭉한 은날개가 꽂혀 있는데, 대부분 용극주 두 개의 도안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은조각 외에도 은관에는 약 1 미터가 높은 은각이 꽂혀 있고, 뿔이 뾰족한 컬러가 변동되어 더욱 고급스럽고 부귀해 보인다. 은관 하연에는 은화띠가 하나 있고, 은꽃 펜던트가 늘어져 있고, 목에 착용한 은목걸이는 여러 겹으로 되어 있는데, 대부분 은판과 은고리로 만들어졌다. 가슴에는 은자물쇠와 은목걸이를 착용하고, 가슴과 등에는 은망토를 입고 작은 은종이 많이 걸려 있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으로 되어 있습니다. 단 두 소매만 화홍색을 주조로 수놓았지만 소맷부리에도 넓은 은장식이 박혀 있었다. 묘족 처녀의 복식은 왕왕 몇 킬로그램에 달하며, 어떤 것은 여러 세대가 축적하여 물려받은 것이다. 기이한 옷을 입고 은으로 싸인 선녀' 로 불린다. 묘족 은장식의 공예가 화려하고 정교하며 교묘하여 묘족 인민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묘족의 복식은 각지에서 완전히 같지 않다. 남성은 헝겊 반바지를 많이 입지만 묘족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의상에 대해 비교적 신경을 쓴다. 특히 의상은 매우 정교하고 꽃도 많다. 어떤 치마에는 40 여 층이 있어서' 주름 치마' 라고 불린다. 예복에 수놓은 각종 도안은 고색고향, 오색육색이다. 여성들은 뜨개질, 자수, 바틱 염색에 능하며 공예가 뛰어나다.

묘족-음식

대부분의 지역에서 묘족은 하루 세 끼, 밥은 주식이다. 튀김은 가장 흔한 튀김이다. 신선한 고기와 백김치를 더 넣어 소를 만들면 맛이 더 좋아질 것이다.

대부분의 육류는 가축 사육에서 나온다. 쓰촨, 운남의 묘족은 모두 개고기를 즐겨 먹는데,' 묘의 개는 이족의 술이다' 는 말이 있다. 동물성 기름을 제외하고 묘족의 식용유는 대부분 차유와 식물성 기름이다.

고추는 주요 조미료로, 일부 지역에서는' 고추를 빼놓을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묘목은 여러 종류가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채소는 콩, 멜론, 야채, 무입니다. 대부분의 묘족 사람들은 콩제품 제작에 능하다.

각지의 묘족은 보편적으로 백김치를 즐겨 먹는데, 신탕은 집집마다 필수이다. 산탕은 쌀국이나 두부물로 질항아리에서 3 ~ 5 일 동안 발효한 후 생선과 채소를 끓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묘족의 음식 보존은 일반적으로 절임법을 채택하고, 야채와 닭과 오리 생선은 모두 신맛으로 담그는 것을 좋아한다. 거의 모든 묘족 가정에는 음식을 절이는 항아리가 있는데, 통칭하여 산단지라고 한다.

묘족 양조는 역사가 유구하여 제곡 발효 증류 혼합 움에서 모두 기술 세트를 갖추고 있다. 기름차는 가장 흔한 일상 음료이다. 서남 묘족 사람들은 또 전문적으로 화차를 만들었다. 신탕도 흔히 볼 수 있는 음료입니다.

전형적인 음식은 주로 혈탕, 고추뼈, 묘향계봉탕, 목화채떡, 충차, 꽃차, 어묵, 산탕어 등이다.

먀오족-건축

장기 분산 거주로 인해 지역마다 특색이 있다. 대부분의 집들은 나무 구조로, 지붕은 기와, 전나무 나무껍질, 초가로 덮여 있다. 구이저우 중부나 서부에서는 얇은 석판이 지붕을 덮는 데 사용된다. 산간 지역은 대부분 발판이다. 해남도와 운남 소통 등지에는 교차 줄기로 만든 긴 초가집이나' 포크집' 이 살고 있다. 서남 일대는 모두 석두 집이다.

묘족은 산간 지방에 많이 거주하며, 집은 대부분 나무 울타리, 나무껍질, 기와조각, 석박공, 대나무 조각, 나무 부스러기를 재료로 침실, 주방, 마구간으로 나누어 가구가 간단하다. 일부 묘족 사람들은 댐 지역에 살고 있으며, 그들의 집도 수토 구조의 기와집이 있는데, 세 칸으로 나뉘어 있고, 좌우 사이에는 옆문이 있고, 가운데에는 대문, 즉 정문이 있다. 일부 묘족에서는 정문이 일반적으로 마음대로 드나드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집에 혼상 제사 등의 행사가 있을 때만 정문을 통해 드나들 수 있다.

묘족-금기

네가 미아오 집에서 손님으로 있을 때 닭머리를 먹지 않는 것을 기억해라. 손님은 일반적으로 닭 간, 닭 잡동사니, 닭 다리를 끼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닭담과 닭잡동사니는 노인 여성을 존중하고 닭다리는 아이에게 남겨야 한다. 묘족 주인의 집을 떠날 때, 너는 반드시 예의 바르게 "와 주" 라고 말해야 한다. 이는 "감사합니다" 를 의미하고, 묘족 가정의 친절한 후대에 감사해야 한다.

일부 묘족 지역에서는 언제든지 씻기, 쌀주머니, 쌀대야를 금지하고, 햅쌀을 먹을 때만 묵은 쌀이 이미 지나갔음을 나타내고, 햅쌀을 환영한다. 수시로 세탁하면 가산을 쓸어버리고 음식이 부족하다. 산속의 생수를 마시면 직접 마셔서는 안 되며, 먼저 풀밭에 표시를 하여 병귀신을 죽이고 있음을 표시해야 한다. 나병이 전염되지 않도록 길가에서 남의 옷을 만지지 마라. 아이가 집에서 작은 활과 화살을 가지고 놀지 않도록, 조상을 쏘는 것을 두려워한다. 아이의 머리를 가로지르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아이가 키가 크지 않다. 여성이 어른과 벤치에 앉는 것을 금지하다.

개를 죽이고 개를 때리는 것을 금지하고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 묘가 사당에 앉을 수 없고, 발로 온돌 위의 솥을 밟을 수 없다. 집이나 밤에 휘파람을 불지 않는다. 재를 쏴서 불에 구워진 겨를 먹을 수 없다. 장난칠 때는 묶은 묘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문에 밀짚모자, 나뭇가지, 혼상식을 걸 때 방에 들어가지 마세요. 루유 신혼연, 중간 등을 거치지 마라.

묘족의 종교는 원시 종교를 위주로 산신, 나무신, 사냥신, 우신, 화신 등 자연신을 숭배하는 것을 중시한다. 폭풍우 상황에서 그들은 왁스 제귀를 태워야 한다. 아이가 병이 났으니, 석신을 경배해야 한다. 어른이 병이 났으니, 돼지를 죽이고 정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영수' 를 취하여 병을 치료해야 한다. 집에 불행이 있으니,' 소귀신이 되라',' 소에게 소원을 빌어라' 는 뜻으로 신의 가호를 빌어야 한다. 재물신을 믿고,' 개재문제' 가 있는데, 순식간에 문에 네모난 붉은 천을 한 자 박았고, 요왕은 닭을 죽여 제물을 바쳐 부에 대한 열망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조상숭배는 묘족 중에서도 유행하고 있으며, 가장 큰 조상숭배축제는 매년 가을 이후의' 송치엔' 축제이다. 보통 가족들은 불길한 일을 당하거나 악몽을 꾸면 닭을 죽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마귀에게 주문을 걸어 조상과 신령에 대한 자녀의 기도를 전달해 달라고 부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일부 묘족 사람들도 도교를 믿는다. 관음 관제 천왕보살 판바가지 등의 신을 모시다. 묘족 사람들은 무당' 백마' 라고 부르고, 어떤 사람은' 앙' 이라고 부르고, 어떤 사람은' 만능' 이라고 부르고, 소통한 묘족은' 파모' 라고 부른다. "시어머니" 는 일찍이 중국어로 유교 경전을 쓰고 읽은 적이 있다. 최근 100 년 동안 기독교와 천주교는 운남 묘족 지역에 도입되어 소통 추웅 곡징 등에 각각 그리스도 재림안식일회 중국 지부 (부민), 기독교 선교사협회 (루풍), 서남기독교연합회 (원모), 서구 선교사협회 (무정), 석문을 설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