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후쿠자와 유키키는 어떤 성과를 거두었습니까? 후쿠자와 유키치에 대한 평가는 무엇입니까?
후쿠자와 유키키는 어떤 성과를 거두었습니까? 후쿠자와 유키치에 대한 평가는 무엇입니까?
우희가 미국에서 돌아온 지 이듬해 (186 1 년, 문구 원년) 에 제후의 딸 김여사와 결혼했다.
같은 해 12 월, 우사는 또 한 번 유럽을 방문할 기회를 얻었다. 당시 일본의 국내 정세는 분명하지 않았다. 따라서 5 개국 조약 개방 항구 도시의 규정에 따라 일부 부분은 실시할 수 없다. 막부는 다른 나라와 직접 협상하기 위해 유럽에 사절을 파견하기로 했다. 우사는 통역으로 임명되어 이 여행에 참가했다.
이번 유럽 여행은 우사의 사상 생활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문명과 민족 사회의 관계에 대한 그의 통찰은 평소 공부에서 비롯되었지만, 더 많은 것은 이 여행의 경험에 달려 있다. 그의 사상을 관철하는 애국정신도 여기에서 유래한 것 같다. 이번 유럽 여행에서 그는 병원 관리, 은행 업무, 우편 서비스, 징병법, 정당, 여론, 선거 등 다양한 사회 경제적 문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일 년 동안의 여행에서 내가 본 것은 모두 신기하다. 미국의 지난번 장관 관측과는 달리 우지는 이미 유럽 각국의 내부 관측을 주시하고 상세한 기록을 할 수 있었다. 이번에 막부가 사절을 파견하여 유럽을 방문한 것은 아무런 소득이 없었지만, 우사가 가끔 일정에 참가하여 일본의 이후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귀국 후, 이 노트에 따르면 원작을 참고해' 서양사무예비 편찬' (1866 년, 경응2 년) 을 썼다. 이 책은 일종의 경종과 같이 국민의 우매를 일깨우고, 우매한 사회의 선진 문명국가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고, 심지어 개혁 정책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서양사무' 는 총 10 권 (1866 ~ 1870) 으로 약 25 만 권을 발행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국가에 관심을 갖고 국민을 사랑하며 그것을 금과옥율로 여긴다. 하지만 그 가치는 단지 요시의 유물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다. 이 책은 우희' 메스꺼움' 의 첫 대표작으로 슬기로운 표현으로 우희 사상체계의 초보적인 건립을 보여준다.
일
우길이 유럽에서 돌아온 후 국내 정세에 큰 변화가 일어나 배외주의를 조장하는 사람들이 날로 창궐하고 있다. 개방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중국의 도둑' 으로 간주되어 암암리에 공격하는 사건이 속출하고 있다. 우사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 번역 작업에 몰두해야 했다. 동시에, 시대의 흐름으로 인해, 일반인들의 영어에 대한 수요가 날로 절실해지고 있다. 우사의 가교는 에도 유일의 영어학교여서 학생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촉란의 낡은 상태를 바로잡기 위해 학생의' 훈련센터' 로 바꾸기 위해, 우길은 고향의 젊은이들 (예: 어린 짱 베네딕토 지로) 을 초청해 에도 () 에 가서 학교 사무를 공동으로 관리하게 했다. 유스는 이 젊은이들이 귀중한 학습 시간을 낭비하여 블루북을 베껴 생활에 필요한 것을 얻도록 차마 할 수 없었고, 간신히 번역으로 번 돈으로 그들을 부양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기서도 우사의 성격을 알 수 있다.
다시 미국에 가다
경응한 지 3 년 (1867 년), 우사는 막부 군함구매위원회와 함께 다시 미국에 가서 미국 동부 각 주의 도시를 고찰했다. 이번 세 차례의 출국으로 유사는 국제사회에서의 일본의 지위를 깊이 인식하고 당시 막부의 진압정책과 시대에 뒤떨어진 밸브 제도를 통탄했다. 이 경험은 막부 말기부터 메이지유신 전환 시기까지 일본 문화교육 무대에서의 그의 역할을 결정짓는다. 귀국 후 교학과 저작 번역에 힘쓰고 서학을 적극 제창하고 인재를 양성하다.
경력을 시작하다
우사의 자숙은 원래 철포 섬에 있었다. 경응4 년 (1868 년) 4 월, 새 돈루로 이주하면서 당시 연호를 취하여 경응의당이라고 명명했다. 이것은 우사의 가장 위대한 사업의 시작이다.
그는 유럽과 서구의 사립학교를 본받아 교칙을 제정하고 학비를 규정하고 교과 내용을 확립하고 재단법인을 설립하며 교무를 혁신하기로 결심했다.
교육원칙
우희는 배우기 쉬운 교육 방침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형적인 방면은' 수' 와' 리' 를 기초로 한다. 무형중에' 독립심' 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성은 일을 토론하는 준칙이고, 독립과 자존감은 도덕의 기초이다. 예를 들어, 동양 유학과 서구 문명에 비해 둘 다 일본에서 부족한 것이다. 일본이 유럽 강대국을 따라잡으려면 독립정신과 실학을 제창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
학교에서 쓰는 교재는 대부분 우사가 미국에서 사온 서문 서적이다. 각종 사전, 지리, 역사 등 서적 외에도 법률, 경제, 수학 등의 서적이 학생들에게 배포되어 공부한다. 일본의 다른 학교와 비교할 수 없는 조치다.
우사의 교학 정신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메이지 원년 5 월 우에노에서 전쟁이 일어나자 에도는 곧 혼란에 빠졌다. 시 전체의 공공 유흥업소가 모두 폐쇄되어 주민들도 잇달아 피난했다. 눈 한 눈이 있는 새 앞 좌측은 우에노 8km 정도 떨어져 포탄이 날아올 위험이 없다. 우길은 총소리를 듣고 먼 곳의 초연을 바라보는 비상상황에서도 여전히 미국에서 침착하게 웨씨 경제학을 강의하며 잠시 좋은 말이 되었다. 혼란 속에서 혼자 한쪽을 막고 태서신학을 지지하는 유일한 것은 경응의서대학이다. 우길의 불요불굴의 학교 운영 정신은 여기서 볼 수 있다.
명인의 명언을 가르치다
당시 우길은 학생들을 격려하는 말이 있어 매우 감동적이었다. 그는 "과거 나폴레옹이 유럽을 통치했을 때 네덜란드의 운명은 바람 앞의 촛불과 같았다. 그것은 매우 위태롭다. 인도의 영토까지 점령되어 국기를 게양할 곳이 없다. 하지만 세계에는 일본 나가사키 섬이 한 곳밖에 남지 않았다. 출도는 네덜란드인들이 일본에서 여러 해 동안 머물렀던 곳이다. 유럽의 반란은 일본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섬에 걸려 있는 네덜란드 국기는 종종 깃대 꼭대기에서 바람에 휘날리며, 네덜란드 왕국이 결코 쓰러지지 않았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것은 네덜란드인들이 줄곧 자랑스러워해 온 것이다. 이를 비유로 삼다. 경응의대학들이 일본 서학을 제창하는 것은 네덜란드의 등도 여행과 같다. 그것은 세상의 어떤 격동이나 혼란으로 서학의 명맥을 끊은 적이 없다! 우리 경응의서대는 하루도 멈추지 않았다. 이 학교가 존재하는 한 일본은 세계 문명국가다! ...... "얼마나 위대한 생각인가! 그의 절개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를 존경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고통스러운 가르침
우사도 학생 품격의 배양을 매우 중시한다. 전쟁이 진정되자 학교 학생 수가 급격히 증가했지만 대부분 총을 버리고 전쟁 후 제대한 젊은이들이었다. 그들은 성질이 급하고, 사납고 오만하며, 때로는 칼을 뽑아 서로 마주하기도 한다. 학교의 규율을 바로잡고 그들의 성품을 바꾸기 위해, 우지는 간단한 교칙을 제정하여 그들이 엄격히 준수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자신도 솔선수범하여 자신의 인생이 정상 궤도에 올랐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한차례 고심 끝에 질서 정연하고 학술이 풍부한 서원으로 돌아왔다.
메이지 4 년 (187 1 년), 학교는 풍경이 수려한 타미 (현재 타미, 도쿄도 항구) 로 이사했고, 학교의 기초는 이미 새 돈루 건립 당시의 30 배로 확대되었다. 학교의 각종 사업도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경응의대학으로, 우사가 다년간의 참담한 경영을 거쳐 그 해에 창조한 눈부신 업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