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광둥 객가 풍습
광둥 객가 풍습
객가 민요: 천년의 천추의 소리가 전해진다. "객가 민요는 천리, 정이 길고, 랑의 마음, 여동생의 마음을 전한다." 원정산가는 중국의 유명한 민가 중 하나로 조국의 예술 보고에서 찬란한 명주이다. 그것은' 시경' 300 편의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풍격을 계승하고, 주제가 선명하고, 지방 특색이 뚜렷하며, 향토생활의 정취가 짙다. 그 예술 풍격은 독특하고, 언어는 통속적이고, 생동감 있고, 생동감 있고, 자연스럽고, 문예에 내포되어 있어 흥미를 자아낸다.
객가 산가는 객가의 말로 부르는데, 기본적으로 네 마디 칠자형이며, 첫 번째, 두, 네 마디의 압운이다. 노래를 부를 때 경생정을 자주 만지고, 즉흥적으로 노래를 부르고, 아무렇게나 나오며, 감정이 깊다. 창곡은 풍부하고 변화무쌍하며, 리듬은 자유롭고 변화무쌍하다. 각각 메성산가, 송구산가, 석마산가 등 유사점이 있는 객가 산가입니다. 음조가 다릅니다. 메이저우 한 곳에만 100 여종의 음조가 있지만 모두 높고 우렁차고 서정적이며 우아하다. 가창예술에서 푸필흥의 전통 기법을 계승하여 직접 서술, 비유, 쌍관, 단문, 과장, 겹이 같은 수법을 자주 사용한다. 유형과 장르에는 민가, 발라드, 서정가, 미박, 현학가, 창곡, 추측 등이 있다. 노래의 형식은 독창, 듀엣, 공연창이다.
수천 년 동안 객가는 그것을 이용하여 그들의 노동생활을 노래하고,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고, 그들의 투지를 자극하고, 감정을 교류하고, 친구와 연락을 유지하고, 스스로 즐겁게 놀았다.
민요절 성황
마음, 예를 들면: "산가는 마음이 빡빡하고, 우물물은 마음이 빡빡해서 청산이 돌고 연꽃이 피었다." 그러나 낡은 봉건에서는 산가를 부르는 것은 각급에서 금지되어 산야에서만 부른다. 1950 년대부터 공개 노래, 베이징, 심지어 해외 노래까지 발전했다.
메이저우는 객가가 모여 사는 중심지로, 객가 산가가 회자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은' 산가의 고향' 으로 불리며, 많은 유명한 산가 가수를 낳았는데, 예를 들면, 간사한 형수, 현대의 야오남, 당명철, 당명철, 그리고 "동사범에는 노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는데, 사방팔방에서 온 가수들이 각자 솜씨를 뽐내고 있다. 메이저우 객가 민요는 매강처럼 유래가 길다. 객가 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매주는 매년 추석마다 민요절을 열어 시끌벅적하다.
술속문화
가족들은 매우 후대를 잘한다. 친척이나 친구가 올 때마다 집에서 빚은 막걸리로 한턱 내는 것을 좋아하는데,' 물주' 라고도 한다. 만약 제 1 단에서 추출한 술이라면,' 구어머니' 라고 부른다. 이런' 술녀' 는 맛있다. 도수는 높지 않지만 뒷심이 커서 쉽게 취한다. 그들이 술을 마실 때, 그들은 예의에 매우 신경을 쓴다.
객가는 팔선상을 즐겨 사용하는데, 흔히' 팔선상' 이라고 불리는데, 여덟 명이 함께 앉을 수 있는 나무상이다. 자리에 앉을 때, 그들은 좌석의 배열을 매우 중시하며, 일반적으로 친지들의 존비 순서에 따라 자리에 앉는다. 연회장의 크기는 이렇게 마련된 것이다. 예를 들어 정청에는 탁자가 하나밖에 없다. 이때 대문을 향하는 왼쪽이 1 위, 오른쪽이 2 위다. 그런 다음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머리말을 삽입하여 본전의 오른쪽을 향해 가장 작다. 두 개의 테이블을 배치하면 왼쪽 테이블이 크고 오른쪽 테이블이 작으며 좌석이 엇갈립니다. 테이블 세 개를 배정하면' 일등석' 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족장은 존경을 받는다. 5 개의 테이블을 배치하면 일반적으로 "매화석" 으로 배정됩니다.
술자리 사이에 처음으로 술을 붓고 (체주라고도 함), 먼저 항렬순으로 술을 따르고, 자신에게 술을 따라준다. 술을 따라준 후 술주전자 입구를 손님에게 향하지 말고 자신을 향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가 없다. 토스트할 때 토스터는 일어서야 하고 왼손은 가슴 (존중과 성실함), 오른손은 잔을 들어 상서로운 말을 몇 마디 하고, 먼저 한 모금을 마셔서 존중을 표시해야 한다. 만약 누군가가 늦으면 벌금 1-3 음료, 여자 반 잔. 중도에 떠나면 1-3 잔을 마셔야 갈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실 때 객가는 각종 연회 행사의 즐거움과 흥분을 높이기 위해 주먹 맞추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저속하고 우아하며 간단하거나 복잡하다. 권투를 추측할 때도 몇 가지 규칙이 있다. 예를 들어, 3 시에는 엄지손가락 중지지손가락을 할 수 없습니다. 잠시 동안 엄지손가락은 옆으로 젖혀야지, 올라가지 마라. 2 회 칠 때 엄지와 검지를 사용하면 옆으로 쳐야 한다. 경박 포탄 총처럼 검지로 상대방을 가리켜 예의를 나타내서는 안 된다.
객가의 음주령은 매우 학문적이다. 주먹 수는 0 부터 10 까지 추측하는데, 쌍방이 만든 손가락의 총수를 맞히면 승자가 된다. 양측이 동시에 맞히거나 맞히면,' 4 자' 라는 이름도 사용한다. 예를 들어' 1' 을 맞추면' 1 품 판촉' 이라고 불린다. "둘" 을 추측할 때 "두 집 화해" 라고 부른다. "3" 을 추측 할 때 "삼성 하이 사진" 이라고합니다. "4" 를 맞춰보면 "사계절 부자" 라고 불립니다. "5" 를 맞히면 "5 자 시험 중" 이라고 합니다. "6" 이 "6, 6, 6, 6" 이라고 부를 때를 맞춰보세요. "일곱" 을 추측할 때 "칠교도" 라고 합니다. "8" 을 맞춰보면 "팔선생일" 이라고 불립니다. "9" 를 맞춰보면 "9 길이" 라고 불립니다. "10" 을 추측할 때 "완벽함"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상서로운 말이다.
술을 마시고 주먹을 추측할 때는 보통 술 세 잔을 한 조로 삼는다. 진 사람이 술을 마시면 술 세 잔이 뱃속에 들어가면 관문을 통과한다. 여휘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 한 그룹이나 몇 개 더 할 수 있다. 사람을 대권대주로 청해야 한다면, 상대방과 협의하여 상대방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주먹싸움을 추측하는 것 외에 술싸움의 손가락 번호도 있다. 관례는 한 사람을 만찬 책임자로 지명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주신 손가락의 총수에 따라, 숫자를 세는 사람은 누구나 한 잔 마시겠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여섯 손가락을 뻗으면 술을 마시는 사람이 여섯 번째다. 게다가' 숟가락 돌리기' 쟁주가 있다. 테이블에 숟가락을 놓고 한 사람이 숟가락을 돌린다. 숟가락이 회전을 멈추면 숟가락의 손잡이가 누구를 가리키면 술을 마신다. "단식과 복식 추측" 을 제외하고 손바닥에 동전 한두 개를 넣어 다른 사람이 단식과 복식을 추측하게 하고, 진 사람은 술을 마신다.
객가의 술표는 다양하다. 교양 있는 사람들은' 단어표' (지방특산품 목록, 농속담 목록 등 포함) 를 좋아한다. ),' 시령',' 장군령' (대부분 독창적이고 재미와 관련해 웃음을 자아낸다. ), 추측 포함. 객가는 술에 취해 곤드레만드레 취하게 될 때까지 술규칙과 같은 대중이 즐겨 보는 오락게임으로 정신을 키우고 외로움과 졸음을 해소하는 것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삼명 교포 신문에서 발췌)
결혼 풍속 습관
객가의 결혼 풍속은 고대 풍조의 영향을 많이 받아, 주된 목적은 대대로 계승하는 것이다. 객가 남녀 결혼은' 문당호쌍' 을 중시하는데, 객가 사회의 정식 혼인관계는 일종의' 호문' 으로, 군색하는 풍조가 성행하지 않는다.
객가 사회는 필연적으로 중남 경녀의 편견을 가지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남녀 관계는 비교적 평등하다. 예를 들어, 객가 여성과 남자는 집에서 똑같이 잘 일한다. 따라서 여성은 집에있을 때 형제와 평등합니다. 결혼할 때, 부모는 그들의 결혼을 중시하고, 시부모는 반드시 전통 예절을 따르고, 규칙을 따라야 좋은 며느리와 결혼할 수 있다. 객가의 결혼 방식은 모두 고대의' 육례' 에 따라 온 것이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변화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낡은 제도를 참고하여 처리한다. 6 대 제사식: "고별, 정일, 채례, 혼수, 신부, 송별, 제사, 국수, 닭 한 그릇". 그것은 고대의 육례와 비슷하다. 결혼식에는 여전히 방해방, 원방 등 낡은 풍습이 있다.
신부가 결혼한 지 사흘 만에 친정에서 연회를 열어 딸 사위를 대접하는 것을' 삼조' 라고 부른다. 이 날, 딸은 부모님 집에 있을 수 없고, 반드시 시댁으로 돌아가야 한다. 일부 농촌에서는 친정이 며칠 후에 일부 여성과 친척을 딸의 집에 초청하여 손님으로 삼았다. 아니면 친정에서 딸 집에 만월주 (결혼 보름달 때) 를 만들어 달라고 했다. 남녀 시부모가 스스로 날짜를 선택하고 술자리를 열고 서로 초청하는 것을' 방문' 이라고 부르며 두 시부모 간의 교류를 강화한다.
결혼식 피로연은 손님을 접대하는데, 흔히' 희연' 이라고 불리는데, 매우 성대하다. 특히 과거에는 더욱 그렇다. 그중 여자가 남자 집에 손님으로 가는 것을' 대객' 이라고 부른다. 남자는 문 앞에서 폭죽을 터뜨려 환영할 것이고, 그들이 도착할 때까지 연회를 열 수 없다. 신랑은 장모의 첫 탁자에 주전자를 들고 돌아가면서 장모에게 술을 따르게 해야 한다. 손님들은 항렬, 나이, 가정상황에 따라 자리에 앉았다. 홀 왼쪽 위는 수석이고, 오른쪽은 2 석이고, 노인은 위에 있고, 손님은 아래에 있습니다.
다른 형태의 결혼 (예: 자녀 양육, 결혼 모집, 부모 변경, 부모 변경, 재혼 등). 그 중 일부는 점점 희귀해지고 없어졌다.
중국 신년 풍습
전성의 대부분의 지방과 마찬가지로 객가는 설을 일 년 중 가장 성대하고 즐거운 명절로 여긴다. 사람들은 일찍부터 설날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9 월, 10 월에는 고구마조각, 떡조각을 햇볕에 쬐어 설맞이 튀김, 튀김에 쓰인다. "겨울부터 날까지" 가 도착하자마자 술을 찌기 시작했다. 거의 30 일 전, 집집마다 설탕빵을 쪄서 쌀과, 돼지를 죽이고, 두부를 만들고, 닭을 죽이는 등. , 새해 도착을 기쁘게 환영합니다.
12 월 23 일 부뚜막에 제사를 지내다. 23 일 저녁 이후 주방의 난로를 깨끗이 닦고 오래된 주방난로를 꺼내 태웠다. 30 일 아침, 새로운 그림을 게시 합니다. 공짜를 받으면 술, 고기, 사탕, 사탕수수, 쌀과 등을 넣어야 한다. , 난로 앞에서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고, 종이포를 놓다.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날, 외출하는 사람은 서둘러 집에 돌아가 설을 보내야 한다. 연한에 들어간 후에는 아이들에게 서로 욕하지 말고 불길한 말을 하지 말라고 교육해야 한다. 새해 전후로, 우리는 먼지를 청소하고 집을 청소하기 위해 상서로운 날을 선택해야 한다. 주방의 책상 벤치를 깨끗이 씻고, 침구 모기장을 깨끗이 씻고, 설을 깨끗이 보내야 한다.
섣달 그믐날, 즉 섣달 그믐날은 설에 가장 따뜻하고 즐거운 날이다. 이날 아침 집집마다 보살과 신을 경배해야 했다. 섣달 그믐 날, 각 홀은 조상의 초상화를 걸어야 하고, 대문 앞에는 홍춘련을 붙여야 한다. 헛간문, 가축울타리 앞, 가구침대, 물탱크 옆에는' 봉년' 또는' 인기' 라는 빨간 쪽지를 붙여야 한다. 어른과 아이들은 모두 목욕을 하고, 새 옷을 입고, 깨끗하게 설을 보내야 한다. 각 홀에는 테이블, 향안, 닭, 생선, 고기, 과일 등도 배치된다. , 그들의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섣달 그믐날 밤, 우리는 동그란 밥을 먹고, 풍부한 요리가 있다. 탁자 위에 그릇과 젓가락을 좀 더 놓아서 조상을 초청하여 설을 쇨다고 표시했다. 식사 전에 조상에게 술을 체질하고 바닥에 술을 뿌린 다음 먹기 시작한다. 좌석에서 노인과 아이는 닭다리를 먹어서 노인과 젊은이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연말에 동그란 밥을 한 끼 먹고 부뚜막을 깨끗이 씻어서 정월 초하루나 하루 종일 채식을 하지 않도록 한다. 저녁에는 세배를 지키고, 송년송년해야 한다. 방마다 밤새워 등불을 환하게 켜야 하는데, 이것은' 낡은 불을 켜라' 라고 한다. 어떤 곳의 외양간, 돼지집도 조명을 받아야 한다. 부모는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어떤 곳은 노인에게 세뱃돈을 주어야 한다.
정월 초에 문을 열자,' 통서' 에 규정된 길조 시간에 따라 갑자기 폭죽 소리가 여기저기서 울려 퍼졌다.
나는 음력 정월 초하루아침에 채식을 한다. 저녁 식사 후 사람들은 상서로운 말로 서로 세배를 한다. 아이들은 새 옷을 입고 있어서 즐겁고 놀기 좋아한다. 그들 중 일부는 노인에게 세배를 하려고 다투고 있다. "우리 할아버지 삼촌 댁에는 돈이 있고, 꿀은 모두 계집애에게 준다." "
정월 초 둘째, 친척들에게 세배를 하러 가다. 특히 신혼사위 (악가가 책으로 초청할 것) 는 부모님 집에 세배를 하러 간다. 일반적으로 젊은 부부는 함께 가고, 사위 한 명은 혼자 간다. 어떤 날은 돌아왔고, 어떤 날은 5 ~ 6 일 동안 머물렀다. 갈 때는 암탉, 쌀과, 사탕, 향초, 폭죽을 가지고 가서 악가의 조상 앞에서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고 폭죽을 터뜨려야 한다. 정오에 악가가 한턱 내고 사위는 술에 취해야 하고, 취하지도 열정도 할 수 없다.
섣달 그믐날 아침에' 설밥' 을 먹는다. 젓가락은 밥에 꽂고, 집 몇 사람은 몇 켤레를 꽂고, 잎이 많은 나뭇가지를 하나 더 꽂고, 그 위에 귤, 유자 등의 과일을 넣는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기 전에, 밥을' 날' 신단에 놓고 신령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섣달 그믐밤에는 많은 음식을 준비해야 하고, 닭고기와 고기가 있어 섣달 그믐날 저녁에 단밥을 먹는 것과 비슷하다. 3 학년은 동물을 죽일 수 없지만, 닭은 2 학년 때 죽이거나 설을 때 남아야 한다.
1 년 첫 달의 5 일째 되는 날, 1 년은 끝났다. 홀의 조상 유상은 잘 놓아야 하고, 종이 커튼은 떼어서 태워야 하고, 외출하여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출발할 수 있다.
정월대보름날 첫 달 열다섯 번째 날은' 상원절' 이라고도 불리는데, 집집마다 새해를 위해 요리와 음료를 준비해야 한다. 정월대보름을 넘기려면 설 놀이활동이 절정에 이를 것이다.
음력 새해부터 정월 15 일까지 각지의 오락 활동이 끊임없이 진행되며, 용등과 사자춤을 위주로 하고, 어떤 활동은 정월 초하루와 초초에 시작된다. 용등과 사자는 도착하기 전에 미리 붙이고 오면 빨간 봉투와 간식을 준다. 용등, 사자대 등. 각 가구에서 공연할 뿐만 아니라 마을의 각종 절, 사당에서 신령과 조상에게 세배를 드립니다. 설 이후 첫 시장 기간 동안 각종 용등, 선등, 사자등이 모임에서 공연을 하는데, 이를' 개시장' 이라고 한다. 설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각지에서도 약간의 오락 활동이 있다.
보통 섣달 그믐날, 삼삼오오 대오가 집집마다 봄소의 사진을 보내는데, 그중에는 나팔을 불고 북을 치고 심벌즈를 두드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각 입구에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빨간 스티커를 보내고, 주인은 그들에게 빨간 봉투를 보낼 것이다.
짚용은 조각으로 썰어 향을 가득 채웠고, 아이들이 돼지집의 난로와 외양간 앞에서 춤을 추며 가족 핑안, 육축의 번영을 축하했다. 가족들이 빨간 봉투를 주면 아이는 기뻐하고 주인은 행운을 빌게 된다.
박쥐 등도 아이들이 집집마다 뛰는 것이다. "용은 촛불을 얻기 위해 집에 들어갑니다." "돈을 벌어서 집을 사는 것을 축하합니다." 박쥐 등은 빨간 봉투는 받지 않고 촛불만 받는다.
선등은 배처럼 육지에서 공연하고 노래한다. 설 전 리허설, 징과 북팀, 10 차례 호흡을 맞추다. 마을에 도착하면 우리는 간식을 좀 먹고 공터에서 공연을 할 것이다. 뱃사공과 뱃사공은' 10 월 임신',' 12 월 고대인',' 해바라기씨',' 꽃 한 송이' 등의 곡조를 부를 줄 안다. 뱃사공은 노를 젓을 뿐 노래를 부를 줄 모른다. 저녁에는 사당에서' 천관 열기',' 천공이 백성들을 보우한다' 등의 노래를 부르고, 마지막으로 한 잔 마시고 저녁 한 끼를 먹는다.
사자 등롱에는 사자 머리 한 명, 사자 꼬리 한 마리, 원숭이 한 마리, 모래 스님 한 명, 징과 북팀이 있다. 사자, 원숭이, 모래스님이 노래를 마치면 무술, 권투, 칼춤, 방망이, 테이블 점프를 합니다. 사자팀은 설을 쇠기 전에 스승 한 명을 청해 무술을 지도할 것이다.
2 월의 춘분은 성묘를 시작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일명' 설' 이라고도 한다. 성묘하기 전에 사당에서 성대한 제조식을 거행하고, 돼지양을 도살하고, 드러머에게 연주하게 하고, 예생은 제문을 읽으며 삼송을 받아야 한다. 춘분 성묘가 시작되면서 선인과 먼 조상의 무덤을 먼저 쓸어버리고 온 가족과 온 마을이 대규모로 출동해야 하는데, 대오는 종종 수백, 심지어 수천 명에 이른다. 기조묘와 원조묘가 성묘한 후 각 방의 선묘를 분방하여 성묘를 하고, 마지막으로 각 집은 사립성묘를 한다. 대부분의 객가 지역에서는 봄 제조와 성묘가 춘분이나 그 이전에 시작되며 늦어도 청명절에 끝나야 한다. 곳곳에 청명 후 묘문이 굳게 닫히면 선인의 영위가 필요 없다는 말이 있다.
청명 3 월 청명, 조상 제사. 춘분 외에도 대부분의 객가 지역은 성묘를 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어떤 곳은 청명에 성묘를 하고 있다. 청명절에는 제단을 제사하는 곳도 있는데, 이를테면 길가의 토지백공과 같다.
단오절은 5 월 초 5 일 용주절이다. 집집마다 고기를 사고, 오리를 죽이고, 쫑쯔 팩을 하고, 쌀과 명절을 보낸다. 단오절은 큰 명절이다. 많은 곳에서 외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집에 돌아가 설을 보낸다.
추석에는 7 월 15 일이 보통 객가 지역의' 귀신의 날' 로 여겨진다. 어떤 곳은 하루 앞당겨 명절을 보내야 하는데,' 7 월 14 명이 지나가고, 7 월 15 일 귀신이 지나간다' 고 한다.
어떤 곳에서는 객가도 7 월 반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추석 8 월 15 일 추석은' 8 월절' 이라고 불리며 큰 명절이다.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고, 동창회를 축하하다. 집집마다 식탁을 사고, 돼지고기를 사고, 닭오리를 도살하고, 쌀과 과일을 만들어 명절을 보낸다. 추석 밤에는 가족들이 모여 명절을 보내고 월병을 먹고 식후에 달을 즐긴다.
중양절 9 월 초 9 일은 중양절이라고도 하며, 흔히' 9 월절' 이라고 불리며, 일년 중 연말에 큰 명절이다. 중양절 이후 대절이라는 말이 있는데, 밖에 나가는 많은 사람들이 서둘러 집에 가서 설을 보내야 한다. 이 날, 많은 곳의 사람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산에 오르고, 어떤 사람들은 산에서 연을 날리는데, 이는 그들이 사악한 영혼과 역병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노인들은 이 풍습이 조상이 북방 중원에서 가져온 것으로 대대로 전해진다고 말한다. 이 날, 몇몇 노인과 여자들은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부처님을 경배했다.
겨울의 지일은 음력의 11 월이며,' 동지' 라고도 불린다. 겨울이 되면 돼지고기 소고기, 쌀과, 탕환, 부자는 녹용 인삼을 먹고 겨울을 보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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