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단오절에 쫑쯔 먹는 풍습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단오절에 쫑쯔 먹는 풍습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용주 고르기 (흑룡리에 숨음) 와 쫑쯔 먹기 (주성심숙리에 숨음) 는 단오절의 두 가지 주요 주제이며, 이 두 가지 전통 주제는 중국에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고 있다. 전통 명절 의식 및 관련 풍습 활동은 명절 요소의 중요한 내용으로 다채로운 명절 문화의 내포를 담고 있다.
단오절의 풍습 활동은 존 론 상룡, 축복 소해 형식으로 진행된다. 내용이 풍부하고 다채롭고, 생동감 있고, 경사스럽고, 짙은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다.
구체적인 풍속과 활동은 주로 용주 벗기기, 쑥창포 달기, 점심 모으기, 단오목욕, 연 날리기, 그네 타기, 전갈치기, 향팬 증정, 백일강 타기, 칡덩굴 걸기, 이마 그리기, 향낭 착용, 장수 착용, 오색선 묶기, 쫑쯔 먹기
명절 식품은 쫑쯔, 황무, 쑥떡, 쑥, 과자, 구운더미, 찻알, 오독전, 창포주, 웅황주, 오차 등이다.
확장 데이터:
다양한 세관의 출처 및 특정 활동:
1, 용주 구이는 단오절의 전통 풍습이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국에서 기원한 사람들은 성인 굴원의 죽음에 대해 애착을 품고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사람을 구한다고 한다. 그들은 서로 앞다투어 쫓아갔지만 동정호에 도착하면 그들의 종적이 없었다. 그 후로 사람들은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한다.
용주를 저어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했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실' 용주 경주' 는 굴원 이전에도 있었다.
천여 년 전 오월 수향에는 용주를 그리는 풍습이 있었던 것으로, 토템인 용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흔히 볼 수 있는 홍수와 가뭄을 피하기 위해 기도하기 위해서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응?
고서가 용주의 기원에 대한 기록에서 가장 먼저 동한 시기에 나타났다. 만물의 으뜸' 에 따르면' 군웅' 에서 시작되었는데, 이 용선도 마찬가지다. "
한대 조윤의' 오월 춘추' 도 용선의 기원이' 군웅과 거지 갱단의 아들 서지충의 공로' 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있다. 。 지금까지 중국 최초의 전문가가 인정한' 용주 경주' 의 도형은 저장성 닝보시 여주구 운룡진 자촌에서 발견됐다. 。
하임도 유적지와 전라산 유적지의 선사 문화에 따르면 5000 년에서 7000 년 전부터 카누와 노가 존재했다. 용선의 초기 원형은 카누에 용형 카누를 조각한 후 널빤지로 만든 용선으로 발전했다. -응?
용선 경기는 용신 제룡신 유룡 집룡 등 여러 부분으로 나뉜다. 용주를 경주하기 전에 용을 초청하여 신에게 제사를 지내세요. 단오절 전에 물을 내고 제사를 지낸 후 수도꼭지와 용꼬리를 달고 경기를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한 쌍의 종이 수탉을 사서 용주 위에 올려 놓으면 배의 핑안 (고대 봉주) 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복건대는 마주 절에 가서 참배하였다. 광둥 () 과 푸젠 () 에는 향촉과 종이돈이 있어 각종 제사와 기념식에 쓰이며 닭, 쌀, 고기, 과일 제물, 쫑쯔 등을 제공한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용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분위기가 매우 엄숙했고, 그들은 농업 풍작, 풍우, 악령, 번영 창성을 기도했다. -응?
2. 쑥을 걸다.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 창포를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꽂고, 집집마다 정원을 쓸고, 눈썹은 창포, 애조를 꽂고, 당에 걸었다.
창포는 다년생 수생초본식물로, 좁고 긴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어 상쾌함, 건골, 침체, 살충, 살균제를 함유하고 있다. 창포엽은 검 모양으로, 입구에 꽂으면 사악함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각사는 이를' 수검' 이라고 부르고, 이후 풍습은' 보검' 으로 이어져 천악을 자를 수 있다.
쑥은 백복을 대표하며 병을 고칠 수 있는 약초이다. 입구에 꽂으면 너를 건강하게 할 수 있다. -응?
쑥은 중국 고대에 줄곧 약용 식물이었다. 침구중의 뜸 방법은 쑥을 주성분으로 혈에 태워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단오절을 맞아 사람들은 늘 집에 쑥을 놓아 사악함을 없애고 말린 식물을 물에 담가 소독하고 간지럼을 막는다. 엄마들은 쑥물로 목욕이나 훈증을 자주 한다.
쑥이 악마를 쫓을 수 있다는 전설이 오랫동안 전해져 왔는데, 주로 그것이 약에 들어가는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종곡 \ "형초기년 \" 이 말했다: "닭이 울지 않았을 때, 쑥을 따는 사람은 사람처럼, 그것을 취하여 뜸을 받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바로 채색화 성인형이 문에 걸려 있는 날이며 독가스가 될 수 있다. " -응?
남북 각지에는 단오절에 쑥을 매달는 풍습이 있다. 흥미롭게도, 남쪽은 천지를 순양, 정기와 길일 엑소시즘, 북방의 사월, 악일 피신제, 쑥, 훈제 쑥, 창포, 입약 목욕으로 보는 풍습이 비슷했다. -응?
3. 단오절 욕장
목욕난초와 오후 말에 난초탕을 마시는 것은 대덕의 책' 대데이 이기기' 에 기재된 오래된 풍습이다. 하지만 이곳의 난초는 난초가 아니라 비행기 풀이나 국화과의 초본식물로 향이 나고 삶아 목욕할 수 있다.
"구가 구름" 에도 "난초탕을 목욕하면 향기가 난다" 는 말이 있다. 형초기년': "5 월 5 일, 이른바 란욕절."
오잡기' 에 따르면 명나라 사람들은 정오에 오색초로 목욕을 했는데,' 난초탕이 없다' 고 한다. 나중에는 보통 민들레, 쑥 등 약초를 볶아 목욕을 한다.
광둥에서는 아이가 쑥 밀약이나 쑥, 민들레, 목련 등의 화초로 삶아 씻는다. 청소년과 성인 남자는 강과 해변에 가서 목욕을 하는데, 이것은 용선수라고 불리며 액운을 쫓는다.
호남 광서 등지에서는 백엽, 은련뿌리, 쑥, 창포, 복숭아잎 등을 끓여 물약으로 목욕을 하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온 가족이 씻는다. 단오절에 목욕하는 이 풍습은 지금까지도 존재하고 널리 퍼져 있어 피부병을 치료하고 사악한 기운을 없앨 수 있다고 한다. -응?
4, 향 가방 착용
향가방을 착용하는 것은 단오절의 전통 풍습 중의 하나이다.
향낭에는 보통 향기가 나는 한약이 들어 있는데, 아로마, 구충, 방염, 방병 효능이 있다.
단양은 사색선으로 팔을 묶고 향낭을 끼고 정교하고 정교하다.
향낭은 향낭, 향낭, 돈주머니라고도 하는데, 보통 오색 실크로 향수를 싸거나 색단 또는 천으로 감싼 솜으로 천청, 안젤리카, 삼각, 황달, 라일락, 아사리, 감송, 안젤리카, 감초, 웅황가루 등 한약가루를 섞는다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끼고 있는데, 악귀를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향백은 서로 다른 모양으로 엮어 여러 가지 작고 귀엽게 만들어졌으며, 지금은 이미 일종의 흔한 공예품이 되었다. 중국 남부의 일부 도시에서는 젊은 남녀들도 향 가방으로 깊은 사랑을 표현합니다.
5. 양이삭을 주조하다
동한 왕충이 쓴' 논형' 에는 단오절' 주양세' 의 예의와 풍습이 기재되어 있다 그들이 태양 아래로 올라가면 불이 올 것이다. 이것도 진짜 불을 얻는 방법이다. "
고대인들은 오시에 세 개의 불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해가 한창 왕성할 때였다. 이때는 바로 금주조경을 녹일 수 있는 절호의 시기이며, 주조한 구리 거울은 불가사의한 힘을 가지고 있다.
6, 볼트 오색 실크
오색사, 일명 오색사, 오색사. 오래되고 통속적인 명칭은 제소, 제소 등이다. 모기장과 요람에 묶인 것은 만회전 끈과 보건줄이라고도 합니다.
"풍속통" 은 "5 월 5 일, 채백이 팔을 묶고, 장수, 1 차원생, 일병, 오색, 일소, 병귀, 사람을 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 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중국 고대에는 오색이 숭앙되어 상서로운 색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명절 새벽에 어른이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금지하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뜨리거나 버릴 수 없고 여름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다. 아이들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버리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도록 하는 것이다. -응?
동진 갈홍의' 포박자' 에는 산에 오색지를 걸어 오귀신을 부르는 무술도 있다. 아마 오귀신호우의 상징일 것입니다. 중국 고대의 오행관념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아마도 고대 남방인의 문신 풍습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오색 실크는 팔이나 문신에 묶여 있다. "한서 지리지" 에 따르면 월인은 "해를 피하기 위해 머리를 찔렀다" 고 한다.
유의경, 아진인,' 세설' 등의 책이 있는데, 이 책은 오색 실크로 쫑쯔 싸서 강에 뛰어들어 모기를 두려워하고 용을 두려워한다.
전설이지만 재미있는 정보를 조금 드러냈다. 오색 비단의 다섯 가지 색은 오행을 대표하고, 한나라는 음양오행학설을 믿기 시작했다. 다섯 가지 색은 다섯 개의 방위를 대표하고, 서로 보완하며, 악령을 몰아내고 상서로운 신비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청록색은 나무로 동방을 대표한다. 빨간색은 남쪽을 나타내는 불입니다. 중앙 정부를 대표하는 황색 속토; 흰색은 서양을 대표하는 금이다. 검은색은 물에 속하며 북방을 대표한다.
동물은 상징이다. 동쪽은 청룡, 남쪽은 주새, 서쪽은 백호, 북쪽은 현무 (거북사), 가운데는 황룡, 모두 영물이다. 사실, 오색 실크의 엑소시즘 회피에서의 상징적 의미는 실제 기능보다 훨씬 두드러진다.
7. 용주 물에 담그다
단오절에 용선수를 담그는 것은 영남지역의 전통 풍습이다. 용선은 상서로움을 상징하고, 용선이 미끄러지는 물은' 대운수' 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전통에 따르면 용선수를 담그는 것은 행운과 만사가 뜻대로 되는 것을 의미한다.
단오절 기간의 비는 용강수나 용주 물이라고 한다. 매년 용선수가 올 때 사람들은 가족을 데리고 강가로 가서 용선수를 씻는다. 옛사람들은 용주 물이 사악함을 몰아내고, 몸을 깨끗이 하고, 액운을 씻어내고, 행운을 가져다 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다. -응?
8, 연 한 마리를 놓아라
단오절에 연을 날리는 것도 중국 남방도시의 풍습이다. 단오절에 아이들이 연을 날리는 것을' 소재' 라고 부른다. 연, 즉 종이 연.
그것은 장난감이다. 종이나 실을 대나무 장대 등 뼈대에 붙이고 그 위에 묶인 긴 줄을 당기면 바람의 작용으로 하늘로 내려갈 수 있다. 공기동력만 이용하는 항공기에 속한다.
9, 괘종상
종규가 귀신을 잡는 것은 장화이 지역에서 유행하는 단오절 풍습이다. 장화이 지역에서는 집집마다 방울과 조각상을 달고 악을 피한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당명제는 여산에서 궁으로 돌아와 말라리아가 기승을 부렸다고 한다. 그는 양귀비의 향낭과 명나라의 옥제를 훔쳐 사찰을 뛰어다니며 빨간 가랑이 바지를 입고 있는 큰 귀신 두 명을 꿈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희망명언)
큰 귀신은 파란 가운을 입고 파란 모자를 쓰고, 그 아이를 잡고, 그의 눈을 파내고, 한입에 삼켰다. 명나라 황제가 대귀신에게 물었을 때, 그는 말했다. "제 성은 종규입니다. 즉, 제 무예는 결코 뛰어나지 않습니다." 。 나는 폐하를 위해 악마를 쫓기를 원한다.
명나라 가 일어 났을 때, 말라리아 치료, 그래서 화가 우 daozi 꿈 에 따라 볼 수 있도록, 유령 zhongzhuo 의 초상화 를 그린, 드래곤 보트 축제 에 게시 모든 사람 을 주문, 엑소시즘.
10, 그림 금액
단오절에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를 바르는 풍습은 구름이 독충을 쫓아낼 수 있다. 전형적인 방법은 수컷으로 아이의 이마에' 왕' 자를 그리는 것이다. 하나는 수컷을 빌려 독을 쫓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호랑이 금액 ("왕" 은 호랑이와 같고,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다. 호랑이로 바뀌기 때문이다) 을 빌려 악을 진압하는 것이다.
청부차타운은' 연경 연보' 를 충충했다. "음력 정월 초부터 함께 웅황살주를 취하여 어린이의 옷깃과 콧귀에 발라 독을 피한다." 이마, 코, 귀 외에 다른 곳도 발라 같은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서하곡 현지는 "단오음웅황주, 소아액, 손, 발. 병을 치료하면 연년이 연장된다" 고 말했다.
1 1, 배장명루
긴 목숨은 단오절에 착용하는 일종의 장신구이다. 장수, 장수, 장생선, 백소, 얼음이 적고, 칠채광선 등이라고도 한다. , 이름이 다르고 모양과 기능이 비슷합니다.
단오절에는 오색 실크로 만들거나, 문 앞에 걸거나, 아이의 목에 걸거나, 아이의 팔에 묶거나, 침대발, 요람 등에 걸어놓는다. 사악한 기풍을 없애고, 재해를 피하고, 병을 피하고,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풍습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다.
동한 는' 풍속 실전' 을 써야 한다. "오후에 채색 비단으로 팔을 묶고, 귀신을 피해 병사를 피하며, 사람을 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 하나는 장수의 귀신불이고, 하나는 병사이다. "
12, 배두모
배두모는 구사회 여성의 머리 장식이다. 강남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일부 지역은 건강한 사람들이라고도 합니다. 이 물건은 먼 옛날부터 걸어온 것으로, Ai 인의 다른 형태이다.
"자청록" 은 "당송유사" 를 인용했다. "대강남북에서 5 일 일등상을 받는 사람은 교묘하다. 아이엽은 모두 억압하여 판매하거나 요정, 불, 무, 벌레, 물고기, 짐승, 팔보화 등을 수놓았다. [40]?
13, 오독을 피하십시오
단오절은 고대 북방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독이 있는 날이며, 사악한 날이다. 이런 사상은 민간 신앙에서 전해 내려오기 때문에, 각종 핑안 추구, 오독을 피하는 풍습이 있다. 오독은 지네, 독사, 전갈, 도마뱀, 두꺼비를 가리킨다. 이 다섯 가지 동물은 바로 고대 화북에서 널리 전해지는 오독이다. -응?
14, 약 채취
약을 따는 것은 단오절의 오래된 풍습 중의 하나이다. 민간에서는 한낮의 햇빛이 강렬하다고 생각하는데, 일 년 중 초목 한약이 가장 왕성한 날이며 단오절은 더욱 약맛이 넘친다. 단오절은 한여름인데, 때마침 만물이 성장하고 잠재력이 크며, 바로 초본식물이 왕성하게 성장할 때이다.
단오절 기간 동안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쑥잎, 창포, 약주 마시는 등의 풍습이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한약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정소" 에는 "이 날 독가스를 제거하기 위해 약을 저장한다" 고 실려 있다. " "잡약집" 권 22 는 "형초세 잡약집" 을 인용해 "5 월 5 일, 잡약쟁은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위말 \ "제야오 민서 \" 의 잡주 중 5 월 두꺼비 잡는 기록도 제약에 쓰인다. 많은 지역에서는 단오절에 두꺼비를 잡는 풍습이 있다. 예를 들어, 장쑤, 정오에 두꺼비를 수확하고 거품을 찔러 한약 두꺼비를 만든다. 항주 사람들도 아이에게 두꺼비를 먹여 여름에 불을 내려 종기가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5 일 두꺼비 입에 잉크 주괴를 넣고 매달아 말리면 두꺼비 주괴가 되어 농양을 바르면 사라진다. 약을 따는 것은 단오절 전후의 약초의 줄기와 잎이 성숙하고 약성이 좋기 때문에 이 풍습이 바로 이 날에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진권 22' 비빔약' 은 자질구레한 기록에서' 5 월 아침, 오일, 섣달 초 2 일, 섣달 초 1 일 3 일 비빔약' 을 인용해 단오합약, 약효가 지속된다는 뜻이다. 단오절에 만든 약은 창포주, 쑥주, 수컷 황주입니다.
15, 정오 물
단오절 기간 동안' 점심에 물을 마시는 것' 은 남방 연해 지역에서 성행하는 전통 풍습이다. 점심에 물을 마시는 것은 단오절 당일 1 1 부터 13 사이에 우물에서 물을 긷는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오수를 상서로운 물로 여겼는데, 이때 물이 가장 악랄하다.
정오일 정오, 양기가 태양에 더해지기 때문에' 오수' 는' 극양수' 라고 불린다. 일명 용목수, 정양수 등이다. 이 날은 정오에 햇빛이 가장 강하고, 정오에 엑소시즘 효과가 가장 좋으며, 엑소시즘, 신체 정화, 장애물 제거 효과가 있다.
타이난은 점심용수로 철을 치는 전통이 있는데, 점심수의 양기를 이용하면 각종 철기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
16, 훈제 창술
훈제 창술은 단오절의 전통 활동 중의 하나이다. 민간에서 창술은 공기를 소독하는 데 쓰인다. 즉 천연 창술을 함께 묶는 것이다. 연소 후 나오는 가는 담배는 향기를 낼 뿐만 아니라 모기를 쫓아낼 수 있어 상쾌하다. -응?
17, 9 사자 예배 코끼리, 즐거운 배 긋기, 용여행.
현대에 이르러 전국 각지의 전승에도 혁신이 있고, 전통 풍습과 시대적 기운이 있다. 구사자 예배 코끼리, 전통 용등을 기초로 사자춤 코끼리 조형을 두드러지게 한다. 장시 () 성 감주시 상유현 () 에서는 단오절 기간 동안 독특한 객가 민속 행사' 구사자 숭배' 퍼레이드가 있었다.
보트 타기는 후난 성 루싱 (louxing) 지역의 손수 강 유역의 전통 풍습이다. 매년 단오절을 앞두고 마을의 청남들은 어디에 있든지 자각적으로 마을로 돌아가' 보트 타기' 활동에 참가한다.
광둥 () 성 조주시 라오평현 () 에서는 단오절 동안 대나무와 종이로 분홍색, 갈색, 파란색, 보라색, 빨간색, 노란색 용주를 만들어 음력 5 월 초하루부터 6 일까지 매일 번갈아 순회한다. -응?
18,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의 전통 민속이다. 쫑쯔, 일명' 애교 나무',' 만두판',' 쫑쯔' 는 역사가 유구하며 다양한 무늬를 가지고 있다. \ "아이 잎 향기로운 향기; 복숭아 가지 는 게이트 에 삽입, 외출 밀 노란색 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햇빛이 맑고, 그곳은 햇빛이 맑고, 어디든 햇빛이 아름답다. "
이것은 고대 단오절을 묘사한 유행가요이다.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 각지에서 똑같다. 쫑쯔 는 원래 조상과 신들 을 희생 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진나라에서는 단오절 축제의 음식이 되었다. -응?
매년 5 월 초에는 중국 집집마다 찹쌀을 담그고, 쫑쯔 잎을 빨고, 쫑쯔 가방을 싸며, 색깔이 다양하다. 소의 관점에서 볼 때, 북방에는 대추가 많은 베이징 대추만두가 있다. 남방에는 팥, 신선한 고기, 햄, 조개, 노른자 등 다양한 소가 있습니다.
쫑쯔 먹는 풍습은 이미 중국 각지에서 수천 년 동안 유행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 국가에 전파되었다. -응?
19, 황무를 먹어라
황무는 황어, 오이, 장어, 오리알 노랑, 웅황주를 가리킨다.
황무를 먹는 것은 한족의 민속이며 강남 등지에서 유행한다. 음력 5 월, 강남인칭은 5 월 황월이라고 하는데, 시중에' 황색' 음을 띠는 음식 다섯 가지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단오절 정오에 황무음식을 먹는 것은 5 가지 노란 음식을 섞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의학 이론은 단오절이 음력 5 월 초 5 일에 일년 중 양기의 최고봉이고, 정오는 하루 중 양기의 최고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단오절의 힘으로 액운을 억제하고 정력을 높일 수 있다.
(20), 민들레, 웅황, 주사주, 술로 뿌린다.
웅황도 일종의 약재로 각종 독을 죽일 수 있다고 한다. 단오절에 수컷 황주를 마시는 풍습은 장강 유역에서 매우 유행한다. 속담에' 수컷 황주를 마시면 만병이 다 사라진다' 는 말이 있다.
형초기년' 에서는 "창포나 조각이나 스크랩으로 냉주를 만든다" 고 말한다 민들레가 맑고 시원하다. 나중에 술에 수컷과 주사가 첨가되었다.
풍명경은 "월령개론": "5 일, 주사주로 악령을 해독하고, 술로 이마, 가슴, 손, 발을 염색하기 때문에 코브라 (고서가 언급한 독사) 의 위험이 없다. 벽과 문과 창문을 뿌려 독충을 피하다. " 이런 풍속은 널리 퍼졌다. 수황수와 술을 섞으면 실내에서 소독하고 살균할 수 있고, 보급을 마시는 것도 상당히 유익하다.
바이두 백과: 단오절 풍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