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광시의 결혼식 관습과 절차는 무엇입니까?
광시의 결혼식 관습과 절차는 무엇입니까?
(1) 남자는 결혼하고 여자는 귀향한다. 남녀 쌍방이 연회를 열어 손님을 맞이하는데, 보통 3 일 동안 지속되어 입장, 주연, 미연으로 나뉜다. 어떤 곳은 셋째 날이 주연이고, 다음날의 술이라고 한다. 여자가 술자리를 차리는 데 필요한 주요 물품은 돼지고기, 닭오리, 쌀, 웨딩와인, 산진 (목이버섯, 향주 등) 등 남자가 혼수로 제공한다. ), 해산물 (특히 생선과 게 등. ), 과자, 국수, 담배, 예포, 빨간 양초, 빨간 벨벳 등. 여자의 시부모 (예: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등). ) 족발 한 마리 (족발 윗부분은 무게가 약 2 킬로그램) 한 마리 돌아가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고 싶다.
(2) 입학 당일 남자 집은 선물을 준비하고 중매인이 여자 집에 배달한다. 청나라와 민국 초년, 모든 선물은 돌발 (돌발: 나무, 직사각형 운반도구, 40 년대 말부터 사용 후 경운기로 대체) 으로, 두 사람은 짐을 들어 올리고, 두 사람은 모두' 이중' 으로 길조를 표시해야 한다.
(3) 잠자리에 들고, 부부 쌍방, 자식이 있다. 첫아이가 있는 남자라면 북한 씨가 제시한 시간과 방향에 따라 이불 속으로 들어가 돗자리를 세우고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배치가 끝나면 큰길에서 상서로운 말을 몇 마디 해야 한다. "길일은 침대가 되고, 두 성은 쌍쌍이 되고, 부부는 화목하고, 자손은 만당하다."
(4)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아빠 등과 같은 부잣집은 보통 군복 당일에 축하하러 온다. 어떤 곳은 오면 마을 옆에 주차하고, 직접 방에 들어가지 않는다. 주인집은 직접 또는 사람을 보내 물, 담배, 차, 수건 등을 준비해야 한다. , 밖에서 세수하고 차를 마시고 집에 들어가세요. 그렇지 않으면 가족의 친척들이 무리를 지어 돌아올 것이고, 외국의 가족들은 특별히 대접하여 정청에 설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회자나 대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혼나고, 심지어 기분 나쁘게 흩어질 수도 있다. 지금 이 현상은 이미 크게 줄었다.
(5) 잔치 당일 가까운 친지들이 모두 길에서 잔치를 하러 왔다. 부기장은 축하하러 온 친척의 축의금, 축의금을 장부에 등록해야 하며, 결혼 대련을 미리 써 놓고, 붉은색, 대발, 부기, 요리사 등 크기가 다른 10 여 개의 빨간 봉투를 준비해야 한다. , 그리고 각종 제사 후 의식으로 더욱 보편적인 대련을 만든다. 경술 대련의 글자 수는' 생로병사고' 오행, 즉' 생로병사고' 라는 세 글자에 떨어질 수 없다. 어떤 팜플렛은 경술로 대련을 써서, 상대방을 꿰뚫어 학식이 해박한 것을 보여 주려고 한다.
아침 식사 후 여자 집에 가서 신입 사원을 데리러 선물 경례를 해야 한다. 밴드 (suona, 큰 사이즈 등) 가 있습니다. ) 그리고 사방에서 팔면으로 깃발을 골라 예포를 울리며 즐거움을 불었다. 신랑은 신랑 들러리가 동반한다. 신랑을 맞이하러 나가기 전에 두 노인에게 촛불을 켜 달라고 부탁하다. 촛불을 치켜세우다: "용초가 휘황찬란하고, 온 집안이 빛나고, 백년 백년백년해로하며, 5 대가 번창한다." 신랑은 조상과 부모를 숭배하고, 한 노인은 신랑을 위해 붉은 제사문을 달았다. "신랑을 끊고, 결혼하라, 사랑하는 부부, 함께 집을 짓는다." 신랑은 빨갛게 달아오른 후 결혼식에 갔다.
새해를 맞이하러 가는 한 무리의 사람들은 마을을 지나갈 때마다 포수의 경례를 받는다. 그들은 여자 짝퉁가에 있다가 먼저 총을 쏘고 다시 방에 들어간다. 집에 도착하면 포스터 소년은 포스터 유형과 사이즈의 소포를 여자의 책에 배달한다. 홍인을 걸어 빨간 천 두 조각을 꺼내 여자 집 앞에 붙어 있는 간삼과 곤삼에게 붙였다. 중매인은 그들을 동교에게 선물을 주라고 초대했다. 이때 신랑은 신랑 들러리를 데리고 로비로 들어가 왼쪽으로 돌아서서 서 있었다. 외삼촌이 차를 받으러 오셨는데 들러리가 가방을 싸 주셨다. 그런 다음 중매인은 장인어른 등 어른을 데리고 로비로 가서 신랑이 일일이 만나 앉았다.
오후에 결혼식 행렬이 돌아와 마을 가장자리에서 예포를 울리고 잠시 멈추었다. 신부의 도착을 보여주고 준비하십시오. 신부가 집에 들어오자 남자 집은 크기를 꺼리며 함께 지낼 수 있다고 말했다. 신부의 오만함은 대문에서 멈추고 신부의 어머니가 불을 붙인 성냥 (짚으로 엮은 성냥) 을 들고 위아래로 흔들리는 것을 도왔다. 선생님의 독경 연습에 물을 뿌린 후, 새어머니가 오만한 커튼을 들어 올리고 부채로 얼굴을 가리는 신부를 끌어내어 신부가 문지방에 서지 못하게 하고 (신부가 문지방에 밟혀서 시댁에 얽매이지 않는다고 함), 대중 아래로 끌며 새어머니가 신부를 강제로 무릎을 꿇도록 도와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6) 여자가 신부를 남자 집으로 보낼 때 몇 가지' 그녀와 결혼',' 그녀를 졸라' 가 있었다. 일부 마을에서는 신랑이 그날 밤 신부와 함께 있을 수 없었다.' 그녀와 결혼하라' 와' 그' 가 새 집에서 남자 친구와 함께 노래를 불러야 했기 때문이다. 신부의 혼수를 마당에 두고 주부는 소포에' 그녀와 결혼' 을 하고, 열쇠를 달라고, 상자를 열고,' 올해 궤를 열고, 내년에 술을 먹고 생강을 먹는다' 고 경의를 표한 다음 방으로 들어 들어갔다.
(7) 다음 날 아침, 신부는 스스로 씻는다. 즉' 경주' 로 간다. 한 미혼 여성이 신부와 함께' 물을 길어' 와 함께 향화돈 세 개를 준비한다. 신부는 돈을 우물 (강) 옆에 두고 향을 피워 돈에 꽂으면 물을 떠서 집으로 들고 가는 것이다. 달콤한 차를 마시고, 달콤한 차는 설탕과 끓인 물, 땅콩, 빈랑 나무 열매 등으로 만든 것이다. 홀에서 열렸습니다. 달콤한 차를 마시는 것은 옹구, 숙부모, 할아버지 등 어른들을 위한 것이다. , 신부는 한 명씩 차를 들고 그들을 존경하고, 소개를 하고, 신부는 한 명씩 절을 한다. 차를 마시는 사람은 항상 빨간 봉투를 받고, 어떤 사람은 마시면서 노래를 부른다. "차를 마시면 달콤하고 향기롭고, 부부는 백 살이다. 오늘 너희들은 함께 단차를 마시고, 내일 너희들은 함께 화차를 마신다. " 홀 안은 기쁨이 넘치고, 차향은 사람을 즐겁게 한다. 이런 풍습은 현재 이미 널리 전해지지 않았다.
광시 주앙 결혼 관습;
광서장족의 결혼 형태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부모가 도맡아 하고 자유롭게 연애한다.
1. 부모 배치:
역사적으로 장족은 조혼을 광범위하게 실시했다. 관련 지방지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일찍 결혼한다고 한다" 고 한다. 부모는 반드시 중매인을 찾아 결혼해야 한다. 중매인은 보통 몇 차례 혼인을 맺어야 한다. 처음 두 번 그들은 여자 집에 갔고, 여자 부모가 관심이 있다면, 그들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었다. 서너 번 왔다갔다하면 결혼을 약속할 수 있고,' 팔자' 약혼 하나를 쓸 수 있다. 결혼식 은장식은 매우 무거워서, 일반적으로 여자 측에 은장식을 전부 주어야 한다. 부모 중매결혼은 장족에서도 어느 정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남녀는 보통 13, 4 세에 부모에게 장가를 들었고, 일부는 일찍이 7, 8 세였다.
2. 자유로운 연애:
젊은 남녀는 결혼하기 전에 사교적 자유가 있지만 의기투합해도 부모의 동의가 있어야 결혼할 수 있다. 자유결혼의 주요 방식은 청년 남녀가 민요를 불러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은 현지에서' 노래류' 또는' 포풍' 이라고 불린다. 오랫동안 그것은 장족 결혼 생활의 제도가 되었다. 해방 전까지 광남의 장족 지역은 여전히 인기가 있었다. 장족 사회에서는 남녀가 보통 12 ~ 3 세부터 산가를 몇 곡 부르는 법을 배워야 하고, 17 ~ 8 세가 되면 즉석 발라드를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산가를 부르는 곳에는 엄격한 규정이 있다. 한적한 산촌이나 번화한 거리에서 누구나 알아보거나 누구나 볼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시간은 현지 농업 생산 계절에 달려 있다. 매년 다른 곳에서 열린다. 여기까지 얘기하면 가수' 류삼언니' 의 감미로운 목소리가 생각납니까?
사랑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래, 수국 던지기, 나무 통 놀이.
(1) 형:
장족 사람들은 청년 남녀의 교제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고, "노인도 17 ~ 8 이 있고, 부모도 풍류할 때가 있다" 고 민요 한 곡이 있다. 성년의 젊은 장족 남녀가 장을 보러 나가 밭밭밭과 촌머리에서 산가를 불렀다. (알록달록한 가사가 많다! ), 일반 부모는 바인딩되지 않습니다. 봉건 사회에서는 한족의 자녀, 특히 딸에 대한 제약이 유명하다. 소위 "문은 열리지 않고, 두 문은 나가지 않는다" 는 것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듀엣은 장족 청년 남녀가 자유롭게 연애하는 주요 방식 중 하나가 되었다. 장족 사회에서는 남녀가 보통 12 ~ 3 세부터 산가를 몇 곡 부르는 법을 배워야 하고, 17 ~ 8 세가 되면 즉석 발라드를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산가를 부르는 곳에는 엄격한 규정이 있다. 한적한 산촌이나 번화한 거리에서 누구나 알아보거나 누구나 볼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시간은 현지 농업 생산 계절에 달려 있다. 매년 다른 곳에서 열린다.
(2) 수국을 던지다:
수국을 던지는 것은 장족이 노래창을 따라잡을 때이다. 아가씨들은 가지각색의 수국을 손에 들고 가지런히 줄을 서서 산가를 부르고 있다. 만약 그들이 좋아하는 젊은이를 본다면, 그들을 그에게 던져라. 총각이 수국을 받아서 처녀에게 만족한다면 수국 주위에 작은 선물을 싸서 여자에게 던졌고, 사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수국을 던지는 것은 서로 아는 사랑의 시작이지, 일부 학자들이 말하는 연애의 끝이 아니다.
(3) 나무 탱크:
나무 홈붙이는 보통 음력설이 시작될 때 열린다. 처음에는 젊은 여성들이 나무 막대기로 홈붙이를 만들어 다양한 소리를 내는데, 모두가 즐거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리고 여자 몇 명이 나무통을 치며 민요를 불렀고, 그 후 많은 청년들이 나무 막대기를 들고 나무 구유로 달려가 함께 두드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문을 두드릴 때마다 모두들 민요를 부르며 남녀의 정을 표현했다. 지역마다 몇 가지 특별한 방법이 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거리를 건너다:
광서 정서에는' 거리를 사이에 두고 바라보다' 는 연애 풍습이 있다. 장을 보는 날, 젊은 남녀는 아침 일찍 길모퉁이에 왔고, 남자는 한쪽에 서 있었고, 여자는 반대편에 서 있었고, 몇 걸음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서로 마주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해가 질 때까지 서 있다. 쌍방이 새롱거리면서 흥미가 있으면 상대방에게 모두를 떠나라고 신호를 보냈다. 서로 마주치는 과정에서 두 진영의 동반자는 상인이 있고 서로 가르침을 청하는 것이 재미있었다.
(5) 계란 만지기:
광서안장족의' 3 월 3 일' 에는 특히 재미있는' 터치알' 의 사랑 풍습이 있다. 3 월 3 일 전날 밤, 젊은이들은 특별히 10 여 개의 붉은 삶은 계란을 준비했는데, 매우 바빴다. 3 월 3' 게임이 시작될 때 남녀가 각각 쿠키영상 하나를 들고 마주 서서 각각 빨간 쿠키영상 하나를 들고 서로 쓰다듬었다. 쌍방의 붉은 알이 동시에 깨지면, 두 사람의 운명이 연결되어 인연이 있다고 생각하여 서로 붉은 알을 먹게 된다. 일방적인 붉은 달걀이 터지면 양측이 인연이 없다는 뜻이니 스스로 붉은 알을 먹어야 한다.
(6) 결혼 유지:
장족 사회는 일반적으로 결혼 후 출산 전' 시댁을 나가지 않는다' 는 결혼 풍속을 간직하고 있다. 결혼 후 셋째 날, 여자는 임신할 때까지 친정으로 돌아가 남편과 동행했다. 이때 그녀는' 집에 앉아 있다' 또는' 남편의 집을 떠나라' 고 불린다. 사실 이것은 모권제가 가권제로 전환하는 일종의 풍습의 유산이다. "집에 앉아 있지 않다" 는 기간 동안 기혼 여성들은 여전히 사회적 관념에서 소녀로 여겨지며, 청남과 함께 민가를 부르고 다른 자유로운 사회활동에 종사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다른 남자와 성관계를 가지거나 심지어 임신을 하면 들키면' 마을 노인' 이 나서서 중재해 간통자를 처벌해야 한다. 징벌 방식은 보통 문에 5 피트 붉은 천을 걸어 전남편이' 붉은 색' 을 받는다는 뜻이다. 동시에 전남편의 일부 축의금을 사과로 배상하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은 이혼하지 않는다. 심지어 전남편의 부모가 아들에게 비웃으라고 다투어도 개의치 않는다. 간통자가 여성을 유괴하고 전남편이 친척과 친구들에게 조사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면 납치범은 전남편에게 돈을 모두 돌려주어야 한다. 기혼 여성이' 시댁에 머물다' 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임신 여부에 따라 제한된다. 3 ~ 5 년 후에도 출산을 할 수 없고, 제수가 이미 커서 결혼했다면, 출산을 할 수 없더라도' 시댁에 남아 있어야 한다' 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재혼해야 한다. 장족은 여성을 모집하는 풍습이 있는데, 여성을 모집하는 가정은 보통 중매인을 남자 집에 보내고, 아내집에 사는 남자의 성은 여자의 성으로 바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죽은 아내는 재혼할 수도 있고 방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나 양도는 무처형제의 죽음으로 제한되고, 제수는 형제의 아내에게 양도된다.
(7) 만혼:
링윤현의 장족은 과거에' 야혼'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그 기원은 명청시대 토스트의 터무니없는' 초야권' 제도의 산물이다. 즉 현지 관료가 토인이 결혼할 때 신부는 그것을 토스트에 데리고 초야를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비열한 혼인을 지배하는 행위이며, 시간이 길수록 인민은 더 견디기 어렵다. 그러나 봉건 왕조와 토스트 통치하에 백성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었고, 토스트가 백성들의 결혼을 망치지 않도록 밤이 깊어서 결혼할 수밖에 없었다. 링운현 장족 역대에는 야혼 풍습이 있어 광시에서 유일하게 지방과 민족적 특색을 지닌 결혼 풍속이다. 오늘날까지도 이런 결혼 관습은 결혼 질서의 형태로 많이 간소화되었지만, 여전히 오래 지속되어 매우 유행하고 있다.
(8) 신부를 옮기는 관습:
용승룡등장족은' 등신부' 의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즉 결혼식은 등신부, 사다리 깎기, 다리 뜯기, 가요를 부르는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결혼식 전, 부모가 건재한 남자를 골라 신부를 업고, 여자가 문 앞으로 나가기 전에 신발을 신을 수 없다는 것은 그녀의 발자국이 이미 나왔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녀가 나오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65438 명이 넘는 들러리와 가수와 함께 신부는 임시로 지은 대나무 사다리를 통해 신랑집으로 올라가' 신교' 를 걸었다. 그런 다음 누군가가 대나무 사다리와' 신교' 를 잘라 신부가 시댁에 영원히 충성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냈다. 그날 밤 신랑은 신부와 마을의 총각들을 데리고 새벽까지 노래를 불렀다. 신부는 다음날 돌아오고, 신랑은 당일 혹은 다음날에 돌려받는다. 저녁에 그는 계속 노래를 불렀다. 3 박 동안 그는 잡가, 찬송가, 발라드를 부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