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초원 문화, 하늘은 돔과 같고, 사방은 덮고, 천문력은 계산한다

초원 문화, 하늘은 돔과 같고, 사방은 덮고, 천문력은 계산한다

초원 문화, 하늘은 돔과 같고, 사방은 덮고, 천문력은 계산한다

축산업을 직업으로 하는 초원 민족은 오랫동안 자연성의 출현, 주야교대, 한래더위 등 일련의 변화가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에 미치는 큰 영향을 탐구해 왔다. 고대 몽골 사람들은 식물을 통해 그들의 나이를 계산했다. 송나라 멩 공 (Meng jun) 의 "스님" 은 "풀 한 살 한 살" 이라고 말했다. 누군가가 그것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얼마나 많은 풀이 있는지 묻는다면. 클릭합니다 목초의 시들어가는 죽음은 목축업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몽골족 국민의 의식주 행태와 관련이 있다. 목초의 시들음과 죽음은 축산업 생산의 순환을 상징한다. 따라서 "잔디" 는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가 나일강의 홍수 주기를 1 년으로 본 것처럼 홍준의' 원사역보' 에 따르면, "몽골 사람들은" 몇 살인지, 풀이 적다는 것을 안다 "고 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연을 탐구하고 이해한 결과이다.

몽골인들은 장기적으로 자연을 탐구하고 인식하는 과정에서도 계절의 개념을 만들어 냈다. 고대 몽골 사람들은 축산업의 경험에 근거하여 1 년을 두 계절로 나누었다. 봄에는 몽골인들이' 화' 라고 부르고, 가을에는 몽골인들이' 나무르' 라고 부른다. 봄철 목초 성장은 축산업 생산의 출발점이고 가을은 소와 양이 살찌는 계절이다. 몽골비사' 에서 19 절은 "봄의 날 ..." 27 절은 "봄, 오리가 왔다 ..." 라고 말했다. 8 단 찰은 먹을 것이 없어, "그래서 황달을 한겨울 동안 키운다." 몽골족의 계절에 대한 개념은 축산업의 생산 생활 리듬에 따라 나뉜다. 몽골인들이 전해 내려오는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속담은 이 특징을 충분히 보여 준다. 그 속담은 "가을에는 풀이 없고 봄에는 봄의 어린 양이 없다" 고 말했다. "여름, 겨울을 잊지 마세요. 네가 행복할 때 고통을 잊지 마라. 클릭합니다 "부유한 가정은 가을을 좋아하지만, 그들은 봄처럼 힘겹게 그들의 나날을 보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늙어도 소용없고 가을에도 살이 찌지 않는다." \ "부끄러운 사람, 봄 투어; 음식을 먹고 싶은 사람은 가을에 온다. " 현상학의 흐름은 양치기의 생산 생활 리듬에 영향을 미친다. 몽골 사람들은 입춘과 입동을 매우 중시한다. 목초지는 여름과 겨울장으로 나뉘어 입춘과 입동이 목초지의 이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몽골 사람들도 입추를 매우 중시한다. 가을은 봄이 겨울로 바뀌는 계절이자 수초가 풍성하고 소와 양이 비옥한 계절이기 때문이다. 고대에 몽골 사람들은 매년 8 월 28 일에 추제를 거행하여 내년에 재해를 없애고 핑안 보전을 기도했다. 8 월 28 일은 몽골인의 연말이다. 자연에 대한 깊은 관찰로 그들은 여름에 가입했다. 겨울 몽골어는' 불근', 여름은' 춘나', 그 순서는' 겨울, 봄, 가을, 여름' 이다. 이후 몽골한문화의 잦은 교류에 따라 춘하 가을겨울로 바뀌었다.

이를 바탕으로' 계절달' 의 형태가 생겨났다. 하칸추렌의 《지령문고》번역본에 따르면 "몽골인의 고월은 나눔의 정월이고 수초의 달은 2 월이며 소의 달은 3 월, 푸른 달은 4 월, 사냥의 달은 5 월, 햇빛의 달은 6 월, 붉은 달은 7 월, 원만한 달은 8 월, 양을 죽이는 달은 고대 몽골월의 구분은 목축사냥과 관련이 있으며, 몽골족 사람들이 좋아하는 색깔과 고대 종교 신앙과도 관련이 있다. 이번 시즌 달에는 정확한 일수가 없어 물현상변화와 생명생산의 리듬으로 나뉘어 천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몽골 풍속가이드' 는 "몽골 사람들은 매월 첫날, 15 일, 30 일을 매우 중시한다. 고대에는 몽골 사람들이 각 계절의 첫 달의 첫날을 매우 중시했다." 그들은 윤월도 계산했다. ""원숭이 연마월기 "는 몽골 사람들은" 1 년에 윤월만 알고 있다 "고 말했다 "봄 3 월에 윤월이 있으면 쌍춘이라고 하고, 어떤 곳은 장춘이라고 합니다.

천체와 자연의 변화에 대한 관찰에 따라 몽골인들은 60 일 건조와 12 일 건조를 사용하여 연표를 표시하기 시작했다. \ "원사 \" 볼륨 99 는 원태조가 보르, 보르추, 목화리, 적로온을 4 대 의문안으로 꼽았다고 말했다. \ "그 학습 두려워, 또한 밤 숙박 이라고 말했다. 범소웨이는 3 일 동안 근무를 했다. " 쉔, 단일, 방어 tianbo 갑자기 성공, 첫 번째 두려움 슈, 즉 슈 를 두려워 합니다. ... 해자, 못생긴 날, 검은 장님이 이끌고, 제 2 의 두려움을 위해 배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은, 모, 진, 목화리의 직함은 제 3 의 경외학을 위한 것이다. 오후, 오후, 어느 날, 늦게 온 사람이 마른사람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것은 설의 네 번째 금기입니다. "이것은 십이띠가 달린 음력이다." "원숭이의 해와 말의 달" 은 "지난 봄, 견우가 그 글을 볼 때마다 여전히 토끼년, 용년이라고 불렀는데, 작년에야 비로소 해로 바뀌었다" 고 기록했다. 몽골비사' 에는 토끼해, 쥐년, 돼지년도 기재되어 있다. 그 조디악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다. 몽골인의 관념에서 a 년과 b 년은 번영이다. 자신의 해는 쇠락의 해이고, 경신의 해는 시작의 해이고, 돌아오지 않는 해는 수확의 해이다. 줄기와 나뭇가지 연표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빨강, 노랑, 파랑, 흰색, 흑색의 다섯 가지 색을 10 개의 숫자로 나누고 12 종의 동물의 이름을 붙여 주기를 12 년에서 60 년으로 바꾸었다.

십이지띠와 천간지 연대기의 출현은 각 민족의 오랜 관찰과 자연의 이해의 결과이다. 흑타타르의 이야기는 한인, 거란, 여실인이 전수했지만, 사실' 아침 12 상' 과' 육갑회전' 의 연대기는 기원전 3 세기에 사막에 세워진 흉노족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후한서' 권 89' 남흉노전' 은 "흉노 풍습에는 삼룡묘가 있어 정월, 5 월 초 5 월 초, 9 월 초 5 로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고 기록했다. 당시 흉노 사람들은 이미 년 개념을 가지고 있었고,' 무술일' 을 길일로 여기고,' 무술일' 을' 일' 이라고 불렀으며, 이미 천지의 해를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회어의 피갑칸비, 퀴트코트비, 글러칸비의 연대기는 모두 동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몽골의 일부 지역에서도 티베트력을 흡수했다. 티베트력은 1 년은 12 개월, 큰 달은 30 일, 작은 달은 29 일로 확정했다. 매 100 개월마다 윤월이 하나 있는데, * * * 금목의 물불 오행을 12 종의 동물의 이름에 대응한다. 12 는 작은 기간이고 6000 은 큰 기간입니다.

초원 사람들은 생산 실천에서 풍부한 천문 달력 계산 경험을 축적하고 천체의 구조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다. 유명한 유목민의' 칠레 노래' 는 "칠레 강, 그늘진 산 아래, 하늘은 돔처럼, 사방을 덮고, 하늘은 잿더미로 덮여 있고, 바람은 풀을 불어 소와 양을 본다" 고 썼다. 이 민요의 감정적 힘은 초원의 매혹적인 경치를 묘사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우주의 천체를 묘사하는 데 있다. 끝없는 하늘을 큰 몽골 가방으로 상상하는 것은 둥근 하늘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음산암화에는 천도가 자주 나타난다. 토린구 북서쪽에 있는 아목어술이라는 곳에서 별도는 삼중원, 이중원, 완제품 모양으로 배열된 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같은 장소에는 원과 점으로 구성된 하늘지도가 있습니다. 이로써 고대 몽골 선민들의 천체에 대한 탐구를 볼 수 있다. 몽골비사' 제 254 절은 "별들이 하늘을 싸우고, 각국이 모두 싸운다" 고 말한다. 이것은 천인의 화합의 기록이다.

내몽골 후허 하오 터 (Hohhot) 구시 가지의 오타 사원 (Wuta Temple) 에있는 금강탑 타워 (Kingta Tavota) 의 뒷벽에는 청나라 옹정 3 년 동안 제작 된 몽골 돌 천문도가 있습니다. 이 천문 아이콘은 북극권, 남극권, 여름부터 일권, 겨울부터 일권, 적도를 보여 주며, 24 개의 절기를 나타낸다. 겨울부터 일까지는 맨 위, 여름부터 일까지는 맨 아래, 춘분은 왼쪽, 추분은 오른쪽에 있다. 270 개의 은하와 별이 있습니다. 천구 주변에는 4 층 내접원이 있고, 최외층은 12 단으로 균등하게 나뉘며 12 궁과 12 12 궁이 새겨진 몽골 이름이 새겨져 있다. 이 천문도는 중국의 현존하는 4 폭의 석각 천문도 중 유일하게 소수민족 문자를 가진 것으로, 몽한 인민의 지혜의 결정체이다.

원대 몽골인들이 천문학에 대한 연구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127 1 년, 몽골 사람들은 도상 (실린곽러 정란기) 자금성 북쪽 벽에 첫 천문대를 세웠다. "원사" 권 90 은 "원 8 년까지 옥상을 세우기 시작했다" 고 말했다. 원사' (권 48) 는 "4 년 (1267), 자말루딘이 서역상을 만들었다" 고 말했다. 원시인' 에 묘사된' 훈천기',' 훈천옥',' 춘추펀주 영화관',' 겨울여름 지일영화관' 등 7 부를 포함한 아라비아 악기를 사용한다. 1970 년대에 내몽골 문화재팀이 여러 차례 이곳에 와서 고찰한 적이 있다. 궐식 건물의 특징에 따르면 관람대는 동 중 서 세 부분으로 나뉘어 양쪽이 튀어나오고 중간이 움푹 들어갔다. 그 구조는 엄밀하고 과학적이며, 세 조의 조리대로 이루어져 있어' 자극 3' 이라고 불린다. 또 메트로폴리탄 천문대는 1279 에 건설돼 베이징 건국문 밖에 위치해 있다. 천문대 전체가 규모가 크고, 설비가 완비되어 있고, 인원이 완비되어 있어 계산이 매우 정확하다. 물방울은 고대에 주야시간을 측정하는 기구로, 원대 구리 주전자의 물방울이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내몽골 도서관에는 몽골어 천문학 저서가 몇 권 있다. 천문학 중 하나는 황도를 경계로 하는 하늘 전체의 지도를 포함하고 있고, 하나는 북반구에 있고, 하나는 남반구에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하게도, 각 지도에는 붉은 극점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보기 드문 것이다. 17 12 《천문 원리》라는 책이 몽골어로 출판되었다. 이 책은 역법에 대한 비교적 정확한 파악이다. 강희제는 몽장학자가 함께 쓸 것을 건의했다. 이 때문에 이 책은 완전 몽골 번역제국 한력 또는 완전 강희제국 한력이라고도 불린다. 책 * * * 38 권. 전문가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 책의 내용은 대부분 청나라 순치 2 년 출간된 편년력과 맞먹는다. 하지만 그 근거의 정확한 청사진은' 천문학가',' 기만죄',' 이미지',' 칠책',' 식교' 등 15 권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들은 몽골 학자들이 개발한 천문학 원리일 수 있다 (이문충 편집장의' 중국 몽골 과학기술 간사' 참조).

몽골 천문력에 대해 말하자면, 몽골 천문학자 명갈도에 대해 말할 수밖에 없다. 명갈투, 정안인, 몽골족 정백기인. 청강희 31 년 (1692) 에서 태어나' 대청 헌법' 이라는 책을 몽골어로 번역해 몽골 지역에 발행했다. 이후 강희 황제가 조직한 통일역법의 백권 거작' 법력원류' 편찬에 참여했다. 옹정원년 (1723), 밍가투는 진 () 에서' 헌사관 ()' 으로 재직하며, 여기서 총경영을 하고, 일월 오성운행을 계산하고, 역서 30 여 년을 편집한다. 법화력원류' 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명가투는 조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물려받아 중국 전통의 천문 관측 방법을 광범위하게 채택했고, 한편으로는 관례를 지키지 않고 서구의 비교적 선진적인 관측 방법을 흡수했다. 이후 태양과 달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관찰하기 위해' 일편' 과' 이열' 두 표를 발표했다. 이것은 태양과 달의 움직임에 관한 천문 시계이다. 그는' 이도일러스트레이션' 편찬의 주요 멤버이다. 그는 또한 건륭 2 년에서 건륭 7 년' 역고시 후기' 편찬에도 참여했다. 몽골족 천문학자 명갈투는 조국의 천문 사업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