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객가 플러스 딩 조명 관습
객가 플러스 딩 조명 관습
사실 지역마다 약간의 문화적 차이가 있다. 어떤 풍속 습관은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일종의 전통문화 유산이기도 하다. 지역마다 의견이 다르다. 다음은 객가 풍속 습관에 대한 이해이다.
객가 풍습 1' 사해' 의' 정' 은 인구, 남명 정, 여칭으로 정의된다. 객가의 말에서 등불과 딩동음 이의어. 그래서 우리 메이저우 객가 지역에서는' 틴틴, 링딩, 상정' 이 사실상' 등불 추가, 등불, 등잔' 인데, 비록 말하는 것은 다르지만, 그 축제의 의미는 비슷하다.
중원에서 기원한 정월대보름은 우리 객가가 신생아의 탄생을 축하하는 행사에서 더욱 풍부한 의미를 부여받았다.
첫째, 빛의 발전을 나타냅니다.
둘째, 등불에는 쉬지 않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도덕이 담겨 있다.
셋째, 등불은 인간의 상징이 되었다.
경정은 거의 알려지지 않은 객가 민속이며' 주마등' 이라고도 불린다. 객가 점등 풍습은 각 민족, 각 지역에 널리 퍼졌다. 그것은' 천정' 을 중심으로' 등롱' 형식으로 조상을 제사하고 위로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등불에는 분명히 가딩이라는 뜻이 있다.
그래서 객가 일족 사회에서 모든 남자아이는 태어날 때마다 등롱을 켜는 의식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즉, 제단에 제단을 더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에게 새로운 제단을 더해 자손의 건강한 성장을 축복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등불" ("등불" 은 "걸어라" 를 의미) 는 객가의 금기이다. 객가의 말에서 "상" 과 같기 때문이다. 상등' 은' 가등, 등등, 샹들리에' 라고도 불리며 객가 민속이다.
매년' 천정' (즉 남자아이) 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은 사당의 상당에 새 등롱 (조화로운' 정신') 을 달아야 한다. 가장 이른' 등위' 날짜는 정월 초칠일, 늦어도 정월 21 일이지만 대부분 정월 대보름 전후이다.
"랜턴 추가" 는 조상에게 한 가정에 새로운 사람이 추가되었다고 보고하는 것이다. 등불을 켤 때는' 삼제' 를 거행하고, 조상을 공경하고, 천지의 신을 공경하며,' 꽃등주' 를 중시하며, 친지들을 초청하여 축하를 해야 한다.
객가 일족 사회에서, 모든 남자아이들은 일생 동안' 점등' 의식을 거행해야 한다. "등불을 켜라" 는 사람은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적합하다. 그해 갓 아이를 낳은 남자아이는' 밭' 이라고 불렀고 나이가 좀 많았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런 의식을 거행하지 않은 것을' 돈틴' 과 내년에 발탁할' 밭' 이라고 불렀다. 그래서' 주마등' 은 사실 각 민족이 그해 신입생 남자아이를 위한 경축행사였다.
메이저우에서는 각지의 조명 형식이 각각 다르다.
흥녕향정절
그중 흥녕 제 1 회 반향정절은 규모가 크고, 정월 초순부터 7 ~ 21 까지 열렬하다. 흥녕 징글 축제는 내용이 풍부해서 설날보다 더 시끌벅적하다.
명절 전에 현지인들은 반드시 등롱을 켜고 현성이나 위진에 사람을 보내 등롱을 요구하며 징과 북을 두드리며 메고 돌아가 조상의 집 상당의 들보 아래에 걸어야 했다. 정월대보름날, 온 집에 등불을 달고 가지각색의 장식을 하고, 친지들은 집집마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고 잔치를 벌이며 용춤을 추고 사자를 춤추며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리고, 또 일부' 화포',' 등불을 날리다',' 화봉 축제' (일명' 화봉 축제') 를 거행한다 신인을 첨가한 사람은 사당에 술을 차려 놓고, 코드를 추측하는 사람은 먼저' 가딩이 부자가 된다' 는 상서로운 말을 읽어서 등잔회에 참가하는 사람을 즐겁게 해야 한다.
정기원절 이후 정월 15 일 이후 사당의 장식품을 치우기 위해 등롱을 태우는' 온등' 행사도 있었다. 사람들은' 불' 이라는 불길한 단어를 난방용' 난방등' 이라고 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번에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사회자는 향을 다 태우고 각계의 선인 신선에게 감사한 뒤 중당에 걸려 있는 등롱을 내려놓고 등롱에 정교한 종이 오려내기' 만궁향' 을 벗고 신정호 신인에게 기념으로 선물했다. 등롱에 남아 있는 대나무 선반은 조상의 집 앞에 있는 곡식평으로 옮겨져 불로 몸을 녹였다. 사람들은 그것을' 난방등' 이라고 부른다. 불을 따뜻하게 한 뒤 설날이 끝났음을 의미한다.
풍순불용
다음으로는 메이저우 풍순이 용을 태운다.
매년 정월 대보름에 풍순보택에서는' 불타는 용' 이라는 성대한 축복행사가 펼쳐진다.
푸채룡은 청대 1740 에서 전승된 지 276 년이 되어 우리나라의 객가 민간 예술의 기묘한 송이이다. 네가 직접 현장에 가 본 적이 있다면, 광장에는 곳곳에 불과 비가 가득하고 곳곳에 별들이 가득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긴 용 한 마리가 불비 속에서 헤엄쳐 다니니, 멋진 장면이 감탄을 자아낸다.
오화하 댐 등불회.
셋째, 5 꽃 댐 정월 상반기의 정월 대보름날:
오화현 하동진 댐등회는 가장 시끌벅적하고 대표적인 민속활동 중 하나로 500 여 년의 전승 발전을 거쳐 댐등회는 점점 다양해지고 내용도 풍부해지고 있다.
댐등영등회는 매년 전 현 각지와 주변 향진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성대한 행사로, 세계 각지에서 온 화교들을 끌어들여 조상을 찾아 제사를 지냈다.
객가' 점등' 의 풍습을 아십니까?
객가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광채가 눈부시다. 거의 알려지지 않은 객가 민속인' 꽃등' 이 있다. 객가 점등 풍습은 각 민족, 각 지역에 널리 퍼졌다. 그것은' 천정' 을 중심으로' 등롱' 형식으로 조상을 제사하고 위로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일명 "등불", "등불을 들다" 라고도 한다.
"조명" 의 유래
객가의 말에서' 덴' 은 사투리' 정' 의 해음이자 빛, 희망, 불을 붙이는 불, 끊임없는 상징이다. 객가는 조상이 중원에 거주한 땅에서 줄곧 난동을 부리다가 결국 민호간의 합류점에 정착하였다. 그들의 독특한 인생 경험은 객가를 민족단결로 만들고, 적의 생존 요구를 만족시키고, 조상을 공경하고,' 등롱' 으로' 천정' 을 축하하는 전통을 만들어 냈다.
불을 켜라' 는 바로 가딘이다.
객가 일족 사회에서, 모든 남자아이들은 일생 동안' 점등' 의식을 거행해야 한다. 등롱을 넣은 사람은 온갖 연령이 다 있다. 갓 아이를 낳은 남자아이는' 성' 이라고 불리며' 성' 이라고 부른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런 의식을 거행하지 않았다. 그래서' 주마등' 은 사실 각 민족이 그해 신입생 남자아이를 위한 경축행사였다.
"점화" 할 시간이다
매년' 천정' (즉 남자아이) 이라는 성을 가진 사람은 사당의 상당에 새 등롱 (조화로운' 정신') 을 달아야 한다. 가장 이른' 등위' 날짜는 정월 초구, 늦어도 정월 십구, 대부분 정월 대보름 전후였다. "등불" 은 조상에게 한 가정에 새로운 사람을 추가하는 것을 보고하는 것이다.
"조명" 의 형태
꽃등을 켤 때,' 삼제' 를 거행하고, 조상과 천지의 신에게 술을 마시며,' 꽃등주' 를 거행하여 친우들을 초청하여 축하를 해야 한다. 이런 풍습은 더욱 복잡하여, 객가 집결지에서 진화한 것이다. 그들은 등롱을 놓은 후 중간에' 온등' 을 더 해야 한다. ('등롱' 과정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온등 축제' 라고 부를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마지막으로' 조세천지 경조' 는 매우 성대하고 열렬하며,' 일가가 재능을 더하면 온 마을이 경축한다' 는 분위기가 있다.
"점등" 관습의 변화
내년 정월대보름에는 아들을 낳은 객가가 사당에 등불을 달았다. 즉 예쁜 등롱을 달고 마을의 위엄 있는 노인을 초청해 남자아이를 껴안고 공식적으로 족보에 이름을 적었다. 남자아이는 정식으로 이 가족의 일원이 될 것이고, 그런 다음 술자리를 차려 마을의 남자를 대접하고 술을 마실 것이다. 사회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요즘 많은 딸들이 등불을 가지고 놀고 있고 딸도 족보에 들어간다.
객가 점등의 풍습은 역사가 유구하며, 어떤 것은 수백 년, 어떤 것은 수천 년이다. 지금 이런 풍습은 더욱 다채로워져서 객가의 우수한 문화 전승 의식을 깊이 반영하였다.
객가 가등 점등 풍습 3 객가' 점등' 풍습은 일족과 인구가 번창하는 기쁨을 공유한다.
정월 14 일, 정월 대보름날 전에는 우리 고향의 1 년에 한 번' 점등' 계절이다. 점등' 은 객가 문화에서 매우 특별한 경관이다. 오늘날, 그것은 여전히 의미 있는 전통 민속이다. 우리 고향은 매주 평원에 있는데, 등불을 켜는 시간은 매년 정월 14 일 아침이다. 이 글은 새로 구운 사진과 비디오를 결합하여 이 풍습에 대해 이야기한다.
1, "헤드라이트" 란 무엇입니까
"등" 과 "정" 은 객가 말에서 동음자이다. 중국 남존여비의 고대 사회에서, 생남은' 정' 만 추가하고, 생녀는' 인구' 만 더했다. 따라서 전통적인' 등롱' 은 가정에서 차세대 남자를 축하하고, 조상을 애도하며, 신세대에 조상을 공경하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며, 씨족 멤버들이 번창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기를 바라는 소망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메이저우 흥녕 점등식
등롱을 놓을 때, 본가의 조상의 집과 자기 집의 들보에 등롱을 걸어 천정을 축하한다는 뜻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등롱을 놓아라' 라고 하거나' 등롱을 기르라' 라고 부를 수 있다. 불이 켜지면 신인의 이름이 족보에 정식으로 기록될 수 있다.
지역마다 등불 점등 시간이 약간 다르다. 정월 초육부터 초열 (예: 광둥 학산), 정월 초구 ~ 19 (예: 광둥 메이저우), 정월 초십에서 16 (예: 광서천계), 대부분 정월 대보름날 전후였다.
어떤 사람들은 정월 대보름과 정월 대보름날을 혼동하기 쉽다. 사실 정월대보름은 한나라에서 시작되었고, 한문제는 정월 대보름을 정월대보름으로 명령했고, 정월대보름은 이로부터 왔다. 예로부터 정월 대보름날을 축하하지 않았다. 정월대보름과 정월대보름의 주제, 내포, 절차가 모두 다르므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일부 학자들은 등롱이 정월대보름의 파생물이라고 추측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현재 등롱을 켜는 풍습은 주로 우리나라 광둥 (), 광서 (), 강서 (), 푸젠 () 등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특히 객가가 모여 사는 본거지나 광둥 () 의 메이저우 (), 흥녕 (), 하원 (), 학산 () 등 순한족 지역과 광서 (), 등현 (), 영현 그러나 불을 켜는 풍습은 객가만의 것이 아니라 광둥 () 조산 (), 잔장 () 등 객가 한족 집단에도 있다. 객가의 말과 비 객가의 말은 형식과 절차적으로는 비슷하지만 그 주제, 내포, 의미는 본질적으로 같다.
2. 어떻게' 점등' 합니까?
불을 켜는 과정은 대략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단계가 있다. 첫 번째는 준비 작업이다. 마을의 토론팀은 점등의 안건을 토론하고, 분업을 완성하고, 주재식 등 과정의 책임자를 선출한다. 마을의 징과 북팀과 사자춤 팀은 미리 리허설을 해야 한다.
둘째, 조상 숭배, 등불 들기. 이날 오전 마을에 지난해 새로 추가된 모든 가족들이 조상의 공방에 모여 세 마리의 동물에게 음료와 선물을 제공했다. 가족 어른들의 주재로 그들은 함께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의 집' 정' 에 등롱을 달았다. 신인은 어른들이 이끌고 조상의 위패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한다. 징과 북, 사자춤, 폭죽과 함께 시끌벅적하다. 초롱을 조상의 집에 놓은 후, 자기 집으로 돌아가면 조상에게도 초롱을 바치고, 어떤 지역에서는 초롱을 하나만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점등 과정은 때때로 오후까지 계속된다.
세 번째는 축제입니다. 저녁에는 등불을 든 모든 사람들이 술자리를 열었고, 다정 일가, 사방팔방의 친지들이 모두 와서 서로 기뻐하며, * * * 도 함께 다정 일가에게 세배를 드렸다. 만찬 기간에는 주먹 추측, 불꽃놀이, 사자 춤 등의 프로그램도 있을 것이다.
조명 과정은 세부 사항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등불을 올려놓은 후에, 그들은 다음에 불을 끄고, 초롱을 조상의 집에서 집으로 가져가야 한다. 일부는 "따뜻한 조명", "여행 조명" 및 기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어떤 지역은 더 성대하고 수속이 더 복잡하지만, 대체로 이렇다.
3. 왜' 불을 켜야' 합니까?
등롱을 보러 가는 풍습은 언제 고증하기 어려울 때 시작되었다. 역사적으로 객가가 처음으로 남천 (진시황시대) 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고, 한대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그러나 진 () 에서 시작되었든 한대 () 에서 시작되었든,' 주마등 ()' 에서 지금까지 1,200 년이 되었다. 세상 만물의 존재는 모두 이유가 있는데, 하물며 수천 년은 말할 것도 없다.
어떤 사람들은 객가 점등의 풍습이 중남경녀의 낙후된 사상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오늘날 사람들은 이 문제를 좀 더 객관적인 태도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류의 긴 역사 그림을 펼쳤을 때, 나라와 나라 사이의 전쟁과 살육, 날치기와 날치기, 인민 여명 때의 유랑과 도피가 고대부터 거의 멈추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객가는 중국 고대 중원의 한족 출신이다. 역사적으로, 2000 년 동안 객가의 6 차례의 대이주는 전란망국을 탈출한 역사로 알려져 있다. 여러 해 동안 떠돌아다녔는데, 오랫동안 집에 머무르는 것이 얼마나 힘든가!
큰 칼과 창 활과 화살을 사용하는 냉병기 시대에는 생산성이 낙후되어 7 피트 남자의 우세는 당연히 날씬한 여성보다 훨씬 컸다. 결국 한 여자가 목란 장군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징병과 전쟁에서도 법정은 남자만 잡고 여자는 잡지 않는다. 따라서 고대 낙후된 사회 조건 하에서 남성만이 부계 가문과 국가를 번영시킬 수 있고, 중남경녀의 현상은 사실상 고대 사회의 객관적이고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점등 풍습은 고대 한족이 남성 의식을 숭상하는 자연스러운 각성이라고 할 수 있다.
등불을 켜는 풍습이 양떼효과나 양떼효과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자세히 따지는 것은 그렇지 않다. 사실, 등불을 켜는 풍습은 독특한 내적 동기를 가지고 있다. 매번 불을 켜는 것은 사람들에게 깊은 사상 교육 수업을 하는 것과 같다.
등불을 가진 사람은 자연히 즐겁다. 천정정신에 고무된 후 무의식적으로' 더욱 분발하다' 는 욕망이 생겼다. 불이 켜지지 않은 사람은 깊은 갈망을 가질 것이고, 우리 집도 밝아지는 그 해를 기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특히 전통문화교육을 깊이 받고 조상을 공경하는 한족에게 등롱을 켜는 것은 조상이 분부한 임무다. 이렇게 해서' 등불' 의 끊임없는 동력이 형성됐고, 바로 이런 동력으로 고대 한족이 더 잘 전파되고 전해졌기 때문이다.
점등 풍습은 인류 번식 역사상 지혜가 충만한 민간 디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점등 풍습을 발명한 선인들에게 감사하고 존경해야 한다! 오늘날 가족계획 정책의 진통이 중국에서 점차 드러나면서 출산율 감소, 고령화, 불독, 육령 청년의 출산 의지 부족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불을 켜는 것은 이런 특별한 시기에 더 긍정적인 현실적 의의가 있을 수 있다.
5 "램프로" 의 새로운 의미
오늘날, 많은 객가 지역의 점등 풍습은 이미 문화 부문에 신고되어 광동의 메이저우, 학산, 혜주 등과 같은 무형문화유산으로 비준되었다. 객가 등롱의 등불이 이미 무형문화유산으로 평가됐기 때문에, 그 고대성을 설명하여' 유산' 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두 번째는 문화 전승의 가치를 지닌 문화 현상에 속한다는 것이다. 셋째, 더 많은 계승과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규칙을 고수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시대의' 불을 켜라' 풍습도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한다. 인류 사회의 발전과 문명의 정도가 높아지면서 남녀평등은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이미 실현되었다. 여성은 국가, 사회, 가정에서 남성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남존여비, 남존여비의 관념은 오래전부터 역사의 종이 더미에 던져졌다.
오늘날 남자는 정, 딸은 정; 남자와 여자는 모두 자신을 위해 태어나서 똑같이 대해야 한다. 따라서 점등 풍습도 그에 따라 조절해야지 남녀의 고정관념에 빠져서는 안 된다. 남녀 평등은 형식적인 평등일 뿐이다. 진정한 평등은 출산 관념으로 시작한 다음 교육 교육에서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 출생평등의 관념도 사회에서 일방적으로 남자아이를 추구하는 데 따른 나쁜 사회 현상을 개선하거나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일부 객가 지역에서는 남녀평등이 이뤄졌고 딸의 이름도 족보에 기재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회문명 진보의 좋은 현상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