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현상을 통하여 본질을 보다! 《도덕경》 21 일째를 읽다

현상을 통하여 본질을 보다! 《도덕경》 21 일째를 읽다

내가 쓴' 도덕경' 제 3 장의 독서가 노인의 본의에 가장 가깝다는 친구의 댓글을 받았다. 그의 메시지를 읽은 후, 나는 그의 인터페이스를 주문했다. 과연 그는 도덕경에 대한 생각을 썼다. 나는 그의 문장 두 편을 뒤졌는데, 확실히 나와 좀 다르다.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누구나 경험, 시각 등에 따라 다른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도 이 책의 매력 중 하나이자 철학사상으로 불릴 수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철학명언)

나를 무섭게 하는 것은 그가 나의 해석이 노인의 본의에 가깝다고 말한 것이다. 이것은 나를 매우 불안하게 한다. 제가' 도덕경' 을 연구하러 온 이유는 그것이 다른 영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정말 신기합니다. 내가 한 이러한 해석은 단지 내 자신의 사고에 근거한 것이다. 참고할 수 있기를 바랄 뿐, 노자의 사상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는 없다. 그리고 나는 또한 아무도 감히 자신이' 도덕경' 을 완전히 읽고 노인의 마음을 완전히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제가 노자의' 도덕경' 을 해석하지만, 제 자신의 이해를 분석하고 있다는 것을 특별히 성명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동시에, 나는' 도덕경' 으로 인생을 반성하고, 인생을 깨달으며, 자신을 표방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표방하고 있다.

만약 내가 말하는 것이 네가 느끼는 것과 다르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단지 우리 사이에 인지와 사상상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지만, 옳고 그름도 좋고 나쁨도 없다. 이전 장의 말처럼: 선악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마하트마 간디, 선악에 대한 차이, 선악에 대한 차이, 선악에 대한 차이, 선악에 대한 차이) 모든 사람은 모든 사람의 의식을 가지고 있다!

"도덕경" 은 20 장을 읽고 처음으로 "덕" 이라는 글자가 나왔다.

많은 사람들은' 도덕경' 이 38 장부터' 덕' 이라는 개념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아직 그 장을 본 적이 없고, 뒤의 문장 속에 깊이 들어가 덕성을 토론하거나 논평하지 않았다.

제 의견으로는, 이 장은 이미' 도덕' 이라는 개념을 여러분 앞에 분명히 두고 있습니다. 단 한 문장밖에 없지만, 다음 문장은 이미 우리에게' 도' 와' 덕' 의 관계를 보여 주었다.

노자가 도가를 강의함으로써 우리에게' 덕' 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려주는지 봅시다.

이 장의 첫 번째 문장에서 현대인의 해석은' 도' 는' 덕' 의 정신이고' 덕' 은' 도' 의 표현이다.

이 장을 보고 나니, 나는 갑자기 왜 중국 어휘에 도관련 단어가 그렇게 많은지 깨달았다. 다음 문장에서 가져온 생각을 살펴 보겠습니다.

언뜻 보면 이 글들은 매우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다.

한번 봅시다. 중국에서는 다도, 향, 향, 의사, 의술, 전사, 검도, 군사가, 군사 기술, 여자가 되는 특별한 여성 기술이 있다.

이에 따라 중화문명의 영향을 받은 일본은' 도' 문화로 가득 차 있다. 중국으로부터 배운 꽃도, 바둑도, 다도를 보존하는 것 외에도 유도 무사도 태권도 가라테 등 다양한 도를 만들었다.

이' 도' 가 모두 드러날 때, 신비한 느낌도 주어져, 우리를 숙연하게 하지만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각' 도' 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한 후, 예외 없이 매우 의식적인 표현이 각종' 도' 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것은 어떤 의식감입니까? "덕" 입니다. 모든 의식감의 표시 기준은 "덕" 의 경지의 차이입니다. 예를 들어, 한 의사는' 의도' 를 존중하기 때문에 자신의 연구 분야에서 더 깊이 연구하는데, 그의 의술이 높을수록 그의 의덕도 자연히 높아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의술, 의덕, 의덕, 의덕, 의덕, 의덕, 의덕) 각 방면의 성과가 높을수록 덕행이 좋아지고 자연히 존경을 받는 것이 덕망이 높다는 말이다.

우리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독서에 독서의 길이 있다고 말했다. 황제는 황제 왕의 길을 가지고 있다. 관직은 관직을 위한 길이 있다. 생활에는 처사 양생의 방법이 있다. 성현에게는 일처리 방법이 있다. 상인은 장사의 도리가 있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각 업종마다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이 있고, 심지어 도둑도 자신이 도둑이라고 말하는 방식이 있다. 이 "타오" 는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 다만 두 글자: 법!

"도" 는 여기서 우리에게 어떤 사물의 발전에도 그 독특한 법칙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자연 발전의 법칙을 따라야 정확한 궤도에서 운행할 수 있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단어는 하나씩 인식하고, 책은 하나씩 읽고, 지식점은 하나씩 재사용하고, 결국 우리 자신의 지식으로 내면화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점을 이용할 방법이 없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청취 제품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전문적인 개서인이 있고, 전문적인 개서 수법으로 수백 페이지 두께의 책에서 정수를 추출하고, 독서 노트 한 편을 정리한 다음, 이야기를 하는 방식으로 모두에게 들려준다. 처음 들었을 때, 이런 프로그램이 좋다고 생각하면, 우리의 독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지식을 배울 수 있게 할 수 있다. 한동안은 누군가가 핸드폰에 책 앱을 듣지 않은 것 같다.

정말 그래요?

나는 네가 얼마나 많은 책을 듣든지 간에, 네가 단어를 열심히 읽지 않는 한, 머리 속의 지식을 묘사하지 않고 생활에 응용하지 않는 한, 며칠 동안 들으면 들은 내용이 곧 잊혀질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치 영화를 보는 것 같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시간 간격이 길수록 기억에 남는 정보가 더 모호해진다.

아마도 어떤 것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너의 생활 업무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너와 생각이 생기고, 곧 너에게 붙잡혀, 너의 직장 생활 학습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수백 권의 책을 들으면 박람회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그것을 사용할 때, 그 옛말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책을 쓸 때 미워하는 것이 적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독서명언) 결국 너 자신이 이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 는 여기서 우리에게 법칙을 보여 주었다. 어떤 것이든 침범할 수 없는 법칙이 있는데, 이 법칙을' 덕' 이라고 한다. 독서의 장점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배워서 응용하는 것이다.

제왕의 덕은 천하를 용인하고, 백천에 다다르며, 부지런히 백성을 사랑하고, 천하를 축복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네가 이 법칙을 어기면, 너는' 덕' 을 위반하고, 길을 잘못 들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 운명이다.

이 모든 법칙, 현상, 결과는 시간에 의해 일일이 검증될 수 있고, 모두 진실이며, 모두 이해의 본질을 알 수 있다.

만물은 도리가 있고, 사람마다 "도" 가 있고, 사람마다 "덕" 선이 있다. "덕" 의 품질은 "도" 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천도가 근근에 보답하고, 사람과 선하고, 지행과 하나가 되고, 스승을 존경하고, 마위도, 황도길일, 양관대로를 제외한다고 가르쳤다. 우리는' 도' 와' 덕' 의 표상을 따라야 한다.

동시에 세상 사람들에게 경고한다: 무지해서는 안 되고, 위압적이어서는 안 되며, 옆길로 가면 안 되고, 비뚤어져서는 안 되며, 우매하고 무지해서는 안 된다. "덕" 자를 잃지 마라.

도를 이해하면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는 능력과 일거수일투족을 하는 능력이 있다. 이런 능력으로 우리는 어떤 일에도 혼란스럽고 당황하지 않고, 중국 사물이 발전하는 법칙에서 사물의 발전 추세를 판단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도' 가 우리에게 주는 계시와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