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전통 설날
전통 설날
"복" 자를 거꾸로 붙이는 풍습은 청대 공왕부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어느 해 설날 전야에 큰 집사는 주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관례대로' 복' 이라는 글자를 많이 써서 사람들이 붙일 창고와 대문에 붙였다. 한 가족은 글을 모르기 때문에' 복' 자를 대문에 잘못 붙였다.
이를 위해 공친왕 복진이 매우 화가 났다. 청지기의 말솜씨 덕분에 무릎을 꿇고 말했다. "공친왕 복수가 높다고 하는 말을 자주 들었는데, 지금은 대부가 정말 도착했으니 길조이다."
복진이 듣고 보니 행인들이 공친왕의 집에 복이 있다고 말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는 천번 상서로운 말을 해서 금은이 늘었다. 그가 기쁠 때, 그는 집사에게 상을 주고 그의 가족을 보우했다.
나중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풍습이 정부 고위층에서 백성의 집으로 전해졌는데, 사람들은 행인이나 개구쟁이가 "복이 왔다, 복이 왔다!" 라고 몇 마디 하기를 바랐다
또 다른 전설은' 복' 이라는 글자가 민간에 거꾸로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명태조 주원장은' 복' 이라는 글자를 비밀 기억으로 살인을 준비했다.
이 재난을 없애기 위해 착한 마황후는 도시의 모든 가정이 여명 앞에' 복자' 를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아무도 감히 마황후의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기 때문에' 복' 이라는 글자가 모든 문에 붙어 있었다. 그들 중 한 명은 글을 몰라서'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뒤집었다. 이튿날 황제는 사람을 거리로 보내 보았는데, 집집마다'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고, 또 한 집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내며 즉시 어림군에게 그 집을 베어내라고 명령했다. 마황후는 일이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주원장에게 말했다. "집에서는 네가 오늘 방문했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했다. 이것이 바로' 복도' 라는 뜻이 아닙니까? " 황제가 진상을 듣자마자 석방을 명령하자 큰 화가 마침내 사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행운을 빌고 마황후를 기념했다.
복' 자는 이제' 행복' 으로 해석되지만 과거에는' 행운' 과' 행운' 을 의미했다. 지금이나 과거, 설날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 행복한 생활에 대한 동경과 아름다운 미래에 대한 축원을 담았다. 이런 동경과 축원을 충분히 표현하기 위해 민간에서는 아예' 복' 이라는 글자를 되새기며' 복이 이미 내려왔다',' 복이 이미 왔다' 고 표시했다. 또 다른 전설은' 복' 이라는 글자가 민간에 거꾸로 붙어 있다는 것이다. 명태조는' 복' 이라는 글자를 암호로 삼아 살인을 준비했다. 이 재난을 없애기 위해 친절한 인마 황후는 도시의 모든 가정이 여명 앞에' 복자' 를 붙이도록 했다. 당연히, 아무도 감히 마황후의 의지를 거스르지 못했기 때문에' 복' 자는 모든 문에 놓였다. 글을 모르는 사람이 있으면'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뒤집는다. 이튿날 황제는 사람을 거리로 보내 보았는데, 집집마다' 복' 이라는 글자가 붙어 있고, 또 한 집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황제는 이 소식을 듣고 크게 화를 내며 즉시 어림군에게 그 집을 베어내라고 명령했다. 마황후는 일이 심상치 않은 것을 보고 급히 주원장에게 말했다. "가족들은 네가 오늘 방문한 것을 알고 일부러'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붙였다. 이것이 바로' 복' 이라는 뜻이 아닙니까? " 황제가 진상을 듣자마자 석방을 명령하자 큰 화가 마침내 사라졌다. 그 후로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행운을 빌고 마황후를 기념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복' 이라는 글자를 정성껏 여러 가지 도안으로 만들었는데, 예를 들면 장수, 복숭아, 잉어 점프용문, 오곡이 풍성하고, 용봉상상 등이 있다. 과거 민간에는' 섣달 이십사, 집집마다 큰 글자를 쓴다' 는 말이 있었다. 복자는 이전에 손으로 쓴 것이었는데, 지금은 시장과 상점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습니다.
4 섣달 그믐날 음력설의 마지막 날은 섣달 그믐날이고, 이 밤은 섣달 그믐날이라고 한다. 조산 풍습은 이를 "설날" 이라고 부른다.
섣달 그믐날 전에 사람들은 각종 설맞이를 준비하느라 바빴다: 닭과 오리 생선을 사다; 새 옷 추가 새로 구입 한 가구 및 도구; 설화 춘련 등을 사다. 특히 귤, 청올리브 등 과일을 사고 싶습니다. 길조의 상징으로 친지들을 환영합니다. 설을 쇠기 전에 남자는 새로운 이발을 하고, 여자는' 얼굴을 잡아당긴다' 고 한다. 요즘 여성들은 대부분 이발 미용이다.
음력 12 월 24 일은' 신선' 이 하늘이 서술하는 날이다. 그날부터 집집마다 청소하고, 물건과 어음을 치우고 있는데, 이를' 줍다' 라고 합니다.
섣달 그믐날 하루 이틀 전에 집집마다 각종 설맞이 상품을 만들고 있다.
섣달 그믐날 밤에 외출하는 가족들은 모두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 다시 만나야 한다. 섣달 그믐 날, 온 가족이 난로 주위에 둘러앉아 동그란 밥을 먹었다. 저녁 식사 후 어른은 아이와 그들의 부모에게 세뱃돈을 주었다. 저녁에는 농가의 물독은 물을 가득 채워야 하고, 쌀독은 쌀을 가득 채워야 하며, 등불은 꺼질 수 없다.' 한 살 남음',' 한 해 남음' 의 길조를 상징한다.
섣달 그믐날 밤을 지키는 풍습은 매우 보편적이다. 새해가 오기를 기다리고, 새해 종소리가 울리고, 집집마다 폭죽 소리가 울린다.
5 설날 음력 정월 초하루라고 하는 것은 새해의 머리이자 봄의 시작이다. 천국의 여명, 포성을 들었다. 집집마다 로비에 있는 큰 탁자 위에는 빨간 접시에 행운 (오렌지가 오렌지보다 커서 행운이라고 함), 청올리브, 각종 정교한 사탕이 가득 놓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렌지, 오렌지, 오렌지, 오렌지, 오렌지, 오렌지, 오렌지, 오렌지) 문 앞에 등불을 달고 채색을 하고, 후배들은 구세대 차를 기원합니다. 이날 대부분의 가정은 채식을 해야 하고, 적어도 아침은 고기를 먹지 않아야 한다. 아침을 먹고 어른과 아이는 대길을 데리고 친척과 친구 집에 세배를 하러 갔고, 주객들은 서로 축복을 주고,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하고, 복을 더했다. 주인은 대길, 빈랑 나무 열매 (고대 관습은 빈랑 나무 열매, 지금은 청올리브로 바뀐다) 와 * * * 공부차로 너를 대접한다. 손님은 대길을 선물하고, 주인의 행운을 축하하며, 주인은 대길로 답증해야 하는데, 답례하는 아름다운 소망이라고 한다.
섣달 그믐날 오전, 많은 사자춤과 영어 노래팀이 징과 북을 치고, 각 마을 집집마다 세배를 하고, 주인은 폭죽을 터뜨리며 환영했다. 상청엽 (속칭 돈줄) 이나 손집서, 남의 문에 붙어 있는' 세뱃돈 성보' 와 같은 상서로운 문장도 있다. 혹은 나팔을 불고, 죽판을 두드리고, 노래를 부르고, 네 마디를 만들고, 상서로운 말을 집집마다 세배를 하는 사람들은 모두 돈을 좀 달라고 하는 틈을 타서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초 2, 초 3 에 농촌 도시는 설날을 축하하기 위해 많은 문화 활동을 조직했다. 극장을 세워 패셔니스타, 산극, 그림자극 외에도 징대북대, 호사자, 영어 노래 팀, 무용팀이 길가 마을에서 행진하고 있다. 영화, 구기, 서전, 등불 수수께끼 등도 있습니다. 낮과 밤, 사람들이 몰려와 구경을 마음껏 하며 설날의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만끽했다.
섣달 그믐 날 저녁 식사 후, 집집마다 집이 완전히 새롭게 단장되어 섣달 그믐날이 다가온다. 그래서 주부들은 일 년 중 가장 풍성하고 의미 있는 단밥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단체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설을 쇨 때 가족이 모여 회식하며 고인의 조상조차도 잊지 않는다. 따라서 동창회를 만든 후 집집마다 먼저' 남편 숭배' (제조) 를 해야 한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조상을 대표하는 향로를 신당에서 떼어서 제단 위에 놓은 다음 분향기도를 하며 조상에게 식사를 청해야 한다. 그런 다음 노소가 차례대로 무릎을 꿇고, 조수인의 전통 미덕을 충분히 과시하고, 끝까지 조심하며, 먼 곳을 추구하고, 모든 미덕이 효도하는 것을 먼저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사가 끝난 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음식이 다시 가열되어 홀에 큰 탁자가 놓여 온 가족이 둘러쌌다. 이것은 모든 가족이 다시 모이는 아름다운 순간이다. 평소 가족이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든, 평소 여드름이 얼마나 많든, 이럴 때도 담소를 나누고, 슬픈 말을 할 수 없고, 시끄럽게 떠들어서는 안 된다.
저녁 식사 후 주부들이 바쁘게 책상을 치우자 대청소 행사가 시작되었다. 이번에 우리는 청결에 너무 신경 쓰지 않고 단지 청결을 위한 것이다. 연말과는 달리 솔가지를 칠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난로에 불을 피워 내일 제사 신의 제물인 채식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채식 요리는 토란, 고구마, 대추, 땅콩, 토란, 고구마 등이 많이 있습니다. 채소의 모든 재료는 정오에 준비하고 말려야 한다. 채소를 볶을 때, 불이 나면 냄비를 넣고 땅콩기름을 많이 주입한다. 기름이 끓으면 이 재료들을 분말과 섞어서 냄비에 넣으면 기름솥에서 삐걱거리는 소리와 거품이 난다. 요리할 때, 황청성이 특히 매력적이다. 이때 집에 손님이 있으면 여주인은 갓 볶은 채식 요리를 한 접시 주고, 순한 공부차를 끓여 맛있는 조산 간식을 맛볼 수 있게 해 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세뱃돈을 보내 세뱃돈을 보내는 것은 조산설 풍습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어른은 후배에게 돈을 주고, 돈을 벌 수 있는 후배도 어른에게 돈을 보내야 한다. 돈은 직접 보내드릴 수 없고, 잠시 기다리시면 안 됩니다. 영리가방이나 빨간 종이봉투에 담아 보세요. 이것은 속칭' 복부압허리' 라고 불리는데, 연초부터 연말까지 주머니에 현실과 부를 가득 채운다는 뜻이다. 흥미롭게도, 아이가 잠을 잘 때, 그의 부모는 그의 배 주머니에 큰 지폐를 넣고 깨어나면 다시 가져온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7 세배, 귤 세배, 일명' 의배'. 이른 아침, 사람들은 일어나서 새 옷을 입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자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후배들이 먼저 웃어른을 축복하고, 어른들이 다시 후배들에게 기대를 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침 식사 후, 그들 각자는 친척과 친구들에게 세배를 했다. 조산의 속담에 "초하루와 초초에는 세배의 뜻이 있고, 초삼초사에는 세배를 할 의향이 없다" 는 말이 있다. 세배를 빨리 할수록 그 성의를 더 잘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일어나서 바로 친척과 친구들에게 세배를 하고 돌아온 후에야 밥을 먹는다.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선물을 가지고 오든 귤 (조주 귤) 은 모두 없어서는 안 된다. 큰 귤은 해음' 대길' 을 취하고, 아무리 많이 취해도 상관없지만 홀수가 될 수는 없다. 세배를 하는 사람은 친척과 친구의 문에 들어가 다른 사람을 보고 다른 인사말을 해야 한다. 노인에게 "새해가 좋다", "장수가 남산보다 낫다" 고 말하면, 그들은 이를 악물고 입을 벌릴 것이다. 일자리가 있는 사람에게는' 일이 순조롭다',' 새해의 진보' 라고 하면 듣는 사람이 즐거워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사업가라면, 가장 많이 듣는 것은' 새해 대익',' 돈벌이시' 입니다. 만약 아이가 책을 읽고 있다면, 가장 희망하는 것은 새해에 진보를 배우고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이다. 그들에게 이 안부를 보내면 그들은 너에게 매우 친절할 것이다. 자리에 앉은 후 주인은 유명한 조산공부차를 끓여 손님을 대접한다. 떠나기 전에 주인은 선물을 받는 사람의 선물에 귤 두 개를 남기고 자신의 귤을 꺼내서 교환하여 상대방에게 행운을 가져다 줄 것이다. 유머러스한 사람은 세배를 하러 나가는데, 왕왕 바지 주머니에 귤 두 개만 넣는다. 세배 후, 그 귤 두 개는 여전히 그의 바지 주머니에 있다. 따라서 친절한 사람들은 연초 세배를' 오렌지 교체 운동' 이라고 부른다.
8. 정월 초 2, 3 일에 시집간 딸은 남편과 아이를 데리고 친정으로 돌아가 설을 보낸다. 딸이 친정으로 돌아가면 반드시 과자 사탕 한 봉지가 있어야 하고, 어머니가 이웃집에 나누어 주는 것은 마치 설을 쇠는 광경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만약 집에 많은 딸이 있는데, 이 딸들이 같은 날에 돌아오지 않는다면, 우리는 한 번에 하나씩 공유해야 한다. 선물은 매우 얇아서 과자 네 개밖에 없다. 그러나 진한 본연의 애정과 진정한' 예의와 애정' 을 반영하여 시골 사람들에 대한 아가씨의 그리움을 표현했다. 여자아이가 집에 돌아가면, 집에 조카가 있으면 이모가 또 돈을 내야 한다. 그녀는 섣달 그믐날 세뱃돈을 주었지만 이번에는 다른 의미를 지녔다. 이런 풍습은 조산인들에게' 야식을 먹어라' 라고 불린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점심일 뿐, 딸은 저녁 식사 전에 시댁으로 돌아가야 한다.
중국 설날 풍습
9 제사사 (섣달 23 일) 먼지 청소 (섣달 그믐날 23 일) 춘련 (설화 30) (섣달 그믐날 30)
수세 (섣달 그믐날) 폭죽 (섣달 그믐날) 세배 (정월 초일) 세뱃돈 (정월 초일) 이 부모님 집 (초 2, 초 3) 으로 돌아온다
재물신 (정월 초오) 을 받아 가난을 보내다 (정월 초육)
10 제사 주방은 중국에서, 설날은 보통 제사 주방에서 시작한다. 민요' 23, 참외봉' 은 매년 섣달 23, 24 의 제사 아궁이를 가리킨다. "관삼민 사선공 5" 라는 말이 있는데, 즉 섣달 23 관은 제사 부뚜막을 들고, 24 일 백성은 들고, 25 일 집선은 들고 있다.
부뚜막은 우리나라 민간의 영향이 매우 크고 널리 퍼지는 풍습이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주방에 부뚜막 신이 하나 있었다. 사람들은 이 존존을' 사명보살' 또는' 주방주 사명' 이라고 부른다. 그는 옥제에게 봉인된' 9 일 동주방왕 사명부군' 으로 각 집의 아궁이를 관리해 가장으로 숭배됐다고 한다. 아궁이는 대부분 주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있고 아궁이의 신상은 중간에 있다. 부뚜막 왕 벽걸이가 없는 일부 사람들은 신상을 직접 벽에 붙였다. 어떤 신은 부뚜막 신을 하나만 그리고, 어떤 신은 남녀 두 명을 그린다. 여신은' 주방신 할머니' 라고 불린다. 이것은 아마도 인간 커플의 이미지에 대한 모방일 것이다. 부뚜막 신의 조각상은 대부분' 동방요리사가 생활을 관장한다',' 인간감독의 신',' 일가의 주' 라는 글자가 적혀 있어 부뚜막 신의 지위를 나타낸다. 양쪽에' 천도가 좋다, 하계보 핑안' 의 대련이 있어 온 가족의 핑안 축복을 드립니다.
부뚜막신은 작년 섣달 그믐날부터 줄곧 집에 머물면서 가족을 보호하고 감독해 왔다. 섣달 그믐날, 부뚜막 신은 하늘의 옥제에게 이 집의 선행이나 악행을 보고할 것이다. 부뚜막 신을 보내는 의식을' 부뚜막 보내기' 또는' 사궁이' 라고 부른다. 부뚜막 신의 보고에 따르면 옥황상제는 새해에 길흉화복의 운명을 이 가족에게 맡겼다. 그래서 한 가족에게는 부뚜막 신의 보고가 정말 재미있었다.
아궁이는 보통 황혼에 거행한다. 가족은 먼저 주방에 가서 책상을 세우고 부엌 벽에 있는 신전에서 부뚜막 할아버지에게 향을 피우고 카라멜과 밀가루로 만든 멜론을 바쳤다. 그리고 대나무 장대를 종이마로 묶어 동물의 사료를 만든다. 캐러멜으로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그의 어르신을 달콤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곳은 부뚜막 왕자의 입에 설탕을 싸서 "좋은 말을 많이 하고 나쁜 말은 하지 않는다" 고 말한다. 이것은 설탕으로 부뚜막 신의 입을 막고, 그에게 나쁜 말을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당대의' 구시대 연대보' 에는' 스민 (부뚜막 신)' 이 부뚜막에 술을 바르고 취한 기록이 있다. 사람들은 부뚜막 왕자의 입을 설탕으로 칠한 후 신상을 벗고 종이와 담배를 가지고 천국으로 갔다. 어떤 곳에서는 밤에 마당에 참깨줄기와 솔가지를 쌓은 다음 1 년 동안 모시던 부뚜막 왕자 조각상을 신사에서 꺼내 종이말, 여물과 함께 불에 태워 태우기도 한다. 뜰에 등불이 환히 밝았는데, 이 때 가족들은 불더미 주위를 둘러앉아 불을 쬐며 기도했다. 올해 스물셋, 나는 아궁이를 서천에 보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강한 말, 여물, 너는 핑안 도착할 것이다. 멜론은 달콤하고 달다. 옥황상제에게 좋은 말로 권고해 주십시오.
부뚜막 신을 보낼 때, 거지들 몇 명이 변장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고, 집집마다 부뚜막 신을 보내고,' 부뚜막 신 보내기' 라는 이름을 지어 음식을 교환하는 곳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아궁이를 보내는 풍습은 중국 각지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경자가 아궁이를 사실로 보냈다" 는 시구를 쓴 적이 있다. 오직 닭의 고무향만 있고, 옷향귀밑머리만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집에 아무것도 없다면 영양은 몇 마리밖에 없다.
그는' 부뚜막을 배달하는 날' 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주방군이 하늘을 뜨는 날, 거리에는 설탕이 하나 더 있었는데, 감귤 하나만큼 컸고, 우리에게도 있었다. 다만 납작했을 뿐, 두꺼운 부침개처럼 납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것은 소위' 잇몸 치아' 입니다. 클릭합니다 본의는 주방군에게 그것을 먹고 이를 붙이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옥제의 험담을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노신시 중' 영양' 의 전고는' 후한서' 에서 나왔습니까? "인석전": "선제가 황제라고 부를 때, 음부를 낳는 사람이 있고, 가장 효도하고 착하다. 열두째 날 아침에 밥을 짓고, 부뚜막 신을 보고, 아이는 경배하고, 또 축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집에 영양 한 마리가 있어서 숭배를 받았다. 세 번째 이후 자연은 매우 부자가 되었다. "저는 이미 3 세대를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미 출세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섣달 그믐날에 영양예배를 자주 추천한다. " 윤자방은 부뚜막 신을 만나 영양을 제물로 바쳤다. 나중에, 그녀는 행운을 빕니다. 그 이후로 영양 제삿자리를 죽이는 풍습이 전해 내려왔다.
당송 시대에는 아궁이의 제물이 상당히 풍부했다. 송대 시인 범성대는 당시의 민간 제사 아궁이에 대해 매우 생동감 있는 묘사를 썼다. 고대 전설의 섣달, 아궁이가 하늘에 대고 말했다. 구름, 차, 말이 놀고, 집에 컵 접시가 있다. 돼지머리는 삶고, 물고기는 신선하고, 콩모래와 감송 미끼는 둥글다. 남자가 딸을 피하라고 제안하는 것은 술을 마시고 돈을 태우는 것이다. 너는 너의 하인의 발버둥치는 냄새를 맡을 수 없고, 너의 고양이와 개는 너를 만져도 화를 내지 않는다. 천문까지 배웅해 주시고, 숟가락 한 숟가락의 반복되는 구름연기도 하지 말고, 시장에서 점수를 구걸해 주십시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섣달 23 의 제사로는 중국의 새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주일 후 섣달 그믐 날, 부뚜막 신은 가족이 받아야 할 길흉화복을 가지고 다른 신과 함께 세상에 왔기 때문이다. 부뚜막신은 하늘의 신들을 인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른 신들은 설을 쇨 후에 다시 하늘로 올라갈 것이고, 부뚜막신만이 다른 사람의 주방에 오래 머무를 것이다. 신을 맞이하는 의식을' 접신' 이라고 하고, 부뚜막 신에게' 부뚜막' 이라고 부른다. 보통 섣달 그믐날 밤에 아궁이를 줍는데, 의식은 훨씬 간단하다. 그때는 새 아궁이로 갈아입고 아궁이 앞에서 향을 피우면 된다.
속담에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어떤 곳에서는 여자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아궁이는 흰 얼굴처럼 생겼고, 여자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두려워하며' 남녀의 혐의' 가 있다고 한다. 부뚜막 신의 기원에 대하여 유래가 이미 오래되었다. 중국의 민간 신 중에서 부뚜막 신의 자격은 유래가 깊다. 일찍이 여름 왕조 때, 그는 이미 백성들에게 숭상받는 큰 신이었다. 고서' 예기' 에 따르면? 공영달서 예기: "전욱의 아들 일리, 축융을 위해 부뚜막 신을 숭배하다." Zhuangzi shengda 기록: "스토브는 찐빵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시마 비아 오 (Sima Biao) 는 "만두, 부엌 신, 빨간 옷, 아름다운 여인처럼 보인다" 고 평가했다. "포박자. 위정 (Wei Zheng) 은 또한 "어두운 밤에 베스타 (Vesta) 는 백인들이 유죄라고 비난했다" 고 기록했다. 이 기록들은 부뚜막 신의 원천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부엌 신은 장작을 파는 "부싯돌" 입니다. 아니면 신농의' 화관' 인가? 또는 "황제 요리" 의 "수리기" 입니다. 또는 부엌 신 성 장, 이름 목록, 단어 구오; 의견이 분분하다. 민간에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옛날에는 장이라는 성이 있는 가족, 형제 두 명, 형은 미장이고 동생은 페인트공이라고 한다. 우리 형의 특기는 냄비와 바가지를 요리하는 것이다. 그는 동가와 서광장에 초청을 받았는데, 그들은 모두 그의 요리 솜씨가 매우 높다고 칭찬했다. 그는 유명해진 지 오래되어 그를' 조울왕' 이라고 부르는 것이 천리 밖에 있다. 이상하게도 왕은 누가 난로를 만들든 다른 사람의 집에 간섭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시끄럽게 떠드는 며느리를 만나면, 그는 권하고, 흉악한 시어머니를 만나면, 자기가 늙은 어른인 것 같다고 말할 것이다. 앞으로 이웃이 일이 있으면 모두 그를 찾아 모두들 그를 존중한다. 왕은 70 세를 살았는데, 그가 죽었을 때는 마침 섣달 23 일 심야였다. 왕이 죽은 후 장가전은 혼란에 빠졌다. 원래 왕은 집안의 주인이었고, 집안의 모든 것은 그가 지휘했다. 이제 큰형이 세상을 떠났으니 동생은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다. 비록 그는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그는 여태껏 집안일을 한 적이 없다. 몇 방의 며느리가 헤어지자고 떠들자 화가는 어쩔 수 없이 휘저어서 온종일 눈살을 찌푸렸다. 어느 날 그는 마침내 좋은 생각을 생각해냈다. 섣달 23 일, 왕 서거 1 주년, 심야에 화가가 갑자기 전화를 걸어 온 가족을 깨우며 큰형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아들, 며느리, 온 가족을 데리고 부엌으로 왔지만, 칠흑 같은 주방 벽에 흔들리는 촛불 아래 왕과 그의 죽은 아내가 나타나자 그의 가족들은 깜짝 놀랐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화가가 말했다: "나는 잠을 잘 때 큰형수님이 신선이 되는 꿈을 꿨고, 옥제는 그에게' 9 일 동셰프 명셰프를 궁중의 왕으로 삼았다'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너는 항상 게으르고 게으르고, 형수님은 불화하고, 불효하며, 가족을 불안하게 한다. " 큰형은 너희들이 헤어질 것을 알고 매우 화가 났다. 그는 옥제에게 가서 그가 섣달 그믐날 내려와서 너를 벌할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이 말을 듣고 아이들의 조카와 며느리들은 깜짝 놀라 즉시 무릎을 꿇고 연신 절을 하며 황급히 왕이 평소에 가장 좋아하는 사탕을 난로에 가져가서 부뚜막 왕에게 용서를 빌었다. 그 이후로 자주 떠드는 삼촌, 오빠, 며느리는 더 이상 소란을 피우지 않았다. 온 가족이 화목하게 지내며 노소를 막론하고 화목하다. 이웃 사람들은 이 일을 알고 소문이 퍼지자, 그들은 모두 장의 집에 와서 진상을 알고 싶었다. 사실 섣달 그믐날 밤 부엌 벽에 있는 부뚜막 할아버지는 화가가 미리 그린 것이다. 그는 마을에 와서 그의 아이의 조카와 며느리를 놀라게 했지만, 이런 방법은 정말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이웃이 화가에게 와서 상황을 알아보자, 그는 겉치레를 하고 잘 그린 부뚜막 할아버지를 이웃에게 나누어 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농촌을 따라 전해지자 집집마다 주방에 부뚜막 왕자의 이미지가 붙어 있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섣달 23 번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며 가족 핑안 기도를 하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지자 주조부터 황궁도 이를 제사식에 포함시켜 전국적으로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규칙을 제정해 고정식이 되었다.
1 1 먼지를 치우고 부뚜막 축제를 열고 본격적인 설 준비를 시작했다. 매년 섣달 그믐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우리 민간에서는 이 기간을' 설' 또는' 먼지 제거일' 이라고 부른다. 먼지 청소는 연말 대청소이고,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제거' 라고 부른다. 설 전에 먼지를 쓸는 것은 우리 국민의 전통 습관이다. 설날이 올 때마다 집집마다 환경을 청소하고, 각종 가전제품을 청소하고, 침구 커튼을 뜯고, 6 야드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개수로 암거를 뚫어야 한다. 대강남북에는 곳곳에 위생을 즐기고 깨끗하게 설을 맞이하는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흥미롭게도, 고대 먼지의 기원에 대해 비교적 이상한 이야기가 있다. 옛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몸에 삼시신신이 붙어 있다고 믿었다. 그는 그림자처럼 사람들의 행방을 따라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다. 삼시신신은 아첨과 가십을 좋아하는 놈이다. 그는 늘 옥제 앞에서 이야기를 하며 세상을 추하게 묘사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옥제의 인상에서 이 세상은 그야말로 악으로 가득 찬 더러운 세상이다. 한 번. 삼시신의 비밀 신문은 세상 사람들이 모두 천제를 저주하고, 천제를 반란을 일으켜야 한다고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제는 격노하여, 천하에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신속하게 규명해야 한다. 신을 미워하고 모욕하는 사람은 모두 그들의 죄를 처마 밑에 적는다. 그런 다음 거미를 그물로 덮어 표시를 하게 한다. 옥황상제는 섣달 그믐날 밤에 왕령관에게 내려가라고 명령했고, 표시된 모든 가문은 참수되어 하나도 남지 않았다. 이 계획이 곧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보고, 세 명의 시신이 틈을 타서 세상으로 날아갔다. 그들은 왕릉궁이 멸종될 수 있도록 집집마다 처마와 구석에 표시를 했다. 삼시신신이 악행을 저질렀을 때, 주방신은 그의 행방을 발견하고 놀라서 얼른 각 주방신을 찾아 대책을 상의했다. 그래서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보내는 날부터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받을 때까지 집집마다 집을 치워야 한다. 만약 어느 가구가 깨끗하지 않다면, 부뚜막신은 집 안으로 들어가기를 거절할 것이다. 모두들 부뚜막 신이 승천하기 전의 지시에 따라 먼지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문과 창문을 청소하고 자기 집을 철저히 청소했다. 왕령관은 섣달 그믐날 밤에 하한계를 방문했을 때 집집마다 창문이 밝고 등불이 환하고, 사람이 뭉치고, 화기애애하고,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했다. 왕령관은 불량행위의 표시를 찾지 못해 매우 놀랐다. 그는 하늘로 달려가 옥제에게 인간 핑안 행복을 알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옥제는 듣고 크게 놀랐다. 그는 삼시신신을 억류하고, 그에게 300 개의 입을 피우라고 명령하고, 그를 영원히 감옥에 가두었다. 부뚜막 신의 도움 덕분에 이 인간 재난은 면할 수 있었다. 부뚜막 신이 재난을 해결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기 위해, 장상을 보우하며, 민간청소는 항상 주방에서 보내온 후부터 시작해서 섣달 그믐날까지 바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섣달 이십사 집 청소 먼지" 의 풍습은 유래가 깊다. 여씨춘추' 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요순시대부터 설에 먼지를 치우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민간의 말에 따르면,' 먼지' 와' 진' 해음 때문에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것은' 진부하지 않다' 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 본의는 모든' 불운' 과' 악운' 을 없애는 것이다. 이 풍습은 사람들의 낡은 새로운 소망과 송년의 기도를 기탁했다.
춘련은 독특한 문학 형식으로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5 대 10 개국, 특히 명청시대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발전한 지 이미 천여 년이 되었다.
일찍이 진한 () 이전에도 설날마다 대문 좌우에 복숭아를 매달는 풍습이 있었다. 부도는 두 개의 복숭아나무로 만든 큰 판자로, 전설에 귀신을 쫓는 신과 이름이 적혀 있다. 이 풍습은 1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5 대가 지나서야 사람들은 대련을 신의 이름이 아니라 마호가니 판에 올려놓기 시작했다. 역사서에 따르면 기원 964 년 섣달 그믐날, 후촉의 주인 맹장은 침실 문에 대련을 썼다. 즉' 섣달 그믐날, 자지노' 라고 적었다. 장춘 ",이것은 중국 최초의 춘련이다.
송대 이후 사람들이 새해에 춘련을 끊은 것은 이미 상당히 보편화되었다. 그래서 왕안석' 1 월일' 시에는' 천호총 새 복숭아를 낡은 복숭아로 바꾼다' 는 내용이 당시 춘련의 진실한 묘사였다. 춘련의 출현과 부타오의 밀접한 관계로 옛사람들은 춘련을' 부도' 라고 불렀다.
명대에 이르자 명나라 개국훈 주원장은 대련을 대대적으로 제창했다. Jiandu 금릉 (이 난징) 후, 그는 장관, 공무원, 일반 사람들 에게 섣달 그믐 날 전에 문 에 게시, 대련을 쓸 것을 명령했다. 그는 친히 평상복을 입고 집집마다 구경하러 나갔다. 당시 문인들은 대련을 고아한 즐거움으로 보고 춘련을 쓰는 것도 일시적인 사회 패션이 되었다.
청대에 들어선 후 대련은 건륭, 가경, 도광 3 대에 성행하여 성당처럼 많은 유명한 대련이 나타났다.
각국의 문화교류가 발전함에 따라 대련은 베트남 북한 일본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 전해졌다. 이들 국가에는 아직도 대련을 붙이는 풍습이 있다.
13 연화를 그리면 사람들은 춘련을 붙이고, 창꽃을 자르고, 거실과 침실에 연화를 걸어두는 것을 좋아한다. 설화 한 폭이 집집마다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설화는 중국의 일종의 오래된 민간 예술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풍습과 신앙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걸었다. 설화는 춘련과 마찬가지로' 문신' 에서 기원했다. 춘련은 신화, 레이우의 이름에서 인물로 발전한 것으로, 연화는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한다.
조각판 인쇄의 출현으로 연화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재신을 집에 초청한 후, 일부 연화작업장에서 복록수삼성, 천우민, 오곡 풍든, 육축번영, 영춘복 등 다채로운 연화를 만들어 새해를 축하하고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만족시켰다.
명태조 주원장이 설 스티커 춘련을 제창하면서 연화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연화의 세 가지 중요한 산지인 쑤저우 도화우드, 천진 버드나무 그린, 산둥 웨이팡 등이 나타났다. 중국 신년 그림의 3 대 유파를 형성하였다.
중국 최초의 연화 수집품은 남송목각신년화로 고대 4 대 미녀인 왕소군, 조, 반창, 녹주를 표현했다. 그러나 중국 인민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진은 쥐에게 시집가는 연화이다. 이 그림은 재미있는 장면을 묘사하는데, 쥐 한 마리가 인간의 풍습에 따라 신부와 결혼했다. 그의 그림 구도는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이 그림은 노신 선생에게 지울 수 없는 인상을 남겼다. 그가 말했듯이, 이 재미있는' 쥐와 결혼' 은 성인의 흥미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더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민간전설에 의하면 섣달 그믐 날은 쥐가 결혼하는 길일이다. 사람들은 침대 밑과 주방에 음식을 선물로 쥐의 신랑에게 주어 내년의 풍작을 기도해야 한다. 어떤 할머니는 아이가 자기 전에 아이를 놀리며 이렇게 말하곤 한다. "어서 신발을 숨겨라, 쥐가 가마를 훔치지 못하게 해라." 이것이 바로 단어의 원천이다. 그래서 연화' 시집쥐' 는 특히 아이들의 * * * 소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14 섣달 그믐 날은 중국인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 날,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여 단밥을 먹을 준비를 하고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일부 교도소 관리들이 죄수들을 집으로 돌려보내 가족과 함께 설을 보내게 한 것을 보면,' 단밥' 이 고대 중국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동창회는 중국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 존중과 사랑을 충분히 보여 주어 가족 간의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만들었다. 가족 상봉은 종종 정신적으로 가족의 주인을 위로하고 만족시킨다. 노인들이 온 집안에 자녀와 손자들을 만나니, 온 가족이 화기애애하다. 과거에 아이를 키우는 세심함과 수고는 헛되지 않았다. 얼마나 행복한가. 젊은 세대도 이 기회를 빌어 부모의 양육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다.
아이들이 폭죽을 터뜨릴 때도 주부가 주방에서 가장 바쁠 때이다. 설맞이 요리는 며칠 전에 다 했는데, 설야밥은 항상 설삼십에 한다. 북방에서는 섣달 그믐날 만두도 30 일 저녁에 포장됩니다. 이때 모두의 도마는 모두 고기를 잘게 썰어 채소를 썰느라 바쁘다. 이때 집집마다 들려오는 도마 소리, 큰골목에서 들려오는 폭죽 소리,' 탁탁탁거리는 주판 소리' 의 주판 소리, 가게에서 들려오는 신고울음 소리, 곳곳에 웃음소리가 뒤섞여 있어, 기쁨에 호응하며 섣달 그믐날 흥겨운 악장으로 얽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섣달 그믐날의 앤빌 소리에 대해 말하자면, 등운샹의 연경 지방지는 섣달 그믐날 밤의 매우 처량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구사회,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이 어렵고, 연삼십 밤이 관문이다. 한 집이 있는데, 남편은 밤늦게까지 돈을 가지고 돌아오지 않았다. "집에는 좁쌀 한 병도 없고 설화도 없다. 이 여성은 그녀의 아이를 집에서 자게 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녀는 옆집 도마 소리를 듣고 몹시 아팠다. 그녀의 남편이 돈 좀 가지고 올 수 있을지 모르겠다. 내일은 한 해를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르겠는데, 집에 도마가 없어 우스갯소리가 날까 봐 걱정이다. 그래서 그녀는 칼을 들고 도마를 베고, 부수고, 다지고, 눈물을 흘렸는데. 이 이야기는 정말 슬프다.
설날을 먹는 것은 설날에 집집마다 가장 시끌벅적하고 즐길 때이다. 섣달 그믐날, 한 탁자의 풍성한 설채, 한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탁자 앞에 둘러앉아 동그란 밥을 한 끼 먹었는데, 마음속의 충실함은 정말 말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람들은 식탁 위의 음식뿐만 아니라 즐거운 분위기도 즐기고 있다. 테이블에는 큰 요리, 냉채, 볶음, 간식이 있습니다. 보통 두 가지가 없어서는 안 된다. 하나는 샤브샤브이고, 하나는 생선이다. 샤브샤브는 끓고, 김이 모락모락 나고, 따뜻하고 무더워, 나날이 번창하는 것을 예고하고 있다. "물고기" 와 "물고기" 동음 이의어는 "길상경여유" 의 상징이며 "연여유" 를 비유한다. 그리고 무, 속칭 채소머리라고 합니다. 행운을 빕니다. 랍스터, 생선 튀김 등 튀김은' 불로 기름 끓이기' 와 같이 집안이 번창하기를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저트 하나 주세요. 앞으로 달콤한 날을 기원합니다. 이 날 술을 못 마셔도 나는 조금 마실 것이다. 고대에 사람들은 설날에 술을 마실 때 술의 질을 매우 중시했다. 어떤 술은 이제 없어졌고,' 발효 포도',' 위란주',' 이춘주',' 매화주',' 도화주',' 도화주',' 도수주' 와 같은 감동적인 술명만 남았다. 이 와인들 중에서, 도살수 와인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인기 있는 와인이다. 그런데 투수 와인의 이름은 어떻게 나왔나요? 그것은 무엇으로 만든 것입니까? 전설은 결코 동일하지 않습니다.
도수는 일종의 풀 이름이다. 어떤 사람들은 도수가 이 집에서 양조한 고주라고 해서 도수주라고 부른다. 한 () 말 명의인 화투 () 가 만든 것으로 전해져 대황 (), 백술 (), 계가지 (), 방풍 (), 산초 (), 아코 (), 아코 () 를 술에 담근 것으로 전해졌다 이 약은 익온양, 바람을 없애고 추위를 없애고 전염병을 피하는 효능이 있다. 나중에 당대의 명의인 손사우에 의해 전파되었다. 매년 섣달 그믐날, 손사우는 항상 이웃에게 약 한 봉지를 보내, 그들에게 약술로 술을 담그고, 섣달 그믐날에 마시면 역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손사우도 그의 집을' 도살수의 집' 이라고 명명했다. 그 후로 여러 세대를 거쳐 도살주를 마시는 것이 중국 새해의 풍습이 되었다. 고대에, 도살 포도주는 독특한 방식으로 마셨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술을 마시고, 항상 노인들로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투수 와인을 마시는 것은 정반대로 가장 작은 것부터 시작한다. 즉, 가족이 함께 모여 도살 포도주를 마실 때, 그들은 어린 아이부터 시작해야 하고, 연로한 아이들은 하나씩 마셔야 한다는 것이다. 송대 문학가 소길은' 제일' 시에서 "매년 연말에 도살수를 마시니 어느새 70 세가 넘었다" 고 썼다. 이것은 풍습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습관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동견은 이렇게 설명했다. "젊은 사람이 늙을 수 있으니 축하합니다. 이 노인은 그의 나이를 잃어서 벌을 받았다. "이 관습은 송나라에서 여전히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수시가' 밤숙상주외' 시에서 "군우만 배우고, 결국은 도살수를 마다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수시는 만년에는 청빈하지만 정신은 낙관적이다. 그는 그가 건강하기만 하면 늙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