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장문 손으로 자료를 베끼다.
장문 손으로 자료를 베끼다.
티베트족 역사는 중국 역사의 불가분의 일부이며,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의 하나이다. 7 세기 초 토번 정부가 설립된 후 토번과 당나라의 접촉이 점점 잦아지고 있다. 10 세기부터 16 세기까지 고대 티베트족 문화는 번영하였다. 195 1 년, 티베트 평화 해방.
티베트족은 자신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 있다. 티베트어는 티베트버마어족 한티베트어계 티베트어에 속하며, 위장, 강방, 안도의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지금의 티베트어는 7 세기 초 고범어와 서양어를 기초로 한 표음문자다.
티베트족은 불교를 믿는다. 불교는 7 세기에 인도에서 티베트로 전해졌으며, 지금으로부터 이미 1300 여 년의 역사 [2] 를 가지고 있다. 티베트 사람들은 우수한 민족 문화를 창조하여 문학 음악 무용 회화 조각 건축 예술 등에 풍부한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숨은 조각 기예가 뛰어나다. 게다가, 장극은 독특하고, 장의는 중국 의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민족의 기원
티베트족은 야루장부강 유역 중부의 한 농업 부족에서 기원했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일찍이 4000 년 전에 티베트족 선민들은 야루장부강 유역에서 생활했다. 중국 사료에 따르면 티베트족은 한대 () 에서 서창족 () 족의 한 가지에 속한다. 티베트족 선민은 석기시대를 경험한 많은 선민과 마찬가지로 먼저 군거와 사냥 단계를 거쳐 사육과 경작을 배웠다. 야루장부강 남안 아룡강 지역의 티베트족 선민은 나중에 6 개 부족, 즉 6 개 야크 부락으로 나뉘었다. 기원 6 세기에 아룡 강 부족의 수장은 부족 연맹의 수장이 되어 왕 (숨은 음성 "찬프") 으로 불렸다. 이때 이미 노예 사회에 들어섰다.
티베트족 사적에 따르면 토번 왕실의 조상은 티베트 산남지역의 아룡 강 골짜기에서 발돋움해' 육야크' 부의 수장으로 송짱 건포 이전에 이미 20 대째 전해졌다. 우리가 부계 씨족 사회에 진입할 때, 처음 몇 세대 수령의 모자 이름에서 모계 씨족 단계를 경험한 흔적을 볼 수 있다.
기원 6 세기에 산남 속주의 수장은' 공부보야' 라고 불리며 이웃 나라와 동맹을 맺고 지도자로 추앙받았다. 당시 티베트에는' 양통',' 봉포',' 수피',' 공포' 등을 포함한 10 여 개 민족이 노예 사회에 진출했다. 아룡 강 부족의 수장은 부족 연맹의 수장이 되어' 찬프' (왕) 로 불리며 자칭' 보' 라고 하는 노예 왕조를 세웠다.
규칙
티베트인들은 예의를 매우 중시한다. 일상생활에서 그들은 어른과 동배들에게 서로 다른 허리를 굽혀 절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어른이나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면 모자를 벗고 허리를 45 도 구부리고 모자를 손에 쥐고 지면에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또래를 만나면 머리를 좀 낮추고 모자를 가슴에 얹으면 된다. 이때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은 예의일 뿐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양손이 교차하고 허리를 굽혀 절을 동시에 사용한다. 두 손을 머리 위로 교차시켜 존경을 표시하다. 이런 선물은 노인이나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는 데 많이 쓰인다.
헌하닷은 티베트 손님에 대한 가장 높은 예의로 손님에 대한 열렬한 환영과 진심어린 경의를 표합니다. 하닷은 티베트어, 즉 스카프나 스카프이다. 흰색 위주로 연한 파란색이나 연한 노란색도 있는데, 보통 약 1.5 미터에서 2 미터 길이, 폭이 약 20 센티미터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파랑, 노랑, 흰색, 녹색, 빨강 다채로운 하닷이다. 오색하닷은 불교와 같이 가장 높고 엄숙한 의식에 쓰인다.
티베트인들은 불상, 불탑, 활불, 노인에게 절을 했다. 절을 하는 것은 보통 종교 활동이 있는 절에서 진행된다. 두 손을 합친 후 고개를 들어 가슴을 펴고, 위에서 이마까지 세 번 허리를 굽혀 절하고, 땅에 엎드리고, 두 손을 곧게 펴고, 지면에 표시를 하는 등. 절을 해도 절에서 진행된다. 두 손을 교차시켜 세 번 아치한 다음 허리를 불상 기슭에 아치하고 머리를 가볍게 두드려 진실한 참회를 표시한다. 노인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머리를 조아려 경의와 축복을 표시해야 한다.
티베트어에서' 변' 은' 더러움' 을 의미하고,' 색' 은' 청' 을 의미하며,' 변' 은 액운을 제거하는 활동을 가리킨다. 아이가 태어난 지 3 일이나 4 일째 되는 날, 친척과 친구들은 아이들에게 보리주, 바삭한 기름차, 옷, 모자를 가져와 축하를 표한다. 손님이 도착하면 먼저 어머니와 아기에게 하닷을 바친 다음 어머니에게 술을 권하고 차를 따랐다. 결국 그들은 아기를 바라보며 아이의 행운과 이목구비를 칭찬했다. 그런 다음 엄지와 검지로 갈퀴를 꼬집고 아기의 이마에 얹어 아이의 행운과 발전을 기원했다.
혼인 풍속
티베트 각지의 결혼 풍속은 다르지만, 기본 단계는 모두 비슷하다. 청남청년과 청녀가 서로 재미있다면, 라마를 부처님으로 모시고, 그들의 미래 결혼이 상서로운지, 가정이 행복할 수 있는지 꼭 살펴봐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행운' 이라면 남자나 여자는 자신의 친척이나 중매인에게 하닷과 선물을 가지고 상대방의 집에 청혼을 할 것이다. 상대방이 이 혼사에 동의한다면, 하닷과 선물을 받고 즉시 하닷을 선물로 바칩니다. 그 후 양측은 약혼 의식의 날짜를 협의했다. 약혼 의식에서 남자 또는 여자는 상대 가족에게 예금을 주고, 혼약을 체결하고, 연회를 열고, 마지막으로 생불에게 복에 서명하고, 결혼 날짜를 선택하라고 했다. 결혼식 당일 신부는 남자 집에 시집가거나 신랑은 여자 집에 입양되었다. 친척들은 말을 끌고 상대방의 집에 가서 신인을 데리러, 인사를 받는 쪽은 혼수를 데리고 상대방의 집으로 달려가 결혼했다. 신인을 환영한 후, 우리는 특제 돗자리에 앉아서 그들에게 하닷과 술을 바치기 시작했다. 저녁에 신인이 신부실에 들어서자 친척들은 또 그들에게 술을 권하고 축복가를 불렀다. 그들이 백년해로하고 행운이 뜻대로 되기를 바랍니다. 결혼 후 반년 내에 부부 쌍방은 모두 상대방의 집으로 돌아가 며칠 묵는다. 이로써 결혼식 전체가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