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예년의 민속

예년의 민속

티베트 민속은 매년 티베트력 12 월 29 일 엑소시즘 의식을 거행한다. (시가는 티베트력 1 1 월 29 일, 임지는 티베트력 9 월 30 일이다. ), 각 파의 종교 사원을 포함해서 모두 같은 날에 거행해야 한다. 오래된 전통에 따르면 사람들은 보통 저녁 식사 후에 이 의식을 거행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곡도' 라고 부르는데, 이는 29 엑소시즘을 의미한다. 그것은 원시 토템 숭배의 민간 종교에서 기원했다. 광대한 티베트족 군중 가운데 뿌리 깊은 영향이 있다. 현대 사회의 첨단 기술 시대에 이 전통 풍습은 여러 방면에서 약화되거나 간소화되었지만, 그 주요 내용은 여전히 민간에 존재한다. 각 교파들이 거행하는 이러한 의식은 민간의' 곡도' 를 형식적으로 차용했지만, 그 내용은 대부분 각 교파의 종교 사상을 융합시켰다. 그들은 각종 금강으로 춤을 연기하고, 의식을 거행하여 악령을 몰아내고 오배자를 숭배한다. 티베트어는 이를' 구도르' 라고 부르는데, 이는' 오랜 도마' 를 의미하며, 행사는 낮에 열린다.

연례 민간' 곡도' 엑소시즘 의식에서 사람들은 매우 흥미롭고 특별한 만찬을 준비해야 한다. 과거에는 티베트의 자연환경과 경제조건으로 인해 대부분의 티베트인들은 청지와 지바로 죽을 끓이거나 탕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는데, 티베트어를 통칭하여' 토바' 라고 불렀다. 귀신을 보내는 날의 만찬은 곡도라고 불린다. 곡류, 완두콩, 여드름, 인삼과, 무 등 9 가지 음식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 특별한 만찬이 명절 분위기를 짙게 하기 위해 특별히 다른 상징적인 물건을 골랐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은 길조를 상징하고, 어떤 것은 사람의 성격과 인격적 특징을 상징한다. 예측적 특징을 가진 이 음식들은 반죽에 싸서 반죽과 함께 도기통에 넣어 맛있는 분식을 만든다. 구토' 를 먹기 전에 젖은 국수 한 덩이를 손에 던져서 짜낸 후 자신의 각 부위를 비비며 입에도 "아!" 라고 말하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새해의 12 개월 360 일 동안 내 마음의 괴로움, 몸의 병, 모든 악귀, 액운을 가지고 바다 건너편으로 가주세요. " 그런 다음 질병과 액운으로 가득 찬 반죽을' 귀신' 이라는 이미지가 새겨진 깨진 도기통에 넣고 이 모든 것을 끝낸 후 여주인이 직접 여러분을 위해 밥을 짓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누군가가 태양, 달, 책, 불상 모양의 음식을 먹을 때, 사람들은 그릇을 내려놓고 술잔을 들어 술노래를 부르고, 그들에게 술을 권하여 행운을 표시했다. 어떤 사람이 양모, 석두, 불씨, 유제품이 있는 음식을 먹을 때, 사람들은 그들의 성격을 양털처럼 부드럽고, 의지는 바위처럼 단단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열정은 불 같고, 마음은 가슴처럼 순결하다고 칭찬한다. 음식을 먹을 때 소금 후추 도자기 비뚤어진 목 숯 등을 포함한다. , 사람들은 소금, 말을 신랄하게 하지 말고, 일을 게을리하지 말고, 일을 할 때 목을 구부리지 말고, 너무 흑심을 부리지 말고, 위의 사람들에게 노래로 예방 조치를 표현하라고 권고했다. 어린 딸이 야생아 모양의 음식을 먹는다면, 모두들 소리를 지르며 순결을 유지하라고 일깨워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남녀명언) "Smaré 과일" 이라는 음식이 있는데, 온몸이 가시로 덮여 있다. 누가 먹었는지, 이 사람이 곳곳에서 사람을 다치게 하고, 조화롭게 지낼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래서 그는 당나귀나 개처럼 벌금을 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발에 남아 있는' 고투' 를 사람들이 귀신을 보내는 낡은 도기통에 붓고 이렇게 말했다. "오늘, 내가 너를 배불리 먹이면, 네가 집안의 모든 사악한 기운을 다 가져가게 해 줄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너는 반드시 머리도 돌아가지 않고 그 먼 곳으로 가야 한다. " 가족은 즐거운 축제 분위기 속에서 이 특별한 만찬을 마쳤다.

저녁 식사 후 엑소시즘 의식이 열렸다. 한 사람이' 귀신' 이라고 적힌 깨진 도자기를 집어 들고 앞을 걷고, 뒤에서 누군가가 불을 들고' 꺼져!' 라고 외쳤다. " 귀신을 사거리로 몰아간 후, 사람들은 굳게 닫힌 문 앞으로 돌아가 함께 찬송가를 불렀다.

대문은 금문입니다.

하얀 "향기로운 천" 은 하늘의 구름이다.

송이석의 문턱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여의나무의 대문은 밝다.

길상문은 동쪽을 향하고,

해와 달이 온 집안에 비치다.

행운은 집에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축복이 갈수록 높아지다.

우리는 집에서 귀신을 쫓는다.

악귀와 악운은 모두 멸망하였다.

돌아올 때는 결백하다.

우리를 위해 문을 열어 주세요.

문이 열리자 문턱에 불이 한 무더기 붙었다. 밖에서 들어오는 모든 사람은 하나씩 불바다를 건너야 한다. 이때 누군가가 그들에게 물을 뿌려 모든 병원체 들이 떠내려갔다는 것을 나타냈다. 섣달 그믐달 29 의 전통 엑소시즘 의식은 이런 독특한 오락에서 끝났다.

섣달 그믐날 밤, 주부들은 한족의 설날 저녁 식사와 비슷한 동그란 밥을 준비해야 한다. 식사를 시작하기 전에 집에 스님이 있으면 당에서 경경이나 경단을 읽어서 당상 신단에 준비하고 보리와 바삭한 기름으로 바둑판을 깔고 상서로운 나무판자를 꽂고 바삭한 등불과 향을 주문한다. 이때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함께 저녁을 먹고, 식사할 때 반드시 가신이 있어야 한다. 저녁 식사 후, 우리는 보통 바삭한 기름차를 마시고 보리주와 이야기를 나눈다.

설날에는 주부가 제일 먼저 일어난다. 5 시쯤, 우리는 한 솥의' Ku' 를 끓일 것이다. 즉, 나쁜 술, 흑설탕, 젖찌꺼기로 끓인 보리주를 끓여 모두에게 한 그릇을 보낼 것이다. 이 가족은 일어나기 전에 침대에서' 강KU' 를 마시고 머리를 가리고 계속 잠을 잤다. 주부가 창가에 앉아 해돋이를 기다리고 있다. 동방의 아침 햇살이 비치자, 그들은 서둘러 물통을 들고 강가나 우물가에 물을 길어 새해를 위해 첫 통의 물을 쳤다. 전설에 의하면 이때 물은 가장 거룩하고 달콤하며, 먼저 상서로운 물을 얹은 사람은 새해에 많은 재난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날이 밝자 온 가족이 새 옷을 입고 세수를 마치자 후배들은 어른들에게 새해를 축하하며 서로' Tashildler' 라고 말하기 시작했다. 그런 다음 아침 식사를 시작하고 서로 보리주를 마신다. 목가적 인 지역에서 주부는 가족 수에 따라 양머리를 요리하고 가장 나이가 많은 남자 앞에서 식상자를 들고 나이 순서에 따라 양두와 칼을 보냅니다. 아궁이에 이르러 우리는 양머리를 벗기고 먹기 시작했다. 동시에 새해에는 가정의 화목을 기원하며, 사람은 가축을 늘린다. 섣달 그믐날, 보통 손님을 받지 않는다. 거리가 썰렁하여 사람들은 집에서만 축제와 불사 행사를 거행한다. 원월 초 둘째, 친척과 친구들이 세배를 시작했다. 손님은 "로타자서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말하고, 주인 베는 "차마" 를 데리고 문 앞에 가서 손님을 맞이합니다. 첫째, 손님은 엄지손가락, 검지, 중지로 스틱 한 자루와 보리 몇 알을 잡고 하늘로 던져서 하느님에 대한 존경을 표시한다. 바찬과 보리를 한 줌 집어 입에 넣고 주인의 환대에 감사드린다. 그리고 앉아서 술을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날부터 민간 연예인들도 나가서 공연을 하고, 장극과 철가를 불렀다.

부자들은 사전에 민간 연예인과 약속을 하고, 제시간에 집에 가서 노래를 부르고, 손님과 함께 감상한다. 초대받지 않은 연예인도 자발적으로 부를 수 있다. 가수는 하얀 가면을 쓰고 나무 막대기를 들고 즉흥적인 가사로 주인을 기쁘게 한다. 예를 들면 여주인이 얼마나 예쁜지, 남자가 얼마나 예지한지, 새해에는 운이 좋을 것 같다. 보통 좋은 술과 고기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거리와 마을에서는 대중가무와 장극 공연도 열린다. 이런 상호 방문, 스스로 즐기는 문예 활동은 3 ~ 5 일 동안 지속되다가 점차 오락신 위주의 불교 활동으로 전환된다. 라사에서 사람들은 주로 조전 법회에 참가한다. 동부의 창두와 북부의 창당 초원에서 사람들은 산으로 돌아가 부처님을 숭배하고 절에 분향을 하며 새해에는 비바람이 순조롭게 되어 핑안 무사하길 기도하기 시작했다. 정월 초하루에는 주부들이 첫 번째 닭이 우는 소리를 듣고 일어나 빗질했다. 샘가에 이르자, 그들은 먼저 손에 든 장향을 샘 위에 올려놓고 하신 (또는 춘신) 에게 바쳤다. 제물에는 바삭한 기름, 크림 찌꺼기, 떡과 양모가 포함된다. 민물을 메고 주부는 불을 피워 차를 끓여 밭에 가서 미리 준비한 잡초와 쓰레기를 발화시킨다. 차가 끓으면 방 앞 베란다에서 오디 끓인다. 새해 첫 차 한 그릇을 준비할 때, 주부는 돌아가신 부모나 결혼한 형제자매를 포함한 모든 가족들을 위해 그릇을 준비하고, 찻잔에 바삭한 기름, 크림, 설탕, 과자 등의 재료를 넣는다.

주부가 차를 끓일 때 남자는 일어나 말에게 안장을 준비해야 한다. 차를 마신 후, 나는 온 마을 남자와 함께 말을 타고 성산으로 가서 상잔을 기원했다. 이것은 거대한 뽕나무 팀이다. 성산에 가는 사람은 자신의 말에 예쁜 안장을 달고 화려한 명절 성장을 입어야 한다.

성산에서 돌아오면 기수들은 넓은 초원으로 가서 승마 경기를 한다. 경마장에서 1 위와 2 위를 차지한 기수는 마을의 덕망이 높은 노인에게 하닷과 리본을 걸쳤다. 이어 주자이거리의 젊은이들은 사자 연주, 등롱 연주, 봄소 놀이, 냄비 그릇 바가지 대야 점프, 유명한 늙은 예술가의 랩 민간 이야기를 들었다. 하지만 이날 사람들은 단체 놀이를 관람하는 것 외에 서로 방문하지 않았다.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사람들은 서로 방문하고, 세배를 하고, 한턱 내기 시작했다. 새해에 사람들이 만나는 첫 번째 말은' Rosangen' 과' Tashildler' 이다. 채리는 사자, 봄소, 등롱을 휘두르는 공연대도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각 마을의 부족들을 방문했다.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 3 ~ 5 일 동안 방문했다. 길상통을 들고 축복받은 사람이 문 밖에서 큰 소리로 소원을 빌었다. 안에 있는 사람이 듣자마자 얼른 나와서' 차마' 를 들고 서로 인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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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배를 할 때 주인은 손님을 축복하기 위해' 차마' 를 손에 들고 있다. 손님은 손으로' 차마' 에서 약간의 지바와 보리를 꺼내 하늘로 던졌다. 그리고 그들은 입안에서' 타히드라' 를 맛보며 축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행운) 그런 다음 여주인은 하닷이 달린 구리 냄비를 들고 손님에게 술을 자주 권했다. 명절 기간에는 곳곳에 축복이 가득하고, 곳곳에 건배가 있고, 곳곳에 노래와 춤이 있다. 네가 알고 있든 안 하든, 세 그릇을 마시지 않으면 안 된다.

티베트력 중학교 3 학년 때 사람들은' 용마루 신' 을 제사했다. 이날 사람들은 각종 집의 지붕을 오르고, 지붕에 참신한 경단을 꽂고, 백나무 가지를 삶아 바찬을 공중으로 던졌다. 휘날리는 경봉과 떠오르는' 뽕나무 연기' 가 공중에 사람들의 축원을 전하고 있다 ...

새해에는 가장 예쁜 옷을 입고 가장 소중한 장신구를 착용하세요. 경제 여건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도 설에는 두루마기 하나 또는 한두 벌의 장식품을 준비해야 한다. 이것들은 물론 티베트인들이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천성에서 나온 것이다. 하지만 민간 전설에 따르면 새해에 새 옷을 입는 것은 하느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월 초삼, 라사 사람들은 무리를 지어 동쪽의 보병산과 서쪽의 왕요산에 가서 깃발과 현수막을 꽂고 산신과 물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바람을 등지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노래를 부르고, 술을 마시고, 수다를 떨고, 크게 웃었다.

음력 정월 초사부터 티베트에서 가장 큰 종교 축제인 조전대법이 성대하게 열렸다. 이 법은 그루파 창립자 종카바가 1409 년 라사에서 창립했다. 법회 기간 동안 티베트 3 대 사찰은 거의 2 만 명에 가까운 승려들이 대소사에 모여 석가모니불상을 위해 복을 기원하고, 동시에 격사 학위 시험을 치렀다. 정부가 승려에게 주는 것 외에도 티베트 등지의 티베트 불교신도들도 불교도들에게 불을 붙이러 왔고, 법회는 1 월 15 일 미륵불을 맞아 끝난다.

티베트력 정월 초 5 일 라사 교외의 농민들은 성대한 경작식을 거행할 것이다. 사람들은 명절 성장을 하고 이마에는 바삭한 무늬가 그려져 있고, 뿔에는 채색 깃발과 깃털이 꽂혀 있고, 멍에는 조개껍데기와 푸른 송석의 색단, 꼬리에는 색리본이 달려 있어' 예쁘게 차려입은' 모습이다. 쟁기질하기 전에 농민들은 집에서 흰 석두 한 조각을 들어 올려야 하는데, 이것은 작년에 농지에서 채취한 것으로, 공손하게 농지 중앙으로 돌려보냈다. 그것은' 아마색도' 라고 불리며,' 금석어머니' 를 의미하며 농작물의 보호의 여신이다. 농민들은 밭에서 뽕나무 연기를 피우고, 경단을 심고, 소를 몰고, 흰 돌을 에워싸고 다섯 그루를 경작한다. 매 작물마다 완두콩, 보리, 밀, 유채, 잠두와 같은 작물을 뿌린다. 경작식이 끝난 후 모두들 한 곳에 모여 술을 마시고 노래를 불렀다. 술그릇이 돌면서 이른 봄의 노랫소리가 온 계곡을 뒤덮고 해가 질 때까지 그들은 집에 돌아오지 않았다.

전통적으로 티베트력 새해를 축하하는 데는 15 일이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