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글쓰기에서 발산 적 사고를 사용하는 방법
글쓰기에서 발산 적 사고를 사용하는 방법
"발산적 사고는 방사능 사고라고도 한다. 그것의 좋고 나쁨은 종종 유창성, 유연성, 독특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측정된다.
이런 사고의 작문에서의 운용은 작문을 일상적인 사고에서 벗어나게 하고, 관례를 고수하는 것을 피하고, 교사의 주의를 끌며, 마킹 교사들에게 신선함을 느끼게 하고, 교사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 수능 작문점수에서 발전 수준의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평소에 학생들의 발산성을 훈련시키는 데 주의해야 한다.
2. 발산사유는 글쓰기에서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발산적 사고는 자신의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기존 지식의 범위를 돌파하며, 한 지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확산되며, 지식과 관념의 재편을 통해 더 많은 답을 찾거나 공간을 넓힐 것을 요구한다. 한 단어가 그룹화되었을 때의 사고 활동, 한 문제를 해결할 때의 사고 활동, 또는 개혁 방안을 탐구할 때의 사고 활동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상한다.
발산 사고는 새로운 차이를 표시하고, 변이를 찾고, 다른 각도에서, 다른 방향으로 다른 방법이나 경로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한다. 문제 해결 훈련은 발산적 사고를 양성하는 좋은 방법이다. 가로세로 발산을 통해 지식 직렬과 종합 교류를 통해 일거수일투족을 이룰 수 있다. 비유를 많이 하는 습관을 제안하는 것은 발산적 사고를 키우고 단련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모든 글쓰기가 발산적 사고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과학 연구 논문은 엄격한 데이터와 논증이 필요하다. 여기서 발산하면 권위와 프로페셔널한 지향을 잃게 된다.
3. 어떻게 작문 수업에서 학생들의 발산적 사고를 키울 것인가는 전통적인 사고 방식에 대한 돌파구로, 학생들이 전통적인 사고의 속박에서 벗어나 다른 시각과 다른 차원에서 사고할 것을 요구하며, 이는 학생들의 창의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초등학교 국어 작문 수업에서 학생들의 발산적 사고를 키우는 방법도 모든 국어 교사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첫째,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모방하도록 안내합니다.
초등학생의 주요 특징은 호기심이 강하고 모방력이 강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심리적 특징을 확고히 파악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모방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한편으로는 학생 지식의 축적을 촉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의 지식 운용 능력을 높여야 하지만, 모방에서 적당한 원칙을 견지하고, 과도한 모방의 악영향을 피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
예를 들어, 문장 모방을 예로 들자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키워드' 상심' 을 둘러싸고 문장을 짓도록 지도한다. 이때 학생들은 앞다투어 문장을 만들었다. 어떤 학생은 "나는 오늘 선생님께 비판을 받았다. 매우 슬펐다" 고 썼고, "나는 오늘 아빠에게 비판을 받았다. 매우 슬펐다" 고 썼다. 학생들의 사유는' 나' 로 제한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슬픈" 문장 구조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더 높은 요구를 하고, 학생들에게 "나" 라는 단어로 문장을 만들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생각해보니, 어떤 학우들은 "엄마가 아프시고, 아빠는 매우 괴로워" 라고 썼고, 어떤 학우들은 "할아버지가 아프시고, 할머니는 매우 슬펐다" 고 썼다. 이때 선생님은 학생들이 생각을 열도록 지도할 수 있다. 슬퍼하는 것 외에 또 무엇이 슬퍼할 수 있습니까? 이때 학생들은 불이 한창이었고, 사유는 곧 고양이, 강아지, 병아리 등과 같은 동물로 바뀌었다. 어떤 학생은 즉시 "고양이가 오늘 밥을 먹지 않아서 슬프다" 고 썼다. 심지어 환경 문제와 결합해 생생한 "공장의 폐가스 폐기물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어 하늘이 매우 슬펐다" 고 썼다. 이로써 고화된 사고 방식이 학생들의 사고를 제약하고,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사고의 발산성을 높이고 동물과 환경에서 출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중간고사 작문이 요 몇 년 동안 어떻게 쓰여졌는지 제목도 새롭게 발전하고 있으며, 제목 작문은 현재의 핫스팟이다. 중학생 작문이 어이가 없다고 느끼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할 말이 없다. 모든 분야가 그런 것은 아니다. 실천은 좋은 제목이 있으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시야를 넓히고 더 나은 문장 쓰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래서 여기서 우리는 재료 선택에 대해 토론하지 않고 화제를 토론한다.
첫째, 화제 작문의 특징
제목 작문은 공개적인 언어로 사고를 계발하고, 상상력을 자극하고, 범위를 제한하는 명제 형식이다.
제목 작문은 일반적으로 재료, 힌트, 제목, 요구 사항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제 작문에서 화제의 역할은 지도, 안내, 자극에 있다.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창의력을 북돋우고, 연상과 상상력을 증진시키고, 글쓰기에서 구상하는 것이 목적이다.
작문의 화제는 일상생활의 화제와는 달리, 제의자가 설정해 저자에게 알리고, 작가가 할 말이 있다는 것을 보증한다. 제목에 제공된 자료는 학생들의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한 가지 근원일 뿐, 학생들의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한 가지 예는 일반삼중의' 1' 이다. 작가는 자료에서 출발할 수 있지만, 재료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재료 이외의 것을 써야 한다. 화제 작문의 내용과 중심 사상은 표현하는 글이 아니라 글쓴이가 자신의 선택에 따라 결정한다. 그것은 발산성과 창조적 사고를 추구한다. 사상을 해방시키고, 글쓰기 사상을 넓히고, 풍부하고 다채로운 내용을 표현해야 한다. 화제 작문은 재료 선택이 광범위하고, 화제가 다양하며, 표현이 유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문제를 심사할 때는 자신의 각도, 제목, 의미, 스타일을 선택해야 한다.
책가방' 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면 책가방의 역사적 진화에서 여러 세대의 사상 관념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책가방의 질적 변화로부터 사람들의 생활수준 향상을 반영할 수 있다. 책가방의 경중으로부터 부담을 줄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책가방은 잊을 수 없는 기억을 단서로 이끌어 낼 수 있다. 책가방에 대한 이야기나 공상 과학 이야기를 쓸 수 있습니다. ...
둘째, 작문 주제
한 화제는 많은 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하나의 큰 제목은 몇 개의 작은 제목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작은 제목마다 많은 다른 각도가 있을 것이다. 제목이 있어야 자신의 경험, 지식, 전문성에 따라 무엇을 쓸지 결정할 수 있고, 비로소 자유로워질 수 있고, 문장 만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다.
사회생활에서 환경상황, 서북개발, 반부패 등 뜨거운 화제를 선택할 수 있다. 언론 정보에서 생활, 사회, 시사에 초점을 맞추는 것과 같은 최신 화제를 선별하다. 자연과 자연현상에서 화제를 찾고, 한편으로는 자연에서 직접 찾고, 다른 한편으로는 자연현상에서 영감을 얻고, 인생철리를 천명한다. 평범한 생활에서 심상치 않은 화제를 추출합니다. 예를 들면, 당신을 흥분시키는 일, 당신을 감동시키는 일,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일 등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5. 수능 작문의 고찰: 문제 발산 사고를 잡는 최근 몇 년 동안 수능 시험장의 작문은 대략' 명제 작문',' 화제 작문',' 재료 작문' 으로 나눌 수 있다.
네가 어떤 작문을 쓰든 먼저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심제는 작문제목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명제인의 의도를 파악하고 문장 의도를 확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08 년 안후이성 수능 작문은' 감정을 가지고 출발하라' 고 했는데,' 감동' 일 뿐' 출발' 이 아니라면' 출발' 을 요구하지 않았다. "이동" 한 후에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해야 중점 내용이다.
또 작문 제목' 잊을 수 없는 눈' 을 예로 들 수 있다. 시험에 합격하면, 우리는' 잊을 수 없는' 이 주제라는 것을 알고, 생활 속의 도움, 격려, 관심의' 눈빛' 을 써달라고 요구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만들 것을 요구한다. 일부 작문 제목은 위대함과 평범, 성공과 실패, 사고와 행동 등 두 개 이상의 단어나 어구가 나란히 배열되어 있다. 이런 작문제목을 만나면 이런 방법으로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또 다른 글짓기 문제는 시각이 신선하지 않고, 생각이 독특하지 않아, 늘 틀에 박히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럴 때마다, 다른 길을 개척하고, 사고의 정세를 돌파하고, 역으로 본론으로 들어가면, 왕왕 뜻밖의 수확이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예를 들어 199 1, 전국 수능 작문제목' 먹자흑' 이 있습니다. 잉크에 가까운 사람이 반드시 검지는 않다 "며, 하나는 긍정적이고 하나는 부정적이다. 전자는 정면에서 논증하고, 후자는 반대쪽에서 논증한다. 이런 주제를 고찰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제목을' 근묵' 으로 바꿔 논증한다면, 독특한 방식으로' 근묵자가 반드시 검지는 않다' 는 관점을 더 잘 토론해야 한다.
제목 작문의 시험은 비교적 광범위하지만 임의적이지 않다. 제목 작문은 일반적으로' 자료+힌트+제목+주의' 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자료는 제목을 유도하고,' 힌트' 는 고사와 구상의 범위를 제한하고,' 제목' 은 고사와 구상의 핵심과 원천이며,' 주의' 는 수험생이 글을 쓸 때 주의해야 할 것이다.
화제 작문의 글쓰기 내포와 외연은 모두 광범하여 쓰기가 어려워, 잠시 어떻게 손을 대야 할지 모르겠다. 예를 들어' 마음' 이라는 제목으로 작문을 쓰면' 마음' 의 범위가 너무 넓다.
시험장에서 시간이 매우 제한된 수험생에 대해 어떻게 효과적인 진입점을 빠르게 찾아 신속하게 문제를 심의할 수 있습니까? 사실, 우리는' 요소' 와' 크게 작게' 를 추가하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주어진 주제의 범위 내에서 수식성과 제한적인 단어나 구를 추가하여 주제를 축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음" 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쓰면, "우리의 사랑", "관용심", "감사심" 등의 제목으로 이 방법으로 더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주어진 주제어로 주제를 디자인할 수도 있고, 주어진 주제어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주어진 주제의 뜻에 따라 주제를 설계할 수도 있다. 재료 구성은 다른 각도에서 논점을 만들 수 있다.
문제를 심사할 때는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주제나 이미 소재가 많은 주제를 선택해야 잘 쓸 수 있다. 상황 작문은 주어진 구체적인 상황이나 장면을 바탕으로 한 작문 스타일로, 주요 조사점은 연상과 상상력에 있다.
재료 작문과 제목 작문의 시험은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 재료의 내포와 외연의 깊이와 폭은 풍부하고 다양하다. 이런 상황에서 수험생은 사유가 발산되는 방법을 활용해 자신의 초안과 심제 사고를 열어야 남달랐다.
예를 들어 베이징 2008 수능 작문 제목' 컵이 가득 찼나요? " , 연상 공간을 많이 주고, 제목에서 참고할 수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와 개척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제시했다. 수험생은 유효한 정보를 충분히 포착해야 한다. 일부 작문 문제에 대해 주어진 자료는 이미 작문 방향을 명확하게 했다.
따라서 수험생은 제목에 따라 글을 쓸 때 다른 방면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2008 년 랴오닝 () 성 수능 () 의 작문 제목은 청소년 가치관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근거로 한 것으로, 800 자 미만의 문장 한 편을 쓰는 것이 바로 이런 작문 제목에 속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수능 작문이 심의문제 접근성에 대한 관점을 제시했지만, 쓰고 싶은 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쓰고 싶은 대로 쓰는 것이다. 너는 여전히 주어진 제목과 재료 범위 내에서 문제를 심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가려움과 무관하게 요구에서 벗어나야 한다.
발산 적 사고 작문이란 무엇입니까? 작문에서 발산적 사고의 입의는 제목이나 재료에 따라 다른 각도, 진입 점, 다른 방면에서 생각하고, 다른 생각을 결정하고, 그중에서 최고의 문장 입의를 선택하는 것이다.
발산 사고 방식의 사고방식은 제목이나 재료가 빛나는 등불이고, 사유는 사방으로 발산되는 빛의 빔이며, 생각은 각 빔이 비추는 주변 물체라는 것을 시각적으로 비유할 수 있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좋은 아이디어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사고의 광선을 통해 탐구해야 한다.
학생들에게는 생활 경험, 지식 축적, 개인차가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은 다른 사고방식으로 글을 잘 쓴다. 발산적 사고를 운용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찾아 문장 쓰기를 위한 든든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발산적 사고는 매우 전형적인 창조적 사고라고 할 수 있다.
발산적 사유가 없으면 진정한 연상능력을 가질 수 없고, 진정한 혁신도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