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Zhanzhou 에서의 su Shi 의 삶

Zhanzhou 에서의 su Shi 의 삶

해남도는 당시 송나라의 통치하에 있었지만, 주민들은 대부분 여족이었고 북부 연해에도 한족이 소수였다. 소동파는 북방 연해 지역으로 강등되어 중국의 문화적 울타리를 넘어섰다. 원우 부장은 수백 차례 재난을 당했는데, 그 혼자만 강등되었다. 원우의 대신이 권토중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조정의 여당은 그해와 그 이후 몇 년 동안 전북과 관련된 모든 관원을 징벌하거나 강직하기로 했다. 소동파가 해남도를 비하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사마광 후예의 직함은 모두 철수되었다. 수지, 범순인을 포함한 많은 고위 관리들이 남쪽이나 남서쪽으로 옮겨졌다. 이미 9 1 고령의 노장 문언보도 면치 못하고 단지 몇 개의 직함을 제거했을 뿐이다. 소동포에 대한 타격이 가장 큰 것은 유배된 모든 조신과 그 친족, 가족들은 인근 군현에서 관직을 맡을 수 없다는 것이다. 수마이는 남웅 부근의 관원이었는데, 지금은 이미 그의 관직을 잃었다.

지금 소동파는 거의 그 집만 남았다. 그의 명목상의 관직에 따르면, 지난 3 년 동안 조정은 그에게 200 개의 지방화폐를 빚졌는데, 교토화폐로 계산하면 150 이다. 소동파는 그의 친구 광저우 현에게 편지를 써서 세리가 그를 지불하도록 도와달라고 했다. 이 친구 왕적은 소동포의 말을 듣고 빈궁한 집을 지었지만 곧 상층에 의해' 헛된 배고픈 사람' 이라는 죄명으로 해직되었고, 앞에서도 언급했다. 소동포의 체급이 도대체 지급되었는지, 더 이상 고증할 수 없다.

그는 예순 살이 되었는데, 이것은 서양 표준에 따라 계산한 것이다. 그가 앞으로 얼마나 더 망명할 것인지 예측하기 어렵고, 대륙에서 생존할 희망은 매우 막연하다. 두 아들은 줄곧 그들과 함께 광저우로 갔다. 소조는 강변에서 그에게 작별을 고하고, 소과는 휘주에 있는 가족을 떠나 해남으로 동행했다. 인소에 도착하기 위해 소동파는 서강으로 거슬러 올라가 수백 리를 오주 (지금의 광서) 로 항해한 다음 유턴하여 레이주 반도에서 바다를 건너야 했다. 레이주에 도착하자마자 동생이 방금 레이주 반도로 강등된 곳을 지나갔다고 들었다. 수씨 형제는 지명과 비슷하기 때문에 (증주로 가서 레이주로 갔기 때문) 장정이 상당히 흥미로웠다고 추정된다. (,,,,,,,,,,,,,,,,,,,,,,) 자유회는 아내, 세 아들, 세 며느리를 데리고 몇 년 전에 그와 함께 고안에 살았다.

소동파는 오주 부근에서 동생 자유회를 만났다. 지금 형세가 온통 암담하다. 현지는 빈곤현이라 형제는 작은 식당에 가서 점심을 먹었다. 자유식은 정교한 음식에 익숙해서 그에게는 그런 거친 밀반죽을 먹기가 정말 어렵다. 소동파는 떡을 씹고 웃으며 동생에게 말했다. "이런 맛은 천천히 씹을까?" 그들은 일어나서 가게에서 나와 가족을 데리고 천천히 걸었는데, 천천히 갈수록 좋다. 왜냐하면 그는 레이주에 도착하면 바로 바다를 건너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레이주 현은 줄곧 수 형제를 매우 감상해 왔다. 그는 그들에게 성대한 환영과 음료와 음식을 주었다. 결국 그는 탄핵을 당하고 이듬해에 직위에서 전출되었다. 옥자는 레이주에 있는 숙소를 사찰로 바꿔 그의 두 형제가 죽은 것을 기념했다.

소동파는 반드시 출발해야 하고, 자유회는 그를 해변으로 데리고 가야 한다. 이별을 앞두고 두 형제와 그의 가족은 배에서 밤을 보냈다. 소동파 치질이 재발하여 매우 고통스러워서 술을 끊으라고 권했다. 두 사람은 함께 시를 쓰는 데 시간을 보냈고, 소동파는 막내아들의 시 재능을 발굴했다. 이 이별이 바로 네가 어디로 가는지, 정말 사람을 매혹시킨다. 나는 이미 하룻밤 동안 앉아 있었다. 떠나기 전에 소동파는 왕곡에게 이렇게 적었다. "한 사람이 늙어서 버림받은 것은 부활의 희망이 없다. 봄과 그의 큰아들은 이미 그들의 일을 잘 처리했다. 오늘 하이난에 도착하면 먼저 관이 되고 무덤이 된다. 나는 여전히 내 손을 철인에게 남겨두고, 내가 죽으면 해외에 묻힌다. 나는 살아서도 결혼하지 않을 것이고, 나는 죽어도 도와주지 않을 것이다. 이것도 동포의 가풍이다. "

그날 그는 성현들에게 기도했다. 정남아 장군의 조각상을 모시는 절이 하나 있다. 이 위험한 곳에서 바다를 건너는 모든 여행자들은 신탁을 구하고 상서로운 날에 항해하기로 결정했다. 과거에 발견된 모든 예언이 실현되었다. 소동파도 이 풍습을 답습했다.

사오성 4 년 (1097 년) 6 월 11 일, 수씨 형제가 헤어지자 소동포, 그의 막내 아들, 길을 따라 그를 모시는 병사 몇 명이 승선했다. 항로가 매우 짧다. 이 화창한 날, 소동파는 섬의 군산의 윤곽이 하늘에 우뚝 솟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의 머리는 기복이 가득하다. 바다는 그에게 서양 시인만큼 신기하지 않다. 사실 그는 이미 기절했다. 하지만 여행은 안전합니다. 상륙 후 소동파 부자는 서북해안의 여주 목적지로 가서 7 월 2 일에 도착했다.

그가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주 좋은 현 관원인 장충이 도착했다. 장충은 시인 소동포뿐만 아니라 바둑 대가이기도 하다. 그와 수과는 나중에 가장 친한 친구가 되었다. 그들은 늘 하루 종일 바둑을 두지만, 소동파는 옆에서 지켜보고 있다. 장충의 친절한 환대로 소동파는 장충대택 옆에 있는 관저에 입주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작은 오래된 집입니다. 가을비가 와서 지붕에 비가 새서 소동파는 어쩔 수 없이 밤에 침대를 동쪽으로 옮겼다. 관아, 장충이 공금으로 수리한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그에게 폐를 끼쳤다.

중국인의 관점에서 볼 때 해남도는 기본적으로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여름은 매우 습하고 무더우며 겨울에는 안개가 많다. 가을비가 연이어 만물에 곰팡이가 피었다. 소동파는 일찍이 많은 흰개미가 그의 침대 기둥에서 죽는 것을 본 적이 있다. 이런 유해한 기후는 불로장생의 길을 생각나게 한다. 소동파는 다음과 같은 말을 썼다.

영남 날씨는 저습하고, 대기는 사람을 찌는데, 특히 해남이다. 여름과 가을의 교분, 만물이 부패하다. 사람은 석두 아니다. 그는 얼마나 오래 버틸 수 있을까? 그러나, 100 세 이상의 노인도 적지 않다, 팔구십. 그러나, 당신이 얼마나 오래 살 것인지 알고 있다면, 당신은 얼음 누에불 쥐에서 살 수 있습니다. 나는 매우 경솔해서 겉으로는 느꼈다. 접는 접착제의 추위는 이것과 무관하고, 유금의 열은 이것과 무관하다. 너는 어떻게 감히 100 세를 넘을 수 있니! 어리석은 노인의 사람은 처음에는 이 점을 알지 못했는데, 마치 누에와 쥐가 태어난 것처럼, 단지 그 영향을 받았을 뿐이다. 따뜻한 호흡, 시원한 호흡, 끊임없는 중단 없이 오래 살 수 있지만. 9 월 27 일.

연해도시 이후 섬의 여족들은 대륙에서 온 이민자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다. 그들은 열대 산간 지방에 산다. 나중에 일본군이 진주만을 습격하기 전에 그들은 일본을 위해 정글 전술을 훈련시켰다. 현지인들은 읽기와 쓰기를 할 줄 모르지만, 성실하여 교활한 한인에게 자주 속는다. 그들은 경작에 게을러서 사냥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예를 들어 쓰촨 또는 푸젠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성이 운영하고 남성은 집에서 아이를 데려옵니다. 코코 리 여성들은 정글에서 나무를 베고 마을로 돌아가 팔았다. 도끼, 칼, 식량, 천, 소금, 피클과 같은 모든 금속 기구는 모두 내지에서 수입한 것이다. 그들은 거북껍질과 침향을 교환했는데, 침향은 중국에서 널리 사용되는 유명한 향이다. 쌀조차도 대륙에서 수입한 것이다. 현지인들이 밥을 먹으면 토란만 먹고 백수를 마시기 때문이다. 소동파는 쌀선에서 공수할 수 없는 겨울에도 생계를 꾸릴 수 있다.

현지 주민들은 매우 미신적이다. 그들이 병이 났을 때, 그들은 마술사가 치료했지만 의사는 없었다. 토인이 병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절에서 기도하고 소를 죽이고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따라서 매년 많은 소가 대륙에서 들어와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인다. 불교도 소동파는 이 풍습을 바꾸려 하였으나, 말하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그는 다음과 같은 말을 썼다.

영외 풍속은 모두 소를 죽이고, 해남은 가장 비참하다. 손님은 자만하고, 소를 싣고 바다를 건너며, 백미선을 태운다. 바람이 불지 않고, 갈증이 서로 의지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죽고, 우등주가 울부짖었다. 하이난에서도 경작자와 도살꾼은 왕왕 반근팔냥이다. 아프면 약을 마시지 않지만 기도할 때 소를 죽이면 부자는 소 열 마리를 죽인다. 죽은 사람은 이미 구름 속에 있지 않지만, 다행히 죽지 않았다, 즉 덕으로 무술을 갚는다. 무당을 약으로 하고 소를 약으로 삼다. 가끔 약을 마시는 사람이 있는데, 마녀는 분노하고, 병도 치료할 수 없다. 친척들은 모두 금지약이어서 문에 들어갈 수 없다. 사람과 소가 모두 죽었다. 부동산 향. 향은 반드시 소로 교환해야 한다. 여족의 소는 제사귀신이라 누구도 벗어날 수 없다. 중국인들은 부처님께 향을 피워 황제의 가호를 빌었다. 이것은 모두 쇠고기구이인데, 무엇을 축복할 수 있습니까?

대륙인은 영원히 정글의 주민을 정복할 수 없다. 장병이 도착하자마자 정글로 철수하기만 하면 된다. 장병들은 전혀 산속에 살고 싶지 않아, 자연히 깊이 들어가려 하지 않는다. 코코 리 () 는 때때로 한족 () 과 다툼과 분쟁이 발생하고, 간혹 도시를 습격한다. 때때로 상인에게 괴롭힘을 당하여 관문에서 공정한 재판을 받지 못한다. 그들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이 사람을 잡아서 돈을 돌려받는 것이다. 소과는 나중에 이런 상황에 대해 정글 야만족은 정복할 수 없고 공평한 대우와 공평한 관리밖에 없다고 2000 자의 장문을 썼다. 그는 이 원주민들이 정직하고 정규적인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정부가 그들을 위해 정의를 주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스스로 법을 집행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해남도에 가서 노인들을 육체적으로 괴롭힌다. 이것은 유배입니다. 소동파에 따르면 섬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여기 고기도 없고, 병도 없고, 약도 먹고, 집도 없고, 집도 없고, 외출도 친구도 없고, 겨울에는 숯도 없고, 여름에는 봄추위도 없지만, 이 모든 것은 쉽게 얻을 수 없고, 큰 비율도 없다" 고 말했다. 오직 한 가지만 운이 좋다, 잘못이 없다. ""

그러나 그의 불요불굴의 정신과 철학의 인생철학은 그가 생활의 행복을 잃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는 한 친구에게 이렇게 편지했습니다. "지금도 이 몸을 창조주에게 주는 사람이 있으니, 그 기능을 듣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노인들은 모두 알고 있다, 볶아서는 안 된다. "

장방패와 소동포를 괴롭히는 또 다른 적은 그들이 소동파에 대해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철종부원년 (1098 년) 12 월 12 일, 그는 일기에 자신의 굴곡을 기록하며 말했다.

나는 남해에서 출발해서 주위의 끝없는 물을 바라보았다. 슬픈 날, 나는 말했다: "나는 언제 이 섬에 도착했습니까?" " 나는 천지가 죽은 물에 있고, 구주는 대승의 바다에 있고, 중국은 과부의 바다에 있다고 생각했다. 누가 섬에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밭에 물을 주입하고, 풀이 위에 떠 있고, 개미 한 마리가 평생 풀잎을 껴안는다. 물이 마르고, 다른 개미를 만나면 나는 울었다. "예기치 않게 만날 수 있어!" " "개미는 이 모든 것을 순식간에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몰라? 생각해 보니 정말 아름답습니다. 친구와 한 잔 마시고 적어 주세요.

소동파는 고집이 세거나, 진정한 자기부정일 수도 있지만, 적어도 그는 유머와 여유를 잃지 않았다. 스님은 한 어린 스님을 해남도에 보내어 편지 한 통과 선물 한 통을 가지고 직접 그를 방문하겠다고 했다. 소동파는 "모 씨는 반년 동안 강등되어 수백 번이나 보내졌으니 자세한 것은 말하지 않겠다" 고 답장을 보냈다. 대체로 영은천주의 스님이 퇴원한 것처럼 마을의 작은 마당에서 태국 현미를 먹고 평생을 먹었다. 나머지 말라리아 환자는 북방에서는 모두 병이 났지만 모두 죽었다. 그들은 왜 화를 내는가? 하지만 약이 없다면 수도의 의사의 손에 많은 사람들이 죽을 것이다. 이 미소를 들어보세요. 내가 더 이상 걱정하지 않을 때 나도 마찬가지다. 아는 사람들은 모두 이 언어를 사용한다. "

이 섬 생활에 대한 그의 태도는 아마도 그가 이곳에서 망명한 마지막 해 이후' 잡기' 에서 쓴 말 중 가장 잘 표현된 것 같다.

저는 마지막 해입니다. 저는 편지에 있습니다. 몇 명의 노학자가 올 것이다. 일: "월명밤이 좋아요. 깜짝 놀래켜 줄 수 있어요?" 아들은 흔쾌히 따라 성서에 발을 들여놓고 스님의 집에 들어가 골목을 건넜다. 백성들이 뒤섞여, 현혹되다. 이미 삼북이 집으로 돌아왔다. 나는 초막 안의 침대를 닫은 이후로 줄곧 코를 골고 있다. 몽둥이가 웃으면, 어느 쪽이 득과 실이 있는가? Q: "선생님, 왜 웃으세요? 클릭합니다 \ "커버 자기 웃음, 또한 웃음 한 낚시 로 돌아와, 그들은 떠나고 싶어 한다. 바다를 걷는 사람이 반드시 큰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소동포는 동생에게 말했다. "나는 옥제첸을 모시고, 나는 밭거지를 모시고 갈 수 있다. 내 눈에는 세상에 좋은 사람이 아닌 사람이 없다. " 지금 그와 무명 선비 부부가 돌아왔다. 이 성실한 사람들과 함께 있으니, 그는 말조심이 필요하지 않다. 그는 완전히 자유로워 유명인에게 자신의 본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그는 하루 종일 손님이 없었다. 만약 아무도 그를 보러 가지 않는다면, 그는 나가서 이웃을 만날 것이다. 이전에 황주에 있었던 것처럼, 그는 다양한 피부색의 사람들과 교제했고, 지위가 높고, 지위가 낮고, 학자도 있고, 농민도 있었다. 채팅할 때 그는 늘 바닥에 앉아 있다. 그는 단지 채팅을 좋아한다. 그러나 그도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싶어한다. 그는 하이난에서 큰 개 한 마리를 데리고' 다섯 입' 을 가지고 마음대로 돌아다녔다. 마을 사람들과 빈랑 나무 밑에 앉아서 이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 무식한 빈농들이 그에게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는가? 농부는 그의 해박한 지식에 놀라 "우리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고 말할 수밖에 없었다. 스와 동포는 말했다: "그럼 귀신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좋아, 귀신 이야기 몇 개 해 줘. 클릭합니다 그 사람들은 그들이 무슨 재미있는 귀신 이야기를 모른다고 말한다. 소동파는 "괜찮아, 네가 듣는 대로 말해." 라고 말했다. 나중에, 소과는 그의 친구에게 만약 그의 아버지가 어느 날 손님이 없다면, 그는 그의 아버지가 불편해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먼 곳에서도 그 정적들은 그를 조용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소성삼 년 (1096 년) 은 노신을 대대적으로 박해한 해다. 사오성 4 년 (1097), 섣달 그믐 날이 다가오고, 열흘 안에 두 명의 원우 관리들이 죽었다는 것이 의심스럽다. 봄에 두 관원의 아이도 갇혔고, 노부인의 비서도 처형되었다. 강직된 모든 관원들이 다른 곳으로 이사했다. 그해 여름에 전임된 관원들 중에는 수,, 진관, 이 있었다. 우리는 아직도 하정이 왕안석을 전복시키는 궁인이라는 것을 기억한다.

3 월, 신기한 도사 오부곡이 해남도에 나타나 소동파와 몇 달 동안 동거했다. 그가 가져온 소식은 법원이 동필을 파견하여 비하된 대신의 상황을 고찰하고 보고하고, 필요한 경우 탄핵하고 기소한다는 것이다. 당시 Yanzhou 는 광시 성에 속해 있었다. 처음에, 법원은 광시 에 루 shengqing 을 보낼 계획이다 (루 shengqing 는 악명 높은 장관 LV huiqing 의 동생, 그는 이 장관의 적이다). 스와 형제 에게, 그래서 루 shengqing 이 올 때, 그들은 죽더라도 껍질을 벗겨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증보와 다른 관원은 황제에게 육성경이 영원히 대중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렸으며, 이것은 개인의 증오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법원은 극단을 초월한다. 따라서, 루 shengqing 광동, 동 은 광시 를 배포 하도록 설득 되었다. 예상대로 동비는 종이 누출을 발견했다. 그는 들깨가 민가를 강점하고, 레이주 지사가 유죄대신을 잘 대하고, 세심하게 보살펴 준다고 말했다. 지사 는 해고 되고, 들깨는 소동파 망명 거주 혜주 동쪽으로 옮겨졌다.

동이는 반드시 레이주 반도에서 해남으로 가야 한다. 역병처럼, 그의 부수인 펑이 그에게 말했다. "너도 아이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마라." 동필은 듣고 멈췄다. 그는 부하들을 파견하여 바다를 건너 소동포의 상황을 보러 갔다. 당국은 소동파가 관저에 사는 것을 발견하고 나중에 면직된 지사 장충의 호평을 받았다.

소동파는 관저에서 쫓겨나서 어쩔 수 없이 그가 가진 약간의 돈으로 오두막을 지었다. 그는 성남의 코코넛 숲에 산다. 현지 주민, 특히 가난한 학자의 아이들이 직접 와서 그를 도와 집을 짓는다. 그것은 허름한 집이었는데, 면적은 다섯 칸이지만, 단지 세 칸 정도밖에 지어지지 않았다. 그는 이 새 집을' 빈랑사' 라고 명명했다. 집 뒤에는 빈랑림이 있다. 밤에 침대에 누워 있으면 코코 리 사슴 사냥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 지역에는 사슴이 많다. 때때로 사냥꾼은 아침에 문을 두드린다. 서로 사슴고기를 증정하다. 올해 5 월에 그는 한 친구에게 편지를 썼는데, 그 편지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내가 처음 관가에 도착했을 때, 최근에 어쩔 수 없이 떠나야 했다. 땅을 사서 풀을 심는 것을 참지 못하고, 단지 노출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가방이 비어 있습니다. 어려움이 있는데, 왜 안 되나요? 그냥 그것에 대해 얘기 하 고, 그냥 웃으면 서 충분 하지 않습니다. ""

소동파는 다른 사람을 거의 싫어하지 않지만, 적어도 동비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분명히 자신을 집에서 쫓아낸 법원 관리와 농담을 한 것이 틀림없다. "비" 라는 단어는 중국어에서 거북이처럼 들린다. 그는 우화를 썼고, 마지막으로 거북이가 시앙 공 한 번, 동포가 술에 취해 있다고 언급했는데, 이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용왕의 명을 받들어, 어두괴가 동파를 끌어당겨 바다로 들어갔다. 그는 갈 때 옷을 입고 노란 모자를 쓰고 길을 걸었다. 곧 그는 자신이 물속을 걷고 있다고 느꼈다. 갑자기 천둥소리가 우르릉거리며 바닷물이 끓었다. 갑자기 한 줄기 강한 빛이 스쳐지나가자, 그는 자신이 수정궁에 서 있는 것을 발견했다. 용궁과 마찬가지로 용궁에는 보석, 산호, 대리석 등의 보석이 많이 있어 장식이 정교하고 눈부시다. 얼마 지나지 않아 용왕이 옷을 차려입고 두 번째 궁녀가 그와 함께 있었다. 소동파는 그에게 무슨 분부가 있는지 물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용은 병풍 뒤에서 나와서 그에게 10 피트 길이의 실크 한 조각을 건네주며 그에게 시 한 수를 써달라고 부탁했다. 소동파에게 시가보다 더 쉬운 것은 없다. 그는 실크에 물향의 경치와 수정궁의 빛을 그렸다. 그가 시를 다 쓴 후, 모든 물요정들이 주위를 둘러보았다. 새우병게는 서로 칭찬할 것이다. 거북 시앙 공 도 있었다. 그는 나와서 용왕에게 동포의 시에 한 글자가 있는데 용왕의 이름이니 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용왕은 듣고 소동파에 노발대발했다. 소동파는 한 걸음 물러서서 한숨을 쉬었다. "거북이는 곳곳에 나쁘다!"

소동파는 서너 개의 우화를 썼지만, 중국 문인들이 쓴 허구 이야기는 송대가 되어서야 진정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당송의 우화작가와 마찬가지로 소동파는 뚜렷한 도덕교조와 약간의 상상력을 썼다.

그가 몇 개의 허름한 방을 지은 지 2 년 반 만에 그는 교회에 있는 쥐처럼 편안한 생활을 했다. 그는 두 촌스럽지 않은 친구가 있는데, 하나는 그를 대신해서 편지를 보내는 광저우 도사 호덕순이고, 하나는 그에게 음식, 의약품, 쌀, 피클을 제공하는 한문생이다. 여름의 열대 섬에서는 사람들이 습기로 고생하고 있다. 소동파는 어쩔 수 없이 조용히 코코넛 숲에 앉아 가을이 올 때까지 하루를 세었다. 가을에는 비가 많이 오는데, 대부분의 비바람으로 광저우 푸젠의 배는 모두 결항했다. 음식이 없어 쌀도 없어 졌다. 소동파는 정말 어쩔 수 없다. 철종부원년 (1098 년) 겨울, 그는 한 친구에게 그와 아들이' 두 고행승 같다' 는 그 겨울, 식량 지원이 전혀 없었고, 부자는 굶어 죽을 위험이 있다고 편지를 썼다. 그는 야채를 끓이는 낡은 방법으로 창귀를 삶아 음식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는' 잡기' 에서 어떻게 햇빛을 먹고 허기를 채우는지 쓴 적이 있다. 진지한지 가소로운지 모르겠다. 아시다시피, 도교도들은 세상을 떠나기로 결심할 때 굶어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동파는 잡기' 비고의 법' 에서 이야기를 했다. 그는 낙양에는 한 사람이 있었는데, 일찍이 깊은 구덩이에 빠진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중에는 뱀과 개구리가 있다. 이 사람은 여명 때 이 모든 동물들이 머리를 갈라진 햇빛으로 돌려서 삼켜야 할 것 같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이 사람은 배고프고 호기심이 많아 동물이 햇빛을 삼키는 동작을 흉내내려고 했지만 배고픔의 느낌은 사라졌다. 나중에, 이 사람이 구조되었을 때, 그는 이미 무엇이 배고픈지 몰랐다. 소동파는 "이 법은 쉽게 알 수 있고, 실시하기 쉬우나, 세상은 알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는 사람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렇게 텅 비어 있으면 세상은 아무것도 없다. 이듬해, 귀비, 우리는 단식이 걱정돼서 이 방법을 통과하고 싶어서 책 한 권을 써서 비준했다. 4 월 19 일 일기. ""

사실 소동파는 굶주릴 필요가 없고, 그의 친한 친구의 좋은 이웃도 그를 굶기지 않을 것이다. 그는 매우 편안한 생활을 하는 것 같다. 어느 날, 그는 머리에 큰 수박을 이고 밭에서 노래를 불렀고, 한 70 대 노부인이 그에게 말했다. "임한님, 당신은 예전에 조중대관이었는데, 지금 오고 싶은데, 봄꿈처럼 보이나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이후로 소동파는 그녀를' 몽녀' 라고 불렀다. 때때로 친구 집에 비가 오면 그는 그 마을 농민의 모자와 망토, 나막신을 빌려 진흙길에 물을 튀겼다. 개가 만나자마자 짖자 이웃이 웃으며 고함을 질렀다. 기회가 있기만 하면, 그는 계속 산책하는 낡은 습관을 유지한다. 때때로 그와 아들은 6 마일 떨어진 북서쪽 해변에 갔는데, 그곳에는 거대한 바위가 있어 조화로운 바다처럼 보였다. 많은 배들이 그곳에서 사고를 당했는데, 현지인들은 그 바위가 좀 이상하다고 말했다. 그 석두 밑에는 많은 리치나무와 귤나무가 있다. 거기서 과일을 따먹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누군가가 먹을 수 없는 것을 골라서 가져가려고 하면 곧 크게 놀랄 것이다.

소동파는 스님에게 항상 좋았지만, 그는 신주 일대의 스님을 좋아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아내가 있고 다른 여자와 애매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가 증주에 살았을 때, 그는 그것을 풍자하는 문장 한 편을 썼다. 그 문장 제목은' 재생중의 기억' 이다. 사실이라고 합니다. 이 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를 늘리기 위해, 성서 사람이 병으로 죽은 지 이틀 만에 부활했다고 한다. 수재 그는 웨이가 아버지를 만나러 가서 생사를 물었다. 만약 누군가가 구름 초에 구름을 정부에 인도한다면. 막하 아래에 "이건 실수야." 라는 말이 있다. " 법정의 다음 관리는 "이것은 무고하니 돌려주어야 한다" 고 말했다. 。 그들이 지하 동굴 안의 감옥을 보았을 때, 그들은 지금 터널에서 나왔다. 입서한 사람은 모두 스님이고, 스님이 사는 10 명은 예닐곱이다. 당나귀와 말처럼 노란 곰 한 마리가 기계적으로 앉아 있다. 처녀가 알면 스님을 위한 방을 지을 것이다. 일: "제가 탄 점프의 돈과 물건을 탔어요. 이미 삼모가 쉬워요." 또 다른 스님도 근처에 있어 2 년 동안 죽었다. 그의 집은 매우 상서로워서, 어떤 사람이 접시 하나에 수천 위안을 주고 스님 한 명을 잃었다. 스님은 돈을 가지고 수백 명을 집으로 보냈지만, 먹는 것부터 시작하여 묶인 사람들이 다투고 있었고, 스님은 먹을 것이 별로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또 다른 스님이 와서 그를 본 사람들은 모두 그의 무릎을 안고 선물로 삼았다. 스님의 날: "이 아가씨는 돌려보낼 수 있어요." 발신인은 손바닥으로 벽을 가로질러 또 강을 보았다. 배가 있을 때 그는 배를 탔다. 참가자가 손으로 밀자 배가 뛰어올라 처녀는 놀라서 졸음이 쏟아졌다. 스님이냐, 이른바 지장보살이냐? 이 책은 세상에 대한 경고이다.

요 몇 년 동안 나는 줄곧 아버지의 변함없는 반려자였다. 소동포의 말에 따르면, 그런 좋은 아들이 되는 것은 정말 치욕이다. 그는 모든 집안일을 할 뿐만 아니라, 그의 아버지의 좋은 비서이기도 하다. 이렇게 재능이 넘치는 아버지의 지도 아래 그는 곧 시인이자 화가가 되었다. 소동포의 세 아들 중 그는 상당히 지위가 높은 작가가 되어 지금까지 작품이 전해지고 있다. 그는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할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아 아버지의 교육을 받았다. 그는 일찍이 당서를 모사하여 기억으로 삼았다. 그 후로 나는 한수를 모방하기 시작했다. 소동파는 지식이 넓고 기억력이 강하다. 그는 읽은 이 고대사의 모든 줄을 기억한다. 때때로 그는 소파에 기대어 아들이 이 책들을 읽는 것을 듣는다. 그는 때때로 고대 문인 생활의 비슷한 세부 사항을 지적하고 논평한다.

그들은 좋은 펜과 종이가 없어서 고생했지만, 단지 손에 있는 모든 펜과 종이로 죽석 겨울 풍경을 그리는 법을 배웠다. 약 20 년 후, 교토 여행 후, 나는 절 앞에서 발걸음을 멈추었다. 갑자기, 황궁 안의 몇몇 병사들이 작은 가마를 들고 와서, 그에게 궁으로 들어가 혜종을 만나라고 청했다. 수는 무슨 원인인지 몰라서 어쩔 수 없이 복종했다. 그가 가마에 들어가자마자 가마의 커튼이 곧 내려와서 그는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볼 수 없었다. 가마에 천장이 없어 누군가 대양산을 받치고 있다. 그는 자신이 빨리 가고 있다고 느꼈다. 약 4 ~ 5 마일을 간 후에 그는 한 곳에 도착했다. 가마에서 내리자 그는 자신이 복도 아래에 서 있는 것을 발견하고, 누군가가 와서 그를 매우 아름다운 로비로 안내했다. 그가 들어가자마자 황제가 안에 앉아 황포를 입고 에메랄드가 박힌 모자를 쓰고 있는 것을 보았다. 황제는 화려한 옷을 입은 궁녀들에게 빼곡히 둘러싸여 있었다. 그는 많은 아름다운 궁녀가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는 감히 고개를 들지 못했다. 6 월이지만 사찰은 매우 시원합니다. 방안에 거대한 얼음이 쌓여 있는데, 공기 중에 기묘한 훈향 냄새가 가득하다. 그는 그가 틀림없이 궁전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황제는 그에게 안부를 물었다. "나는 네가 수시의 아들이라고 들었는데, 바위를 잘 그린다고 들었다. 이것은 새로운 절이다. 나는 네가 벽에 그림을 그리길 바래, 제발 와. " 수는 심호흡을 했다. 혜종 본인은 위대한 화가로, 그의 작품은 지금도 그곳에 있다. 소과가 작별인사를 하자 그는 벽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이때 황제는 그의 자리를 떠나 서서 그가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보았다. 그림을 그린 후 황제는 연이어 칭찬했다. 궁녀에게 술 한 잔과 많은 귀한 선물을 스와에게 보내라고 했다. 소과가 지휘에서 탈퇴한 후 복도 아래 가마를 타고 궁을 나왔고, 가마의 커튼은 여전히 길에 드리워져 있었다. 집에 돌아온 후에야 나는 꿈처럼 깨어났다.

좋은 먹섬에서는 보기 드물지만, 소동파는 직접 시도해 보았다. 소고는 나중에 그의 아버지가 하마터면 집을 태울 뻔했다고 말했다. 이 이야기는 항주의 한 수묵 전문가와 관련이 있다. 이 잉크 제조사는 다른 제조사보다 2 ~ 3 배 높은 잉크 가격을 판매한다. 그는 해남도에서 소동파로부터 잉크를 만드는 비법을 배웠다고 말했다. 몇몇 문인들은 소과에게 그의 아버지에게 잉크를 만드는 방법을 물었다. 소고는 웃으며 말했다. "우리 아버지는 잉크를 만드는 데 비밀이 없어요. 내가 해남도에서 할 일이 없을 때, 나는 단지 그것을 소일거리로 삼을 뿐이다. 어느 날, 유명한 묵가 판형이 방문했을 때, 아버지는 작은 방에서 그와 함께 잉크를 만들기 시작했다. 송유를 태우고 검은 매연을 만들다. 한밤중에 집에 불이 나서 거의 타 버렸다. 다음날, 우리는 탄 찌꺼기에서 검은 담뱃재를 얻었다. 하지만 우리는 접착제가 없어서 아버지는 소가죽 접착제와 검은 담뱃재를 섞으셨다. 그러나 응고가 잘 되지 않아 우리는 손가락 수십 개만큼 큰 잉크만 얻을 수 있다. 아버지는 잠시 웃으셨다. 곧 팬 씨가 떠났다. 클릭합니다 하지만 소과가 이 지난 일을 서술했을 때, 판형은 이 가게의 잉크가 이미 잘 되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분명히, 그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잉크를 만드는 비결을 배웠지, 소동파에서가 아니라 소동파의 명성으로 잉크를 팔았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소동파는 할 일이 없지만 시골에 가서 약을 채취하고 약종을 조사하는 습관을 길렀다. 그는 고대 의학 서적에서 다른 이름으로 언급되는 약초를 발견했다. 다른 사람은 그것을 발견한 적이 없지만, 그가 그것을 발견했을 때, 그는 당연히 매우 자랑스러웠다. 그가 쓴 모든 의학 노트 중 한 가지 약은 언급할 수 있는데, 그것은 동등한 마취로 류머티즘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존마에는 존마와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독등나무처럼 만지면 피부가 붓고 아프다. 그는 류머티즘이 시작되는 관절에 존마를 바르면 다른 관절의 통증이 멈출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도 창귀의 역할에 대해 믿어 의심치 않는다. 창귀는 매우 흔하고, 곳곳에 자라고, 무해하다. 먹고 싶은 만큼 먹어도 되고, 아무리 먹어도 된다. 이 식물은 지방, 소량의 수지, 비타민 C, 창귀를 함유하고 있다. 그는 사람들에게 이 식물을 어떻게 흰색 가루로 만드는지 알려주었다. 방법은 이 식물의 잎재를 약한 불로 24 시간 정도 가열하는 것이다. 이런 흰색 분말은 경구를 복용하면 피부를 부드럽고 옥처럼 매끄럽게 할 수 있다. 그는 또한 일부 필기에서 만프, 루넝, 고된 연습을 언급했다. 그는 이 음식들을' 갈석천인' 의 음식으로 영양이 높고 맛이 좋다.

이런 일에 바쁜 것 외에 아들의 도움으로 그는 노트를 정리해 동파지림이 되었다. 예전에 그와 동생은 각각 오경 노트를 했다. 그는 두 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황주에 있을 때, 그는 이미 이경과 논어에 대한 주석을 완성했다. 지금 하이난에서 그는 이미' 상서' 의 주석을 완성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의 124 수와 도시입니다. 그는 잉주에 있을 때 이 일을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때 그는 전원생활을 강요당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생활이 도겸과 비슷하다고 느꼈고, 그는 도겸을 매우 숭배했다. 그가 혜주를 떠날 때 이미 109 곡을 썼고, 마지막 15 곡만 남아 해남도에서 완성되었다. 그는 자연에게 이 시들을 위해 순서를 정해 달라고 하면서 편지에서 말했다. "그러나, 그들의 시에는 나와 원명만이 아니다! 만약 그가 남자라면, 그는 정말 감정이 있다. 그는 자신이 도겸과 상당히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소동포를 우러러보는 많은 사람들도 틀림없이 공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