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푸젠 장주의 결혼식 예절에 대해 알고 싶어요?

푸젠 장주의 결혼식 예절에 대해 알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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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난 결혼 관습 (1)

눈물을 머금은

뿔 앞 돼지발

민남인의 결혼 풍속은 천기백괴하여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예를 들어, 결혼식 팀에서는 붉은 대나무 파란 돼지 발이 유난히 눈에 띈다. 현지인들은 이를' 가마 앞 돼지 발' 이라고 부른다. 누군가 장가를 갈 때마다 여자 집 선물로 보내야 하는데 다리 크기가 같은 돼지발고기 (두 시부모가 행복하다는 의미) 를 준비해야 한다. 무게는 피트당 약 20 근이어야 한다. 만약 너무 작다면, 여자 측이 인색하다고 여길 것이다. 족발 관절은 붉은 실로 묶고, 다른 쪽 끝은 빨간 종이로 빨간 봉투를 싸야 하는데, 그 안에는 12 원이 들어 있어 앞으로 12 개월 동안 매일 먹을 걱정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런 다음 두 개의 빨간 광주리를 넣어 작업검사를 한다. (그것은 결혼식만을 위한 선물함, 속칭 빨간 광주리라고 함). 또한' 빨간 광주리' 가 달린 막대기도 정교하며, 막대기의 양쪽 끝에는 빨간 종이를 붙여서 행운을 빌어야 한다. 여자 집에 도착하면,' 의자 앞의 돼지발' 은 여자 집 로비에 놓아야 한다. 신부의 부모는 돼지발과 가져온 선물을 세어 상징적으로 돼지고기 한 조각을 썰어 무게가 약 2 근이다. 크게 자르면 친정인 욕심이라고 불리고 나머지는 혼례팀에 혼수와 함께 남자 집으로 돌아간다.

가마의 앞돼지 발' 은 당대에 일찍이 민남에서 매우 유행했다고 한다. 당나라 시대에는 민남 원주민들이 자주 반란을 일으켰고, 조정에서도 자주 파병을 파견하여 푸젠에 들어가 난국을 가라앉혔다. 그때 딸이 시집을 갔을 때 민난 사람들은 모두 울며 매우 슬펐다. 팀장이 사람을 보내 알아보다. 원래 민남 일대는 인가가 적어 곳곳에 참천고목과 늑대가 있었다. 여자아이는 결혼하는 길에 호랑이에게 자주 습격을 당하고, 어떤 사람들은 목숨을 잃기도 한다. (또 다른 전설은 천개가 신부를 물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매우 슬펐다. 부대 안의 어떤 사람들은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이 일을 북경으로 가지고 가서 보고하였다. 당나라의 개국 황제는 한 가지 계책을 생각해 냈다. 호랑이는 배고픔에 핍박받아 사람을 다치게 했지만 호랑이는 천성적으로 고기를 먹는 것이었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가마에 걸어둘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호랑이가 나타나자마자 그들은 호랑이에게 배를 채워 주었고, 신부와 여러분도 본받을 수 있었다. 휴대하기 쉽기 때문에 고기 전체가 가마에 걸려 있기 때문에' 가마 앞 족발' 이라고 불린다.

민난 결혼 관습 (2)

눈물을 머금은

팔괘 쌀체

쌀체는 백성들의 일상용품이지만, 민남 결혼 풍속의 중요한 물품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신부가 입구에서 시집갈 때, 팔괘 무늬가 있는 쌀병풍이 머리를 가리고 나서야 남자의 집에 영입될 수 있는데, 이는 핑안 길조를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현지에서' 팔괘미체' 라고 부른다.

"팔괘 쌀스크린" 에 대해 말하자면, 아직 역사가 있다. 당나라가 전해지기 전에 민난은 황량하여 현지 토비들이 자주 반란을 일으켰다. 게다가 산이 높기 때문에 토비들은 늘 국민을 괴롭힌다. 당시 신부 가마가 강탈당하거나 신부가 난화살에 맞아 다치는 일이 잦았기 때문에 백성들도 늘 걱정했다. 당군이 여주에 와서 발전한 후, 백성들은 이 일을 주둔군 보호에 보고했다. 토비들이 사방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모두들 좋은 계획을 생각해 낼 수 없다. 일이 경성으로 전해지자 개국 공신은 묘안을 생각해 냈다. 세단 앞에 방패를 걸어달라고 군사에게 명령할 수 있었다. 어떤 난폭한 화살이 오면 신부는 방패로 막아서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이 수법은 과연 효과가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방패를 우산과 신부의 부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당군과 현지 백성들의 발전에 따라 장주 일대는 점점 평온하고 번영하게 되었고, 토비도 그렇게 노골적이지 않게 되었다. 신부는 더 이상 난화살에 다치지 않았다. 위험하지 않고 방패가 무겁고 휴대가 불편하기 때문에 백성들은 방패와 같은 쌀체 대신 그것을 사용한다. 일반 쌀병풍과 구별하기 위해 쌀병풍에 가십 길조 도안이 그려져 있는데, 마치 사악한 보호체의 방패인 것 같다. 이를' 팔괘 쌀스크린' 이라고 부르며 널리 퍼지는 것이 바로' 팔괘 쌀스크린' 의 유래다.

또 다른 전설은 옛날에 민남에서 천개가 예쁜 아가씨를 빼앗는 일이 자주 일어났다는 것이다. 이 문제 는 법원 에 보고 한 후, 당나라 총리 쳉 가십 쌀 화면 을 그린 후, 신부 의자 에 넣어 악령 에 사용됩니다. 천개는 유언비어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매우 평화롭다. 어쨌든 당대정이 정한' 팔괘미체' 의 이야기는 오늘 민남에서 널리 퍼졌다.

"팔괘 쌀스크린" 은 새로 선발된 검의 쌀스크린으로, 뒷면에는 붉은 페인트로 팔괘 도안이 그려져 있다. 미체의 대나무 못이 드러나야 하는데, 이는 딩이 부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신부와 결혼할 때는 쌀체를 가마나 가마 앞에 놓는다. 신부가 시집와서 가마에서 내려올 때, 쌀체를 집어 신부의 머리 위에 덮고,' 쌀체 높이, 손자가 가장 잘 한다' 와 같은 상서로운 말을 읽는다. 동시에 농부가 신부의 발가에 서서 신부가 "하늘을 볼 수 없고 땅을 볼 수 없다" 는 큰 쓰레받기가 있어 가치가 만만치 않다. 그런 다음, 쌀체를 새집으로 가져가서 침대에 보관하여 핑안, 행운을 빌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시 주민들은 휴대하기 쉽도록 결혼할 때 팔괘 쌀 화면 대신 팔괘로 시작하는 우산으로, 한편으로는 길상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바람막이를 하고 있다. 하지만 농촌 결혼식에서는 신부에게' 팔괘미체' 를 마련해 침대에 올려 행운을 빌어야 하는데, 이는 이미 민남 특유의 결혼식 풍습이 되어 농촌인들 사이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민난 결혼 관습 (3)

눈물을 머금은

붉은색과 달콤함을 숭상하다

민난 사람들은 빨간색을 존경, 위대함, 행복, 길조로 여긴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결혼식과 큰 기쁨의 날이 온 가족을 화려하게 만들었다. 청첩장은 홀, 문, 대문에 붙여야 한다. 예를 들면: "제비는 봄을 맞이하고, 붉은 꽃은 아침에 핀다", "길상인은 길상할 때 길상어를 전하고, 새해 신인은 시집간다." 신부는 빨간 셔츠와 치마, 빨간 스카프, 원앙이 수놓은 빨간 신발을 신어야 한다. 신부는 소개된 후 시어머니나 여어른을 위해 붉은 비단과 봄꽃을 꽂아 애정과 존경을 표하고 대추와 단차로 시부모님께 제사를 지내야 한다. 홀에는 두 배의 기쁜 붉은 비단 결혼 장부를 걸어야 한다.

사탕수수

결혼식장에는 뿌리, 잎, 머리, 꼬리가 있는 사탕수수 두 다발이 진열되어 있는데, 사탕수수 한 다발당 4 ~ 5 그루마다 붉은 비단으로 묶여 있어 결혼이 쌍쌍이 되고 결혼 후 부부가 사탕수수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민난 결혼 관습 (4)

눈물을 머금은

오븐 찻주전자

민남인에 대해 말하자면, 잠시도 그들의 공부차를 빼놓을 수 없다. 민남의 전통 결혼식은 자연히 진한 차향을 풍기고 있다. 결혼식장에는 거대한 오븐과 차를 우려내는 찻주전자가 있다. 민남의 결혼 풍속에 따르면 신인은 아궁이를 사이에 두고 번창할 의향이 있다. 아궁이의' 화경이진' 네 글자는 민남인의 눈에는 일종의 다도이자 커플들의 행복의 길이다. 새로운 사람들에게 두 사람의 배경이 다르고 차이가 작지 않다고 경고하지만, 결혼 생활에서는 서로 존중하고, 서로 양보하고, 서로 포용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 금옥언의 말을 듣고 신인마다' 달콤한 행복' 을 상징하는 공부차 한 잔을 마셨고, 그들도 더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믿는다.

민난 결혼 관습 (5)

초빙 (남자가 여자에게 준)

중국에서는 차가 결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찍이 명대에' 차를 초빙하다' 는 기록이 있었다. 포그, 아청 왕조의 사람들은 & gt 권 8 에 살고 있다. "이번 결혼식에서 차를 돈으로 하는 것은 만한 상례다. 관실은 필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차와 결혼 관계는 매우 심각한' 계약'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차와 관련된 가장 흥미로운 결혼 풍속은 민남과 대만성이다. 이 지역에서는 차를 마시는 것이 매우 유행하고, 남녀가 약혼 할 때도 다례에 익숙하다. 이 오래된 유산은 지금까지 보존되어 왔다. 복건과 대만의 결혼 예절은 항상' 삼다도' 라고 불린다. 삼차' 는 약혼 때의' 차', 결혼할 때의' 차', 서로 만날 때의' 차' 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부모의 생명, 중매의 말' 을 거역해서는 안 된다. 남자가 중매인이나 부모님을 모시고 여자 집에 가서 소개팅을 할 때, 여자 부모는 시집갈 딸에게 차를 달라고 하는 습관이 있다. 컵이 가득 찼을 때, 항렬 순서에 따라 남자 방문객에게 나누어 주면서 소개팅의 서막을 열었다. 남자 가족은 기회를 틈타 소녀의 외모, 언행을 살피고, 소녀는 몰래 자신의 미래의 남편을 훑어보았다. 남자는 여자 집에 가서' 결혼' (약혼) 하고, 시집갈 여자는 달콤한 차 (민대는' 금실 대추차' 라고 함) 를 가지고 남자 손님에게 시식을 요청한다. 단차를 마신 후, 이 사람의 손님은 빨간 종이로 동전을 싸서 선물을 돌려줄 것이다. 이 선물은' 차병' 이라고 합니다. 결혼식 당일, 남자의 결혼식 행렬이 여자 집에 왔을 때, 여자 집은 그녀에게' 계란차' (단차에는 설탕으로 끓인 계란이 하나 있다) 를 대접했다.

남자의 결혼식이 끝난 후 신랑 신부는 중매인이나 가족과 함께 차반을 들고 설탕에 절인 과일, 달콤한 동과바 등' 차와 함께' 손님을 초대했다. 이 의식은' 신부차 먹기' 라고 불린다. 관광객들은' 신부차' 를 다 먹은 후 빨간 봉투를 싸서 찻잔에 선물로 넣어야 한다. 때때로 손님들은 의도적으로' 신부차' 를 받지 않고 서로 양보하고, 동방의 희극은' 다도' 로 시작한다. 또한 신혼부부는 결혼 다음날' 금실대추차' (작은 컵당 대추두 개) 를 들고 처음으로 어른에게 무릎을 꿇고 차를 봉했다. 이는 민남과 대만성의 유명한 민간' 차배' 이자 결혼 중 다도의 절정이다. 집에서 멀리 떨어진 친척과 어른들이 결혼식에 갈 수 없다면 신랑집은 찻잎을 붉은 종이로 싸서 금실 대추와 함께 보낼 것이다.

그렇다면 왜 다도가 복건과 대만에서 유행할까요? 민남과 대만성에서 차나무는 단결과 지칠 줄 모르는 사망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Lang ying 의 "gt; 그리고 첸 \ "gt; 기록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모든 차나무는 파종해야 하고, 이식한 사람은 부활하지 않는다. 그래서 구사회에서 신부는 반드시 차를 예의로 삼아야 하며, 그것을 충심으로 삼아야 한다! " 이런 의미에서 민대의' 다도' 결혼 풍속은 역시 귀중한 민속문화다.

민속과 민난 결혼 풍속 풍습.

먹과 눈을 만지작거리다

속담에도 있듯이: 10 마일 다릅니다. 이 말은 조금도 거짓이 아니다. 우리 남편 집은 우리 집과 10 리 정도 차이가 나지만 풍속은 크게 다르다. 오늘 이야기할 것은 민남의 결혼 풍속이다. 물론, 나는 세부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마을, 심지어 옆집 이웃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한 가지만 말할 수 있다.

민남 고대 결혼 풍속은 매우 복잡했지만, 번거로움을 두려워하지 않는 고부들은 오히려 즐거워했다. 새색시가 들어오면 꼭 먼저 봐야 한다. 3 일 후, 두 집 모두 별일 없으니, 마음에 들면 다음 단계로 진행하겠습니다. 만약 이 3 일 동안 어떤 가족이 무언가를 깨뜨렸거나, 어떤 아이가 어떤 물건에 부딪혔거나, 어떤 불길한 일이 일어났다면, 그들이 만족해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생일의 나이 차이를 3, 6, 9 로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것은 많은 곳의 풍습이다. 다음은 좋은 날을 골라서 좋은 날을 고르고, 남자 부모는 4 색 사탕 과자를 가지고, 빨간 봉투나 진열품을 준비하고, 여자 집에 가는 것이다. 만약 그들이 만족한다면, 여자 집에 남아서 간단한 식사를 할 것이다. 만약 여자 측의 집이 만족한다면, 그들은 처녀를 내보내서 식사 전에 손님에게 차 한 잔을 따르게 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여자아이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남자도 남아서 밥을 먹을 필요가 없다. 식사 후 남자는 빨간 봉투나 장신구를 여자에게 선물로 주지만, 선물일 뿐, 양 당사자는 금액에 신경 쓰지 않는다. 이 결혼은 이미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다.

민남에서는 약혼 부여가 결혼보다 더 중요하다. 결혼 증명서가 있든 없든, 약혼 하기만 하면 이 결혼은 과반수이다. 농촌에서는 모두 네가 집안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오가는 며느리와 결혼하는 것과 같다. 이 약혼 얘기도 매우 번거롭다. 약혼 전에 쌍방은 혼수, 처녀의 의류 비용, 장신구, 사탕과 과자, 담배, 여자 집의 음식과 음료 등을 포함하여 얼마나 많은 혼수를 합의해야 한다. 물론 지금은 대부분 돈으로 환전하고 있습니다. 그 날, 남자 집은 아침 일찍 20 ~ 30 명의 친척을 불렀고, 여자는 세 개의 향을 들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 따로 10 리 팔골목의 각 사찰로 갔다. 아침부터 정오쯤 걸립니다. 보통 남자는 예비신랑과 그의 부모의 지도 아래 사시미 세 마리, 사색 사탕 과자 과일, 혼수의 일부를 가지고 여자 집에 왔다. 여자 쪽집도 십여 명의 친척을 불렀다. 먼저 남자 집의 모든 손님에게 간식 빨간 봉투를 보낸 다음, 그 남자가 보낸 물건을 십리팔향에 가서 향을 내는 것으로 나열하다. 여자 집은 손님이 간식을 다 먹은 후에 처녀를 나와서 차를 마시게 할 것이다. 이 차 가 올 때, 준 시어머니는 자연스럽게 준 며느리에게 보석 전체 세트를 착용해야 한다 (액세서리는 반드시 쌍을 이루어야 한다). 미래의 시어머니는 당연히 준사위에게 반지를 끼고 향을 숭배하는 친척이 돌아와서 시끌벅적하게 먹기를 기다린다. 이 혼사는 이렇게 결정되었다.

다음으로 결혼에 대해 이야기할 때가 되었다. 민남의 많은 곳에서 여자아이가 있는 가족들은 모두 걱정하고 있다. 이 혼수는 왕왕 많은 가정이 철혼녀를 팔게 한다. 일반적으로 남자가 얼마를 보내면 신부는 혼수를 두 배로 해야 한다 (예: 남자가 5 만 명을 보내고, 여자 집은 최소한 10 만 원을 시집가야 한다). 물론, 돈이 많은 가정이 많고, 혼수가 수백만이고, 돈이 적지만, 보통 혼수의 두 배 이하는 아니다.) 가장 나쁜, 컬러 선물 그대로 반환, 조금 더 동반, 그래서 민난에서, 특히 무거운 남성과 여성.

결혼하기 전에 각종 필수품을 준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내가 말한 것은 가구 같은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다. 결혼 날짜가 다가오자 처녀는 오곡잡곡 (처녀가 과거의 오과로 돌아간다는 의미), 탁자 위의 붉은 꽃 (신부방의 길상꽃을 의미함), 효심포 두 개의 상자 (이 상자는 옷과 혼수를 담은 것으로 결혼식 당일 들러리 등이 들고 로비에 놓고 공개적으로 혼수를 점검하면 당연히 돈을 그 위에 놓아야 한다. 며느리의 혼수가 얼마인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물론 어떤 혼수는 통장과 집이며, 빨간 종이로 써서 액자에 넣는다.

결혼식 3 일 또는 1 일 전, 음식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3 일 음식과 1 일 요리, 쌍방의 뜻을 보세요). 이 요리는 4 색 사탕과자와 물고기로 분류되어 현재 많은 사람들이 직접 돈을 여자 측에 환전하고, 여자 측이 스스로 사서 약간의 인력을 남겨 두고 있다. 그날이 되자 그 사람은 몇 가지 재미있는 음식만 골랐는데, 물론 이것은 일부 연해 지역에서는 매우 놀라웠다. 한 짐100kg, 36 에서 72 까지 다양합니다. 음식을 내오는 날, 여자 측은 10 여 명의 친척과 두 사람을 한 팀씩 마을에 가서 집집마다 사탕과자를 나누어 달라고 할 것이다. 그 연해 지역에서는 이것들이 수프 한 솥으로 나뉘어 사탕과 과자 수십 개가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마을이 부족해서 여자들이 스스로 돈을 내야 한다. 나는 보통 여기에 그렇게 많지 않다. 바로 집집마다 설탕 네 개당 과자 네 개다. 일정에 따르면, 양측은 여전히 많은 친척들에게 십리팔향에 있는 절에 가서 향을 피우는 것을 도와달라고 부탁하는데, 이 번거로움과 피로는 말할 것도 없다.

드디어 결혼할 날이 되었어요. 이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모두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날 신랑은 예쁘게 차려입은 신부를 맞이하러 왔고, 신부는 동생이나 오빠, 삼촌 이모들과 동행했다. 일부 연해 지역에서는 결혼식이 노란 모자를 써야 하는데, 모자는 단지 검은 원사로 그녀의 얼굴을 가렸다. 여러 곳에서 신부가 결혼하기 전에 한 노인에게 얼굴을 비틀어 달라고 부탁하는 것을 까먹었다. 이를 개면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그들이 한 남자의 집에 도착하면 신랑의 가까운 친척은 먼저 물러나야 하고, 신부는 차가 초대될 때까지 새집으로 직접 들어가야 한다. 이 차 초대도 매우 신경을 쓴다. 차는 신부가 가져온 것이고, 안에는 납가루가 들어 있다. 내가 전에 말했듯이, 친화를 위한 것이고, 단맛이라고도 한다. 우선 시부모님께 차를 드립니다. 이 일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노인들에게 상서로운 말을 읽어 주십시오. 많은 곳에서 신인들은 차를 봉할 때 부모에게 무릎을 꿇는다. 부모님의 호의에 감사하기 위해 신부는 차 뒤에 시부모님께 선물을 드립니다. 보통 금장식, 물론 옷도 있습니다. 시부모도 신혼부부에게 빨간 봉투를 선물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리고 새색시는 신랑의 삼촌과 이모들, 언니와 형들에게 차를 선물한다. 차를 마실 때마다 그들은 선물을 교환해야 한다. 이 선물은 보통 손으로 옷을 장식하고, 부자는 크다. 신부는 예식에서 왕왕 수만 위안을 쓰고, 가정 형편이 가난한 사람은 3500 위안밖에 쓰지 않는다. 이 차도 초청되었다. 결혼식이 여기 있어요? 오, 아직.

결혼식 다음 날 날이 밝기도 전에 신부의 동생이 신부를 데리러 집에 와서 아침 서너 시에 오고 저녁 대여섯 시에 온다. 신랑은 신부 집에 가서 점심을 먹을 것이다. 이날 신부집은 신랑과 신부집 친척을 초청했다. 이것은 귀환객이라고 합니다. 예정대로 신랑은 저녁 식사 후 신부를 데리러 집에 갈 것이고, 신부의 집은 머리와 꼬리가 달린 사탕수수 두 개와 닭 두 마리 (수컷 한 마리) 를 준비하여 신인에게 데려다 줄 것이다. 다가올 때 신랑집에 먼저 통지하는 사람도 있고, 그들도 먼저 신부를 피해야 한다. 그리고 신부가 들어오면 나올 수 있다. (이를 피친, 민난 만남은' 막음', 다툼은' 막음' 이라고도 한다. 이런 회피도 향후 싸움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신부는 결혼식 한 달 안에 세 번 문을 돌려야 하고, 나머지 두 번은 처음으로 복잡하지는 않지만 날이 어두워질 때까지 기다려야 신랑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이 결혼은 원만하게 완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