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고 1 은 반드시 두 편의 역사 탐구 활동에 대한 단문을 써야 한다.

고 1 은 반드시 두 편의 역사 탐구 활동에 대한 단문을 써야 한다.

생활방식의 변화, 특히 의상과 문화의 변화를 통해. 민족 문화 심리와 사회의식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신발과 모자를 신는 것은 순수한 개인적 행동이지만 근대 중국에서 큰 파문을 일으켜 한 세대의 선인 사상 계몽의 선구자가 되고, 생활방식 국제화의 기원이 되었다.

아편전쟁 이후 국약함은 민지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민지를 계몽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습과 풍습에 의한 인민의 속박에서 벗어나야 한다. 특히 아편을 피우고 발을 묶는 이 두 가지 큰 해악, 굴욕 국민성의 공해를 없애야 한다. 선진 지식인들은 이에 대해 어쩔 수 없이 비판할 수밖에 없다. 금연이 소수의 인습을 바로잡는 것이라면, 족쇄에 반대하는 것은 수천 년의 고정관념을 바꿔 수많은 가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19 월말, 남성 편발 풍조가 일어나 유신 운동과 국민혁명의 동원 호소가 되었다.

여자가 발을 감고, 남자가 머리를 땋는 것을 반대하면, 반드시 신발과 모자 복장 개혁을 추진해야 한다. 일찍이 변법 기간 동안 강유위는 "여성의 전족 금지", "파발,", "파발,", ",",",",",",",",",", 편발이 길고 늘어져 기계 생산에 불리하다. 겉옷을 벗는 지식이 풍부하고 걸음걸이가 우아한 시대에는 각국의 경쟁이 불편했기 때문에, 반드시 내려놓고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어야' 유럽과 미국의 풍습' 에 부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옷을 갈아입는 것이 서구 문명을 배우는 중요한 내용이 되어 민지를 계발하는 의의가 있다. 땋은 가위와 꼰 편조는 위에서 아래로 두 그룹으로 나뉜다. 상층은 당연히 사충이 있지만 하층, 특히 폐쇄된 농촌은 더욱 힘이 있다. 땋은 머리띠는 한족의 옷은 아니지만 수백 년 동안 유행해 왔으며, 장기 생활이 축적되어 형성된 심리적 습관은 이미 쌓이기 어렵다. 어떤 사람은 울고, 어떤 사람은 엄마를 욕하고, 어떤 사람은 어머니가 변발을 잃었다고 욕하고, 어떤 사람은 자발적으로 변발을 조직하여 항의하고, 심지어 파업까지 한다. 주필은 이 행동을 혁명을 지지하는 호소로 보고 신해혁명을 앞두고 절정에 이르렀다. 사람들은 기쁜 마음으로 길일을 선택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폭죽을 터뜨리고, 땋은 머리를 잘랐다. 어떤 곳에서는' 땋은 머리' 가 욕하는 말이 되었다. 너는 이렇게 말해야 한다. "너 정말 땋은 머리야! 클릭합니다 마치' 물건이 아니다' 라는 욕을 듣는 것과 같다. 땋은 머리띠에 대한 태도는 옳고 그름의 양극대립과 빠른 전환으로 혁명의 조류에서 사회 풍조의 기복을 민감하게 반영한다.

파발 갈아입는 것은 반봉건 사상의 지도하에 있는 풍습 개량이다. 역대 갈아입는 옷과는 다르다. 역사상의 탈의조형은 윤리적이고 등급이 있다. 민국 초년에 반포된 복무제도는 관료가 등급과 높낮이에 관계없이 서양식 드레스와 연미복을 입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봉건복무등급제도에 대한 철저한 부정이다. 손중산도 "이생, 움직여야 하고, 구제해야 하고, 강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한 번, 의류 개량의 지도 사상으로서 현대 문명에 부합하는 이런 의류 이념이 중국에서 실시되어, 모든 사람들이 잊지 못할 복장이 봉건예교의 규범에서 완전히 벗어나 실용적, 경제, 위생, 미관을 향해 발전하게 된 것은 의류 역사상 중요한 전환점이다.

옷의 변화에서 양복을 입는 것은 큰 패션이며, 단순히 숭양미외 성향으로 귀결해서는 안 된다. 민주주의의 건립은 서구 민주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자유, 평등, 자연인권이라는 개념에 매료되었다. 그들은 이런 관념이 세운 생활방식이 사회의 방향을 대표하고, 의상은 문명의 상징이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사회 실천의 결과로, 중국에서 외국 의류의 유행은 중국 의류를 대체하지 않고 오히려 중국 의류의 개량을 촉진시켰다. 중산복의 출현은 중국과 서양의 결합의 산물이다. 양복을 본보기로 큰 터틀넥, 주머니 네 개, 단추 다섯 개, 허리띠 제거. 여성복은 넓고, 빳빳하고, 포만한 원피스에서 서양 인체의 곡선미에 따른 커팅으로 변해 오늘의 치파오로 진화했다. 이것들은 모두 서양식 의류의 심미와 가치관을 따르고, 중국의 일부 전통 형식을 결합하여 창조한 새로운 의류 스타일로, 중국이 서양식을 사용하는 가장 성공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을 입고 무엇을 입지 않는 것은 개인의 행동이다. 일부 선진적인 사상가들은 개인이 자신의 생활을 안배하는 자유를 개인의 자유의 불가분의 일부로 여기는 것은 신성한 개인의 권리이다. 개성해방의 목소리와 상품경제의 발전은 생활에 대한 열망, 의상에 대한 참신함, 이질성, 합리적이고 불합리한 물결을 불러일으켰다. 양복 넥타이, 드레스 재킷, 맨가슴빛 등, 오랜 기간 단타, 신구이역, 각종 이상한 것들, 정말 의류 무료 시대가 시작됐다. 격렬한 사회변천 속에서 의상의 변화가 유행의 앞을 걷고 문화기후의 추세를 민감하게 표현했다.

사회, 사상, 문화 변천의 관점에서 의류의 변화를 보면 의류는 사회 문화의 변천을 살피는 창구가 된다. 그러므로 우수한 사회생활사는 필연적으로 사회문화사일 것이다. 우수한 사회문화사는 사회생활에 대해 구체적이고 세밀한 문화사회 해석을 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서로 다른 방향에서 같은 주제에 대한 묘사와 분석이며, 사회문화사와 사회생활사의 연계와 차이이기도 하다.

의상 풍습의 변천: 중국의 의상 풍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시대마다 다채로운 의상이 있다. 청대 중국의 의상은 가운마에봇을 위주로 하고, 여성은 치파오를 입는다. 민간 속담은 "공작령, 말굽 소매" 라고 말한다. 의류는 등급이 삼엄하고 숭상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의 평등 요구와 생활 리듬의 가속화와 어울리지 않는다. 이를 위해 중국 일부 사람들은 서양식 옷을 받기 시작했다. 19 의 50 년대 홍콩 광저우에는 서양인의 차림새를 모방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더 많은 중국 상인들이 드레스를 입었다. 변법 기간 동안 강유 웨이는' 이복' 을 제창했다. 20 세기 초에는 양복을 입은 젊은이들이 많아졌다. 후교의 오주중학교 1903, 정월 초하루에는 학생들이' 양복을 입고 공맹을 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주:' 호자서전',' 근대사 자료' 제 2 호,198/Kloc) ), 학생 중 양복을 입은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시 양복을 입은 유학생이 비교적 많았다. 청나라 이후' 양복 열풍' 이 나타났다. 대동에서 사람들은 "양복 양모를 바꿨는데, 숫자는 알 수 없다" (주: "반용국품", [상하이] 신고 1965438+2002 년 3 월 4 일. ), 외진 작은 마을에서, "문무예복, 펠트, 가죽, 단기 사용, 완전 유럽식" (참고: 중화민국자리현지, 권 17, 풍속. ) 을 참조하십시오. 또 서양식 셔츠, 스웨터, 스웨터, 바지, 사선 양말, 고무신, 구두도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요컨대, 중국 의류의 서구 요인이 증가하고 있다. 언급할 만한 것은 중산복은 근대 중서복의 결합의 가장 전형적인 표시라는 것이다.

넓은 의미의 의상 민속에서 옷차림과 차림새는 유기적인 통일체이다. 문신,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 액세서리, 발 감싸기 등. 아편전쟁 전후 서양인들이 중국에 왔을 때 가장 먼저 본 것은 땋은 머리를 은 남자와 발을 감싸는 여자였다. "여러 해 동안, 전 유럽은 중국인들을 세계에서 가장 우습고 이상한 사람으로 여겼다. 그들의 면도 머리, 땋은 머리, 사시의 눈, 이상한 옷, 망가진 여성의 발은 오랫동안 우스꽝스러운 것을 만드는 만화가들에게 소재를 제공해 왔다. (참고: 해리:' 태평천국 혁명전', 왕위주 번역, 상하이 고서출판사, 1997 판, 5 1 페이지. ) 을 참조하십시오. 남자는 땋은 머리를 끌고, 넓은 가운을 입고, 여자는 작은 발을 감싸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 청조의 기본 복장이다. 하지만 19 의 80 이후 이런 옷의 중국인 이미지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 우선, 중국 선교사 중 일부는 최초로 천발을 주장했다. 개혁파는 앞장서서 전족에 반대하고 전족을 제창했다. 1883 년, 강유위는 광둥 남해현에 전족사를 설립하고, 1896 년 광저우에 전족사를 설립하고, 1897 년 양계초 등이 상해에 전족사를 설립하여 곧 동남으로 퍼졌다 변법 기간 동안 광서 황제는 발찌를 금지하는 칙령을 내렸다. 190 1 년, 자희태후는 족쇄를 금지하는 법령을 공포했다. 19 12 중화민국이 설립된 후, 임시대대통령 손중산 () 은 내무부 () 를 명령하여 각 성 () 에 족쇄를 금지하라고 명령했다. 전통 도덕을 반대하고 여성 해방을 쟁취하는 관점에서 볼 때, 발을 감싸지 않는 운동은 반봉건적인 정치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깊은 사회혁명이다.

땋은 머리는 청대에서 남성 이미지의 상징이지만 만주족 풍습이 한족을 동화시킨 결과이다. 외국인 앞에서, 그것은 중국인의 국가 상징이 되었고, 이 나라의 상징은 근대 문명세계에서 단발머리의 세계 조류에 반하는' 후진' 과' 비문명' 의 상징이 되었다.

변법 기간 동안 강유위는 청정부가 광서황제를 위해' 머리를 자르고 옷을 갈아입고 원접으로' 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했고, 많은 개명인사들도 머리를 땋는 소리를 냈다. 청정부는 심지어 19 1 1 에서 관민이 자유롭게 이발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신해혁명이 발발하자 땋은 머리띠가 잇달아 잘렸다. 당시에는 심지어 많은 이발소가 많은 이발사를 대신했다. 세카이조차도 은 머리를 잘랐다. 민국의 건립은 단발머리의 유행을 가져왔다.

당대 의류의 발전 변화는 다채롭다, 너는 어느 정도까지 발전하고 싶니? 가볍고 캐주얼한 것이 시민의류의 주류로 자리잡았고, 등급 마크가 달린 의상과 그에 맞는 봉건예절은 이미 사라졌다. 하지만 각종 유니폼은 여전히 추앙받고 있다. 또한 사회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소득 수준 향상과 미인 문화의 영향으로 현대인들은 독특하고 밝고 혁신적인 복장에 열중하고 있다.

중국과 외국의 의상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전통 의상과 현대가 융합되어 일부 소수민족의 의상 특성도 흡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