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이족 사람들은 십이 띠가 있다.
이족 사람들은 십이 띠가 있다.
2 월 수달: 물처럼 부드럽고 신비한 힘을 느낄 수 있다.
3 월의 악어: 공감, 품위, 충동.
4 월 아나콘다: 음식 저장에주의를 기울이고 부를 축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5 월 천산갑: 직감이 예민하고 자기 보호 의식이 강하다.
June Luzi: 저는 조용하고, 오랫동안 편안하고 따뜻한 환경에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7 월 암양: 근면하고 적응력이 강하다.
8 월유인원의 균형감은 매우 좋고 사지가 조화를 이루고 있어 지혜가 높기 때문에 일을 자주 생각한다.
9 월 표범: 행동이 빠르고, 반응이 민첩하며, 보복심이 강하고, 보복심이 강하다.
10 월 사각뱀: 착하고 열정적이며 무해합니다.
이것은 일간지의 정보에 근거하여 쓴 것이다. 정확한지 모르겠다. 。 。
이순신의 10 조디악 중 어느 것이 확실히 용입니까?
황제가 세계를 관장하다.
진짜 용
다른 조디악은 그렇게 대담하지 않다.
살 수 없습니다.
중국의 각 민족은 어떤 띠가 있습니까? (1) 량산족 조디악족 공통력, 일명 조디악력, 이족과 이족의 고대 서사시' 레오테이' 에는 이족 조디악의 기원에 관한 전설이 있다. Zw (왕장부' 량산족 예속' (Zw) 참조) 쓰촨 량산에 사는 이순신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를 상징한다. 각 동물의 이름은 1 년의 주기, * * * 12 년이 있다. 나이를 계산하는 편리한 공식이 있다: "1 라운드 13, 2 라운드 25, 3 라운드 37, 4 라운드 49, 5 라운드 61, 6 라운드 73 ..." 등등. 량산이족의 역법도 각각 쥐월, 소월, 호월, 토끼월, 용월, 뱀월, 마월, 양월, 원숭이월, 닭월, 개월, 돼지월로 12 띠 () 를 사용한다. 매달 큰 달은 30 일, 작은 달은 29 일입니다. 큰 달과 작은 달은 지난달 달이 15 인지 16 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소월 15 바퀴는 29 일이고, 대월 16 바퀴는 30 일입니다. 하지만 지방마다 쓰는 정월은 다르다. 어떤 곳은 말월이 정월이고, 어떤 곳은 양월이 정월이고, 어떤 곳은 원숭이 달이 정월이다. 날짜를 표시하는 방법도 십이띠 () 를 채택하고, 12 일은 1 라운드이며, 연월 (윤월 포함) 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며, 무한히 뒤로 밀거나, 영원히 끝나지 않을 수 있다. 이순신의 12 조디악 역법도 민간의 점운요술에도 적용되었다. 량산이순신은 사람이 나무, 불, 흙, 철, 물 오행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사람이 그것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는 것이 천부적인 생명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운명은 오행과' 남자',' 여자' 가 결합된 10 가지 운명 중' 목공',' 목목',' 화공',' 토공',' 토공',' 철모',' 철모' 이다. 또한, 12 속, "연대기" 를 구성 하는 10 가지 운명, 60 년 연대기로 사람의 운명을 계산 합니다. 이순신의 조디악도 결혼에 쓰인다. 이족 사람들은 배우자, 약혼 등을 선택할 때 민족, 등급 등의 조건을 매우 중시한다. 또 남녀의 생일이 일치하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민간의 구술은 "토끼, 돼지, 양이 함께 있고, 소, 뱀, 닭이 함께 있고, 개가 지저분하고, 원숭이, 용, 쥐가 조화를 이룬다" 는 것이다. 위의 공식에 부합하는 것은 모두 일치하지만, 그다지 엄격하지는 않다. 호랑이띠인 사람은 닭띠 양띠와 어울리는 것을 가장 꺼린다. "호랑이가 닭을 먹고 양을 먹는 것을 두려워한다." (2) 장 선생의 견해에 따르면 한족의 타이밍 방법은 한대 () 에서 점차 다이 () 지역으로 전해졌는데, 이런 타이밍 방법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장 ()' 다이족 문화', 길림 교육출판사 출판 1986 참조). ) 는 여전히 다이 달력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방법은 음력과 같다. 즉, 10 일 건조와 12 지 () 는 서로 60 갑자를 맞추고, 60 자리 숫자로 연도, 일을 표시하고, 동시에 12 지 () 로 달을 따로 표시한다. 줄기가지가 다이 지역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아 한족의 십이 띠가 전해졌다. 다이 (Dai) 의 중국 조디악은 약간 다르다. 덕홍지역은 한족과 똑같다. 쌍판나는 돼지를 코끼리로, 용을 뱀이나 만두로 약간 다르다. 다이 사람들이 사용하는 십이지띠는 쥐, 소, 호랑이, 토끼, 뱀,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코끼리입니다. Xishuangbanna 및 다른 장소에서, 조디악은 지 지와 일치 하 여, 년을 기록 하기 위하여 뿐만 아니라, 또한 달과 일을 기록 하기 위하여 이용 된다. 예를 들어, 다이 달력에서 "뼈" 는 연도, "피" 는 월, "피" 는 일입니다. [〔ZW〕], 못생긴 년 소 뼈, 음년 호랑이 뼈; 4 월 토끼 피, 6 월 뱀 피, 7 월 말 피; 신일원숭이 피부, 친구 일닭살 등등. 12 띠는 태력으로 흡수된 후 한력에서의 응용이 음력보다 더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티베트족 띠 전통관념은 티베트족 띠 연대표가 기원 7 세기 당문성 공주가 시집간 송짱 마른 천으로 가져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티베트력 띠는 60 세이며 티베트어는' 덩휘' 라고 불리는데, 이는 나무쥐를 의미한다. 티베트족 60 세는 나무쥐의 해로 시작하여 한족 갑자의 해에 해당한다. 티베트력 띠는 음양오행초수의 단결이 특징이기 때문에' 음화토끼 해',' 양토원숭이 해',' 양금원숭이 해' 라고 불린다. 티베트력 12 띠의 연대표는 음양오행과 상응한다. 갑을 나무로, 정위화, 벼를 흙으로, 경신을 금으로, 계인을 물로 한다. 위의 다섯 쌍은 매 쌍마다 전자는 양이고 후자는 음이다. 티베트년은 천간지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지만 ... >>
어떤 30 분짜리 띠가 있나요? 그것들은 자연에서 온 11 종의 동물, 즉 쥐, 소, 호랑이, 토끼,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전설의 용이다. 쥐, 추우, 은호, 토끼토끼, 진룡, 뱀, 우마, 양, 원숭이, 유니언 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많은 나라와 민족 중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많은 시인들이 십이지띠를 묘사한 시를 쓴 적이 있다. 아울러 십이지띠는 한의사와 애니메이션 이름에도 쓰인다.
12 띠는 어떤 내력입니까?
[이 단락 편집]
고대의 민간 문화 현상으로서 십이띠의 기원에 대해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들은 띠와 지지가 동원되어 선사 시대 전설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기' 에서 황제는' 평생 갑자',' 정재치갑자' 라는 말이 바로 이런 설법의 표현이다. 학자들은 이곳의 갑자가 십이지띠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청대 학자 조익은 띠가 중국 북방의 유목민족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옥규시험' 에서 "개북의 풍속 초창기, 12 일 못생겼지만, 몇 년 동안 중국에 전해져 귀에 헛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참조 청청? 조익 \ "어총시험 \"). 일부 학자들은 심지어 12 띠가 바빌론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의 대표는 곽모약인데, 그는' 갑골문자 연구' 에서 썼다? 스지간은 이렇게 말합니다. "바빌로니아, 이집트, 인도에는 모두 12 상이 있지만, 모두 오래되지도 않고, 서조 이후 100 년이 넘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한나라 때 서방 국가들이 만들어 바빌론의 십이 띠 띠를 모방한 다음 주변 지역으로 전해졌다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십이지띠는 중동 주민들이 바빌로니아 십이지띠를 모방하여 제정한 것으로 보고 한무제가 서역과 교류할 때 중국에 전해졌다. 위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는 감히 주관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한다. 그러나 대량의 문헌을 통해 십이지띠는 확실히 중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중국 선민 동물 숭배, 토템 숭배, 초기 천문학의 결정체이다.
《시경》은 현존하는 문헌 중 최초의 십이지띠 기록이다. 시경? 소야? 길일' 에는 길일 대길을 나타내는 여덟 글자가 있는데, 도약하여 사냥하기에 좋은 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길일, 길일, 길일, 길일, 길일, 길일) 이것은 점심 배마의 예이다. 지지와 12 종의 동물의 대응 관계가 춘추 전후에 이미 건립되어 전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베이 () 성 운몽현 잠호지 1 1 호묘에서 출토된 죽간 1975 는 춘추 전후 12 띠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일본에서 출토된 약서에는' 도둑' 장이 있는데, 도둑의 외모 특징에 대해, "아들, 쥐, 도둑이 그 입을 원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못생기고, 소, 도둑, 큰 코, 목, ... 음, 호랑이, 도둑 털, 토끼, 도둑이 크다. 첸, [원문 유출] 도둑은 남자, 청홍 ... 셋, 벌레도 도둑이 검다. 정오, 사슴, 도둑 긴 목 작은 Q, 불완전한 몸. ...... 아니, 말, 도둑도 귀가 있어야 한다. \ ",반지 도, 도둑 둥근 얼굴 ......"
위의 말은 없다, 말, 도둑도 반드시 귀가 있을 것이다, 잘못이 있는가? 지지와 띠의 순서에 따라 양에 해당해서는 안 됩니까?
일본 책에 기재된 십이지띠는 대략 지금의 유행설과 비슷하다. 고증에 따르면 잠호지 1 1 호묘는 진시황 30 년 (기원전 2 17 년) 에 묻혔기 때문에 띠의 출현은 적어도 진 이전의 춘추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중국이 발견한 최초의 가장 체계적인 십이지띠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유행하는 십이띠와 정확히 같은 것은 동한 왕충의 기록, 왕충의' 논형' 인가? 사건' 에는 "그늘, 나무, 그 새, 호랑이. 흙, 그 새개도. ...... 정오, 말도 도착했다. 아들, 쥐, 유니온, 닭. 털, 토끼도. ...... 하이, 테이퍼도. 아니, 양도 마찬가지야. 못생긴, 소도. ...... 셋째, 뱀도. 심씨, 제천도. "
위의 글에는 십이띠에는 11 종의 동물이 있지만 용은 없어졌다. "독언" 이라는 책은 "진은 용이고, 그는 뱀이 되었다. 진 () 유 () 는 동남쪽에 있다. "
이렇게 띠는 온전하게 되어 지금 유행하는 띠와 똑같다. 이것은 확실히 고대 문헌 중 가장 이르고 완전한 십이지띠 기록이다.
남북조 시대가 되자 십이지띠는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오행지' 에는 이미 구체적인 기록이 있는데, 생년월일에 따라 사람은 일종의 동물에 속한다. 남조? 첸? 시인 쉔 형식 은 조디악 십이시 를 썼다, 시는 말했다:
"쥐와 먼지의 경우, 소와 양은 황혼에 떨어진다.
호랑이는 먹이를 찾아 빈곡에 앉아 있고, 토끼는 창문을 열어 달을 맞춘다.
용마루가 멀고 푸르고 뱀버드나무가 감돌고 있다.
마란방은 멀고 봄에는 양을 심는다.
원숭이 밤 수줍은 향과, 닭의 모루 () 는 잔을 맑게 한다.
개 한 마리가 사물에 관심을 가지지만 돼지 한 마리는 근심 걱정이 없다. ""
이 십이지띠의 시는 분명히 12 지지가 배정한 동물의 순서에 따라 쓴 것으로, 당시 사람들이 십이지띠에 대해 이미 매우 잘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문헌에서 조디악 문화의 기원이 중국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외래십이지띠의 관점에 따르면 한나라의 십이지띠는 중동 >> 에서 기원했다
조디악은 고대의 민간 문화 현상으로서 여러 동물이 있는데, 역대 학자들은 조디악의 기원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들은 띠와 지지가 동원되어 선사 시대 전설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기' 에서 황제는' 평생 갑자',' 정재치갑자' 라는 말이 바로 이런 설법의 표현이다. 학자들은 이곳의 갑자가 십이지띠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청대 학자 조익은 띠가 중국 북방의 유목민족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옥규시험' 에서 "개북의 풍속 초창기, 12 일 못생겼지만, 몇 년 동안 중국에 전해져 귀에 헛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참조 청청? 조익 \ "어총시험 \"). 일부 학자들은 심지어 12 띠가 바빌론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의 대표는 곽모약인데, 그는' 갑골문자 연구' 에서 썼다? 스지간은 이렇게 말합니다. "12 샤오샹은 바빌로니아, 이집트, 인도에 모두 있지만, 모두 오래되지도 않고, 서조 이후 100 년 이상 온 것도 아니다. 이것은 한나라 때 서방 국가들이 만들어 바빌론의 십이 띠 띠를 모방한 다음 주변 지역으로 전해졌다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십이지띠는 중동 주민들이 바빌로니아 십이지띠를 모방하여 제정한 것으로 보고 한무제가 서역과 교류할 때 중국에 전해졌다. 위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필자는 감히 주관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한다. 그러나 대량의 문헌을 통해 십이지띠는 확실히 중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중국 선민 동물 숭배, 토템 숭배, 초기 천문학의 결정체이다.
《시경》은 현존하는 문헌 중 최초의 십이지띠 기록이다. 시경? 소야? 길일' 에는 길일 대길을 나타내는 여덟 글자가 있는데, 도약하여 사냥하기에 좋은 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길일, 길일, 길일, 길일, 길일, 길일) 이것은 점심 배마의 예이다. 지지와 12 종의 동물의 대응 관계가 춘추 전후에 이미 건립되어 전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베이 () 성 운몽현 잠호지 1 1 호묘에서 출토된 죽간 1975 는 춘추 전후 12 띠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을 더욱 증명했다. 일본에서 출토된 약서에는' 도둑' 장이 있는데, 도둑의 외모 특징에 대해, "아들, 쥐, 도둑이 그 입을 원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못생기고, 소, 도둑, 큰 코, 목, ... 음, 호랑이, 도둑 털, 토끼, 도둑이 크다. 첸, [원문 유출] 도둑은 남자, 청홍 ... 이미, 벌레도 있고, 도둑은 검다. 정오, 사슴, 도둑 긴 목 작은 Q, 불완전한 몸. ...... 아니, 말, 도둑도 귀가 있어야 한다. \ ",반지 도, 도둑 둥근 얼굴 ......"
일본 책에 기재된 십이지띠는 대략 지금의 유행설과 비슷하다. 고증에 따르면 잠호지 1 1 호묘는 진시황 30 년 (기원전 2 17 년) 에 묻혔기 때문에 띠의 출현은 적어도 진 이전의 춘추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학자들은 이것이 지금까지 중국이 발견한 최초의 가장 체계적인 십이지띠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오늘 유행하는 십이띠와 정확히 같은 것은 동한 왕충의 기록, 왕충의' 논형' 인가? 물질적 잠재력 "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흐린 자, 나무도, 그 새도, 호랑이도. 흙, 그 새개도. ...... 정오, 말도 도착했다. 아들, 쥐, 유니온, 닭. 털, 토끼도. ...... 하이, 테이퍼도. 아니, 양도 마찬가지야. 못생긴, 소도. 이미, 뱀도. 심씨, 제천도. "
위의 글에는 십이띠에는 11 종의 동물이 있지만 용은 없어졌다. \ "독약 \" 이라는 책은 말했다:
"첸은 원 스톱, 뱀이다. 진 () 기는 동남쪽에 있다. "
이렇게 띠는 온전하게 되어 지금 유행하는 띠와 똑같다. 이것은 확실히 고대 문헌 중 가장 이르고 완전한 십이지띠 기록이다. 。
남북조 시대가 되자 십이지띠는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오행지' 에는 이미 구체적인 기록이 있는데, 생년월일에 따라 사람은 일종의 동물에 속한다. 남조? 첸? 시인 쉔 형식 은 조디악 십이시 를 썼다, 시는 말했다:
"쥐와 먼지의 경우, 소와 양은 황혼에 떨어진다.
호랑이는 먹이를 찾아 빈곡에 앉아 있고, 토끼는 창문을 열어 달을 맞춘다.
용마루가 멀고 푸르고 뱀버드나무가 감돌고 있다.
마란방은 멀고 봄에는 양을 심는다.
원숭이 밤 수줍은 향과, 닭의 모루 () 는 잔을 맑게 한다.
개 한 마리가 사물에 관심을 가지지만 돼지 한 마리는 근심 걱정이 없다. ""
이 십이지띠의 시는 분명히 12 지지가 배정한 동물의 순서에 따라 쓴 것으로, 당시 사람들이 십이지띠에 대해 이미 매우 잘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문헌에서 조디악 문화의 기원이 중국에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외래띠의 관점에 따르면 띠는 한나라가 중동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것으로 불교의 도입과 비슷하다. 위 문헌에서 증명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춘추시대 ('천서',' 시경') 에 조디악에 대한 기록이 있어 조디악의 탄생과 조디악과 지지의 조화가 한나라에서 이미 생겨났기 때문에 조디악이 우리나라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 >>
12 궁도는 이것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띠는 한 사람의 생년월일의 표지로 황도 12 궁이라고도 한다. 년, 월, 일 또는 시간을 표시하는 데 사용될 때 황도력이라고 합니다. 12 띠 (동물달력) 는 아시아 국가와 동유럽과 북아프리카의 일부 국가에서 널리 유행하고 있으며, 거의 세계적인 민간 현상이다.
띠 (동물 달력) 의 구성과 순서는 국가에 따라 다르다. 현재 중국의 회족, 티베트, 하니족, 족족, 라후족, 나시족, 알타이족, 북한, 한국, 일본의 띠 (동물력) 는 마우스,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일부 민족은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띠 (동물력) 도 다르다. 예를 들어 여족 대부분 지역의 띠 (동물력) 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모도 여족은 호랑이를 벌레로, 토끼를 고양이로, 뱀을 물고기로, 말을 고기로, 말을 고기로 바꿨다. 대부분의 지역 이족의 띠 (동물력) 는 이전과 같고, 운남 애옥산 이순신의 띠 (동물력) 의 이름과 순서는 호랑이, 토끼, 천산갑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이다 한 가지 차이 ('천산갑' 대신' 용' 이라는 표현도 있음) 를 제외하면 순위도 예전과 다르다. 애옥산 이순신이' 호랑이' 를 1 위에 올려놓은 것은 그들이 호랑이의 후손이라고 생각하고 모호를 존중하는 것이 그들의 첫 모습이라고 한다. 3 년마다 거행되는 제사식은 호년 음력의 첫 호년 (정월) 에서 거행되어야 하며, 장소는 현지 모호묘에서 거행해야 한다. 모든 문은 호랑이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기 위해 호랑이 모양으로 그려야 한다. 이를 위해 이런 정렬이 있다. 순서대로 앞으로 밀거나 뒤로 옮기면 이전과 같다. 계서족의 띠는 용, 봉황, 말, 개미, 사람, 닭, 개, 돼지, 참새, 소, 호랑이, 뱀이다. 덕홍지역의 태족 띠 (동물력) 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쌍반나 지역의 태족 () 은 돼지를 코끼리로, 용을 () 나 뱀으로, 양을 개미로 바꾸었다.
또한 일부 국가의 조디악 (동물력) 이름도 예전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베트남은 토끼를' 고양이' 로 바꿨다. 인도에서는 쥐, 소, 사자,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금날개새, 개, 돼지가 있습니다. 고대 바빌로니아 사람들은 황소, 염소, 사자, 당나귀, 쇠똥구리, 뱀, 개, 고양이, 악어, 플라밍고, 원숭이, 독수리였습니다. 이집트와 그리스는 고대 바빌론과 거의 같지만, "똥껍질랑" 을 "게" [1] 로 바꿨다. "사자" 와 "뱀" 의 순서는 인도와 같고, "금날개새" 는 "플라밍고" 로 바뀐다 [2].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띠 (동물달력) 는' 사자' 순서의' 호랑이' 와' 플라밍고' 순서의' 닭' 이다. 즉, 이전 단계의 동물은 모두 짐승이고, 다음 단계의 새는 모두 새이다. 이로부터 세계의 띠 (동물력) 는 동원되어야 한다고 추론할 수 있다.
중국의 십이지띠는 십이지띠에서 기원하여 역사가 유구하다. 지리적으로 이집트, 바빌론, 인도, 중국 등 네 개의 아시아-아프리카 문명고국은 정확히 그들의 유행 범위 내에 있다.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에서 널리 퍼지고 있지만 주로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문화가 아시아의 한 민족에서 유래한 다음 점차 전파되어 이 광대한 지역의 많은 민족에 의해 받아들여졌다고 추측할 만한 이유가 있다. 그러나, 그것이 원래 어느 민족에 의해 창조되었는지는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어떤 띠가 있습니까? 조디악이라고도 하는 조디악은 중국이 생년월일에 따라 12 지지와 일치하는 12 종의 동물로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를 포함한다. [1]
십이지띠의 기원은 동물 숭배와 관련이 있다. 후베이 운몽잠호지와 간쑤 천수마탄에서 출토된 진간으로 선진시대에는 비교적 완벽한 띠 체계가 존재했다. 최초의 기록은 오늘과 같은 십이띠의 전세 문헌으로 동한 왕충이 쓴' 논형' 이다. [1]
조디악은 12 지지의 직관적인 표현으로, 아들 (쥐), 못생긴 (소), 음부 (호랑이), 털 (토끼), 진 (용), 스 (뱀), 무 (말), 위 (양) 를 나타낸다 현대에서는 조디악을 설날의 마스코트로 삼아 오락과 문화 활동의 상징이 되는 사람들이 많다.
띠는 오랜 역사를 지닌 민속문화의 상징으로 예나 지금이나 띠의 이미지와 상징적인 시사, 춘련, 그림, 서화, 민간공예미술을 많이 남겼다. 중국을 제외하고, 세계 많은 나라들이 설날에 조디악 우표를 발행하여 중국 새해에 대한 축원을 표했다.
1975 12 월, 후베이 운몽잠호지에서 진간 두 무리가 출토되었는데, 그중' 도둑' 에 관한 내용은 [2]
"아들, 쥐, 도둑의 입, 드문 수염, ... 못생긴, 소, 도둑의 코 긴 목, ... 음, 호랑이, 도둑, 수염, 검은 얼굴. 털, 토끼, 도둑이 크다. 첸, 도둑은 남자, 청홍 ... 셋, 벌레도 도둑이 검다. 정오, 사슴, 도둑 긴 목 작은 Q, 불완전한 몸. ...... 아니, 말, 도둑도 귀가 있어야 한다. 심, 환, 도둑원 ... 너, 물은 ... 어, 늙은 양은 ... 바다, 어 [3]
이상은 오늘의 십이지띠와 거의 같지만, 첸은 십이지띠를 쓰지 않았다. 정오 사슴 말에게 적합하지 않다. 네, 늙은 양. [2]
십이지띠의 쌍희도
십이지띠의 쌍희도
1986 년 4 월 간쑤 천수마탄진 무덤에서 A, B 두 종류의 일본 서간이 출토되어 잠호지 진제인 시대와 비슷하다. 갑류 죽간상에도 도둑의 기록이 있다: [2]
아들, 쥐. 못생긴, 핍박. 음, 호랑이. 털, 토끼. 진, 곤충. 셋째, 닭이 없어졌어요. 정오에 말이 없어졌다. 아니, 양. 심, 원숭이 한 마리. 너, 겁쟁이. 이봐, 개. 오, 세상에. [3]
현대에 비해' 진충사기' 를 제외하고 이 기록에서는 십이띠와 지지의 대응 관계가 똑같다. [2]
시경? 소야' 는' 길일 강무, 즉 가난한 말' 을 실어 상대 우마 반영을 하고 있다. 그러나 학자들은 진제인이 점심때 사슴이 아니라 사슴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우마 () 는 우연의 일치일 뿐이다.
오늘과 같은 최초의 완전 기록 십이지띠는 동한 왕충의' 논형' 이다. 「논형」 제 3 권 "물세": [2]
이우군, 십이지띠동물
이우군, 십이지띠동물
\ "그늘진 나무도, 그 새호랑이도; 또한 토양, 그 새 개 도; 추함도 흙, 못생긴 새와 소, 새와 양은 없다. 나무가 흙을 때려서 개와 소와 양은 모두 호랑이가 시중드는 것이다. 하이 물 도, 그 새 도; 불이 있고, 그 새뱀도 있다. 아이들도 물이고, 그들의 새와 쥐도 마찬가지다. 오시에도 불이 나고, 그 새마도 ... 오시 말, 쥐, 닭, 토끼. 물은 불보다 낫다. 쥐는 왜 말을 쫓지 않는가? 김성목, 병아리는 왜 토끼를 쪼지 않는가? 해검도, 양도 없고, 추우도 있다. 흙은 물보다 좋은데, 소와 양은 왜 승냥이를 죽이지 않는가? 네 번째 뱀도 원숭이다. 불승금, 뱀은 왜 키위를 먹지 않는가? "
같은 책 \ "독 \" 볼륨 XIII 구름:
\ "첸 은 용, 셋째 뱀, 남동쪽 이다. 용은 독이 있고 뱀은 사람을 쏘기 때문에 뱀은 이가 좋고 용은 비늘이 있다. 나무는 불을 피우고, 불은 독이 되기 때문에 흑룡의 짐승은 화성을 함유하고 있다. "
최근 동한 십이지띠는 이미 모두 정형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청나라 liangzhanggang "방랑 시리즈? 속편도 《논형》의 기록을 전달하였다. [2]
\ "북사? 우문호전' 은 우문호 어머니가 제나라에서 다음 주에 보낸 편지를 묘사한다. "네 동생은 오천진에서 태어났다. 첫 번째는 쥐, 두 번째는 토끼, 너는 뱀이다. "공식 역사상 더 이른 기록이다. 황도 십이궁은 출생연도와 관련이 있다. 별자리 이론
조디악 무태
조디악 무태
고대인들은 황도와 적도 부근의 별을 "28 별" 으로 나누었다. 28 박 역시 일종의 동물을 대표한다. 고대에는 일요일이 12 부로 나뉘어 12 개 분기로 표기되어 12 개 분기는 12 궁에 속하고 12 궁은 28 별과 상응했다. [5] 명대 대학자 왕호는 28 종의 동물이 28 성으로 나뉘어' 칠음통일' 으로 >> 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소수민족의 조디악 전설은 중국이라는 다민족 국가에 있다. 조디악은 한족의 특허가 아니다. 많은 소수민족들이 조디악 역법을 사용한다. 우선, 각 민족 조디악 대조표를 봅시다.
각 민족 12 조디악 대조표
계서족
십이지띠: 용, 봉황, 말, 개미, 사람, 닭, 개, 돼지, 참새, 소, 호랑이, 뱀.
애옥산 이족
12 종의 동물: 호랑이, 토끼, 천산갑,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쓰촨, 운남, 구이저우의 이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해남 여족
12 종의 동물: 닭, 개, 돼지, 쥐, 소, 벌레,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운남 다이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뱀, 뱀, 말, 염소, 원숭이, 닭, 개, 코끼리.
광서장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몽골족
12 종의 동물: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 * * 신강의 일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키르기스스탄의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여우, 닭, 개, 돼지.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몽골족, 장족, 일부 이순신과 같은 우리나라의 많은 소수민족은 모두 한족의 영향을 받아 기본적으로 한족과 같다. 그러나 일부 민족들은 중국 띠문화를 받아들이는 동시에 약간의 변이가 발생했다. 띠 시리즈에서 애옥산의 이족 동포는 천산갑 () 로 용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신장 콜크즈족의 십이띠에서는 물고기 대룡과 여우가 원숭이를 대신하는 데 사용된다. 해남 여족 동포는 십이 띠로 날짜를 표기하는데, 순서는 닭부터 원숭이의 끝까지이다. 서반나에 사는 태족 사람들은 황소를 황소로, 양을 염소로 대신한다. 바다는 돼지 한 마리가 아니라 코끼리 한 마리이다. 위의 변화에서 볼 수 있듯이 조디악 동물을 선택할 때 생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각 민족이 가장 가까운 동물을 조디악 동물로 선택하는 것은 조디악 문화에 약간의 차이를 가져왔다. 띠동물 선택상의 변이 외에도 각 소수민족은 각기 다른 표기 연월일 방법을 형성하고 띠와 관련된 민속도 많이 나타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1) 양산띠
이순신은 일반적으로 십이띠력을 사용하는데, 일명 십이띠력력이라고도 한다. 고대 서사시' 르 오트이' 와 이족 민간에는 모두 이족 십이띠의 기원에 관한 전설이 있다 (왕창부' 량산족 풍속' 참조). 쓰촨 량산에 사는 이순신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를 상징한다. 각 동물의 이름은 1 년의 주기, * * * 12 년이 있다. 나이를 계산하는 편리한 공식이 있다: "1 라운드 13, 2 라운드 25, 3 라운드 37, 4 라운드 49, 5 라운드 61, 6 라운드 73 ..." 등등. 량산이족의 역법도 각각 쥐월, 소월, 호월, 토끼월, 용월, 뱀월, 마월, 양월, 원숭이월, 닭월, 개월, 돼지월로 12 띠 () 를 사용한다. 매달 큰 달은 30 일, 작은 달은 29 일입니다. 큰 달과 작은 달은 지난달 달이 15 인지 16 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소월 15 바퀴는 29 일이고, 대월 16 바퀴는 30 일입니다. 하지만 지방마다 쓰는 정월은 다르다. 어떤 곳은 말월이 정월이고, 어떤 곳은 양월이 정월이고, 어떤 곳은 원숭이 달이 정월이다. 날짜를 표시하는 방법도 십이띠 () 를 채택하고, 12 일은 1 라운드이며, 연월 (윤월 포함) 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며, 무한히 뒤로 밀거나, 영원히 끝나지 않을 수 있다.
이순신의 12 조디악 역법도 민간의 점운요술에도 적용되었다. 량산이순신은 사람이 나무, 불, 흙, 철, 물 오행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사람이 그것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는 것이 천부적인 생명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운명은 오행과' 남자',' 여자' 가 결합된 10 가지 운명 중' 목공',' 목목',' 화공',' 토공',' 토공',' 철모',' 철모' 이다. 또한, 12 속, "연대기" 를 구성 하는 10 가지 운명, 60 년 연대기로 사람의 운명을 계산 합니다.
이순신의 조디악도 결혼에 쓰인다. 이족 사람들은 배우자, 약혼 등을 선택할 때 민족, 등급 등의 조건을 매우 중시한다. 이 밖에 남녀 생일이 일치하는지 여부도 중요하다. 민간의 구술은 "토끼, 돼지, 양이 함께 있고, 소, 뱀, 닭이 함께 있다 ... >>
샤오는 어느 띠에 속한 사람입니까? 내가 아는 한, 계서 이순신의 12 수 중 5: 사람이어야 한다.
띠는 중국과 동아시아의 일부 민족이 연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하는 12 종의 동물, 즉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이다. 연도를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12 지지 (자식, 추악, 음, 묘비, 진, 오우, 위, 신, 유유, 술, 해) 를 차례로 배합하여 쥐, 추우, 음호, 묘토끼, 묘토끼, 모든 사람은 자신의 출생년도의 상징적인 동물을 띠로 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늘 띠로 자신의 나이를 계산한다. 순환은 한 번에 한 라운드이다.
중국이라는 다민족 국가에서 띠는 한족의 특허가 아니며, 많은 소수민족들이 띠역법을 사용한다. 우선, 각 민족 조디악 대조표를 봅시다.
각 민족의 띠
계서족
십이지띠: 용, 봉황, 말, 개미, 사람, 닭, 개, 돼지, 참새, 소, 호랑이, 뱀.
애옥산 이족
12 종의 동물: 호랑이, 토끼, 천산갑,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쓰촨, 운남, 구이저우의 이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해남 여족
12 종의 동물: 닭, 개, 돼지, 쥐, 소, 벌레,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운남 다이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뱀, 뱀, 말, 염소, 원숭이, 닭, 개, 코끼리.
광서장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몽골족
12 종의 동물: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쥐, 소.
* * * 신강의 일족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키르기스스탄의
12 종의 동물: 쥐, 소, 호랑이, 토끼, 물고기, 뱀, 말, 양, 여우, 닭, 개, 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