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문언문 장재
문언문 장재
멀리 경형에서, 가까운 민계에 있다. 남통 () 은 노루 () 이고, 북쪽에는 보디 () 가 있다.
좁은 비 pengjie, 높은 overpoint 느슨한. 촉문만이 견고한 도시이다.
그것은 검각이라고 불리며 높이 솟은 성벽이 있다. 척박한 토지의 위험은 매우 가파르다.
세상일이 흐리고 길이 맑다. 만약 네가 한국에 간다면, 너는 승진할 것이다.
진 () 은 백 냥을 얻어 제후를 병탄했다. 12. 전생은 자발적으로 모금을 제안했다.
너 조심해, 흙 밖. 한 사람이 창을 짊어지고, 만 명이 걸려 넘어지다.
어디서 이기면 토비는 살지 않는다. 어제 무후에서 중간에 즐거웠습니다.
산천의 공고함에, 오기를 만나다. 번영은 사실이지만 위험은 의지하기 어렵다.
동정맹문, 양국은 경배하지 않는다. 예로부터 운명은 이미 바뀌었다.
저항에 현혹될 때, 너는 영원히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공손승의 멸망에 따라 유보는 작위를 지켰다.
차의 궤적에 없거나 반복되는 궤적이 없다. 낙명 출산, 감히 양의를 고발하다.
번역과 주석 번역 양산에는 높은 석두 더미가 쌓여 있어 멀리 떨어져 있다. 먼 곳은 경산 항산과 연결될 수 있고, 가까운 곳은 민산 각 중산과 연결될 수 있다.
남쪽으로는 텅스텐에 도달할 수 있고, 북쪽으로는 상승경사로에 도달할 수 있다. 펑문보다 좁고 송산과 화산보다 높다.
이것은 촉나라의 문호이고, 촉국은 금탕처럼 견고하며, 이곳의 주봉이다. 이곳은 검각이라고 불리는데, 절벽은 몇 킬로미터 높이이다.
지형의 위험이 극에 달하고 도로가 극점까지 가파르다. 천하가 어지러우면 반란을 일으키고, 천하가 평평하면 내려간다.
이미 지나간 한나라에서 폐쇄되어 진나라에 다시 개방되었다. 진나라는 120 웅관을 얻어 제후를 삼킬 수 있었다. 제나라는 12 웅관을 받았고, 밭은 공업을 건립할 수 있었다.
게다가, 이 통행은 국가의 변두리이다. 한 사람이 여기서 수비하고, 수천 명이 망설이고 있다.
이런 곳에서 친한 친구가 아니라면 절대 그를 보내 고수해서는 안 된다! 위무후가 서강에서 배를 탔을 때, 큰 짱 강산의 위험은 희형색에 따라 오기의 비판을 받았다. 한 나라의 강성은 사실 덕에 있다.
동정이 있는 추 () 나라 () 와 맹문 () 이 있는 진나라 () 는 일찌감치 후대의 제사를 잃었다. 예로부터 천도는 변하지 않았다.
장애물로 어리석게 통치할 때 이길 수 없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공손은 이미 꺼졌고, 유씨는 이미 내려갔다.
이 전복된 차칸의 궤도는 이미 걷기를 허용하지 않았다. 나 (오늘) 이 문장 을 이 산골에 새기는 것은 쓰촨 국민들에게 경고하기 위해서이다.
참고 (1) 바위: 우뚝 솟은. 양산: 량주 (현재 산시 한중) 의 산을 가리킨다.
(2) e-e: 높아 보입니다. (3) 속 (ZH 아바타): 연결.
경형: 경산 (후베이 () 남장현 () 과 형산 () 을 가리키며, 양호지역을 가리킨다. (4) 민디: 민산 (쓰촨 북서부에 위치) 과 계동산 (간쑤성 천수시와 간쑤성 리현 사이) (5) 조안 보 () 는 원래 서남 소수민족 명칭이었는데, 이후 지명으로 인용되어 현재 쓰촨 성 이빈시 () 에 대략 위치해 있다.
(6) 경사: 비스듬한 길을 가리키며 산시 () 성 친링 산맥, 남기포곡구 (산시 () 성 보성현 부근), 북에서 사곡구 () 까지 (산시 () 성 미현 사옥관) 에 위치해 있다. (7) 펑걸: 유원림' 촉도 노트' 에 따르면 안현 경내에는 두 개의 상대적 산, 민산, 예를 들면 궐, 펑문이라고 한다.
그것은 쓰촨 주 뚜지앙옌 시에 위치해 있다. (8) 화송: 송산 (오늘 하남 등봉시) 과 화산 (오늘 산시 화음현) 을 가리킨다.
(9) 견실함: 견실한 곳. 진: 한쪽은 주산이에요.
(10) 양쪽 맞춤: 길이의 단위입니다. 고대에는 7 피트나 8 피트를 한 단위로 했다. (1 1) 예: 왕조명으로서, 그것은 진정한 의미가 없다.
(12) 전승:' 사기' 에 전승이 기록되어 있다고 의심합니다. (13) 청청: 다시 말해.
좁은 곳: 좁은 곳, 특히 산 입구를 가리킨다. (14) 토지: 국토.
외부 영역: 모서리 영역입니다. 여기 있습니다.
Euphorbia: 고대 무기. 거추장스럽게: 네가 망설이는 모습.
(16) 토비:' 없음', 호 (17) 무후: 위무후 (? -370 년 전): 희씨, 위씨, 명격.
전국 초기의 위국 군주와 중원 패주. 위문후의 아들은 395 년부터 370 년 전에 재위했다.
그는 삼진에 이어 위국의 2 대 군주로 재위 기간 위국의 백년 패업을 다시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그와 오기는 황하 중류에서 유명한' 강산의 위험' 을 가지고 있어 걱정할 필요가 없다.
(18) 오기는 중국 초기의 유명한 정치개혁가로, 걸출한 군사가, 총수, 군사개혁가이다. 한, 주오 (이 산둥 dingtao, 카오 카운티 북동쪽) 사람들.
후세 사람들은 그와 손무련을' 손무' 라고 부르며 우즈로 썼다. 우즈와' 손자' 는' 손무병법' 으로 불리며 중국 고대 군사 고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9) 동정: 호명, 오늘 호남성 북부에 위치한 이곳은 초국을 가리킨다.
맹문: 이 산서성의 류림현에 위치하여 진국을 가리킨다. (20) 저항: 위험한 저항.
혼미: 어둠의 통치. (2 1) 공손: 공손이 말했다.
공손술 (? -36), 자양, 부풍무릉 (현재 산시 () 성 흥평현) 사람. 서한말년, 부관인 은랑은 청수현 (지금의 간쑤) 을 보충했다.
유능한 관원이 한간도둑의 통치하에 멸종되었다는 말이 유명하다. 왕망 찬탈한은 강조정 (즉 촉군 현) 으로 임명되었다고 말했다.
왕망 말년, 천하대란, 군웅이 사슴을 쫓다. 그래서 자칭 보한 장군, 익주 목축이다. 당시 공손은 주제넘게 촉을 불렀고, 사람들은 암암리에 왕망황이, 계속하려 한다고 말했고, 그래서 백이라고 부르며 자칭했다.
(22) 유: 촉한 정권을 가리킨다. 제목: 제후가 항복하는 것을 가리킨다.
(23) 음악: 인감 조각. 산: 협곡에서.
(24): 리앙은 량주를 가리키며 산시 한중을 관할한다. 이 () 는 서한 시대의 익주 () 를 가리키며, 오늘 쓰촨 청두를 관할한다.
이것은 쓰촨 지역을 가리킨다.
2. 장재자료 장재 (1020- 1077 어릴 때 부친이 푸저우관직에서 돌아가셔서 산시 미현 횡도향에 사셨는데, 장재가' 횡도선생' 이라고 불리던 이유이기도 하다. 장재는 관설학파의 창시자로, 그는 관중 지역에서 강의하여 대학파를 형성했다. 그보다 더 늦은 것은 정호, 정이형제 (낙양인의 이름을 따서 명명) 가 창립한 낙학, 그리고 주, 이학 대가였다. 낙학은 이학의 유파 중 하나이며, 주사상의 창시자이다.
장재는 십 대 때 독서를 매우 좋아했다. 범중엄은 그에게' 중용' 등 유교 경전을 읽으라고 건의했다. 장재는' 중용' 을 읽었지만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여 불도 방면의 책을 많이 읽었다. 그러나 몇 년 동안 자세히 연구해 보니 여전히 큰 진보가 없다고 생각하여 유교 고전으로 돌아왔다.
1057 년 그는 진사에 합격했고, 나중에 송신종은 숭문서원 서기의 직위를 수여했다. 그와 왕안석은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동생 장 지앤은 왕안석이 폄하하는 것을 비판하는 편지를 쓴 뒤 장재씨가 연루될까 봐 아예 사직하고 귀향했다. 그는 횡로에 은거하여 점차 자신의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동시에, 그는 견습생을 모집하고 눈 관리 학교를 설립했다.
생각하다
장재는' 기' 를 핵심으로 한 우주 구조 이론을 제시했다. 그는 세계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일부는 보이는 것, 일부는 보이지 않는 것, 두 부분은 모두' 가스' 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가스" 는 두 가지 방법으로 존재한다. 하나는 응집이고, 하나는 소산이다. 한데 뭉치면 모든 것이 되고, 빛과 색을 통해 그 모양을 표현하여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한다. 산란이 허공으로 변하여 빛이 없고 무색이다. 하지만 응집력은 일시적인 상태여서' 손님' 이라고 부른다. 소산은 이런 것이 없으면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다만 사람의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을 뿐이다.
그는' 너무 허허' 로' 기' 의 소멸 상태, 즉 원초 상태,' 기' 는' 너무 허허' 와 만물의 총칭이다.
사랑과 모든 것.
장 자이 (Zhang Zai) 는 "마른 아버지, 쿤 (Kun) 은 어머니 ... 사람, 내 동포; 일은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 건곤은 천지의 대표이고, 천지는 만물과 사람의 부모이다. 천지인은 우주에서 섞여 있다. 왜냐하면 모두' 가스' 가 모인 사물이고, 천지의 성은 인간의 성이기 때문에 사람은 나의 동포이고, 만물은 나의 친구이며, 만물은 인간의 본성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것이 절대적인 평등은 아니며, 모두 엄격한 등록 경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태어날 때부터 태어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정몽이수' 에서 그는 "인생에는 순서가 있다. 그러므로 천도의 순서이고, 물건의 형태는 그 질서가 있다" 고 말했다. 순서를 알고 나서 정정하고, 질서를 알고 존귀하다. " 고대 중국어에서 한 단어를 자주 써서 뜻을 나타냈는데, 지금은 두 단어로 구성된 복합어 (예: "명령") 를 두 단어로 나누는 것이 의미가 같다.
등급은 자연스럽고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등급을 인정하고 준수해야 하며 윤리를 준수해야 한다. 이것도 당연한 일이고 운명의 안배여서 누구도 이 의무를 벗어날 수 없다. 나중에, 주씨는 이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그것을 더욱 체계화하였다. 주가 죽은 후, 그것은 곧 남송말년 통치자가 사용했다. 이후 원명청을 통치사상으로 삼추기와 오항으로 대표되는 봉건예교를 강화하였다.
동시에 장재도 맹자의 성선론을 계승하여' 성' 이 처음부터 완벽하다고 생각했지만, 결국 완벽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지는 후천적인 자기 노력에 달려 있다. 그는 인간의 욕망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라 일정 범위 내에서 합리적이며' 자연의 원칙' 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머리를 넘으면, 그것은' 인욕' 이며, 구속되고 도태되어야 한다. 그는' 의리',' 인욕' 을 주장한 뒤 주에게' 의와 인욕' 으로 발전했다. 주씨는' 천리' 와' 인욕' 의 차이를 분명히 했다. 먹는 것은 천리이고, 먹는 것은 인욕이다. 이런 점에서 신유학의 보수성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이는 5 월 4 일 신문화 운동이 유학을 공격할 때의 주요 공격점 중 하나이며, 우리가 현재 사상에서 제거해야 할 요인이기도 하다. 과감히 진취적이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한 사람과 한 민족, 국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일
정몽',' 횡수로 예설',' 장자 어록' 등이 있다. , 미래 세대에는 장 자이 (Zhang zaiji) 가 있습니다.
장재어
장재사당은 매현성에서 동쪽으로 23km 떨어진 횡도진에 위치해 있다. 남림태백산 국가삼림공원, 북이법문사, 동림도교발원지 누관대, 서에는 제갈량사, 낚시대사, 주공사, 금대관이 있습니다. 장재사당은 북조남에 앉아 웅장한 친링 앞에서 마주하고 있다. 국도 3 10 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정문을 통과하고, 당발 고속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관통하여 매우 편리하다.
3. "장재. 자후는 답안' 고시 원문 및 번역문 작가: 아래의 문어문을 읽고 4-7 문제를 완성한다.
장 자이, 두꺼운 단어, 장안 사람들. 병사가 적고 친구를 사귀고 싶어 도계의 땅을 가져가고 싶다.
2008 년 2 1 일 범중엄수서 짱. 그는 자신의 신위를 보자마자 경찰에게 말했다. "유학자는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콜라를 가르치는데, 왜 군대를 복종시키는가?" 나는' 중용' 을 읽도록 설득당했다.
그의 책을 읽었지만, 나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꼈지만, 나도 가서 몇 년 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육경을 요구했다. 호랑이 가죽에 앉아서 이이의 수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면 청중이 많다.
어느 날 밤, 이정이 도착했고, 이경상에서는 일본인이 말했다. "나는 이정을 보는 것보다 이경의 길을 더 잘 알고 있어, 참고할 수 있다." 강의를 그만두고 양방향 언어도학의 중요성에 대해 "나는 자급자족한다" 고 자신있게 말했다. 무엇을 요구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래서 나는 다른 공부를 포기하고 순수하게 변했다. 진사를 들어 사법에 입대하여 운연령을 기원하다.
정치적으로 선함과 풍속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고, 매달 행운을 빌어야 하고, 먹고 마시고, 마을 사람들을 현아 연례회에 불러 직접 교분을 권하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인들을 돌보는 것의 의미를 사람들에게 알리다. 왜냐하면 그들은 국민들의 고통을 묻고 자녀들에게 권고하는 의미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희녕 초에 황제는 숭문서원서를 생각했다. 병을 옮기고 남산 기슭에 앉아 하루 종일 한 방에 앉아 좌우를 편집하고 책을 읽으며 생각하다.
만약 네가 곧다면, 너는 알게 될 것이다. 아니면 한밤중에 앉아서 촛불을 들고 예약을 할 것이다. 그의 야망은 심사숙고한 것이다. 그는 잠시도 쉬지 않고 잠시도 잊지 않았다.
우리는 스스로 밥을 먹고 옷을 입고 학생들에게 강의를 한다. 우리가 그들에게 예의를 알고 성품을 바꾸는 길을 알릴 때마다 공부는 성인과 같다. 진한 () 나라 이래 문인 () 은 줄곧 사람을 알고 하늘을 알지 못하고 현을 구하며 성을 추구하지 않는다고 여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대방의 추천으로 나는 태창원에 편지를 썼다. 의례에 동의하지 않으면, 병으로 돌아가고, 중도는 매우 병들었다. 너는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고, 잠을 잘 수 있지만, 너는 죽을 것이다.
가난한 사람은 받을 수 없고, 주인은 관을 사서 배상한다. 한림학사 서강은 그가 전진하기로 결심하고 티셔츠 몇 벌 더 달라고 간청하며 도서관에서 아르바이트를 해 달라고 간청했다고 말했다.
("장재전 송사" 에서 발췌, 삭제가 있음) 참고: ① 정이, 정호, 형제 두 사람은 모두 남송의 유명한 이학자이다. ② 징: 다른 사람들이 장례식을 할 수 있도록 돈을 가져 가라.
4. 다음 중 가어에 대한 해석이 정확하지 않은 것은 (3 점) A 입니다.
범중엄은 책 한 권을 가지고 있다: B 를 만나다. 정치사무에서 성실하고 풍속이 좋다: C 와 좋은 친구를 사귀다.
하루 종일 위험한 방에 앉아 있다: 조지 타이 이창 원지: 주재와 관리 5. 다음 자매 문장에서 의미와 사용법이 같은 그룹은 (3 점) A 입니다.
경찰이 내가 부대에 있다고 해서 B 에서 그의 책을 읽었는데 그와 함께 여행을 즐길 수 없어서 아쉽다. C. 나는 사람을 알고 하늘을 모르는 것이 인간의 힘이 장난을 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협상식에 동의하지 않으면 5 개국을 돕지 않는다. 아래의 원문 관련 내용에 대한 분석과 총결산 중 하나는 (3 점) A 입니다.
장재소년 시절 군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다. 범중연의 권고로 그는 유교 경전을 배우기 시작하여 불도서를 두루 방문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쳉 쳉 (Cheng Cheng) 과 도교에 대해 토론하고, 다른 교리를 버리고, 단순히 도교를 배웠다. 을.
장재는 저우치 사법군과 운암현령으로 재임하는 동안 청렴정치를 중시했다. 매달, 그는 길일을 선택하여 현청에서 술과 음식을 준비하고, 노인에게 술을 권하며, 사람들에게 노인을 위해 봉사하는 도덕을 알게 하였다. 병씨
장재병이 병으로 은거할 때에도 그는 야망과 도덕에 대한 생각을 멈추지 않았다. 진한선인의 큰 폐단은 사람을 알고 하늘을 알지 못하고 성현이 아니라 성현이 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D.
장재 가정 빈한한, 한림학사 서강 등은 그가 승진에 열중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래서 장재 사망 후 법원에 추가 선물을 요구했고, 황제는 장례를 돕기 위해 창고 봉급의 절반을 주라고 명령했다. 7.
문어문 독서 자료에 가로줄이 있는 문장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하다. (10 점) ① 출발 2 보다 쉬운 길을 더 잘 알고 있어 배울 수 있다.
(4 분) ②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한밤중에 밤을 새워 촛불을 들고 예약을 한다. (3 분) (3) 가난이 너무 커서 모일 수 없다. 주인 * * * 관을 사서 돌려주다.
(3 점) 참고 답변: 4. B ("선" 은 여기서 "완벽" 으로 해석해야 함) 5.
C (모두 시계 왜곡입니다. 항목 a, 접속사, 그리고 부사, 오직 항목 b, 그/자신; D 항, 그리고/친분. ) 을 참조하십시오
6. C ('진한학자' 의 잘못은' 진한 이후의 학자' 여야 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10 분) (1) 최근 쳉 2 (또는 "등") 와 만났는데, (내 생각에는) 그들은 이경에 대한 이해가 매우 철저해서 내가 비교할 수 없는 것 같다. 너는 그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
(점수: 65,438+0 은 "비", "복", "선생님", "문장 의미") (2) 배운 것을 적어두고, 때로는 한밤중에 일어나 앉아서 (공부에 대해 생각하고) 촛불을 켜서 글을 쓴다. (점수: 1 점 "지식", "책" 및 문장 의미. ) 을 참조하십시오
(3) 집이 가난해서 돈이 없어서 (또는' 법') 그의 학생은 함께 관을 사서 그의 영자를 고향으로 호송하여 안장하였다. (점수 점수: 1 은 각각' 연결',' 회귀' 및' 문장의 의미' 로 나뉜다.
4. 내 이웃은 밤에 우는 닭 한 마리를 가지고 있다. 나는 그것을 싫어해서 삶았다.
며칠 후, 또 다른 닭은 날이 밝고도 부르지 않고 또 삶았다. 나중에 (그는) 나에게 말했다: "우리 가족 중 일부는 밤에 울고, 어떤 사람들은 아침에 부르지 않는다. 이런 재수없는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 나는 그에게 말했다: "닭이 우는 것은 불운하지 않을까요? 다만 그들은 운이 좋지 않을 뿐이다.
어떤 밤은 울고 있지만, 때가 아니다. 아침은 부르지 않을 때가 아니다. 그들 자신의 운이 좋지 않아 삶아 먹었다. 사람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만약 그들이 제시간에 울면, 사람들은 그것들에 의지하여 여명 선언을 할 것이다. 누가 그들을 요리 할 것인가? "나는 또 생각했다: 사람의 말과 침묵은 이 일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말할 필요도 없이 재난을 가져오기에 충분하다. 그래서 그것을 말과 침묵의 경고로 적어 주세요.
원문: 이웃집에 저녁에 수탉이 울린다. 만약 네가 그것을 싫어한다면, 너는 그것을 삶아야 한다. 며칠 후 닭 한 마리가 노래를 부르지 않고 익었다.
그가 말하길, "제 닭이 밤에 부르거나, 안 부르죠. 뭐가 나쁜가요? " 누군가 나에게 말했다: "닭 우는 것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길한 징조가 될 것인가? 그냥 불길할 뿐이에요. 또는 밤에, 노래 할 때가 아닙니다. 만약 네가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면, 만약 네가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면, 때가 아니라면, 너는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한다. 사람은요? 만약 남편이 정확한 시간에 벨을 울린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정확한 시간과 저녁에 요리를 하는 것에 의지할 것이다. " 그리고 그는 생각했습니다. "무엇이 한 사람의 말을 소리 없이 하는가? 할 말도 없고 할 말도 없으면 충분하다.
그래서 책은 소리 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확장 데이터:
작가의 생애: 사양 (1053- 1 135), 송대 장악현 (오늘 푸젠명계) 사람, 중국의 저명한 철학자, 영향력 있는 정치가.
원래 이 단어는 괜찮았는데, 나중에 친구와 아버지의 금기로 중성으로 바뀌었고 학호는 구산씨였다. 사양은 십 대 때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시를 잘해서' 신동' 이라고 불렸다.
북송희녕 9 년 (1076), 사양종욱 도방 진사, 이듬해 정주 후가 군대에 입대하도록 수여받았다. 그는 병으로 출근하지 않고 이학에 전념하여' 열자해' 를 썼다.
원풍 4 년 (108 1), 사양은 서주 정의를 수여받았다. 스물아홉 살에 하남 응창에 도착했고, 스승 낙양의 저명한 학자 정호 () 를 배사했다. 그는 이학을 공부하고,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학업 성적이 우수하다. 그는 유좌, 시에 (정문 사제자) 와 함께' 정문' 이라고 불린다.
사양이 학업을 마치고 돌아오자, 정이는 그를 멀리 보내며 감개했다. "내 길은 남이다!" " 。 Yuanfeng 6 년, 쉬 저우 시 양 취임; 같은 해 8 월,' 장자해' 라는 책을 완성했다.
그가 지방관으로 일할 때, 어디를 가든지, "모두 좋은 점이 있고, 모두 백성의 생각이 있다." " 원우 3 년 (1088), 사양은 건주 도사를 수여했다.
사양 법 집행은 공정하고 엄정하며, 공평하게 사건을 처리하고, 청렴결백하다. \ "공 촛불 심오함, 법도가 있다. 감옥에 대한 의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재판을 받을 것이다. 현과 상의하여 정정당당하다. "
(후안국' 구산선생 묘지명') 원우 5 년, 아버지 양지의 사망으로 사양이 귀향하여 수제를 지켰다. 정호 가 죽은 후, 사양은 다시 북쪽으로 유학을 갔다. 원우는 8 년 5 월, 사양에서 정호의 동생 정이가 이천서원에서 공부했다.
그때 사양은 이미 마흔이 넘었고, 이학 방면에 이미 상당한 조예가 있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겸손하고 신중하며, 교만하지도 조급하지도 않고,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는 열심히 공부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선생님도 매우 존경한다.
한 번, 그리고 특히 쳉 이순신 을 방문 왼쪽, 교사가 복도 에서 졸고 보고, 방해 견딜 수 없었다, 조용히 현관 아래 서서 기다렸다. 이때 하늘은 폭설로 가득 찼다. 쳉 이순신 이 일어 났을 때, 문 밖의 눈은 이미 매우 두꺼웠다. 성어' 도시 폭설' 은 사양 학문의 정신과 선생님에 대한 존중을 다룬 것으로 이미 오래된 이야기가 되었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그들의 성실한 학습 정신에 감동을 받아 전심으로 그들을 가르쳤다. 얼마 되지 않아, 마침내 여정의 참뜻을 배웠다.
남방으로 돌아가 정주리학을 공부하고 전파하다. 장재' 명희' 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그는 청이교서를 썼다.
그는 성주리학과 이학 사이에서 승승장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바이두 백과-소리 없는 경보.
5. 장재의' 구구푸' 원문을 백화문으로 번역하는 방법, 성현의 작품일 뿐, 귀중하고 큰 성과를 거둘 수 없다.
성현의 고전 저작은 불후의 것이다.
자의 선험적 지식도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두강일동생의 양조기예도 천명에 순응하고 민심을 따르는 것이다.
현상기주 () 로 향잔을 만들어 천신을 마실 계획이다.
땅의 주기와 하늘의 주기 별,
달콤한 음료는 사람을 정신을 유지하게 한다.
착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은 비슷하지만, 그들은 모두 같은 것 같다.
성현과 어리석은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좋아하고, 마치 자연인 것처럼 동등하게 대한다.
만물은 변하지 않고, 혼자 사는 것은 신구이다.
어디를 가든 변하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시간이 길면 더 활기차고 더 가치가 있다.
몇 차례 침몰하여, 황폐하지 않고, 수백 대는 모두 보물이다.
흥망에 관계없이 버림받지는 않겠지만, 백대 이후에는 더욱 소중해질 것이다.
6. 중국 핵버튼 장재천 번역 원문과 송석 장재천 번역.
송석
원문:
장 자이, 두꺼운 단어, 장안 사람들. 병사가 적고 친구를 사귀고 싶어 도계의 땅을 가져가고 싶다. 2008 년 2 1 일 범중엄수서 짱. 그는 자신의 신위를 보자마자 경찰에게 말했다. "유학자는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콜라를 가르치는데, 왜 군대를 복종시키는가?" 나는' 중용' 을 읽도록 설득당했다. 그의 책을 읽었지만, 나는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꼈지만, 나도 가서 몇 년 동안 이야기를 나누었다. 나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육경을 요구했다. 호랑이 가죽에 앉아서 이이의 수도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하면 청중이 많다. 어느 날 밤, 이정이 도착했고, 이경상에서는 일본인이 말했다. "나는 이정을 보는 것보다 이경의 길을 더 잘 알고 있어, 배울 수 있다." 강의를 그만두고 양방향 언어도학의 중요성에 대해 "나는 자급자족한다" 고 자신있게 말했다. 무엇을 요구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래서 모든 차이를 버린다
공부는 공부만큼 순수하다.
진사를 들어 사법에 입대하여 운연령을 기원하다. 정치적으로 선함과 풍속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고, 매달 행운을 빌고, 먹고 마시고, 마을 사람들을 현법원에 불러 연례회의를 열고, 직접 그들에게 돈을 내라고 권해야 한다. 노인들을 돌보는 것의 의미를 사람들에게 알리다. 왜냐하면 그들은 국민들의 고통을 묻고 자녀들에게 권고하는 의미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희녕 초에 황제는 숭문서원서를 생각했다. 병을 옮기고 남산 기슭에 앉아 하루 종일 한 방에 앉아 좌우를 편집하고 책을 읽으며 생각하다. 만약 네가 곧다면, 너는 알게 될 것이다. 아니면 한밤중에 앉아서 촛불을 들고 예약을 할 것이다. 그의 야망은 심사숙고한 것이다. 그는 잠시도 쉬지 않고 잠시도 잊지 않았다. 우리는 스스로 밥을 먹고 옷을 입고 학생들에게 강의를 한다. 우리가 그들에게 예의를 알고 성품을 바꾸는 길을 알릴 때마다 공부는 성인과 같다. 진한 () 나라 이래 문인 () 은 줄곧 사람을 알고 하늘을 알지 못하고 현을 구하며 성을 추구하지 않는다고 여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대방의 추천으로 나는 태창원에 편지를 썼다. 의례에 동의하지 않으면, 병으로 돌아가고, 중도는 매우 병들었다. 너는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고, 잠을 잘 수 있지만, 너는 죽을 것이다. 가난한 사람은 받을 수 없고, 주인은 관을 사서 배상한다. 한림학사 서강은 그가 전진하기로 결심하고 티셔츠 몇 벌 더 달라고 간청하며 도서관에서 아르바이트를 해 달라고 간청했다고 말했다.
(장재전' 송사' 에서 발췌, 삭제)
참고: ① 쳉 쳉: 즉 쳉 이순신, 정호, 남부 송 왕조의 유명한 신유학자. ② 징: 다른 사람들이 장례식을 할 수 있도록 돈을 가져 가라.
번역:
장 자이, 두꺼운 단어, 장안 사람들. 소년은 군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했고, 심지어 친구를 사귀고 싶어 도계의 지반을 얻고 싶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스물한 살 때 그는 편지를 써서 범중엄을 방문했다. 범중엄은 한눈에 그가 야심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그에게 경고했다. "유가는 자신의 이름으로 그에게 초조함을 가르쳐 주었는데, 어떻게 군사를 이야기하느냐?" " 기회를 틈타 그에게 《중용》을 읽도록 권하다. 장재는 이 책을 다 읽었는데도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불도서를 참관하러 갔다. 여러 해 동안 이 훈계의 깊은 의미를 탐구한 후, 그는 육경에 도움을 청했다. 사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찍이 호피 강연 테이블에 앉아 이경을 설명한 적이 있다. 어느 날 밤, 정호와 정이두 형제가 와서 그와 <역경> 토론을 했다. 다음날,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말했다. "나는 최근에 2 번 (혹은 등) 을 보았는데, 나는 그들의 <역경> 이해는 내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을 스승으로 경배할 수 있다. " 그래서 나는 선생님의 자리를 옮겨서 더 이상 강의를 하지 않았다. 성두와 도가의 정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그는 박력 있고 자신있게 말했다. "내가 추구하는 도덕은 이미 만족했고, 더 이상 추구할 만한 것이 없다." 그래서 그들은 모두 다른 이론을 버리고, 단순하고 성실하게 도를 배웠다.
그는 진사에 합격하여 저우치 사법군과 운암현령으로 임명되었다. 정사를 관리하는 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민풍을 개선하는 것이다. 매월 길일에 우리는 음식, 술, 탁자를 준비하여 농촌의 노인들을 현 정부 사무실에 모아 직접 그들을 위해 술을 권하였다. 노인을 돌보고 노인을 섬기는 도덕을 알게 되자, 백성들에게 고통을 물어보고, 자녀를 가르치고 설득하는 목적을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희녕 초년에 황제는 그를 숭문원 학교 책으로 임명한 후 병으로 남산 기슭에 은거했다. 그는 온종일 한 집에 꼿꼿하게 앉아 좌석 주위에 책을 놓고 몸을 숙여 읽고 생각했다. 배운 것을 적어두고, 때로는 한밤중에 일어나 앉아서 (공부에 대해 생각하고), 촛불을 켜서 글을 쓴다. 그의 야망은 도덕적이고 사상이 있다. 그는 결코 멈추지 않고 잊지 않았다. 그는 낡은 옷을 입고 거친 채소를 먹고 있다. 그는 학생들에게 공부를 가르치고, 매번 학생들에게 예의를 알고 성품을 바꾸는 이치를 가르친다. 그의 공부는 반드시 성인처럼 멈춰야 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사람을 알고 하늘을 모르고, 현을 위해 거룩하지 않고,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문인의 큰 폐단이다.
여대방의 추천으로 그는 태상원을 관장하라는 부름을 받았다. 태상원 관료와 예의상 의견이 맞지 않아 병으로 사직했다. 중도에 병이 심해서 저녁에 샤워를 하고 옷을 갈아입고 잠을 자다가 다음날 아침에 죽었다. 집이 가난해서 돈 (또는 수단) 이 없어 그의 학생은 함께 관을 사서 그의 정신적 지렛대를 고향으로 호송하여 안장하였다. 한림학사 서장 등은 관직 승진에 열중하지 않고 추가 선물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황제는 도서관의 월급의 절반을 꺼내서 장례를 돕도록 명령했다.
7. 또 삼도, 여동생 핀이 궁에 들어가 베이징으로 이주하고 싶다. 장재가 쓴 고문을 번역하고 싶고, 삼두부를 쓰고 싶고, 언니 좌펜 (진무제 모집 안) 을 따라잡고 싶어, 온 가족이 수도를 옮긴 뒤 작가 장재를 방문했다.
원문+번역
, 이 단어는 너무 직설적이고, 제나라 도 린쯔 사람이다. 가유학. 용부, 작은 관리는 전 중진차대신에게 줄 수 있다. 시계, 후 ① 의 책과 드럼을 덜 생각하는 것은 성공하지 못한다. 영원히 그의 친구에게 말했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내가 젊었을 때처럼 좋지 않다." 네 이삭은 근면을 감상하고 음양에 능하다. 그는 눈이 침울하고, 입이 막히지 않고, 말이 웅장해 보인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좋지 않고 한가한 생활을 하는 것이 좋다.
제두보를 쓰는 데 1 년이 걸렸다. 나는 다시 삼도를 부축하고 싶다, 핀 언니가 궁궐에 들어가 수도를 옮긴 것은 장재,, 민경을 방문하는 일이다. 10 년 동안 생각해 보니 문 안의 사람들은 모두 펜과 종이였는데, 한 마디를 만나니, 설사 드문드문 해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무엇을 보았는지 비서를 구하다. 푸청 () 은 사람이 무겁지 않을 때. 자기 자신을 반과 장에 감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과 쓸데없는 말을 할까봐 두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감사명언) 황보시의 안정성은 입소문이 높아서 하고 싶은 대로 해냈다. 쌀은 선이라고 부르고, 선에게 서열을 준다. 장재' 두위서',' 유규주' 는 "중고이래 부자가 많다. 예를 들면 사부님, 이름이 전자보다 우월하다. 반고두 모두 그 말보다 낫다. 장형이경은 그 뜻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이 푸가 만약 제기된다면, 몇 개의 유파가 있는데, 부사는 의미가 있고 절제가 있다. 핵 연구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은 그 취지를 실천할 수 없고, 박물학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은 의견 차이를 통일할 수 없다. 천하가 짜고 비싸서 지척에 가깝고, 명사에 집중하고 싶지 않다. "첸은 또한 푸스년을 위해' 간평' 을 썼는데. 이후 자연히 성중할 때, 많은 문장 들은 포함되지 않았다. 이 장면을 보고 장화는 한숨을 쉬었다. "반과 장은 모두 똑같다. 독자로 하여금 여유가 있고 힘이 부족하게 하여 장기적으로 업데이트하게 하다. \ "그래서 사치스러운 집 싸움 쓰기, 낙양 비싼. 당초 육기가 나로로 들어왔는데, 그것을 주려고 했다. 여기까지 듣고 그는 손뼉을 치며 웃었다. 그는 그의 동생 슈윈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기 아버지가 있습니다. "삼도푸" 를 쓰려면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주고 싶다. 기계는 절대 한숨을 쉬고, 들어갈 수 없다고 생각하면 그만둔다. 사감자미, 한서, 이춘을 은퇴하고 경학에 전념해 주세요. 그리고 장 방폭공격 도성, 집 적절한 지주. 몇 살인데, 병을 앓고 있다
왼쪽 부문, 단어 taichong, 제나라 린쯔 사람들. 그의 가문은 대대로 유가사상을 이어받았다. 아버지 좌용은 작은 관리부터 시작해서 재능으로 전 중 어사의 위치로 발탁되었다. 좌사는 어릴 때 종호와 조호의 서예를 배웠고, 드럼 피아노도 배웠지만 모두 실패했다. 좌용은 친구에게 말했다. "좌사가 아는 것은 내가 어렸을 때보다 못하다." 좌사는 영감을 받아 진보하고, 부지런히 공부하고, 음양술을 잘 이용한다. 그의 말은 추하고 서툴지만 시와 산문은 기세가 웅장하다. 나는 사람들과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그저 빈둥거리는 생활을 하고 있을 뿐이다.
제두보를 쓰는 데 1 년이 걸렸다. 나는 또한 삼두부를 쓰고 싶었고, 언니 좌펜 (진무제 모집) 을 따라잡아 온 가족이 수도를 옮겼다. 그래서 작가 장재를 방문해 쓰촨 청두에 대해 물었다. 그래서 구상하는 데 10 년이 걸렸고, 펜과 종이를 문 앞 마당에 두고 화장실을 울타리 옆에 놓았다. 가끔, 나는 바로 쓸 것이다. 나는 나의 지식과 경험이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나는 랭 비서 (주관 서적과 고전) 를 맡으라고 요청했다. 푸가 썼을 때, 당시 사람들은 눈치 채지 못했다. 좌사는 자신의 작품이 반고, 장형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여 사람들이 그를 업신여겨서 그의 작품을 버릴까 봐 걱정했다. 황보가 조용하고 점잖은 사람은 명성이 높다. 좌사가 그를 방문하여 그의 작품을 보여 주었다. 황보가 크게 칭찬하여 그의 부를 위해 순서를 썼다. 장재평부, 유퀘벡은 오두보, 촉두부에 대해 논평하며 "전국 이래 부를 쓰는 사람이 너무 많다" 고 순서를 정했다. 사마상루의' 자허푸' 는 전대 명편으로 반고의' 이두푸' 가 문학작품보다 더 일리가 있고, 장형님의' 이정푸' 는 더욱 문학적 의미가 있다. 이 짧은 글은 다른 학파에 비해 글로 사상을 표현하거나 사실로 의미를 설명하는 것도 상당히 감성적이다. 자세히 연구하지 않는 사람은 이 글에 포함된 깊은 의미와 깊은 목적을 알 수 없고, 모든 일과 사물을 모르는 사람도 이 글에 관련된 이상한 것을 통제할 수 없다. 세계는 고대 작품을 숭배하고 현대인의 창조를 경멸한다. 아무도 작품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류천-임위전은 좌사부를 위해 간단한 설명을 했다. 그 이후로 삼도부는 당시 사람들의 추앙과 추앙을 받아 문장 수가 많았다. 이 부를 보고 장화는 "좌사는 반고, 장형 같은 인물이다" 고 한탄했다. (이 푸) 독자로 하여금 글이 이미 바닥났다고 느끼게 하고, 뜻이 남지만 힘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할 수 있다. 기간이 길수록 더 혁신적이다. " 이에 따라 부자와 귀족의 집은 서로 다투어 유통복제를 하고, 수도 낙양의 종이 공급이 부족해 가격이 크게 올랐다. 처음에는 육기가 남쪽에서 낙양에 와서 삼두부를 썼다. 좌사정이 이 부를 쓰고 손뼉을 치며 크게 웃으며 그의 동생 육운에게 편지를 써서 말했다. "여기 천박한 북방 사람이 있는데 삼두부를 써야 한다. 그가 그것을 쓸 때, 그는 어쩔 수 없이 그 종이로 술단지를 만들 것이다. " 좌사의 부출은 육기가 인상적이어서 초월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쓰지 않았다. 총재의 비서 자미는 그에게' 한서' 에 대해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했다. 지아 미 (\ "여덟 왕의 혼란 \") 가 사망 한 후, 주오 시 은둔 이춘, 경학에 전념했다. 장 방자하게 횡포할 때, 좌사 가족이 창주로 이주했다. 몇 년 후 그는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