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일본 무사도의 정신은 무엇입니까?
일본 무사도의 정신은 무엇입니까?
무사도의 기원
무사도라는 단어는 에도 시대에만 나오는데, 무사도 사상은 유교' 충성'' 용' 사상과 선종의' 생사동체' 사상을 참고해 신도 사상의 천황 신앙에서 재창조되었다.
무사도의 기원은 일본의 국가인 신도, 신도, 불교, 공맹과 아시아, 그리고 세계의 문화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 무사 계층이 엄격히 준수해야 하는 원칙이다. 무사도가 도대체 뭡니까? 요컨대 무사도의 비결은 죽음을 간파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며, 아낌없이 주께 목숨을 바치는 것이다. 이런 사상은 전통 유교' 학자의 길' 에 대한 반동이기도 하다. 유가의' 사도도' 는 군신의 뜻을 중시하며' 군신의 합계',' 부자의 합계' 라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무사도' 는 주인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죽어도 읽지 않고, 죽어도 거리낌이 없고, 죽어도 여한이 없다' 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신도의 신앙의 기초는 옳고 그름을 분간하는 것이다. 그래서 무사도는 인격상의 극단적인 이원성, 즉 자기 광기, 열등감으로 이어지기 쉽다. 신불살생 에티켓, 야만적이고 잔인함을 중시하다. 과학을 추구하고 미신을 고수하십시오. 약자를 괴롭히고 강자에게 복종하는 등.
무사도는 군신의 반지, 무군 () 과 무신 () 을 매우 중시한다. 충성은 절대적인 가치관이다. 중국의 원시적인 유교 사상은 효를 기초로 하고 효는 절대적인 가치이다. 만약' 아버지' 가 있다면, 아들은' 삼간안 듣지 않으면 울고' 하지만' 왕유' 가 있다면 신하는' 삼간안 들으면 도망간다' 고 말했다. 무사도론자들은 유가의' 사도' 학설이 탐욕과 죽음을 두려워하는 이기심을 미화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생사를 선택하기 전에 인간관계를 신중하게 대하고 군주의 도덕을 중시하기 위해서이지 죽음에 직면할 때 죽지 않는 것이 아니다. 죽음에 대한 순수하고 철저한 인식만이 무사도의 힘이다. 무사도는 철저히 각성했고, 외모, 말, 일상적인 동작이 달라졌다. 무사 사회의 존례는 봉건 사회 계급 질서에 대한 존중과 복종이자' 정례' 의 표현이다. 무사는 "아예 죽을 것" 이며, 복부를 자르고 자살하려면 복부를 잘라야 한다. 이것은 일본 가마쿠라 시대 이후의 전통이다.
기본 요구 사항
무사도는 주로 정의, 용, 인, 의식, 성실, 명예, 충성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을 요구한다.
"의" 는 무사법전에서 가장 엄격한 가르침으로 무사가 의와 덕을 지킬 것을 요구한다.
"용기" 는 한 전사가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백절불굴의 정신을 가져야 하며, 동시에 높은 자질의 무예를 갖추어야 한다고 요구한다.
자비' 는 무사를 궁병무의 무사로 만들지 않고 관용, 우애, 동정, 연민의 미덕을 지녔다.
"의식" 은 예의일 뿐만 아니라 감정과 배려의 외적 표현이다.
"성실" 은 무사에게 성실해야 하고, 동시에 상인 계층의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요구한다.
명예의식은 인격의 존엄성과 명확한 가치의식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무사가 명예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칠 것을 요구하며,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인내와 끈기를 유지하는 품격을 지녔다.
"충성" 은 매우 중요하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하인과 사람 사이의 유대이며, 자신의 주인에게 충성하는 것은 용사가 지켜야 할 신조이다.
좋은 면
무사도의 목적은 서구 중세기의 기사 조례와 매우 비슷하다. 병사들을 위해 생존의 개념을 설정하고 그들을 고용 살인자로 승화시키는 것이다. 무사도를 진정으로 신봉하는 무사는 정직, 끈기, 순박함, 용기, 예절, 성실, 충성 등의 미덕을 숭상한다. 무사는 천직에 충실하기만 하면 영예를 얻을 수 있다.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개인의 명예를 수호한다는 이런 신념은 무사들이 불필요한 자기희생을 피할 수 없게 한다. 적에게 포위되어 용감하게 싸우는 무사는 무사도의 기준으로 보면 목숨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행위는 전사들의 진실한 충성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이상하고 심지어 자살이다. 사실 아닙니다. 유럽의 기사 정신과 비슷합니다.
무사도의 영향을 많이 받은 무사들은 다음 행동을 고려할 때 아예 자신의 생사를 한쪽에 두었다. 생사는 모든 것에 부차적이다. 자신의 행동이 작용하게 하는 것이 바른 길이다. 이 과정에서 죽어도 전혀 시도하지 않는 것보다 노력하라. 무사는 더 이상 자신의 득실을 고려하지 않고 용감하게 나아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러나 이런 정신은 여전히 일부 무사들이 배열에서 도망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무사도는 사람들이 맹목적으로 죽을힘을 다해 싸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아무리 이기더라도 곤경에 처할 것이다. 전사는 반드시 총명하고 용감해야 하며, 무의미한 생활은 잘못되고 어리석은 행동이다. 예를 들어, 개성에서 성내 수비군이 적을 맞이하는 자살행위가 자주 발생하므로 우리는 무사도로 재검토해야 한다. 성을 포위하고 포위 공격하는 적군은 자살과 다름없지만, 적군을 견제하고 영주에게 그들을 물리칠 시간을 줄 수 있다면, 자멸의 충동이 아니라 충성스럽고 용감한 표현이다.
1600 년 개성복견도산성의 도천수군 마지막 200 명이 서선군을 계속 만난 것이 바로 이런 영웅적인 행동이다! 물론, 이 정신은 제 2 차 세계 대전 중 모든 태평양 섬에 대한 일본 수비대의 자살 공격을 설명하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 무사도는 20 세기 일본 육해군의 마음속에 여전히 존재한다. 무사도는 다른 공식적인 행동 규범과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면도 있다. 무사는 무사도를 포기했기 때문에 포로를 잔인하게 대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무사들의 적들은 이런 이유로 전쟁 후에 처형되었다. 중세 유럽과는 달리, 포로된 귀족과 기사 (보통 몇 년 동안 감금되어 있음) 는 몸값으로 환매할 수 있었고, 일본인들은 포로를 비슷한 돈으로 교환하는 방법도 없었다. 전쟁터에서 생포된 무사나 유명인은 보통 그를 포로로 잡은 사람의 손에 불명예스럽게 죽는다.
잔혹한 면
엽음' 작가 야마모토 창초가의 전고도 사람을 화나게 한다.
야마모토 키치만 (Yamamoto Kichizaemon), 야마모토의 이복동생, 5 살 때 아버지 야마모토신 유우먼이 개를 참살하라는 지시를 받았고,/Uemon-0/5 살 때 사형수를 참살했다. 무사 대중, 14, 15 세 때 목을 베는 연습을 시작했다. 이런 전사는 어려서부터 칼을 들고 자라 사람을 죽이는 정신을 길렀다.
무사도의 본의는 일본 전' 교육칙서' 가 가르친 바와 같이' 충공' 을 가장 높은 원칙으로 하는 무사의' 충공' 에 대한 심리적 준비로 매우 잔인하고 비인간적이다. 예를 들어, 사가 섬의 명성을 자랑하는 제 4 대 길모는 젊었을 때 매우 무례했다. 그의 신하들 중 일부는 그를 좋아하지 않았다. 바로 부채에 그의 아내에 대한 험담을 써서 웨이터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이 부채를 보여 주고 그 녀석의 반응을 보고해라." 이 가신은 부채를 보고 누가 썼는지 몰라서 찢었다. 종업원이 곧 보고할 것이다. 지 마오 공 (Ji Mao gong) 은 "주인이 쓴 것을 찢어 버리는 것도 무례하다. 그가 배를 베게 하다. " 무사도의 세계에서' 복부 절개는 무사도의 가장 충성스러운 표현' 이다. 야마모토 상초도 무사가 해야 할 충절은 최고를 위해 죽는 것이라고 말했다.
충격적인 무사도 정신, 모두들 제 2 차 세계대전 때의 영화를 보았고, 일본인들은 집단적으로 자살했다. 사실, 그 게 다 야.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죽을지언정 굴복하지 않게 하였습니까? 답은' 무사도 정신' 뿐이다. 대조적으로, 그 시기에 중국 한강간은 무수히 많았고, 괴뢰군은 백만 명이었는데, 이것이 바로 당시 중국이 매를 맞은 이유이기도 하다.
소름이 돋는 이야기가 있다. 에도부의 가게 주인 유몬호리가 재고품의 금은을 훔쳤다. 체포 후 자백을 강요받아' 큰 죄인을 고문하여 죽음에 이르게 하라' 고 명령했다. 그래서 그의 몸의 모든 털을 태우고, 손톱을 벗기고, 다리 힘줄을 자르고, 송곳 맷돌 같은 도구로 그를 괴롭혔지만, 그는 울지 않았고, 얼굴도 변하지 않았다. 결국 그는 등을 베고 뜨거운 간장을 뿌려 몸을 구부려 죽었다.
무사도도 정의, 인, 용, 의식, 성실, 명예, 충성 등 도덕을 중시한다고 전해왔지만 실제로는 잔인하고 비참하다. 중세의 가마쿠라 시대에는 겐씨 가문의 형제 (원의조, 근일, 근초) 가 서로를 죽이고 겐씨의 후계자를 깨뜨렸다. 또 다른 예로, 북도의 전략으로 영웅들은 생명의 뿌리를 끊었다. 전국시대의 일본의 잔인함은 피비린내 나는 살육사가 있었다는 증거가 있다. 어떤 살주, 송모군, 즉 장군; 일부는 아버지를 죽이고, 사이토 이순신 용은 아버지 사이토 도로 iii 를 죽였다; 가족의 주인의 지위를 계승하기 위해, 이천의원은 큰형이 죽은 후 둘째 형과 그를 지지하는 모든 대신을 죽였다. 도쿠가와 가강, 에도 막부의 1 세대 장군, 오다 신태의 말을 듣고 맏아들 도천신행에게 자살을 명령했다. 일본 무사의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모습은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 무사도 정신의 또 다른 진면목을 볼 수 있다.
일본인의 눈에 부시도
벚꽃으로 무사를 비유하다
벚꽃의 몇 가지 특징이 무사의 특징에 부합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선, 벚꽃을 본 사람들은 단독벚꽃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한 조각의 벚꽃이 모이면 더욱 아름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벚꽃, 벚꽃, 벚꽃, 벚꽃, 벚꽃, 벚꽃) 이것은 일본 무사의 단체 정신과 매우 비슷하다.
무사도는 공통성을 중시하고 유럽 무사처럼 개성을 중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공통성은 사실 유럽 무사의 레인저 정신보다 더 좁다. 이런 집단정신은 단결정신과 달리 결코 애국이 아니다. 그들은 군주나 애국에 불충실하지도 않지만, 자신의 무사단을 사랑한다. 일본인들은 무사를 군주에 대한 충성과 애국을 보는 것이 아니라, 전국 시대의 목전 무사와 메이지 시대의 천황세력에 반대하는 무사 그룹과 같은 자신의 무사 그룹에 충성하는지 판단한다. 일본인들은 모두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한다. 판단의 기준은 그들의 행동이 일본에 유리한지 아닌지가 아니라, 그들이 자신의 단체에 충성하는 무사단체로서 무사도 정신을 관철하기 때문이다.
둘째, 일본인들은 벚꽃이 가장 아름다울 때는 만개할 때가 아니라 시들을 때라고 생각한다. 벚꽃의 개화기는 길지 않지만, 한 가지 시들어가는 특징이 있는데, 하룻밤 사이에 온 산의 벚꽃이 모두 시들어 가지 끝을 헤매는 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벚꽃, 벚꽃, 벚꽃, 벚꽃, 벚꽃, 벚꽃) 이것은 일본 무사가 숭상하는 정신경지로, 한순간 눈부신 아름다움 속에서 인생의 정점에 도달하여 자신의 최대의 가치를 발휘한 다음 미련 없이 자신의 생명을 끝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아름다움명언) 무사 자살은 질 수 없기 때문이거나 실패를 부끄러워하기 때문이 아니다. 무사는 그렇게 연약하지 않다. 그들이 자살한 것은 자신이 최선을 다했다고 느꼈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가 이해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의 인생에는 더 큰 영광이 있을 수 없다. 이때 벚꽃처럼 시들어야 한다.
부시도 정신의 전형적인 표현-복부 절개
일본 무사도 정신에서' 절복' 행위는 무시할 수 없다. 그들은 이것이 영광스러운 죽음이라고 생각한다.
첫째, 제왕절개술의 기원과 변천 옹구원년 (기원 989 년), 대도등원은 체포되기 전에 제왕절개를 한 다음 칼끝으로 내장을 골라 관군에 던진다. 제왕절개술의 가장 빠른 원천이라고 한다.
제왕절개술의 성행은 가마쿠라 막부 이후 진지를 잃은 죄과를 짊어지거나 전쟁 전 포로공연을 부끄러워하며 절대다수를 차지하며 전국시대까지 이어졌다. 에도 개방 이후 사회통치가 상대적으로 안정되면서 순도 제왕절개수술과 핥아먹는 처벌이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막부는 순도를 엄격히 금지했지만 이 역사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었다.
제왕절개술을 무사의 가장 고귀한 사망 방식으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고대의 많은 나라와 민족들이 인간의 영혼이 뱃속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래서 무사는 외부에 영혼을 보여줘야 할 때 제왕절개수술과 의식을 통해 사람을 보여준다.
둘째, 제왕 절개 원인은 주로-
1, 전쟁 실패 (예: 얕은 우물의 오랜 역사)
책임: 과실에 대한 책임을집니다.
3. 희생: 자신의 희생으로 부하나 동료의 생명을 구하라 (예: 시미즈 종지)
4, 죽음을 훈계: 주님 (예: 정치 쇼) 을 설득하기 위해
5. 명예: 체면을 만회하다.
6, 첫 번째 복부: 주님 앞에서 죽음의 길을 밟으십시오.
7, 배를 쫓다: 의복은 도덕을 위한 것이다.
8, 상부 복부: 명성을 쌓기 위해
9. 상업 뱃가죽: 가정과 자손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기 위해서.
10: 복부 절개에 회한의 눈물을 머금고 있다.
1 1 노복: 허영심 범죄를 위해 제왕 절개를 한다.
12 사형: 무사 (예: 탁발삼랑) 에 대한 특수형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