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수백 개의 성의 유래, 왜 이렇게 배열합니까?

수백 개의 성의 유래, 왜 이렇게 배열합니까?

백가의 유래

중국의 성씨

성' 은 현대 중국어 중의 한 단어이지만, 진한 () 나라 이전에는 성과 성 () 이 뚜렷한 차이가 있었다. "성" 에 관해서는, "설문해자" 는 이렇게 설명한다. "성은 사람이 낳은 것이다. 고대의 신성함은 천도를 느끼고 아이를 낳았기 때문에 천자라고 불렀다. 여자부터 생활까지 생활도 건전하다. " 이 해석은 "성" 이 형성자인데, 여기서 "생" 은 발음만 나타내고, 그 의미는 "여자" 에서 유래한 것이다. 성' 의 본의는 * * * 해음은 같은 여성 조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성은 모계 사회에서 기원하며, 동성은 같은 모계 가문의 혈연 관계를 나타낸다. 중국 최초의 성은 대부분' 여자' 의 한 면에서 나왔는데, 예를 들면 강, 요오, 이, 이 등은 다른 할머니들이 물려받은 씨족 그룹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성씨의 생성은 부계를 근거로 혈연관계를 결정한 결과이며 부계 제도가 수립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그래서 우리가' 황제 헌원씨, 희성',' 열산씨, 강성' 을 읽었을 때, 중화민족 * * * 은 원래 모계 혈연관계로 조직된 두 부족이나 부족연맹, 강씨, 성희, 성희, 각각 열산과 헌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씨와 성을 엄격하게 구분하고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는 모계 제도가 가부장제에 위치해 있지만 모계 사회의 영향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춘추전국 이후에야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의 기원과 발전

문헌 기록과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중국 성은 인류의 초기 원시 부족과 모계 사회의 토템 숭배에서 기원한 것으로 지금으로부터 5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토템이라는 단어는 인도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초자연적 보호자와 그 친족' 을 뜻한다. 고대에는 각 씨족이 태양, 달, 별, 산천, 번개, 꽃나무, 용, 봉황, 범표범, 소, 양, 개, 말, 새, 벌레

최근 몇 년 동안 고고학적 발굴 성과에서도 모계 사회 토템 숭배에서 유래한 성씨의 예가 적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예를 들어, majiayao 문화 도자기 조류, 개구리 이미지; 양사오 문화의 채색도상, 물고기, 새, 사슴, 개구리의 이미지 외에도 인면, 수두의 이미지가 있다. 이들은 당시 씨족의 토템, 즉 최초의' 성' 의 상징이었을 것이다. 은상갑골부사에서' 토템' 의 의미를 지닌 200 여 개의 씨족 이름도 식별할 수 있다.

선진문헌에서 토템 이미지에서 유래한 원시 씨족 부족과 그 조상의 신화 전설은 더욱 흔하다. 신농 () 과 같이, 그 어머니 성은 안던 () 이고, 감응용 () 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신농 () 은 강씨 () 로 태어났다. 황제의 헌원씨의 어머니 부보가 임신했다. 왜냐하면 그녀는 야외에서 북두칠성 주위에 번개가 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헌원산에서 태어나 물긷는 물가에서 자랐기 때문에 희를 씨로 삼았다. 하조의 딸은 스타 역할을 꿈꾸며 그것을 신기한 진주 율무 (차전) 로 만들었다. 나중에 그녀는 임신하여 우우를 낳았고, 그래서 하인은 율무를 토템으로, 이를 성으로 삼았다. 상 조 조상 거대한 나비, 현새의 알을 삼키고 태어났기 때문에 새를 토템으로, 아들을 씨 (아들 즉 알) 로 삼았다. 주조강원은 거적 (웅적) 을 수습하여 후직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저우 사람들은 곰을 토템으로, 희를 성으로 삼았다 ...

모계 씨족 사회에서는' 인지모가 아버지를 모른다' 는 이유로 혈통 계산은 모계를 기초로 할 수밖에 없다. 한 씨족 이름 아래 있는 모든 멤버들은 같은 모계 조상에서 왔으며, 그들은 어머니로부터 성을 얻었는데, 이는' 좌전' 에서' 세대성' 으로 불린다. 그래서' 설문해자' 는 성의 구사 구조가' 여자부터 생활까지' 라는 인식자임을 설명한다. 중국 고대의 많은 성씨는 대부분 여자였는데, 예를 들면 요희 계계 임신 강 등이다. 상대 갑골부사에도' 빗자루',' 빗자루 여동생',' 빗자루선',' 빗자루비' 에 대한 묘사가 있어 중국 성이 모계 사회 토템에서 숭배하는 역사적 연원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모든 동성 멤버들은 같은 모계 조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같은 혈연 관계를 가지고 있고, 오랜 생활관행에서 선민들은' 남녀동성, 평생 보기 드문 것' 이라는 이치를 차츰 깨닫고, 진나라 시대에는 동성통혼을 금지했다. 소위 "다른 성을 가진 사람들은 결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성씨가 다른 사람이 결혼할 수 없다는 풍습의 유래이다. 그래서 약혼 전에 먼저' 남녀 성을 가리라' 는 것은 성으로 결혼하는 것과 같다. 혈연관계가 비교적 멀지만 예의제도 위반으로 간주된다. 성혼' 의 사회적 기능은 중화민족의 오랜 문명예절을 반영하며 현대 우생학의 과학이론에 완전히 부합한다.

원시 사회의 토템에서 성씨족의 조직에 이르기까지 성의 첫 진화, 즉 성의 출현이다. 이때 성은 씨족의 상징과 휘장으로 이' 동성성' 의 모든 구성원의 같은 가계를 유지하여 혈연이 다른 씨족을 구별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부터 성은 민족을 구분하고 혈연을 유지하는 역사적 증거와 혈연 유대가 되었다.

역사의 출현과 진화

고대 중국 선진시대에 부족과 종족을 상징하는 휘장에는 성과 성이 포함되어 있었다. 갑골문에서' 예' 라는 단어의 구사 구조는' 목본' 즉 식물의' 뿌리' 로 해석된다. 따라서' 뿌리 찾기' 라는 단어는 어떤 성이 조상의 귀종 () 을 인정하고 뿌리를 추적하는 문화 정서를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좌전 은공 8 년' 에는' 성' 과' 씨' 의 관계와 차이를 밝히는 유명한 말이 있다.' 천자건덕, 성, 성, 땅, 왕자 관직은 공을 세우고, 반드시 관가가 있고, 도시도 마찬가지다. " 황제가 제후를 나누어 출신에 따라 성을 주고, 땅을 나누어 성을 부봉한다는 뜻이다. 제후는 글자를 사후 () 로 하고, 후세 () 는 글자를 집 () 으로 한다. 대대로 공적을 세운 자는 관직을 맡고, 관명을 부계 가문으로 삼는다. 봉지를 집 번호로 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곳의 집 번호는' 돌' 이다.

성의 출현은 성씨보다 늦으며 성의 산물, 즉 성의 가지이다. 성씨의 약속은 종법사회에서 기원하여 주대분봉제에 성행하였다. Zhengqiao \ "같은 지배 종실 순서 \" 는 말했다: 3 세대 (여름, 상업, 주) 이전에는 성이 둘로 나뉘었고, 남성은 성을, 여자는 성을 불렀기 때문에 각각 다르다. 귀인은 성을 가지고 있고, 비천한 사람은 성을 가지고 있다 ... 그래서 그들은 결혼했기 때문에 같은 성을 가지고 있다 성이 다른 사람은 결혼할 수 있고, 성이 다른 사람은 결혼할 수 없다. "즉, 진나라 시대에 성은 부족, 부계 가문의 휘장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의 상징이기도 했다. 처음에 돌은 동성부락의 명칭이었는데, 나중에는 부락 수장이 계승한 칭호로 변해 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계 사회 전설의 영웅 칭호는 모두 염제 신농, 황제 헌원 황제, 태호 복시, 소호 김전과 같은 존칭이다.

이런' 귀천의 분' 의 풍조는 종법사회에서 선진까지 역사 무대에서 상당히 유행하여' 동성과 성, 다성' 의 사회 구도를 형성하였다. 신농씨는 원래 강씨 부족의 시조였으나, 뒤이어 주융, 치, 육지, 심, 서 등의 씨족 지계가 있었다. 황제 헌원 씨는 희성의 시조이지만 그의 아들 25 명은 12 족족 (부계 가문) 으로 나뉜다. 태호 복희족, 소호 김전족, 원래 동방봉황족의 수장으로, 새를 토템으로 하는 씨족 (봉황, 봉황새) 으로, 뒤이어 범연, 현조, 단새, 청새, 백비둘기, 쌍비둘기,' 오꿩',' 구부' 가 있다

이런 식으로, 종법제도의 수립과 성의 형성으로 모계 씨족은 부계 씨족으로 점차 대체되고, 모든 혈연 관계는 부계 관계로 확인된다. 따라서 모계 씨족의 해체와 부계 씨족의 출현은 성씨 진화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다.

문헌 기록과 고고학적 발견이 부족해 하조의 성을 자세히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나 사서' 하본기' 와' 세본씨' 에 따르면 항씨로, 이후 씨족으로 나뉜다. 나라를 씨로 하는 부계 가문은, 유람가, 유남, 추훈, 동성과 가방, 요금이다.

상조는 전형적인 노예제 왕조로, 국가기구가 이미 형성되어' 귀토사명' 이 정식으로 성씨를 생산하는 주요 방식이 되었다. 상조 황제의 아들은 황위 상속권을 가지고 있고, 어느 곳의 사생아는' 현지인 성' 의 분봉권을 가지고 있다. 왕실에 공업을 세운 공신과 상조에게 항복한 속족들도 사회적 지위에 따라 상응하는 속국과 봉지를 수여받았다. 그래서 상조의 성은 하조보다 크게 증가하여 상조에는' 팔백 제후' 가 나타났다. 사기 은본기',' 세본' 에 기재된 성은 수십 개이다. 은 (), 라이 (), 송 (), 지 (), 사 (), 쇼 (), 리 (), 공상 (),, 숭 (), 주 (), 치 (), 강씨 (), 위 상서 반경' 에서 은상귀족의 가장 흔한 호칭은 항상' 서민' 이라고 불린다. 이곳의' 서민' 이라는 단어는 씨족 사회 시절 대씨족의 옛 성으로' 퇴위' 제도에서 전해 내려왔다. 전체 인민과 대조적으로, 원래 의도는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가진 귀족 계급을 가리키며,' 황족에 의해 선서' 한 것이다. 나중에, 사회 역사의 발전과 왕조가 바뀌면서 이 귀족들은 원래의 채읍과 지위를 잃고 일반인이 되었지만, 원래의 성을 보존하여 오늘의 성의 중요한 원천이 되었으며, 후세 백성들의 전고가 되었다.

기원전 1066 년 주무왕희발멸상, 제후를 봉하여 현지 백성을 죽였다. 역사서에 따르면 주조는 상조의 99 개 산하국을 소멸하고 652 개국에 투항해 주초에 광활한 영토를 제공했다. 이런 대분봉제는 상대 원시 소국 구도에 큰 의미가 있으며, 분명히 사회 발전의 큰 발전이다. 큰 가방의 결과는 필연적으로 대량의 성씨의 출현으로 이어질 것이다. 주조는' 성' 이 가장 많은 시기, 특히 춘추시기가 되었다. 제후의 격렬한 합병은 성의 발전 진화에 대한 특정 조건을 제공했다.

주나라의 봉건 국가와 국가의 설립은 등급이 삼엄한 종법 제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주씨는 천자의 맏아들이라고 자칭하며 하늘에서 땅과 신하를 주었고,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10 개 지방의 신하를 봉하였다. 사서에 따르면 주초 7 1 제후국은 40 개 동성과 3 1 개 이성 제후국으로 나뉜다. 이 봉인된 제후들은 주를 대종으로 공경하며, * * * 천하의 주재자이다. 자신의 영토에서 제후들도 봉지와 읍을 같은 성이나 이성의 청의사에게 양보하고, 경의사는 군주를 종주로 공경하고, 다시 한 번 봉지를 같은 성이나 이성의 서민에게 양보했다. 이렇게 하향식으로 성씨의 가지가 많아지고, 새로운 부계 가문이 많아지면서 성씨가 한 개 이상, 심지어 한 사람이 한 명 이상 성씨를 형성하는 국면이 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 제후들은 모두 희라고 불리지만, 육지 정 위 금 오 우 호 곽 관관 채 바 등의 분봉으로 제후는 국가를 이름으로 새로운 일족을 형성했다. 또한 시를 성으로, 작위를 성으로, 일족을 성으로, 기예를 성으로, 성을 성으로 하는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특히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같은 귀족이 일생 동안 여러 번 봉쇄된 적이 있고, 한 명 이상의 가족이 있는 경우입니다. 루의 후손이 새를 전시하는 것처럼, 조상의 글씨전으로 제임스 씨를 얻었다. 유에 봉하여 유가를 얻었기 때문에, 죽은 후 사후 호는 혜가를 얻었다. 공손양은 애국이기 때문에 위양이라고 합니다. 상인에 의해 상양으로 봉쇄되고 애국민족의 손자이기 때문에 공손양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진국의사 투유유 평생 9 개의 호칭이 있다: 군자당, 수집, 우자, 군자당, 수우자, 범우자, 여기서 봉건도시, 수재는 관직, 계절은 관직, 오씨는 사후, 이름이다.

"규토 사명" 도 그 습관규칙을 가지고 있다. 황제의 계급이 가장 높기 때문에 그 조대의 작위를 성으로 삼는다. 주처럼 가문을 생각하다. 후보국은 제나라, 루, 정, 우 등 나라를 씨로 삼고 있다. 청의사는 봉건시정을 씨로 삼았는데, 예를 들면 원성, 설성, 양성 등이다. 황실을 위해 일하는 전문 기술자는 기술 (예: 차, 페인트, 도씨) 을 성으로 한다. "생명성" 은 하향식 황제와 제후가 주는 것이기 때문에 현지의 명성을 봉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귀족 제후들이다. 전문 기술로 임명된' 백공' 조차도 평범한 민간인과 노예가 아니라 민간인 노예를 관리하는' 감독' 과 집사이다. 성은 가족 출신과 사회적 지위를 나타낼 수 있고 귀족 특유의 상징이자 작위이기 때문에 성은' 귀하를 위해 비싸다' 는 사회적 기능이 강하다. 봉건 종법 제도 하에서 일족은 저우 왕조의 가장 기본적인 효과적인 조직 형태가 되었으며, 그 존재, 발전, 진화, 쇠퇴는 당시 사회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 상황을 생생하게 반영했다. 어떤 의미에서, 종족 연구는 선진 역사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중요한 열쇠이다.

이렇게 현지인의 이름을 딴 봉건종법 제도가 씨족 사회의 단순한 혈족 제도를 점차 대체하게 되었고, 씨족 풍습은 정제되고, 변형되고, 체계로 승화된 이론과 법률 문화 형태와 종법 제도를 점차 대체하게 되었다. 고대 종법 사회의 종법제에서 하상 서주의 봉건종법제에 이르기까지 성씨 문화의 성숙과 형성을 상징한다.

통용성부터 통일성까지.

이성통혼' 과' 귀족 성씨' 제도는 여름, 상, 서주를 거쳐 봄과 가을까지 변하지 않았다. 춘추전국 말기에 이르러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이성제가 흔들렸다.

우선, 주나라의 권위가 떨어지고, 제후를 분봉하고 통제할 힘이 없고, 더 이상' 지씨' 의 실력이 없다. 제후들은 대세를 넘어 때때로 독립된 왕과 제후가 되었다. 둘째, 군벌 분리주의, 합병이 주도하고 전쟁이 끊이지 않는다. 일부 낡은 부계 가문은 나라가 깨지거나 도시가 실실당하여 서민이 되었다. 그러나, 원래 지위가 낮은 일부 학자들은 점차 정치 무대에 올랐는데, 예를 들면 상양, 범수, 수진, 장기 등이다. 그들은 종종 자신의 재능에 의지하여 성적을 내고, 새로운 귀족이 되어 새로운 부계 가문을 낳는다. 특히 춘추말기에는' 토지정리제도' 의 파괴와 토지사유제가 확립됨에 따라 대면적 토지사유제의 지주계급이 장남이 토지 신하를 계승하는 지주계급을 대신했다. 이 세차게 뒤섞인 파도 속에서' 귀인 귀인' 의 사회적 기능은 이미 현실의 의의를 잃었다. "다른 성" 의 제도가 수동적으로 흔들렸다.

진 () 이 6 국을 멸망시킨 후 군현제를 실시하여 대량의 왕공귀족이 서민과 죄인으로 전락했다. 진 말 의 농민 봉기 에서 많은 일반 백성, 심지어 범죄자 노예 와 도살자, 예를 들면 한고조 유방, 화남부, 회양후한신, 무양후범 등이 나타났다. , 모두 포학한 진나라를 전복시키는 데 성공하여, 제왕이라고 주장하는 새로운 왕조를 건립하고, 등급을 제후로 삼았다. 사회 변화가 이렇게 커서 과거의 옛 귀족은 서민이 되었고, 과거의 백성들은 벼락부자로 올라갔다. 규토사명' 의 종법제도가 사라지고' 명규기' 의 사회적 기능도 사라졌다. 성씨는 일족 기호로서 성씨와 실질적인 차이가 없으며 성씨는 개인과 가문의 혈연 관계만 보여주는 상징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그래서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성은 뒤섞여 있다. 즉, 정초는' 동치종실서' 에서 "3 대 (하, 상, 주) 성은 둘로 나누고, 남자는 성을 따르고, 여자는 성을 따른다" 고 말했다. 그러니 비싸지 마세요 ... 성씨, 그래서 결혼하지 마세요 ... 3 대 이후 성씨는 하나가 되고, 결혼하지 말고, 땅을 봐야 한다. "

이런 조합성과 혼합성은 한대에서 시작된다. 사마천 \ "사기 \" 를 참조하십시오, 첫 번째는 공식 문헌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서에 따르면 사마천은 진시황을' 조씨', 한고조 유방을' 유씨' 라고 부른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의 성은 다르다. 성이든 성이든 둘 다 있다. 이런 성씨 조합의 결과 귀천을 나타내는 데 쓰였던 성이 원래 성에 완전히 녹아들어 성의 수와 내포를 크게 풍요롭게 하고 넓혀 오늘의 성씨의 주체를 형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성씨)

진시 () 시대의 이성에서 진한 () 이후의 통용성과 통일성 () 은 성씨 진화의 중대한 전환점이다. 이에 따라 성씨 제도는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역대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성통통' 의 구도를 따라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