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백족의 음식 풍습
백족의 음식 풍습
백족의 음식 풍습
백족들은 신, 추위, 매운 맛을 좋아해서 햄, 활어, 소라소스, 닭볶음, 돼지간 등 각종 맛있는 요리를 잘 한다. 달리 등 중부 지역의 백족들은 독특한 맛의 생고기 (또는 생피) 를 즐겨 먹는다. 돼지고기를 반숙으로 구워 덩어리나 고기로 썰어 생강, 파, 식초, 고추를 넣어 손님을 대접한다. 또 찹쌀로 만든 백주, 창산 설매가 설탕으로 끓인 설매, 등천이 만든' 선풍기',' 크림떡' 도 맛있다.
백인들은 과거에' 희주 큰 그릇' 으로 손님을 대접했는데, 이 그릇은 여덟 가지의 뜨거운 요리로 이루어져 있다: 홍채 홍곡미; 계란 페이스트 튀김 바삭한 고기; 5 꽃 3 선 돼지고기 천 원, 간장과 마른 피클로 찜; 고구마 또는 감자 찐 돼지 고기; 돼지 머리, 돼지 간, 돼지 고기 절인 말린 향; 다진 고기와 달걀 부스러기로 싸인 흰 렌즈 콩; 목이버섯, 두부, 물, 계란사, 채소줄기로 만든 잡동사니 죽순에 돼지고기를 볶다. 또한 손님마다 코코넛 나무 한 봉지가 있는데, 부귀는 사치스럽지 않다.
백인들은 밥을 먹는 것이 매우 예의 바르다. 밥을 먹을 때 어른은 식탁에 앉고 후배는 차례대로 양쪽이나 맞은편에 앉아야 한다. 후배는 수시로 어른에게 반찬에 국을 첨가해야 한다.
백인들은 차를 즐겨 마신다. 일반적으로 차를 마실 때는 도자기 찻주전자로 찻잎을 갈색으로 담그고 끓인 물로 우려낸다. 갑자기 열기가 끓고 향기가 넘친다. 일반적으로 구운 차는 세 번 요기하고, 끓으면서 차를 시음한다. 첫 번째 입은 약간 씁쓸하고, 두 번째 입은 달콤하고 순하고, 마지막 한 입은 더 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제품이 맛있을수록 고소하고, 뒷맛이 무궁하다. 이것은 소위 "첫 번째 고통, 두 번째 달콤한, 세 번째 뒷맛" 입니다. 어떤 곳에서는 두 번째 차를 마실 때 호두조각, 흑설탕, 우유 팬 등이 있습니다. 차에 산초나 계피를 넣으면 맛이 독특하다. 손님이 집에 돌아오면 바비큐 차를 한 번에 반 잔만 따라준다. 술을 마신 후에는 입에 향기가 나고 갈증이 해소되고 입에 쓴맛과 달콤한 혼합이 있을 수 있다.
운남' 삼월거리': 천년일가, 천년일가.
운남의' 거리' 는 북방에서' 집' 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장거리',' 장장' 이라고 부른다. 고대 대리에서, 거리 날짜는 십이띠의 날짜를 기초로 한 것이다. 다음날은 쥐거리, 못생긴 날은 소거리, 아침은 용거리. 그래서 대리각지에는 여전히 쥐거리, 소거리, 용거리 등의 지명이 있다. 나중에 거리기간이 바뀌었는데, 어떤 거리는 7 일에 한 번, 어떤 거리는 5 일에 한 번, 어떤 곳은 하루에 한 번이었다. 정월 초 5 대리삼문벽촌 갈근회, 2 월 15 일 원원 삼대곡식회, 4 월 15 일 나비샘회, 추석 옥담회 등과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거리를 장만하고 장을 본다. 가장 유명한 것은 3 월가입니다.
삼월가
3 월거리는' 천년일가, 천년일가' 로 불린다. 과거 3 월가는 3 월절, 관음시, 관음가, 관음거리 축제라고도 불렸다. 오늘은 삼월거리 민족절이라고도 불리며, 백족 인민 전통의 성대한 명절이며 민간 물자 교류와 문화 활동의 성대한 행사이다. 명대 백족 학자 이원양이 편찬한' 윈난통지' 에는' 3 월 15 일 관음성이 창산 아래 각 성의 화물을 거래한다' 는 기록이 있다. 당영휘 시대부터 왕조는 더 피곤하고 도시는 변하지 않았다. 관음이 대리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햇빛 아래서 향을 피우고, 사방은 바람을 듣고, 각각 화물을 가지고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각종 사료기록 분석에 따르면 달리 3 월가는 불교의 도입과 크게 관련이 있으며 민간 불교 강경의 기초 위에서 생겨났다. 명대 서하객이 서서순시찰을 할 때 대리삼월가에 대해 사실대로 기록했다. "15 일, 거리 초, 개우성 (즉 대리성) 에 관음거리 집회가 있어 성서무장에 설치되었다 ... 13 성의 물건은 모두 있고, 윈난 중의 야만인은 모두 있다." 서하객은 또한 3 월가의 경마를 기록하였다. "나머지는 시몬 서쪽에서 무장으로 1 리 반, 모두 도시로 대대대되어 있어 고리가 다르다. 북쪽에 경마장이 하나 있는데, 수천 명의 기수가 그곳에서 만났고, 몇 명의 기수가 중간에 타고 있었고, 심지어 더 많은 팀이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대리현지" 는 3 월가의 성황을 이렇게 묘사했다. "전성기에 백화점 사업은 상당히 컸고, 거의 10 만 명의 사방팔방에서 온 상인들이 있었다 당시 3 월거리는 민속시장으로 그 규모로 아시아에 유명했다. 청나라 말년에 대리류일 학생, 백족 뮤지션 이셰희는 이런 시' 삼월거리 지죽사' 를 쓴 적이 있다.' 옛날에는 번화한 몇 춘추, 백만 달러의 돈이 흘러갔다. 사천, 스파이크, 소주, 항주 부티크, 아시아 쇼핑몰. ""
엘원우 진휘
음력 8 월 15 일 추석은 전통적인 원옥단회이기도 하다. 회지는 원래 발해 북쪽 해안의 사평옥담 비탈에 설치되었다. 70 년대에 모래댐으로 옮긴 것은 달리 3 월가에 버금가는 물자 교환 행사로 8 일이 걸렸다. 백족 민간에는 옛날 창산 기슭에 있는 어담비탈에 있는 어동에 어정이 하나 있어 평소에 잠을 잘 잤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천둥이 쳤을 때, 많은 기름물고기가 어동에서 솟아나오자 사람들은 동굴에 가서 기름물고기를 잡았다. 어느 해 8 월 15 일 어정이 갑자기 깨어나 입을 크게 벌리고 많은 어민들을 삼키며 사람들이 더 이상 물고기를 잡지 못하고 어단 비탈에 가지 못하게 했다. 이후 몇 년 동안 관찰한 결과 어정이 8 월 15 일에만 말썽을 일으킨 것으로 밝혀져 매년 이 날, 백족들은 어탄파에서 어구, 큰 가축, 생활용품을 사고 팔고, 비탈에서 용사자를 놀리며 노래하고 춤을 추었다. 어정은 사람들이 말에게 큰 소리로 외치는 소리를 듣고, 시끄러운 소리가 끊이지 않고, 놀라서 감히 동굴 밖으로 나가 소란을 피우지 못하고, 어단 클럽의 풍습이 대대로 전해진다.
대리의 대부분 지역 거리에서, "우리는 일본과 중국에 모일 것이지만, 해가 질 무렵." 대리시 희주타운에는' 아침부터 정오까지' 의 조시가가 있다. 백족의 가장 큰 마을인 저우성과 비에는 모두' 오후에 모이고 저녁에 흩어지는' 밤거리가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리고 () 거리는 그 독특한 아름다운 경치와 지방서교통요도로 때문에 무역 관광 쇼핑의 핫스팟이 되었다. 대리창산운봉에 위치한 사평파는 매주 월요일마다 오색찬란한 전국 장터이다. 대리해 동해안 호수광산색의 고거리와 매일 오후 주성만거리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아 대리고성' 서양인 거리' 에 이어 가장 인기 있는 시골' 서양인 거리' 가 됐다.
달리 바이 "세 공주" 민속
매년 음력 2 월 초에 대리백족은 모두' 삼공주' 를 잇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이 풍습은 남조에서 시작되어 13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지만, 지금까지도 여전히 존재한다.
당나라 초년에 시누로는 위산족 회족자치현 일대에 지방정권 남칙국을 설립하여 남조의 시조가 되었다. 기원 650 년에, 도산에 도성 산룡 () 도성을 지었다. 기원 738 년까지 피로그는 타이와 도시로 이주했고, 73 년 동안 3 대 남조 왕은 모두 이곳에 살았다.
삼공주를 잇는 풍습은 노예 논리 시대에 기원했다. 전설에 의하면 백자 왕국의 세 번째 공주 김곡이 대리의 XI 놀로와 결혼했다고 한다. 그녀는 현혜가 선량하고, 선행이 선행하여, 희사천 (이 우뚝 솟은 산) 과 발해 지역의 각족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다. 삼공주는 멀리 타향과 결혼했지만 고향 사람들은 모두 그녀를 그리워해서 매년 위산에서 친정으로 데려와 설을 보낸다. 삼공주가 죽은 후, 그녀의 아들의 손자는 산룡 (철자) 산진 남쪽에 천마애묘를 짓고, 그녀를 숭배하고, 그녀를 그리워했다. 이후 점차' 삼공주' 를 잇는 민속행사가 형성되었다.
위산 역사문화학자 양광은 "매년 음력 2 월 12 일, 백족 지역의 많은 마을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마을을 따라 다니며, 노래하고 춤을 추며, 창아를 떠나 위산과 삼공주를 만나 친정으로 돌아간다" 고 말했다. 이런 풍습은 이미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삼공주는 자선을 베풀고, 국민을 사랑하며, 현혜적이고 총명하다. 그녀는 고향에서 명성이 매우 좋아서 사람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는다. 그녀가 우뚝 솟은 산과 결혼한 후 사람들은 늘 그녀를 그리워한다. 매 시즌마다 삼공주는 반드시 되찾는다. "
삼공주를 잇는 행사에서 사람들은 삼공주를 경배할 뿐만 아니라, 다른 신을 경배하고, 결국 우뚝 솟은 산의 갈라티아 신전으로 가야 한다. 양광소개: 갈람은 불교 사원과 원림을 가리키며, 사찰을 지키는 신을 가리킨다. 불교에 따르면 18 개의 갈람이 있다. 설누로는 갈람이라고도 하는데, 삼공주의 남편이라 데리러 갈 때 절에 가서 삼공주를 경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의 허락을 받고 그는 2 월 13 일 여명 전에 삼공주를 데리고 갔다.
음력 2 월 12 주야로' 삼공주' 행사에 참가한 백족, 이족 군중들은 밤늦게까지 노래와 춤을 추었다. 백족의 가무, 이족의 가요, 두 민족의 패왕 채찍, 팔각북, 루성, 칼춤은 모두 같은 멜로디에서 펼쳐져 민족 단결과 조화의 영원한 장을 형성하며, 수천 년 동안 끊이지 않았다.
삼공주' 의 행사에는 제사, 독경, 기우, 오락 등이 포함되며 음력 2 월 초 9 일부터 시작된다. 이날 백족 사람들은 대리에서 위산으로 출발해 이날 위보산에 가서 세노로와 삼공주를 숭배하러 갔다. 열흘째 천마애사에 도착했고, 13 일 오전 삼공주를 영접하고, 밤에는 위산대창진에 살고 있습니다. 14 일 대리시 하관오기촌에 도착했고 15 일 대리고성성황묘에 도착했다. 16 일 만교진 만교가에 도착했고 17 일 서주진 둥칭 마을 성원사에 도착해 행사가 끝났다.
대리백족이 옛 친구를 때리다.
싸움: 친구를 사귀는 뜻이에요. 올드: 어린 시절부터 큰 인생까지; 친구: 믿을 수 있는 동성과 또래 좋은 친구를 말한다. 오랜 친구를 사귀는 것은 평생 동성동갑내기 친한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이것은 대리백족 인민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습이다.
달리 바이 사람들이 오랜 친구를 때리는 데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청소년들은 생활, 학습, 직장에서 서로 교류하고, 이해하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서로 묻고, 서로 사모하며, 장기적으로 친구가 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둘째, 청소년들은 부모가 사이좋게 지내는 친구가 되기를 바라며, 심지어 이미 오랜 친구가 있다. 그들은 다음 세대에서 구세대 간의 우정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자녀와 친구를 사귀고 싶어한다. 셋째, 한 소년의 부모는 다른 가정에 해당하는 소년이 성격, 지식, 건강 등 모든 면에서 아이들이 배우고 교류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중간에서 일하는 제 3 자를 통해 오랜 친구가 되었다.
오랜 친구를 사귀면 아이의 일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가 오랜 친구를 사귀는 활동에 대해 매우 신중하다. 그들은 상대방의 아이의 성격, 지식, 건강 등의 표현이 친구를 사귈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고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또한 상대방의 가정이 충성, 선량, 근면, 조화, 건강 등과 같은 상대방의 가정 상황도 조사해야 한다. 만약 상황이 분명하지 않다면, 우리는 쉽게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소년 쌍방이 오랜 친구를 사귀기로 결정하자, 그들 집은 곧 친척이라 부른다. 쌍방 관계의 친밀함을 나타내기 위해 양가 부모는 상대방을 부를 때 보통' 건조' 라는 글자를 생략한다. 친구를 사귀기 3 년 전, 양가 가정은 반드시 일 년에 한 번 이상 서로 방문해야 한다. 친가의 첫 방문 접대가 매우 성대하다. 풍성한 연회를 거행할 때, 우리도 우리의 친척과 이웃을 동반하도록 초청해야 한다. 오랜 친구인 소년은 공공장소에서 부모에게 고개를 숙이고 부모로서 상대방의 부모를 속여야 한다.
다른 친척과 친구의 주소는 옛 친구와 같다. 양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격려와 상서로운 말을 하고, 오랜 친구를 도와준 후 아이에게 적절한 선물을 주어야 한다. 선물은 책, 문구, 옷, 빨간 봉투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양가 학부모들은 현장에 있는 친지와 이웃들에게 앞으로 두 아이를 더 보살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그 결과, 옛 친구를 노는 관계는 양가 가족의 친척과 친구 이웃 사이에서 공개되고 합법화되었다.
그 이후로 오랜 친구 역할을 하는 소년들은 항상 밀접한 교제를 할 뿐만 아니라 양가 가족도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된다. 가족에게 무슨 큰일이나 작은 일이 발생하든지 간에, 제때에 통지하여 전심전력으로 도와야 한다. 양가의 관계는 정말 친척이 아니라 친척보다 낫다.
오랜 친구를 사귀는 활동을 통해 많은 청소년과 그들의 가족들은 그들의 인간관계권을 효과적으로 확대할 수 있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그들의 가정이 사회에 입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리백족 결혼 풍속
중국의 다른 형제 민족과 마찬가지로 대리백족도 군혼, 부부 결혼, 자혼 등의 단계를 거쳤다. 요즘 사람들은 모두 외혼이고, 일부일처제는 가족조직의 기본 형식이다. 집안 형제는 결혼 직후 헤어졌고, 부모는 보통 어린 아들부터 생활하기 시작했다. 양자는 재산 상속권이 있고, 여성은 가정에서 지위가 높다.
대리지역 백족 청년 남녀는 혼전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결혼은 대부분 자기가 주관한다. 보통' 듀엣' 을 통해 배우자를 찾아 지음이 된 뒤 중매, 약혼, 환영, 결혼의 여러 단계를 거친다. 남녀 양가 부모와 중매인이 여자 집에 가서 혼담을 올리다. 여자 측의 아버지는 약혼 () 에 동의하고, 남자는 황도길일 () 을 골라서 여자 집에 술을 보내 닭에게 색례를 보내야 하며, 채례는 반드시' 6 자' 를 가져와야 한다. 차 3 근 6 근 또는 6 근 62 병, 술 6 근 6 병, 설탕 6 근 62 병, "복, 복" 을 의미한다. 여자 집은' 삼차' 로 대하는데,' 닭음료 의식' 이라고도 한다.
결혼은 보통 3 일이 걸리는데, 의식은 매우 성대하다. 결혼식 날은' 행복한 날' 이라고 불린다. 결혼 전날' 문 밟기' 라고 불렀어요. 이 날, 남자는 혼수를 여자 집에 메고, 밤에는 남자 집에서 나팔을 불고,' 장전 불기',' 대본시계' 를 새벽까지 불러 축하를 표시해야 한다. 축제 날,' 남자는 친지들과 함께 여자 집 예배당에 내려가야 한다', 신부는 부모, 동생들과 울며 작별을 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외출할 때 드러머는' 영친' 곡을 연주해야 하는데, 지저귀는 소리가 때때로 신부의 울음소리와 얽혀 있다. 가는 길에 장난치는 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걸어가면서 동반자는 신부에게 쌀꽃을 뿌리며 가끔 신부를 꼬집으며' 축복' 을 표시했다. 신부를 집에 맞이할 때 신랑의 동갑내기 형제는 신부와 새집을 들어야 한다. 이 시점에서 여전히 초기 "결혼 강탈" 관습이 있습니다.
새 집에 불이 타고 있다. 신부가 방에 들어오면 가족들은 불에 고춧가루를 끓여 신부가 기침을 심하게 하게 한다. 신부의 식탁에 후춧가루를 넣으면 신부가 삼키기 어려워져' 친밀함' 과' 부귀' 를 의미한다. 흰색에서' 매워, 마' 와' 친, 부' 의 해음. 신랑 신부는 천지를 숭배하고, 부모님을 경배하고, 삼촌을 경배하고, 백족 잔치 손님 여덟 그릇을 사용해야 한다. 저녁에는 결혼식이 있습니다. 어른은 신부에게 돈을 주고, 동행은 새집을 짓는다. 새집에 구멍이 났을 때 신부는 친정에서 가져온 백숙화매, 조각매, 과일, 포포 등을 꺼내 또래들에게 공손하게 시식하는 것을' 과일주 떨기' 라고도 한다. 모두들 먹으면서 밤늦게까지 싸웠다.
셋째 날, 신부는 시부모님을 공경하기 위해 주방에 생선을 만들 것이다. 결혼 후 3 ~ 8 일 동안 고향에 돌아가면 여자 집은 사위와 딸을 데리고 집에 가서 밥을 먹는다. 7 일 후, 나는 우리 마을의 주묘에 가서 우리 주께 제사를 지내며, 그에게 온 가족의 핑안 가호를 빌어, 하루빨리 너의 아들을 낳아 달라고 부탁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백족 장례식에서 "중효"
효도에 대해 말하자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효도와 시 평론을 가리킨다. 그것은 백족 지역 장례식의 중요한 부분이다. 고대와 소박한 교육 형식으로, 망자의 종말을 추구하고, 어진 자의 효도, 망자의 효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효도에 대한 중시는 백상 중 가장 중요하고 실용적인 내용이다.
장례식이 시작될 때' 효자현손' 은 빈소에 무릎을 꿇고 덕망이 높은 촌장 노고가 앞에 앉아 수많은 사람들이 둘러앉았다. 이때 사의는 제사를 주재하고, 효자들은 무릎을 꿇고 아홉 번 절을 했다. 나중에 담당관들 (마을의 어른들이 자원하여 조합한 것으로, 노인협회와 비슷한 조직으로, 홍백일을 위해 전문적으로 봉사함) 이 효의 시작을 선포하자 북소리와 음악이 함께 노래를 불렀다. 이런 전통적인 민악의식은 장례식을 장엄하고 숙연하게 보이게 하고, 분위기가 비할 데 없이 서늘하게 렌더링되었다. 첫째, 장로는 질서 정연하게 지주가' 효도를 말하는 과정' 을 가지고 있다.
효도에 대해 말하자면, 우선 교장 어른들이 예식에 따라' 송송' (추도와 유사) 을 부르는 것이다. 추모사의 표현은 매우 엄숙하여, 반드시 마을의 덕망이 높은 사람과 고인의 절친한 친구가 초안을 작성해야 한다. 풍격은 고체와 현대체의 교차 단계에 있으며 혼합형에 속하며, 목적은 구두로 칭찬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제사' 는 주로 죽은 사람의 생활을 묘사하는데, 그 역할은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죽은 사람을 위해'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한다' 는 것이다. 청중에게 죽은 자의 덕행과 수고를 알리다. 그 후 마을 족장은 차례로 고인의 공덕과 어려움을 회상하며 효자 또는 현덕의 덕행을 지적하고 판단했다. 이때 환경분위기와 여론의 특수한 역할은 효자 손자녀와 주변 사람들이 냉정하게 생각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간단한 선악 관념과' 인' 의 덕성을 쉽게 받아들이고 사람의 수양을 높이다. 이런 생동감 있는 전통교체 교육은 효자뿐만 아니라 대중도 교육하였다. 이런 의식의 약속은 속된 힘으로 사람들이 그렇게 해야 하지만 어쩔 수 없이 그렇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업신여김',' 열등감' 을 받아 효도를 실천하는 것이 선이다. 그래서 그것은' 진선미' 를 효과적으로 발양하고' 가짜 추악' 을 억제했다. 이는 도덕교육에서 정확한 여론이 광범위하고 적절하게 창조되고 이용되기 때문이다. 이런 또는 그런 도덕의식과 행위가 제창되거나 견책되고, 칭찬받거나 억압되고, 격려되거나 채찍질되고, 도야되고,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반성하게 하고, 타인과 사회에 대한 도덕적 의무감을 키우고 강화하도록 촉구하기 때문이다.
이런 인사에 직면한 윤리선전과 도덕교육은 효도에 대한 신앙을 강화하고, 선악에 대한 사람들의 관념을 키우고, 사람들의 도덕적 책임감을 키우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자제력을 높인다. 가정과 사회의 조화에 유리한 것은 중화민족의' 부모를 공경하고 조국에 보답한다' 는 전통적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좋은 풍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