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음력 정월대보름은 언제입니까?
음력 정월대보름은 언제입니까?
음력 정월 대보름의 정월 대보름날은 중국의 중요한 전통 명절이다. 이 날은 고대에는 상원이라고 불렸고, 그 밤은 원야, 원석, 정월대보름이라고 불렸다. 고대 중국에서는 역법과 월상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매달 15 일에 한 번 보름달이 있는데, 이를' 망월' 이라고 한다. 보름달은 행복한 상봉을 상징한다. 정월 대보름날, 사람들은 일 년 중 첫 보름달 밤을 맞이하여 자연히 길일로 여겨진다. 악서사기' 에 따르면 서한 초년초부터 정월 15 궁정에는 태을신을 제사하고 가호를 기원하는 의식 행사가 있었다. 중국의 민간 전통에 따르면, 이 밝은 밤에 사람들은 수천 개의 등롱을 켜서 축하한다.
기원과 기원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은 긴 과정이 있다. 사료와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은 서한 시대에 이미 중시되었다. 한무제 정월 초하루밤에 감천궁에서' 태을' (태을: 세상 만물을 지배하는 신) 제사를 지내는 행사는 정월 대보름날 제사신의 선성으로 여겨진다.
정월 대보름은 정말 한위 이후의 민간 명절이다. 동한 불교 문화의 도입은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한명제 영평년 (기원 58- 175 년) 에 명제가 불교를 제창할 때 채 _ 가 인도에서 귀국하여 부처를 구하는 것은 인도 모하타 정월 15 일, 승려들이 조공사리를 모아 불교에 참가하는 길일이다. 한명제는 불교를 발양하기 위해 정월 15 일 밤 궁묘에서' 등불을 켜서 불불을 켜라' 고 명령했다. 그래서 정월 15 일 저녁에 등롱을 태우는 풍습은 불교 문화의 영향이 확대됨에 따라 도교 문화의 가입이 점차 중국에서 전해지고 있다.
또 다른 설은 정월대보름이 화바절에 기원했다는 것이다. 한나라에서 사람들은 농촌밭에서 불을 들고 곤충과 야수를 몰아내고 해충을 줄이고 풍작을 기원했다. 수와 당나라 두 송 이후, 불이 한창이다. 오늘날까지 중국 서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정월 15 일에 갈대나 나뭇가지로 불을 만들어 들판이나 일광욕장에서 춤을 추고 있다.
또 다른 설은 정월 대보름에 불을 붙이는 풍습이 도교의' 삼원론' 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 7 월 15 일은 중원절, 10 월 15 일은 하원절이다. 상, 중, 하 세 가지 요소를 관장하는 관원은 각각 일, 땅, 사람, 천관이 기뻐하고,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켜야 한다.
명절의 길이로 볼 때 한대는 하루, 당대는 3 일, 송대는 5 일이다. 명나라에서는 등불이 초팔부터 정월 17 일 밤까지 열흘 동안 계속된다. 설날과 연결되어 있고, 낮에는 도시이며, 시끌벅적하고, 밤에는 등불이 환하여 장관이다. 청대에 이르러 용춤, 사자 춤, 가뭄선, 시소 밟기, 모내기 춤 등' 백극' 이 더 많았지만 축제는 4 ~ 5 일로 단축됐다.
정월대보름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쫑쯔 먹기 탕위안을 먹다
탕위안을 먹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중요한 풍습이다. 탕원, 일명' 탕단',' 정월대보름'. 탕원을 먹는 풍습은 송대에서 시작되었는데, 당시 탕원은' 부만두',' 탕원',' 유당만두',' 탕환',' 탕원',' 상인은' 원보' 라고 불렸다. 송원초 탕원은 이미 정월대보름의 명절 식품이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를' 정월대보름' 이라고 부른다.
오늘 북방은 정월대보름이라고 하고, 남방은 탕원이라고 한다. 소를 넣은 이론에 따르면 정월대보름은 소를 넣은 것과 소를 넣지 않은 두 가지, 소와 짠 것, 단 것, 고기, 소가 있다. 제작 방법에 따라 손비름, 정월대보름 메커니즘, 대나무 편액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맷돌에 따라 찹쌀가루와 수수쌀가루가 있습니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다 등불 수수께끼를 풀다
등불놀이를 하는 것은 정월대보름의 중요한 종목이다. 등불수수께끼는 정월대보름에서 유래한 문자게임이며, 일명 등롱호랑이라고도 한다. 수수께끼를 등롱에 붙이면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고, 답은 자의를 위주로, 커튼, 그네, 봉황 등 24 가지 수수께끼가 있어 독특한 민속문화를 형성했다. 중국에서 가장 큰 등불 수수께끼는 1979 년 남경에서 열린' 구성등 수수께끼' 이다. 등불수수께끼는 수만 개가 있고, 3 일 내에 2 만여 명이 참가한다.
명절 등롱을 즐기다
한영평년 (기원 58-75 년), 명태조가 불교를 제창할 때 채 _ 가 인도에서 불교로 귀의할 때, 인도 정월 15 일 스님들이 조공사리를 모아 불교에 참가하는 길일이라고 한다. 한명제는 불교를 발양하기 위해 정월 15 일 밤 궁전, 절에서' 등불을 켜고 불을 켜라' 고 명령했다. 이때부터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는 풍습이 궁정에서만 거행되는 것에서 민간으로 전해졌다. 정월 대보름에 신사든 백성이든 모두 등불을 달고 도시와 농촌은 밤새 등불을 환하게 밝히고 있다.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켜는 풍습은 당대에서 유례없는 등롱시장으로 발전했다. 당시 수도 장안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백만 인구 도시로 사회가 부유했다. 황제의 직접 제의로 정월 대보름날은 갈수록 호화로워졌다. 중당 이후, 그것은 이미 전국적인 카니발로 발전했다. 당현종 개원성대 (기원 685-762 년), 장안의 등롱시장은 매우 크며, 5 만 개의 등롱과 각종 등롱이 있다. 황제는 20 개의 거대한 등롱 건물을 만들라고 명령했다. 높이 150 피트, 으리으리하고 장관이었다.
송대의 정월대보름은 규모든 등불의 정교함도 당대보다 좋고, 활동도 더욱 민속적이고 민족적 특색이 더 강하다. 이후 정월대보름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정월대보름의 시간도 점점 길어지고 있다. 당대의 정월대보름은' 상원 전후 하루' 이다. 송대는 16 일 후에 이틀을 늘렸고, 명대는 초 8 에서 18 에서 10 일로 연장되었다.
청나라 만인이 주 중원에 입주하여 조정에서 더 이상 등잔회를 열지 않지만 민간 등잔회는 여전히 장관이다. 날짜가 5 일로 단축되어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대만성에서는 등롱이 밝고 우아하다는 뜻이 있고, 등불을 켜는 것은 미래를 밝히는 의미가 있으며, 대만등과 딩의 해음은 남자아이를 낳는다는 뜻이다. 그래서 옛날 여자들은 일부러 등롱 아래를 배회하며' 등롱 밑알을 뚫기' 를 바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