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남원고촌의 건축 풍격

남원고촌의 건축 풍격

남원고촌의 객가 고옥은 명말에 건설되어 마침내 청초에 이르렀다. 이곳의 객가 집은 대저택 건물이다. 현존하는 고대 건축물은 36 개로 총15 만 평방미터로 건축 연대가 다르다. 각 건물에는 로비, 방, 아트리움, 복도 등이 있습니다. 대전은 상당으로 나뉘는데, 상당은 객가가 백년 사망 후 신선과 노인을 제사하는 곳이다. 중청은 가족 토론과 접대가 있는 곳이고 로비는 통로가 많다. 집은 주인방, 사랑방, 서재, 정자, 주방, 욕실 등으로 나뉜다. 복도, 골목, 두문, 뒷정원이 있습니다.

객가 민가의 선정지는 좌향과 1 차 및 2 차 위치의 대칭을 중시한다. 일반적인 위치는 남쪽을 향하고 외관은 웅장하고 아름답다. 대부분 청벽돌을 벽으로 하고, 대들보를 조각하여 건물을 그리며, 공예가 정교하다. 이 고대 건축물들은 명나라, 청, 민국의 건축 풍격, 목각, 석조, 그림 등 객가 민간 공예의 에센스, 외래의 건축 예술과 중국 궁정 건축 풍격을 모았다. 취재가 편리하고, 건물이 견고하며, 규모가 크고, 구조가 폐쇄된 것이 특징이다. 동시에, 객가 민가는 음양 사상과 가정 관념도 반영한다. 첫 번째는 음과 양의 생각입니다. 그 건축 대상은 자연 지형과 조화를 이루어' 천인의 조화' 를 중시한다. 만족스럽지 못한 지형에서는 반월형 화대를 증설하거나 연못을 짓거나 두문을 건설하여 방위 문제를 조절하고 음양의 균형을 이루고 환경에 적응하며 객가의 음양 사상과 봉건 사상을 반영할 수 있다. 둘째, 가족 개념; 그 건축 규모는 거대하고, 주차가 뚜렷하며, 집 안의 주민은 항렬별로 집을 나누어 객가 부계 윤리를 구현했다. 조상의 위패는 주거루 중앙에 진열되어 후세 사람들이 제사를 지낼 수 있도록 하여, 객가의 존조 관념을 구현했다.

규모가 큰 고대 민가 건물에는 수백 개의 방이 있어 수백 명의 호적 주민을 수용할 수 있다. 화장실, 장작방, 축란은 일반적으로 집 양쪽의 일정한 거리에 위치해 있다. 대표적인 것은' 박사의 형제',' 신관문',' 노관문',' 노건물',' 신건물',' 고포루 유적지',' 류계서원' 으로, 그 고민가 건물의 특색과 예술, 방어가 정교하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남원고촌은 자연촌으로, 안에는 30 여 채의 객가 고민가가 있다. 역사 단계에 따라 사당, 집, 포루, 학교 등의 건축물은 각기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명청시대 이 지역 객가의 정치, 경제, 문화 전통 풍모, 지방 특색, 민속적인 풍속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까마귀문

노관문은 청대 건륭 말년에 건설되어 지금으로부터 이미 25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3 층짜리 저택 건물로, 면적이 2000 평방미터로 두문으로 들어간다. 주체는 상, 중, 하 3 청으로 나뉘며, 양쪽에는 좌우 골목과 사랑방이 있습니다. 방 40 실, 12 아트리움, 1 1 홀 2 골목. 늙은 관문은 두문에서 들어오고, 두문은 담과 연결되어 있다. 안에는 세 개의 문이 있는데 정문이 가장 크다. 정문부터 앞, 중, 뒷홀입니다. 각 홀 옆에는 두 개의 주인방이 있습니다. 왼쪽 및 오른쪽 문이 있습니다. 좌우문에서 좌우 골목이 있습니다. 두 골목은 본관과 양쪽의 사랑방을 갈라놓아서, 한 줄의 좌우 사랑방이 있다. 두 줄의 날개의 꼬리가 가로로 뻗어 밀집된 전체를 형성한다.

옛 관아 의 주인 은 팬 이라고, 열두번째 판씨, 온주, 저장 운염 부사 를 역임했다. 건륭년 동안 직위에 따라 귀향했고, 그해 귀향 후 노관문을 건설하였다. 이 2000 평방미터의 건물은 사무실뿐만 아니라 가정주택으로도 기능디자인과 조각도안에서 일반 주택건물과 다르다. 첫째, 두문이 들어가는 좌측 집은' 점등실' 으로 당직 관원들이 여기서 관리한다. 밤에 노는 것 외에도 보안과 통신 기능이 있어 두문 위에 정자가 있어 더 먼 곳에서 상황을 관찰할 수 있다. 불이 켜진 벽에 네모난 펀칭 창문이 하나 있는데, 특별히 내 관원에게 바깥 상황을 알려 주는 것이다. 밤에 누군가 북을 치며 불평하면, 이 창문에서 불을 끄고 누가 오는지 보고 안으로 보고할 수 있다. 이것은 다른 객가 민가에 없는 것이고, 옛 관문의 특색 중 하나이다. 둘째, 노관문은 당시 법정을 대표하며 어느 정도의 권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층과 일반 객가 민가는 다르다. 보통 객가 주택은 주인이 아무리 돈이 많아도 청벽돌로 마루를 만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노관문의 로비와 중앙청의 바닥은 붉은 화강석으로 깔려 있다. 이 직사각형 석판들은 각각 20 센티미터 ×80 센티미터의 면적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표면의 색깔은 홀의 붉은 벽의 바닥에 해당하며 권위의 상징이기도 하다. 상당의 바닥은 평범한 청벽돌이다. 뒷당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일 뿐이기 때문이다. 삼당의 바닥은 두 가지 다른 재료인데, 바로 옛 관문의 기능 때문이며, 이것도 옛 관문의 또 다른 특징이다. 셋째, 노관문의 목각 도안도 그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용봉, 꽃, 벌레, 새, 풀은 객가 민가 목각 패턴의 주요 구성 요소이며, 이곳의 앞 병풍에 있는 목각은 매우 다르다. 한 관원이 활기차게 서 있고, 앞에 무릎을 꿇은 원숭이가 그에게 복숭아를 올리면 관운이 더욱 당당하고 창성하다는 뜻이다. 중앙홀의 들보에 있는 목각 도안은 용 하나로 구름으로 받쳐져 있지만 봉황은 없다. 용은 황제의 상징이고 권력의 대표이기 때문에 목각 테마가 두드러진다.

신관문과 망탑

새 관문은 낡은 관문과 병행하여 옛 관문 동쪽에 위치해 있다. 청나라 광서년, 지금으로부터 이미 130 여 년의 역사가 있다. 구조는 3 층 저택 건물로 면적이 4300 평방미터 (포탑 두 개 포함) 이다. 두문은 주 건물, 삼당 사골목, 4 행 사랑방, 65,438+05 홀, 26 아트리움, 64 주택입니다.

신관문의 부속부: 두 개의 고포탑은 각각 신관문의 북동쪽 구석의 비탈과 신관문 앞의 남서쪽 모퉁이에 위치해 있다. 동북각의 포루 유적지는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는데, 구정과 판가의 전당이 있는 유적지와 여기에서 신관문으로 통하는 터널이 있다. 망탑은 고대 마을 방어 체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한쪽을 위협하는 판가망탑은 고대 마을 전체를 견고한 보루처럼 만들었다.

신관문의 주인은 판보충이라고 하는데, 당현 제 15 세 판씨, 당현이 가장 부유한 판씨의 조상 중 하나이다. 그가 있는 농촌은 땅이 비옥하고 상업이 번영하며 부가 풍부하기 때문에, 그가 지은 주택은 특히 웅장하고, 기능이 완벽하며, 특색이 뚜렷하다. 첫째, 방어 기능; 신관문은 방어에 확실히 큰 공을 들였는데, 구체적으로 망탑, 터널, 방범망의 세 부분에 나타난다. 두 개의 망탑이 있는데, 동북각 7 층, 남서쪽각 4 층으로 경사진 위진의 기세를 형성하고 있다. 에돔 북각의 포탑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 구조는' 회백' 자형으로 시야가 넓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 사방팔방에서 온 침범한 적을 방비할 수 있다. 포탑 벽 두께 80CM, 일반적으로 "수직 벽"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의 원료는 찹쌀가루, 흑설탕, 석회, 황진흙, 모래 등이다. 그래서 그 벽은 특히 견고하고 질겨서 포화의 공격을 막을 수 있다. 고정과 전당포는 포탑의 일부이다. 고정은 포탑의 외벽에 둘러싸여 포탑 안에 있다. 고정은 마을에서 수백 명의 생활용수를 확보하여 외적을 막아낼 때 진정한 삶의 원천이 되었다. 전당포 문은 포루 서쪽에 있고 가게는 포루 안에 있다. 전당행에는 경비가 있고, 경비가 삼엄하며, 도난 방지 시설이 완비되어 있다. 터널은 포탑 안에 위치하여 새 관문을 연결하고, 길이13m, 사방은 대경 슬레이트로 견고하게 되어 있다. 신관문 골목과 아트리움의 노천에는 쇠막대로 만든' 방범망' 이 설치되어 있다. 지름은 1cm 이고 간격은 10cm 보다 작습니다. 그것은 행별로 배열되어 있다. 1970 년대에 제강으로 인해 끊어졌지만, 남아 있는 흔적에서 여전히 알 수 있다. 예전에는 새 관문 전체가 단단한 금탕의 새장이었는데, 그 안에 사는 판씨 종친들에게 강한 안정감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둘째, 새로운 관아 풍수; 객가는 항상 풍수를 믿었고, 신관문의 주인인 판보충은 비교적 부유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이 방면에서 하는 것은 비교적 장인적이다. 팬 baozhong 새로운 관아 를 구축 할 때, 그것은 풍수 에서 매우 금기 인 긴 칼, 칼 앞 직지 와 같은 집 건너편 산 을 발견했다. 맞은편 칼의 살기와 사기를 막기 위해 그는 연못을 파서 동강수를 도입했다. 이 연못은 마치' 관공칼' 처럼 생동감이 있어, 마치 한 사람이 가슴에 큰 칼을 들고 앞을 노려보는 것과 같다.

대복지

대복지는 청동치 원년에 세워졌다. 대복지도 3 보 객가 고대 건물이지만, 왼쪽 골목과 좌익, 오른쪽 골목, 우익만이 토지권으로는 건설할 수 없다. 그래서 그것의 총면적은 1200 평에 불과하고, 두문이 없고, 정문과 대칭인 문루로 대체되었다.

대복지의 주인은 당현 제 15 세 판씨 판유문입니다. 대복지의 구조는 오른쪽 절반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곽은 문루와 울타리로 연결되어 있다. 문루와 본관 정문 사이에 작은 정원이 형성되어 건물 전체가 불결한 방에서 독특한 정체성을 드러낸다.

옛 마을 전체의 현존하는 건물 규모는 크지 않지만, 대복지는 정교하게 일하며, 재료조사, 석회, 벽돌, 나무, 청석 구조, 호화로운 기와집을 갖추고 있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문 건물; 대부는 두문에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울타리에 연결된 앞문루에서 들어가는 것이다. 문루와 정문은 북쪽과 남쪽을 향하고, 축은 대칭을 이루며, 객가 민가 두문과 담장이 연결된 길을 돌파했다. 문루와 울타리의 연결은 주택 주인의 안정감을 높이고 도난 방지 역할을 한다. 한편 전체감을 조성하여 우익 결석으로 인한 시각적 결함을 보완한다. 이것은 또한 고대 마을의 건축과 환경 조화에 있어서의 교묘한 운용과 객가의 지혜를 반영한다. 둘째, 대부에는 오른쪽 골목과 우익이 부족하기 때문에 기존 왼쪽 골목은 세심하게 설계되어 지어졌으며, 판씨 조상은 이를' 청운골목' 이라고 명명했다. 청운골목은 건축 지형과 대칭으로 3 층으로 올라가며 지하에 계란 크기의 자갈이 깔려 있다. 대복의' 청운골목' 은 아름답고 실용적이며, 건축 공간을 합리적으로 분리하여 환기 방화 작용을 한다. 주인의 후세 사람들에 대한 기대도 기탁했다. 첫째,' 향' 과' 상' 발음이 비슷하고 의미가 뚜렷하다. 둘째,' 청운골목' 은 두 건물 사이에 위치해 있고, 세 개의 높은 담이 우뚝 솟아 하나의 통로를 형성한다. 고개를 들면 푸른 하늘과 흰 구름만 볼 수 있고, 다시 골목으로 들어가 층층이 올라가는 것은' 청운골목' 을 의미하며, 속칭' 청운골목' 이라고 불린다. 셋째, 대복의 목각과 벽화는 잘 보존되어 있고 주제가 선명하다. 목각 구도는 용봉이 주를 이루고, 꽃과 새 동충하초를 보좌한다. 건물 전체의 기둥, 처마, 창문, 목재의 접합부위는 모두 세심하게 조각되고 장식되어 있으며, 두 가지 패턴은 동일하지 않다. 전 안의 높은 담과 기와면의 경계에 벽화가 그려져 있어 대부분 뚜렷하게 보인다.

류계서원

류계서원은 청도광 원년에 건설되었다. 판씨의 3 주 공동출자, 즉 제 13 임 판존겸, 제 18 임판, 판, 제 19 임판. 당시 서원 밖에는 개울이 하나 있었는데, 사방의 버드나무가 둘러싸고 물이 물처럼 맑았기 때문에' 류계서원' 이라고 불렸다. 류계서원의 건축 면적은 400m2 로 강당, 파빌리온, 연못, 벽장, 청당, 정원, 복도, 주방, 우물, 방이 있습니다.

류계서원의 기능이 그 특색을 결정한다. 판석이의 조상은 그들 가족의 좌우명을 물려받았다: 충효 전대, 시서 개종 대대. 그것은 후손을 양성하는 학원을 건설하는 데 투자하는데, 이것은 지역 전체에서 매우 귀중하다. 일반 민가 건물의 구조는 모두 남쪽을 향하고 있지만 서원의 정문은 동쪽을 향한 것으로, 동양의 자색을 흡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문 왼쪽에는 문방 사보를 파는 방이 있습니다. 문은 안에 있고, 창문은 바깥쪽으로, 바깥에 팔 수 있습니다. 옆에 문이 하나 있는데, 마당 하나를 볼 수 있고, 그 다음에 방이 있고, 중간에 홀이 있는데, 숙박을 쉬는 데 쓰이는 것이다. 정문 바로 맞은편에 둥근 월문이 있고, 선생님이 강의하는 정원이다. 강당, 정자, 반사벽, 연못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월문과 대칭으로 월문이 있고 월문을 통해 작은 정원, 복도, 주방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조가 독특하고 기능이 구비되어 있다. 서원 장식의 독창성은 주로 조각과 바닥에 자갈이 깔린 도안에 나타난다. 서원의 기둥처마, 창턱에 있는 목각 도안은 객가 민가와 달리 제재도 다르다. 주요 구도는 박쥐, 사슴, 물고기, 새 등이다. 예를 들면' 박쥐',' 사슴',' 복록' 해음, 그 뜻은 여기에 배달된 학생들이' 복보 쌍전' 을 할 수 있고, 과거 시험의' 육봉' 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서원의 마당에는 바닥에 자갈로 깔린 도안이 있고, 가운데는 동전으로 부와 재능을 뜻한다. 네 모퉁이에 있는 도안을 보세요. 그것은 박쥐 모양입니다. "박쥐" 과 "복" 은 해음이기 때문에, "박쥐" 과 "복" 을 비교하면, 사각의 박쥐 은 각각 복, 루, 수명, 복사복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