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5 개년 계획의 풍속 연원을 타파하다

5 개년 계획의 풍속 연원을 타파하다

5 개년 계획의 풍속 연원을 타파하다

음력 5 월 풍습의 유래를 깨고, 중국의 전통 연속을 속칭 음력 5 월로 부른다. 고대에는 이 날에 많은 금기가 있었다. 예를 들면 이 날에는 만두를 먹어야 했다. 이 날이 지나자 모든 것이 섣달 그믐날 전의 상태로 서서히 회복되었다. 다음은 파오 풍속의 유래이다.

파오대 풍속의 유래 1 파오대 풍속의 유래

음력 정월 초오, 속칭 파오. 파오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한 가지 뜻은 정월 초 5, 지난달의 많은 금기가 풀렸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의미는' 파오' 가 바로' 새해를 보내는 것' 이다. 이 날이 지나면 모든 것이 섣달 그믐 날 이전의 정상 상태로 서서히 회복될 것이다.

파오의 유래

전설에 따르면 강태공은 그의 아내를 불쌍한 신이라고 명명하고 "부서진 것을 보고 돌아오라" 고 했다. 가난한 신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이 날을' 파오' 라고 부른다. 섣달 그믐날 하나님을 초대할 때 더러운 신 강태공의 아내를 잊는다는 전설이 있다. 그래서 그녀는 화가 나서 미륵불을 찾아 소란을 피웠다. 미륵은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지만 대답하지 않는다. 더러운 공기가 이렇게 괴로워서 그의 머리카락이 거의 벗겨질 것 같다. 미륵은 사태가 곧 심각해질 것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 오늘은 5 일째입니다. 총을 몇 자루 더 넣고 만두를 빚어 많은 돈을 쓰게 합니다! "

정월 초오의 풍속을 타파하다

1, 정월 초오, 정월 초오, 조상을 보내다.

중국의 많은 곳에서, 섣달 그믐 날, 조상은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초청될 것이다. 방 한가운데에는 조상 패위가 높이 걸려 향불을 모시고 있는데, 이는 조상에게 설을 쇠고 밥을 잘 먹으며 조상을 잊지 않겠다는 뜻이다. 초오, 조상에게' 돌아가라' 고 보내면 설날이 끝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날에 분향과 종이돈을 써서 우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2. 정월 초금요일에 외출하지 마세요.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명절 풍습도 다르다. 파오' 의 아침은 노동자들이 행운과 행복을 기원하는 날이다. 이날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거나 방문하지 마라.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면 다른 사람의 집에 액운을 가져오고 친척을 불쌍히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베이징 지역에서는 여성이 이날 참관을 허락하지 않는다. 하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오늘 일을 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올해는 사고가 날 것이다.

시장은 정월 초금요일에 개장합니다.

구속설 기간에는 크고 작은 상점이 새해부터 함께 문을 닫았지만 정월 초 5 일에 문을 열었다. 사람들은 정월 초오를 재물신의 성일로 삼는 데 익숙해져 이 날을 택하면 시장이 반드시 부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정월 초하룻날에 가난합니다.

정월 초 5 일,' 빈궁을 보내다' 는 중국 고대의 매우 특색 있는 풍습이다. 이날 집집마다 종이로 여자를 만들었는데, 이를' 청소녀',' 오빈녀',' 오빈녀' 라고 부른다. 그들은 종이봉투를 메고 자루 안의 더러운 흙을 깨끗이 쓸어 문까지 보내서 태웠다. 이러한 관습은 "가난한 땅을 보내다", "가난한 며느리를 집밖으로 보내다" 라고도 한다. 산시 () 성 한성시 () 에서는 5 일째 외출을 피하고 신선한 고기를 냄비에 넣고 구워 콩을 볶아 갈라 소리를 내야 한다. 그들은 이렇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구사회에서, 사람들은 정월 초금요일에 배불리 먹어야 하는데, 속칭' 빈궁을 메우다' 라고 불린다. 가난한 사람을 보내는 유행 풍습은 중국 국민들이 새해에 새해를 맞이하고, 낡은 가난과 어려움을 보내고, 더 나은 삶을 맞이하고자 하는 전통 심리를 반영한다.

5, 정월 초오, 초오, 재신을 받다

중국 인민이 창조한 신들 중에는 유명한 신, 부의 신이 있다. 재물신, 속칭 재물신이라 불리며, 인간의 재물을 관장한다. (서양속담, 돈속담) 정월 초하룻날은 재물신의 생일이다. 이날 아침 수탉이 새벽이 되면 폭죽 소리가 하늘에 울려 퍼지며, 여명 일어나는 사람들은 서로 허리를 굽혀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행운을 빕니다" 라고 몇 마디 인사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운명언) 나는 재물신이 새해에 금은보물을 집으로 가져가서 큰돈을 벌기를 바란다.

청대 노곡의' 자청록' 은 "정월 초오일은 심씨의 생일이다" 고 말했다. 과거의 금과리 폭죽을 제사하고, 이윤에 급급하니, 반드시 일찍 일어나 맞이해야 하며, 궁지에 몰린 말로 불린다. " 그는 또 "오늘 앞의 길은 오제에서 걷는 신이다. 소위 다섯 도로, 즉 동쪽, 서쪽, 북쪽, 남쪽 중이. 클릭합니다 상해에는 구년 동안 길목을 빼앗는 풍습이 있다. 정월 초사밤, 제물, 과자, 향초 등을 준비하고 징과 북을 두드리며 분향제를 하며 성심성의껏 재물신을 공경한다.

5 가지 관습의 기원을 깨뜨리다. 파오의 유래.

정월 초오, 민간 풍습은' 파오' 라고 불리는데, 설날 이후의 중요한 명절이다. 강태공은 그의 아내를 가난한 신이라고 명명해 "가난만 보면 돌아온다" 고 한다. 가난한 신을 피하기 위해 사람들은 이 날을' 파오' 라고 부른다.

노서북린청한 추석에 집집마다 크고 둥근 달을 잘라 창문에 붙였다. 보름달이 되면 전설의 창어 혹은 석류, 연꽃, 모란, 나비가 있다. 현지 관습에 따르면, 이 보름달은 같은 날에 찢겨야 악귀를 쫓아내고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 풍습은 강태공이 그의 아내를 불쌍한 신이라고 부르며 그녀를' 보자마자 갚는다' 는 이야기에서도 비롯됐다.

"파오" 의 풍습

파오' 는 새해를 보내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날이 지나면 모든 것이 섣달 그믐 날 이전 상태로 서서히 회복될 것이다.

구사회에서, 초하루부터 초오까지 민간에는 많은 미신 금기가 있었다. 만약 생쌀로 밥을 지을 수 없다면, 여성은 바느질을 할 수 없고, 청결하고, 물건을 깨뜨릴 수 없었다. 초오 후, 이 금기들은 풀렸기 때문에, 이 날은' 파오' 라고 불린다. 청말민 초 천진시인 풍문충은' 빙음 천진지죽사' 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신정 여인은 너무 많이 금기해서 생쌀도 솥에 올릴 수 없다.

그릇 한 잔을 들 때는 다섯 개를 깨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음력 설날 5 일, 민간에서 유행하는 음식 풍습은 만두를 먹는 것으로, 속칭' 소인의 입을 짜다' 라고 불린다. 만두를 만들 때는 만두의 가장자리를 따라 손으로 빚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주위의 소문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여성들은 이 날 낡은 옷을 찾아 뜯어내야 하는데, 이를' 소인 뜯기' 라고 한다. 이렇게 하면 악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일부 지역에는 돈, 대추, 설탕 등이 있습니다. 만두에 싸서 만두는 부자가 되는 것, 행운이 일찍 오는 것, 달콤하고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5 일째' 가난한 사람을 배웅하다' 는 풍습이 있다. 난로재와 집을 청소하는 쓰레기를 집 밖으로 보내고 총을 쏘아 악을 몰아내는 것이다. 새해에는 가난을 버리고 번영과 행복을 맞이한다는 뜻이다.

크기에 관계없이 중국 새해로 문을 닫는 모든 상점은 보통 길일을 선택하여' 금요일' 이후 문을 열고 영업하며, 보통 음력 6 월 초육을' 개시장' 의 좋은 날로 삼는다. 그래서 많은 상인들이 5 일째 개장할 모든 준비를 잘 할 것이다.

필자에 따르면 중국 북방은' 파오' 를 중시하고, 남방은 일반적으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남방 사람들은' 남자의 날' 즉 정월 초칠일을 중시한다.

5 년 계획 풍습의 유래 3' 5 년 계획' 은' 새해 보내기' 를 의미한다. 이 날이 지나면 모든 것이 섣달 그믐 날 이전 상태로 서서히 회복될 것이다.

풍습의 기원

파오' 의 유래는 지금까지도 의견이 분분하다. 강자이는 신전 순위에 따라 그를 배신한 아내를' 가난한 신' 으로 신격화했다. 신화 전설에 따르면 강자이의 아내는 매우 싫어하는 탈선 아내로, 가난한 신으로 봉인되면 더욱 싫어진다.

왕하가 천하를 다스리고, 풍조가 순조롭고, 국태민안이 평안하고, 인민이 풍족하고 의복이 풍부하며, 안거낙업하며, 생활이 매우 좋다고 한다. 하지만 나중에는 몇 년이 지났는지, 어느 왕조인지, 천하대란이 있었는지 알 수 없었다. 가뭄도 있고, 침수도 있고, 바람이 불고, 비가 많이 올 때도 있다. 어떤 사람은 가난하고, 어떤 사람은 부유하고, 어떤 사람은 부유하고, 어떤 사람은 노예가 된다. 옥제는 미륵을 보내 백성들의 의식주를 관리한다. 미륵불이 온 첫 번째 일은 좋은 해를 보내고, 잘 먹고, 잘 입고, 일하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매번 모임마다 사람들이 그의 뜻에 따라 설맞이 물건을 들고 있으니 정말 시끌벅적하다. 미륵은 또한 특별 규정: 24, 집 청소; 스물 다섯, 두 부를 연마; 스물 여섯, 찐빵; 스물 일곱, 쇼핑; 스물 여덟, 돼지 를 죽일; 29, 쌀 와인 을 연주; 서른, 편식을 먹다. 동시에 신선을 모두 초대해야 하고, 준비 작업은 다 해야 한다. 첫해 첫날, 즉 섣달 그믐날, 집집마다 다섯 개의 시계를 세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옷을 단정하게 입고, 서로 축하하며, 화기애애하다. 동시에, 우리는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성묘를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

이런 식으로 세상은 진정한 평화입니다. 옥제는 구름을 헤치고 세상을 내려다보았다. 이것은 행복한 장면이다, 그는 당연히 즐겁다. 며칠 후, 5 일째 되는 날, 날이 막 밝아지자 갑자기 소리가 났다. 강태공의 아내 (사람들은 그녀를 더러운 신이라고 부르며 화장실과 더러움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로 위장을 펴고 미륵불과 싸우고 있다.

섣달 그믐날 밤에 사람들이 하느님을 초대했을 때, 그들은 더러운 하느님을 잊어버렸다. 그녀는 화가 나서 미륵불을 찾아 소란을 피웠다. 미륵은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지만 대답하지 않는다. 더러운 공기가 이렇게 괴로워서 그의 머리카락이 거의 벗겨질 것 같다. 미륵은 사태가 곧 심각해질 것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 오늘은 5 일째입니다. 총을 몇 자루 더 넣고 만두를 빚어 많은 돈을 쓰게 합니다! " 이것이 바로' 파오' 의 유래이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초오일은 재물신의 생일이기 때문에 정월 초하루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행사는 재물신을 맞이하는 것이다. 재물신의 생일이 오기 전날 밤, 각 집은 연회를 열어 재물신을 경축해야 한다.

"부의 신" 은 누구입니까? 신의 명단에 따르면 재물신은 소명공명이다. 그는 원래 아미산 나부동의 스님이었는데, 사후에' 진용호 왕담회전의 신' 으로 봉쇄되어 조보천존, 그 존존, 행운의 사자, 리시선관 네 명의 부하를 맡고 있으며, 직책은 모두 부귀와 관련이 있다. 도교가 숭배하는 재물신도 조공명이다. 도교 오조에 따르면 조공명 원적은 종남산이라고 한다. 진나라 이래로 그는 깊은 산속에 은거해 있었다. 성공 후 옥제는 그를' 정의원수 담선' 또는' 조현단' 이라고 불렀다. 옛날 재신전과 집집마다 모시던 재신들, 얼굴이 험상궂고, 검은 얼굴이 두껍고, 동그랗게 뜨고, 머리에 철관을 쓰고, 한 손에는 채찍을 들고, 한 손에는 원보를 들고, 몸에는 검은 수염을 가로지른 채,' 흑호탄 회전' 이라고도 불린다. 전설에 의하면 소공 원수는 역병과 학대를 없애고 질병과 재난을 쫓아낼 책임이 있다고 한다. 불의가 있는 곳마다 정의를 지키라 돈을 위해 장사를 해야 수익성이 있다. 그의 원래 직위는 전임의 재신이 아니었지만, 그는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었고, 아무도 그를 대신할 수 없었기 때문에 백성들은 그를 재신으로 여겼다. 이전에 재신들도 문무를 나누었고, 서로 다른 존문존무의 집에는 각각 분업이 있었다. 숭문인은 부의 신을 숭배하고, 무인은 무부의 신을 숭배한다. 문무의 길은 다르지만, 모두 자신의 부를 가지고 벌 수 있다.

조현단은 음력 5 월 초 5 일에 가장 존경받는다. 많은 상점과 주택들이 모두 그의 목각 조각상을 모시고 있다. 현단은 냄비 밑처럼 생겼고, 손에 강철 채찍을 들고, 검은 호랑이를 타고, 위풍당당하다.

조현단이' 재신' 으로 존칭되는 것 외에도 민간에는' 재신 편애',' 재신',' 무재신' 이 천제라는 말이 있다.

오재신 신앙은 강서덕흥우원에서 유행한다. 오형제 칭호의 이니셜은 모두' 선' 이라' 오선재신' 이라고 불린다. 생전에 부자를 강탈하여 가난을 구제하고, 사후에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며, 가난한 사람을 보우하다. 북경 안딩문 밖에는 5 개의 재물 신전이 있다.

"부의 신" 은 부의 성군이며, "부의 신" 이라고도 불린다. 그의 그림은 늘' 복, 록, 수명' 삼성, 희신과 나란히 있어 복, 록, 수명, 재정, 복이다. 이 부성신사는 긴 백발을 기르고, 손에 보물 대야를 들고 있는데,' 세뱃돈 성보' 라는 단어가 나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날 동안 이 그림을 정청에 걸어 행운을 빌었다.

무재신 관군은 관문의 운창이다. 전설에 의하면 관운장은 군마역역을 관리하는데, 숫자를 잘 세어 발명이 날로 얇아지고 신용과 충성에 치중하여 상인의 숭배를 받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상인들은 관공을 그들의 수호신으로, 관공도 부의 신으로 여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