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단오절과 설날의 풍습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단오절과 설날의 풍습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음력 5 월 5 일은 중국 전통 민간 명절인 단오절로 중화민족의 오래된 전통 명절 중 하나이다. 단오절은 단오와 단양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단오절에는 정오, 숭무절, 오월절, 목란절, 딸절, 천중절, 티라절, 시인절, 용주절 등 많은 별명이 있다. 이름은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각지의 사람들의 풍속은 서로 다른 것보다 비슷하다.
단오절을 축하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이천여 년 동안 해온 전통 습관이다. 지역이 광활하고, 민족이 많고, 전설이 많기 때문에, 여러 가지 명절 명칭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도 서로 다른 풍습이 존재한다. 그 내용은 주로 딸이 친정으로 돌아가 종규상, 영귀선, 오후 티베트, 오후 끈적끈적한 나뭇잎, 창포쑥, 백병투어, 향낭을 쓰고 제사 그릇, 용주 경기, 경기, 타격, 그네 타기, 웅황으로 아이를 그리고 수컷황주를 마시는 내용이다 용주 경주와 같은 일부 활동은 새로운 발전을 이룩하여 시간과 지역의 경계를 돌파하여 국제 스포츠 대회가 되었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예를 들면 굴원 기념; 우 지쑤 (Wu zixu) 의 이론을 기념하다. 조아를 기념하다 3 대 여름부터 일절까지; 엑소시즘 달 악의 날, 오월 민족 토템 제사설 등등. 이상은 각각 출처가 있다. 단오고시와 단오역사교육' 에 열거된 100 여 편의 고서와 전문가의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단오절의 기원은 중국 고대 남부 오월인이 거행한 토템제로 굴원보다 앞선다. 하지만 수천 년 동안 굴원의 애국정신과 감동적인 시편은 이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깝게 애도하고, 그 말을 세상에 알리며, 천고를 낭송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굴원을 기념하는 이론은 가장 광범위하고 깊이 영향을 미치고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민간 문화 분야에서 중국인들은 용주 경주와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을 굴원 기념과 연결시켰다.
오늘날 단오절은 여전히 중국인들 중에서 매우 인기 있는 성대한 명절이다.
단오절의 기원과 전설:
단오절은 오래된 전통 명절로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에서 시작되어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오절에는 많은 기원과 전설이 있다. 여기에는 다음 네 가지 유형 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굴원을 기념하여 말하다
역사학자' 굴원과 자생열전' 에 따르면 굴원은 춘추시대 초회왕의 한 대신이다. 그는 인재를 기용하고 권력을 부여하여 부유해지도록 주장하고, 연합항진 () 을 주장하며, 다른 사람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 굴원은 어쩔 수 없이 직장을 떠나 경성에서 쫓겨나 위안, 호남 유역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 이소',' 다문',' 천문' 등 불후의 시편을 썼는데, 이 시편들은 독특하고 영향력이 깊다 (따라서 단오절은 시인절이라고도 불림). 기원전 278 년에 진군은 초국의 교토를 정복했다. 자신의 조국이 침략당하는 것을 보고 굴원은 가슴이 아팠지만, 시종 자신의 조국을 포기하는 것을 아쉬워했다. 5 월 5 일 대표작' 와이사' 를 다 쓴 후, 지라강에 던져져 죽고, 자신의 생명으로 파란만장한 애국악장을 썼다.
숨어 원이 죽은 후 추 (Chu) 의 사람들은 매우 슬퍼했고, qu Yuan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qiluo River 로 몰려 들었다. 어민들은 배를 저어 강에서 그의 진신을 건져냈다. 한 어부가 굴원을 위해 준비한 주먹밥, 계란 등을 꺼내서' 퐁당, 퐁당' 을 강에 던져서 어룡, 새우게가 배불리 먹어서 의사의 몸을 물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보고 잇달아 본받았다. 한 노의사가 수컷 황주 한 단을 들고 강에 부어 용수짐승을 기절시켜야만 의사를 다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람들은 주먹밥이 용에게 먹힐까 봐 인접잎으로 밥을 싸서 색색의 실크로 싸서 갈색 씨앗으로 만들었다.
이후 매년 5 월 초 5 일, 용주 경주, 쫑쯔, 수컷 황주 마시는 풍습이 있다.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다.
기념 우 zixu 에서 시작 합니다.
강소강 일대에 전해 내려오는 단오절의 두 번째 전설은 춘추시대 (기원전 770-기원전 476 년) 를 기념하는 오자부이다. 유명한 초나라 우자서와 그의 아버지, 형제는 모두 초왕에게 살해되었다. 나중에, 사부님 은 우 추 를 절단 하는 데 도움이 우 에, 어두운 투밍 을 포기, 다섯 번째 전투에서 추 자본 잉 도시 에 들어갔다. 당시 초평왕은 이미 죽었고, 사부님은 무덤을 파고 300 구의 시체를 채찍질하여 아버지를 죽인 원수를 복수하였다. 오왕 호루가 죽은 후, 그의 아들 부차는 왕위를 물려받았다. 오군은 사기가 높아 월국에 패했다. 왕위 군웅이 화해를 하자 부차가 승낙했다. 사부님은 월국을 철저히 소멸할 것을 건의했지만, 부차는 듣지 않았다. 오 () 는 월국 () 에 의해 학살당하고 월국 () 에 매수되었다. 그는 비방에 모함을 당했고, 부차는 그를 믿고, 그에게 검을 주었고, 아들은 허사했다. 사부님, 충신, 죽음을 귀환으로 여기다. 죽기 전에, 그는 이웃들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내 눈을 파서 오경 동문에 걸고, 월군이 시내에 들어와 오우를 소멸하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그리고 그는 자살했다. 부차 는 분노 를 듣고, 5 월 5 일 사부님의 시체를 가죽으로 싸서 강에 투입했다. 그래서 단오절도 오자를 기념하는 날이라고 한다.
효여조아를 기념하다.
단오절의 세 번째 전설은 동한 시절 (기원 23-220 년) 효도하는 딸 조아를 기념하기 위해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했다. 조아, 동한 상우인. 그녀의 아버지는 강에서 익사하여 며칠 동안 그녀의 시체를 보지 못했다. 그때 효도하는 딸 조아는 겨우 열네 살이었고, 밤낮으로 강가에서 울었다. 17 일 후, 그도 5 월 5 일 강에 투신하여 자결하고 5 일 만에 아버지의 시신을 건져냈다. 이것은 신화, 다음 카운티 주지사 에 전달, 카운티 주지사 는 제자 한 danchun 추도사 있도록 기념물 로 서 있습니다.
효녀의 묘는 오늘 절강성 사오싱에 있고, 뒤에는 금으로 만든 비석이 있다. 나중에 조아의 효심을 기념하기 위해 조아가 강에 투항한 곳에 조아묘를 지었다. 그녀가 사는 마을은 조아진으로, 조아가 죽은 곳은 조아강이라고 이름지어졌다.
토템 제사는 고대 월족에서 기원하였다
현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문화재와 고고학 연구는 신석기 시대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 기하학판화와 도기의 특징을 지닌 문화재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남아 있는 씨족은 역사상 용토템을 숭배하는 씨족인 백월씨족으로 추정된다. 도자기에서 출토된 장식 도안과 역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끊임없이 문신을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으며, 물촌에 살면서 자신을 용의 후손에 비유한다. 그 생산 도구 중에는 대량의 석기와 삽, 끌 등 작은 청동기가 있다. 일상용품으로서 음식 요리에 쓰이는 프린트 도정은 그들 특유의 것으로, 그들 민족의 상징 중 하나이다. 진나라와 한 시대까지만 해도 월인은 여전히 100 여 명이 있었는데, 단오절은 그들이 창립한 제사 조상의 명절이다. 수천 년의 역사 발전에서, 대부분의 백월인은 한족에 녹아들었고, 나머지는 남방의 많은 소수민족으로 발전했다. 이에 따라 단오절은 전 중화민족의 명절이 되었다.
단오절의 풍습:
중국에서는 단오절이 성대한 방식으로 경축되며, 각종 행사로 경축한다. 일반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선 경기: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국에서 기원한 사람들은 성인 굴원의 죽음에 대해 애착을 품고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사람을 구한다고 한다. 그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쫓아가다가 동정호에 도착하자마자 사라졌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용주를 저어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했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사실' 용선 경기' 는 이미 전국 시대에 있었다. 드럼에 용형 카누를 조각하고 달리기 게임을 하는 것은 예식에서 신과 사람의 반종교와 반오락을 즐기는 프로그램이다.
나중에 각지의 사람들은 굴원을 기념하는 것 외에도 용주 경주에 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강소강 일대에서 용주를 젓는 것은 본토에서 태어난 현대 여민주 혁명가 추근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의의가 크다. 야용선에서 등불 장식, 왕래, 장면이 감동적이고 재미있다. 구이저우묘족은 음력 5 월 25 일부터 28 일까지' 용주절' 을 열어 모내기 성공을 축하하며 풍작을 기원한다. 운남 다이 동포는 발수절 용주 경기에서 고대 영웅 연홍보를 기념한다. 민족과 지역에 따라 용주를 젓는 것에 대해 서로 다른 전설이 있다. 오늘날까지 남방의 많은 임강, 호해 지역에서는 매년 각기 다른 특색 있는 용선 경기가 열린다.
청건륭은 29 년 (1736) 에 대만성에서 용주 대회를 개최하기 시작했다. 당시 대만성의 행정장관 강은 타이난시의 포크지 반월지에서 친선경기를 열었다. 현재 대만성은 매년 5 월 5 일에 용주 대회를 개최한다. 홍콩에서도 경주가 열린다.
한편 용선 조정은 일본 베트남 영국 등 주변국에 처음 도입되었다. 65438 년부터 0980 년까지 용선 경기는 우리나라의 전민 스포츠 경기 종목에 포함돼 매년' 굴원컵' 용선 경기를 개최한다. 199 1 6 월 16 일 (음력 5 월 5 일), 제 1 회 국제용주절은 굴원의 제 2 고향 중국 악양에서 열렸다. 경기 전에' 용두절' 을 거행하는 것은 전통의식을 보존하고 새로운 현대적 요소를 주입했다. "수도꼭지" 가 곡묘로 옮겨졌고, 선수들이 수도꼭지를 "붉은 리본" (빨간 리본) 으로 칠한 후, 제사장은 제사식을 낭독하고 수도꼭지를 "조명" (즉 조명) 했다. 그런 다음 용선절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은 허리를 굽혀 세 번 절을 하고, 수도꼭지를 굴로 강변으로 옮겨 용주 경주로 달려갔다. 60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대회, 박람회, 파티 행사에 참가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 이후로 호남은 정기적으로 국제 용주절을 개최한다. 용주 경기는 전 세계에 널리 전파될 것이다.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일명 "옥수수", "쫑쯔" 입니다.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좁쌀이' 각기장' 이라고 불리는 지니아 라티포리아 잎으로 싸여있었다고 합니다. (주: 지니아 라티포리아 (zinia latifolia) 잎은 뿔 모양으로 싸서' 각기장' 이라고 합니다. 대나무 통으로 포장된 쌀로 밀봉하여 굽는 것을' 통 쫑쯔' 라고 한다. 동한 말년에 좁쌀은 초목회수를 담갔다. 물에 알칼리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샤오미는 나뭇잎으로 둘러싸여 사변형으로 삶아 광둥 산수 쫑쯔 () 이 되었다.
진나라에 이르러 쫑쯔 () 는 단오절 식품으로 정식으로 정해졌다. 이때 만두의 원료는 찹쌀 외에도 익지인을 첨가해 끓인 만두를' 익지만두' 라고 부른다. 주인이 쓴' 악양풍토지' 에 따르면, "나뭇잎으로 좁쌀을 싸서 삶아 삶는 습관이 있다. 5 월 5 일부터 여름까지, 하나는 쫑쯔, 하나는 좁쌀이다. " 남북조 시대에는 잡다한 쫑쯔 현상이 나타났다. 쌀에는 동물고기 밤 대추 팥 등이 섞여 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품종이 있습니다. 쫑쯔 역시 교류의 선물로 쓰인다.
당대에 이르러 쫑쯔 쌀은' 하얗고 옥처럼 하얗다' 며 원뿔 모양과 마름모꼴이 나타났다. 일본 문헌에는' 대당 쫑쯔' 의 기록이 있다. 송대에 이르러 이미' 설탕에 절인 만두', 즉 과일이 만두에 들어간다. 시인 소동파에는 시' 쫑쯔 속에서 양매를 본다' 가 있다. 이때에도 쫑쯔 파빌리온 누각과 목제 차마를 쌓은 광고가 등장해 쫑쯔 먹는 것이 송대에서 매우 유행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명 시대가 되자 쫑쯔 포장재가 나뭇잎에서 나뭇잎으로 변했다. 이후 갈대 잎으로 싸인 쫑쯔, 팥, 돼지고기, 잣, 대추, 호두 등 추가 재료가 등장해 품종이 더욱 다채로워졌다.
오늘까지 매년 5 월 초까지 중국 사람들은 찹쌀, 쫑쯔 잎 세척, 쫑쯔 포장, 꽃무늬 품종이 더 많다. 소의 관점에서 볼 때, 북방에는 대추가 많은 베이징 대추만두가 있다. 남방에는 팥, 신선한 고기, 햄, 달걀노른자 등 다양한 소가 있는데, 그중에는 저장가흥 쫑쯔 () 가 대표된다. 쫑쯔 먹는 풍습은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유행하여 한국 일본 동남아 국가에 전파되었다.
페이 시앙 바오: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끼고 있는데, 악귀를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사실, 내부 머리를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낭에는 진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는데, 수건으로 싸서 향기가 넘치고, 오색 실을 한 줄로 묶어서 모양이 각기 다른 여러 가지 정교한 귀여움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창포: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쓸고, 눈썹을 창포 () 에 올려놓고, 아이 () 를 놓아 홀에 걸었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아이, 일명 아이, 쑥. 그것의 줄기와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다. 그 특유의 향기는 모기, 파리, 벌레, 개미를 몰아내고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한약은 쑥으로 약을 투여하는데, 쑥은 기혈, 따뜻한 자궁, 추위와 습기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아이엽을' 아이모' 로 가공하는 것은 뜸 치료의 중요한 약재이다.
창포는 다년생 수생초본식물로, 좁고 긴 잎에는 휘발성 방향유가 함유되어 있어 상쾌함, 건골, 침체, 살충, 살균에 좋은 약이다.
고대인들이 아이엽을 꽂고 창포가 일정한 방병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생절' 이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쑥잎을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탁을 휘저으며,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하고, 병을 예방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에 산에 올라가 약을 따는 것은 우리나라 각 나라와 각 민족이 공유하는 풍습이다.
단오절 시선:
단오
문수 (당)
명절은 단오절로 나누어 굴원이라고 한다.
추 지앙 빈 나는 웃을 수 있고, 직접 씻을 수 없다.
7 대 법칙. 단오절
은 (당)
소년은 해마다 명절이 더 다정하지만, 나이가 들면 슬픔을 느낀다.
소용없지만 술과 술을 빌었으면 좋겠어요.
구레나룻은 날마다 흰머리를 더하고 석류는 해마다 꽃을 피운다.
수천 년 동안 성현인 어리석은 사람들은 모두 순간적이었고, 몇 사람이 몇 개의 이름 속에서 길을 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뒤 징 노래 (발췌)
(당) 장검봉
5 월 5 일, 햇빛이 맑고 화양이 강가에서 소영을 불렀다.
군 에서 군주 전에, 강 과 소리 를 들을 수 있었다;
군주 밖으로, 준, 말 은 붉은 깃발 에 의해 주도 되었다;
양안의 나의는 향기를 맡고, 은비녀는 서리날을 비추고 있다.
북소리 세 번의 붉은 깃발이 열리고 두 마리의 용이 수면 위로 뛰어올랐다.
그림자 파도가 만검으로 날아가고, 드럼 소리가 천둥과 같다.
북소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두 용의 눈빛이 한순간과 같다.
슬로프 사람들은 천둥, 레인보우 후광 로드 를 놀라게했다;
앞배는 낙찰되어 물에 들어갔고, 뒷배는 실세하여 손을 흔들었다.
계령문. 단양
이경산 (청)
체리 오디, 창포, 수컷 황주 한 주전자 더 사세요.
문 밖에 노란 종이가 붙어 있었지만 계좌 주인이 부적을 두려워했다고 의심했다.
7 대 법칙. 단오절
라오스
단오절은 비바람이 가득하고, 마을의 아이들은 여전히 낡은 옷을 입고 있다.
모자를 가지고 초대, 진흙 사랑 초당 을 감히;
골육상련에 술 판매품을 살 돈이 없는 손님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 당시 생선은 3 피트, 오늘의 콩은 맛있지 않았다.
참고 자료:
/μ/Jr 622. htm
중국 설날 풍습
제사로
중국에서는 설날이 보통 부뚜막으로 시작된다. 민요' 23, 참외봉' 은 매년 섣달 23, 24 의 제사 아궁이를 가리킨다. "관삼민 사선공 5" 라는 말이 있는데, 즉 섣달 23 관은 제사 부뚜막을 들고, 24 일 백성은 들고, 25 일 집선은 들고 있다.
부뚜막은 우리나라 민간의 영향이 매우 크고 널리 퍼지는 풍습이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주방에 부뚜막 신이 하나 있었다. 사람들은 이 존존을' 사명보살' 또는' 주방주 사명' 이라고 부른다. 그는 옥제에게 봉인된' 9 일 동주방왕 사명부군' 으로 각 집의 아궁이를 관리해 가장으로 숭배됐다고 한다. 아궁이는 대부분 주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있고 아궁이의 신상은 중간에 있다. 부뚜막 왕 벽걸이가 없는 일부 사람들은 신상을 직접 벽에 붙였다. 어떤 신은 부뚜막 신을 하나만 그리고, 어떤 신은 남녀 두 명을 그린다. 여신은' 주방신 할머니' 라고 불린다. 이것은 아마도 인간 커플의 이미지에 대한 모방일 것이다. 부뚜막 신의 조각상은 대부분' 동방요리사가 생활을 관장한다',' 인간감독의 신',' 일가의 주' 라는 글자가 적혀 있어 부뚜막 신의 지위를 나타낸다. 양쪽에' 천도가 좋다, 하계보 핑안' 의 대련이 있어 온 가족의 핑안 축복을 드립니다.
부뚜막신은 작년 섣달 그믐날부터 줄곧 집에 머물면서 가족을 보호하고 감독해 왔다. 섣달 그믐날, 부뚜막 신은 하늘의 옥제에게 이 집의 선행이나 악행을 보고할 것이다. 부뚜막 신을 보내는 의식을' 부뚜막 보내기' 또는' 사궁이' 라고 부른다. 부뚜막 신의 보고에 따르면 옥황상제는 새해에 길흉화복의 운명을 이 가족에게 맡겼다. 그래서 한 가족에게는 부뚜막 신의 보고가 정말 재미있었다.
아궁이는 보통 황혼에 거행한다. 가족은 먼저 주방에 가서 책상을 세우고 부엌 벽에 있는 신전에서 부뚜막 할아버지에게 향을 피우고 카라멜과 밀가루로 만든 멜론을 바쳤다. 그리고 대나무 장대를 종이마로 묶어 동물의 사료를 만든다. 캐러멜으로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그의 어르신을 달콤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어떤 곳은 부뚜막 왕자의 입에 설탕을 싸서 "좋은 말을 많이 하고 나쁜 말은 하지 않는다" 고 말한다. 이것은 설탕으로 부뚜막 신의 입을 막고, 그에게 나쁜 말을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당대의' 구시대 연대보' 에는' 스민 (부뚜막 신)' 이 부뚜막에 술을 바르고 취한 기록이 있다. 사람들은 부뚜막 왕자의 입을 설탕으로 칠한 후 신상을 벗고 종이와 담배를 가지고 천국으로 갔다. 어떤 곳에서는 밤에 마당에 참깨줄기와 솔가지를 쌓은 다음 1 년 동안 모시던 부뚜막 왕자 조각상을 신사에서 꺼내 종이말, 여물과 함께 불에 태워 태우기도 한다. 뜰에 등불이 환히 밝았는데, 이 때 가족들은 불더미 주위를 둘러앉아 불을 쬐며 기도했다. 올해 스물셋, 나는 아궁이를 서천에 보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강한 말, 여물, 너는 핑안 도착할 것이다. 멜론은 달콤하고 달다. 옥황상제에게 좋은 말로 권고해 주십시오.
부뚜막 신을 보낼 때, 거지들 몇 명이 변장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고, 집집마다 부뚜막 신을 보내고,' 부뚜막 신 보내기' 라는 이름을 지어 음식을 교환하는 곳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아궁이를 보내는 풍습은 중국 각지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경자가 아궁이를 사실로 보냈다" 는 시구를 쓴 적이 있다. 오직 닭의 고무향만 있고, 옷향귀밑머리만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집에 아무것도 없다면 영양은 몇 마리밖에 없다.
그는' 부뚜막을 배달하는 날' 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주방군이 하늘을 뜨는 날, 거리에는 설탕이 하나 더 있었는데, 감귤 하나만큼 컸고, 우리에게도 있었다. 다만 납작했을 뿐, 두꺼운 부침개처럼 납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것은 소위' 잇몸 치아' 입니다. 클릭합니다 본의는 주방군에게 그것을 먹고 이를 붙이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옥제의 험담을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노신시 중' 영양' 의 전고는' 후한서 인석전' 에서 나왔다.' 선제가 황제를 부를 때, 음자 측이 가장 효자애롭다. 열두째 날 아침에 밥을 짓고, 부뚜막 신을 보고, 아이는 경배하고, 또 축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집에 영양 한 마리가 있어서 숭배를 받았다. 세 번째 이후 자연은 매우 부자가 되었다. "저는 이미 3 세대를 알고 있습니다. 저는 이미 출세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섣달 그믐날에 영양예배를 자주 추천한다. " 윤자방은 부뚜막 신을 만나 영양을 제물로 바쳤다. 나중에, 그녀는 행운을 빕니다. 그 이후로 영양 제삿자리를 죽이는 풍습이 전해 내려왔다.
당송 시대에는 아궁이의 제물이 상당히 풍부했다. 송대 시인 범성대는 당시의 민간 제사 아궁이에 대해 매우 생동감 있는 묘사를 썼다. 고대 전설의 섣달, 아궁이가 하늘에 대고 말했다. 구름, 차, 말이 놀고, 집에 컵 접시가 있다. 돼지머리는 삶고, 물고기는 신선하고, 콩모래와 감송 미끼는 둥글다. 남자가 딸을 피하라고 제안하는 것은 술을 마시고 돈을 태우는 것이다. 너는 너의 하인의 발버둥치는 냄새를 맡을 수 없고, 너의 고양이와 개는 너를 만져도 화를 내지 않는다. 천문까지 배웅해 주시고, 숟가락 한 숟가락의 반복되는 구름연기도 하지 말고, 시장에서 점수를 구걸해 주십시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섣달 23 의 제사로는 중국의 새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주일 후 섣달 그믐 날, 부뚜막 신은 가족이 받아야 할 길흉화복을 가지고 다른 신과 함께 세상에 왔기 때문이다. 부뚜막신은 하늘의 신들을 인도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다른 신들은 설을 쇨 후에 다시 하늘로 올라갈 것이고, 부뚜막신만이 다른 사람의 주방에 오래 머무를 것이다. 신을 맞이하는 의식을' 접신' 이라고 하고, 부뚜막 신에게' 부뚜막' 이라고 부른다. 보통 섣달 그믐날 밤에 아궁이를 줍는데, 의식은 훨씬 간단하다. 그때는 새 아궁이로 갈아입고 아궁이 앞에서 향을 피우면 된다.
속담에 "남자는 달을 숭배하지 않고, 여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어떤 곳에서는 여자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아궁이는 흰 얼굴처럼 생겼고, 여자가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두려워하며' 남녀의 혐의' 가 있다고 한다. 부뚜막 신의 기원에 대하여 유래가 이미 오래되었다. 중국의 민간 신 중에서 부뚜막 신의 자격은 유래가 깊다. 일찍이 여름 왕조 때, 그는 이미 백성들에게 숭상받는 큰 신이었다. 고서' 예기 예기' 에 따르면 공영다는 "전욱의 아들은 날로 융해, 부뚜막 신으로 숭배한다" 고 말했다. Zhuangzi shengda 기록: "스토브는 찐빵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시마 비아 오 (Sima Biao) 는 "만두, 부엌 신, 빨간 옷, 아름다운 여인처럼 보인다" 고 평가했다. "포박자. 위정 (Wei Zheng) 은 또한 "어두운 밤에 베스타 (Vesta) 는 백인들이 유죄라고 비난했다" 고 기록했다. 이 기록들은 부뚜막 신의 원천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부엌 신은 장작을 파는 "부싯돌" 입니다. 아니면 신농의' 화관' 인가? 또는 "황제 요리" 의 "수리기" 입니다. 또는 부엌 신 성 장, 이름 목록, 단어 구오; 의견이 분분하다. 민간에서 재미있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옛날에는 장이라는 성이 있는 가족, 형제 두 명, 형은 미장이고 동생은 페인트공이라고 한다. 우리 형의 특기는 냄비와 바가지를 요리하는 것이다. 그는 동가와 서광장에 초청을 받았는데, 그들은 모두 그의 요리 솜씨가 매우 높다고 칭찬했다. 그는 유명해진 지 오래되어 그를' 조울왕' 이라고 부르는 것이 천리 밖에 있다. 이상하게도 왕은 누가 난로를 만들든 다른 사람의 집에 간섭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시끄럽게 떠드는 며느리를 만나면, 그는 권하고, 흉악한 시어머니를 만나면, 자기가 늙은 어른인 것 같다고 말할 것이다. 앞으로 이웃이 일이 있으면 모두 그를 찾아 모두들 그를 존중한다. 왕은 70 세를 살았는데, 그가 죽었을 때는 마침 섣달 23 일 심야였다. 왕이 죽은 후 장가전은 혼란에 빠졌다. 원래 왕은 집안의 주인이었고, 집안의 모든 것은 그가 지휘했다. 이제 큰형이 세상을 떠났으니 동생은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다. 비록 그는 많은 시간을 보냈지만, 그는 여태껏 집안일을 한 적이 없다. 몇 방의 며느리가 헤어지자고 떠들자 화가는 어쩔 수 없이 휘저어서 온종일 눈살을 찌푸렸다. 어느 날 그는 마침내 좋은 생각을 생각해냈다. 섣달 23 일, 왕 서거 1 주년, 심야에 화가가 갑자기 전화를 걸어 온 가족을 깨우며 큰형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아들, 며느리, 온 가족을 데리고 부엌으로 왔지만 캄캄한 주방 벽에 흔들리는 촛불이 왕과 죽은 아내의 모습을 보여 온 가족이 깜짝 놀랐다. 화가가 말했다: "나는 잠을 잘 때 큰형수님이 신선이 되는 꿈을 꿨고, 옥제는 그에게' 9 일 동셰프 명셰프를 궁중의 왕으로 삼았다'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너는 항상 게으르고 게으르고, 형수님은 불화하고, 불효하며, 가족을 불안하게 한다. " 큰형은 너희들이 헤어질 것을 알고 매우 화가 났다. 그는 옥제에게 가서 그가 섣달 그믐날 내려와서 너를 벌할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이 말을 듣고 아이들의 조카와 며느리들은 깜짝 놀라 즉시 무릎을 꿇고 연신 절을 하며 황급히 왕이 평소에 가장 좋아하는 사탕을 난로에 가져가서 부뚜막 왕에게 용서를 빌었다. 그 이후로 자주 떠드는 삼촌, 오빠, 며느리는 더 이상 소란을 피우지 않았다. 온 가족이 화목하게 지내며 노소를 막론하고 화목하다. 이웃 사람들은 이 일을 알고 소문이 퍼지자, 그들은 모두 장의 집에 와서 진상을 알고 싶었다. 사실 섣달 그믐날 밤 부엌 벽에 있는 부뚜막 할아버지는 화가가 미리 그린 것이다. 그는 마을에 와서 그의 아이의 조카와 며느리를 놀라게 했지만, 이런 방법은 정말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이웃이 화가에게 와서 상황을 알아보자, 그는 겉치레를 하고 잘 그린 부뚜막 할아버지를 이웃에게 나누어 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농촌을 따라 전해지자 집집마다 주방에 부뚜막 왕자의 이미지가 붙어 있었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섣달 23 번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며 가족 핑안 기도를 하는 풍습이 형성되었다.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지자 주조부터 황궁도 이를 제사식에 포함시켜 전국적으로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규칙을 제정해 고정식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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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지를 청소하다
부뚜막 축제가 끝난 후 설 준비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매년 섣달 그믐날부터 섣달 그믐날까지 우리 민간에서는 이 기간을' 설' 또는' 먼지 제거일' 이라고 부른다. 먼지 청소는 연말 대청소이고,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제거' 라고 부른다. 설 전에 먼지를 쓸는 것은 우리 국민의 전통 습관이다. 설날이 올 때마다 집집마다 환경을 청소하고, 각종 가전제품을 청소하고, 침구 커튼을 뜯고, 6 야드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개수로 암거를 뚫어야 한다. 대강남북에는 곳곳에 위생을 즐기고 깨끗하게 설을 맞이하는 분위기가 넘쳐흐르고 있다.
흥미롭게도, 고대 먼지의 기원에 대해 비교적 이상한 이야기가 있다. 옛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몸에 삼시신신이 붙어 있다고 믿었다. 그는 그림자처럼 사람들의 행방을 따라 그림자가 떠나지 않는다. 삼시신신은 아첨과 가십을 좋아하는 놈이다. 그는 늘 옥제 앞에서 이야기를 하며 세상을 추하게 묘사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옥제의 인상에서 이 세상은 그야말로 악으로 가득 찬 더러운 세상이다. 한 번. 삼시신의 비밀 신문은 세상 사람들이 모두 천제를 저주하고, 천제를 반란을 일으켜야 한다고 우리에게 알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제는 격노하여, 천하에 도대체 무슨 일이 발생했는지 신속하게 규명해야 한다. 신을 미워하고 모욕하는 사람은 모두 그들의 죄를 처마 밑에 적는다. 그런 다음 거미를 그물로 덮어 표시를 하게 한다. 옥황상제는 섣달 그믐날 밤에 왕령관에게 내려가라고 명령했고, 표시된 모든 가족은 참수되어 하나도 남지 않았다. 이 계획이 곧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보고, 세 명의 시신이 틈을 타서 세상으로 날아갔다. 그들은 왕릉궁이 멸종될 수 있도록 집집마다 처마와 구석에 표시를 했다. 삼시신신이 악행을 저질렀을 때, 주방신은 그의 행방을 발견하고 놀라서 얼른 각 주방신을 찾아 대책을 상의했다. 그래서 좋은 생각이 떠올랐다.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보내는 날부터 섣달 그믐날 아궁이를 받을 때까지 집집마다 집을 치워야 한다. 만약 어느 가구가 깨끗하지 않다면, 부뚜막신은 집 안으로 들어가기를 거절할 것이다. 모두들 부뚜막 신이 승천하기 전의 지시에 따라 먼지를 청소하고 거미줄을 털고 문과 창문을 청소하고 자기 집을 철저히 청소했다. 왕령관은 섣달 그믐날 밤에 하한계를 방문했을 때 집집마다 창문이 밝고 등불이 환하고, 사람이 뭉치고, 화기애애하고, 세상이 아름답다는 것을 발견했다. 왕령관은 불량행위의 표시를 찾지 못해 매우 놀랐다. 그는 하늘로 달려가 옥제에게 인간 핑안 행복을 알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옥제는 듣고 크게 놀랐다. 그는 삼시신신을 억류하고, 그에게 300 개의 입을 피우라고 명령하고, 그를 영원히 감옥에 가두었다. 부뚜막 신의 도움 덕분에 이 인간 재난은 면할 수 있었다. 부뚜막 신이 재난을 해결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기 위해, 장상을 보우하며, 민간 먼지청소는 항상 주방에서 보내온 후부터 시작해서 섣달 그믐날까지 바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섣달 이십사 집 청소 먼지" 의 풍습은 유래가 깊다. 여씨춘추' 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요순시대부터 설에 먼지를 치우는 풍습이 있다고 한다. 민간의 말에 따르면,' 먼지' 와' 진' 해음 때문에 설날에 먼지를 치우는 것은' 진부하지 않다' 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 본의는 모든' 불운' 과' 악운' 을 없애는 것이다. 이 풍습은 사람들의 낡은 새로운 소망과 송년의 기도를 기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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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련
춘련은 독특한 문학 형식으로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5 대 10 개국, 특히 명청시대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발전한 지 이미 천여 년이 되었다.
일찍이 진한 () 이전에도 설날마다 대문 좌우에 복숭아를 매달는 풍습이 있었다. 부도는 두 개의 복숭아나무로 만든 큰 판자로, 전설에 귀신을 쫓는 신과 이름이 적혀 있다. 이 풍습은 1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5 대가 지나서야 사람들은 대련을 신의 이름이 아니라 마호가니 판에 올려놓기 시작했다. 역사서에 따르면 기원 964 년 섣달 그믐날, 후촉의 주인 맹장은 침실 문에 대련을 썼다. 즉' 섣달 그믐날, 자지노' 라고 적었다. 장춘 ",이것은 중국 최초의 춘련이다.
송대 이후 사람들이 새해에 춘련을 끊은 것은 이미 상당히 보편화되었다. 그래서 왕안석' 1 월일' 시에는' 천호총 새 복숭아를 낡은 복숭아로 바꾼다' 는 내용이 당시 춘련의 진실한 묘사였다. 춘련의 출현과 부타오의 밀접한 관계로 옛사람들은 춘련을' 부도' 라고 불렀다.
명대에 이르자 명나라 개국훈 주원장은 대련을 대대적으로 제창했다. Jiandu 금릉 (이 난징) 후, 그는 장관, 공무원, 일반 사람들 에게 섣달 그믐 날 전에 문 에 게시, 대련을 쓸 것을 명령했다. 그는 친히 평상복을 입고 집집마다 구경하러 나갔다. 당시 문인들은 대련을 고아한 즐거움으로 보고 춘련을 쓰는 것도 일시적인 사회 패션이 되었다.
청대에 들어선 후 대련은 건륭, 가경, 도광 3 대에 성행하여 성당처럼 많은 유명한 대련이 나타났다.
각국의 문화교류가 발전함에 따라 대련은 베트남 북한 일본 싱가포르 등의 국가에 전해졌다. 이들 국가에는 아직도 대련을 붙이는 풍습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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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은 춘련을 붙이고 창꽃을 자르는 것은 물론 거실과 침실에 연화를 걸어 놓는 것을 좋아한다. 설화 한 폭이 집집마다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설화는 중국의 일종의 오래된 민간 예술이다. 그들은 사람들의 풍습과 신앙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걸었다. 설화는 춘련과 마찬가지로' 문신' 에서 기원했다. 춘련은 신화, 레이우의 이름에서 인물로 발전한 것으로, 연화는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한다.
조각판 인쇄의 출현으로 연화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재신을 집에 초청한 후, 일부 연화작업장에서 복록수삼성, 천우민, 오곡 풍든, 육축번영, 영춘복 등 다채로운 연화를 만들어 새해를 축하하고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망을 만족시켰다.
명태조 주원장이 설 스티커 춘련을 제창하면서 연화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은 연화의 세 가지 중요한 산지인 쑤저우 도화우드, 천진 버드나무 그린, 산둥 웨이팡 등이 나타났다. 중국 신년 그림의 3 대 유파를 형성하였다.
중국 최초의 연화 수집품은 남송목각신년화로 고대 4 대 미녀인 왕소군, 조, 반창, 녹주를 표현했다. 그러나 중국 인민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사진은 쥐에게 시집가는 연화이다. 이 그림은 재미있는 장면을 묘사하는데, 쥐 한 마리가 인간의 풍습에 따라 신부와 결혼했다. 그의 그림 구도는 생동감 있고 활발하다. 이 그림은 노신 선생에게 지울 수 없는 인상을 남겼다. 그가 말했듯이, 이 재미있는' 쥐와 결혼' 은 성인의 흥미를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더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민간전설에 의하면 섣달 그믐 날은 쥐가 결혼하는 길일이다. 사람들은 침대 밑과 주방에 음식을 선물로 쥐의 신랑에게 주어 내년의 풍작을 기도해야 한다. 어떤 할머니는 아이가 자기 전에 아이를 놀리며 이렇게 말하곤 한다. "어서 신발을 숨겨라, 쥐가 가마를 훔치지 못하게 해라." 이것이 바로 단어의 원천이다. 그래서 연화' 시집쥐' 는 특히 아이들의 * * * 소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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섣달 그믐날 밤의 가족 동창회
섣달 그믐 날은 중국인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 날,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여 단밥을 먹을 준비를 하고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일부 교도소 관리들이 죄수들을 집으로 돌려보내 가족과 함께 설을 보내게 한 것을 보면,' 단밥' 이 고대 중국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동창회는 중국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 존중과 사랑을 충분히 보여 주어 가족 간의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만들었다. 가족 상봉은 종종 정신적으로 가족의 주인을 위로하고 만족시킨다. 노인들이 온 집안에 자녀와 손자들을 만나니, 온 가족이 화기애애하다. 과거에 아이를 키우는 세심함과 수고는 헛되지 않았다. 얼마나 행복한가. 젊은 세대도 이 기회를 빌어 부모의 양육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다.
아이들이 폭죽을 터뜨릴 때도 주부가 주방에서 가장 바쁠 때이다. 설맞이 요리는 며칠 전에 다 했는데, 설야밥은 항상 설삼십에 한다. 북방에서는 섣달 그믐날 만두도 30 일 저녁에 포장됩니다. 이때 모두의 도마는 모두 고기를 잘게 썰어 채소를 썰느라 바쁘다. 이때 집집마다 들려오는 도마 소리, 큰골목에서 들려오는 폭죽 소리,' 탁탁탁거리는 주판 소리' 의 주판 소리, 가게에서 들려오는 신고울음 소리, 곳곳에 웃음소리가 뒤섞여 있어, 기쁨에 호응하며 섣달 그믐날 흥겨운 악장으로 얽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섣달 그믐날의 앤빌 소리에 대해 말하자면, 등운샹의 연경 지방지는 섣달 그믐날 밤의 매우 처량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구사회, 가난한 사람들의 생활이 어렵고, 연삼십 밤이 관문이다. 한 집이 있는데, 남편은 밤늦게까지 돈을 가지고 돌아오지 않았다. "집에는 좁쌀 한 병도 없고 설화도 없다. 한 여자가 집에서 아이를 재웠을 때, 그녀는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녀는 옆집 도마 소리를 듣고 몹시 아팠다. 남편이 돈 좀 가지고 돌아올 수 있을지, 내일 어떻게 지내는지, 집에 도마가 없어 우스갯소리를 할까 봐 걱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