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상서의 군자시
상서의 군자시
이때부터 깊은 산속의 노림은 필요 없고, 군자정인은 찾지 않는다.
대나무 울타리원은 낮에는 조용하고 매화나무는 봄그늘이 비치고 있다.
백화번역: 여기서 산에 들어가는 데는 깊이가 필요 없고 군자정 사람도 찾지 않아요. 대나무 울타리원은 낮에는 조용하고 매화나무는 봄그늘이 비치고 있다.
2. "군자의 생명"
군자의 재물은 4 시 이전에 알 수 있다. 소인은 만날 뿐, 한서는 기대할 수 없다.
이익의 잠재력은 변하지 않고, 트레이드 오프도 고정적인 자세가 없다. 어떻게 내 마음을 의심에서 멀어지게 할 수 있을까?
백화번역: 군자는 법을 배워서 천하에 행하는데, 4 시 전에 알 수 있다. 소인은 만날 뿐, 한서는 기대할 수 없다. 이익은 변하지 않고 선택은 불확실하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밝고 맑은 마음을 고민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을까?
3. "유야랑이 미래를 들었다" 당이백
북궐 성인 삼태강, 남관자군자는 들판을 도망쳤다.
진한 () 이 전준 () 의 음악을 들었을 때, 나는 바람이 야랑 () 을 향해 불기를 바란다.
백화문 번역: 조정의 어른들은 모두 성세의 태평안강을 가르치고 있는데, 나의 이 죄수는 오히려 외진 외로운 곳으로 유배되었다. 법원 특사령에 대해 듣고, 전준의 곡을 틀고, 동풍으로 소식을 야랑으로 날려보내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4. "이백에게 하늘의 끝에서" 당 두보를 번역하다
한차례의 찬바람이 먼 하늘에서 불어오는데, 너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니, 오랜 친구? 。
기러기는 나에게 대답하지 않았고, 강과 호수는 빗물에 잠겼다.
시인은 조심스럽게 번영해야 하지만 악마는 유랑자를 괴롭힐 수 있다.
아마 * * * 살인일 것이다. 시를 그에게 던져라. 그는 그곳에서 자신을 마일로 강에 익사시켰다.
백화번역: 시원한 바람이 하늘가에서 불어온다. 당신은 어떤 심정입니까? 나는 그것을 매우 그리워한다. 나는 네가 언제 나의 편지를 받을지 알고 싶다. 나는 강호가 험악하고 가을물이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두려워한다. 시를 쓰는 것은 개방생활에서 가장 꺼리는 것이고, 매국노가 가장 갈망하는 것은 실수이다. 너는 굴자의 운명과 마찬가지로 모두 억울한 것이다. 너는 지라강에 시를 써서 억울함과 불의를 하소연해야 한다.
5. 정초당 유우석
납가루를 이슬로 씻고, 바람이 청옥가지를 흔들다.
Yi Yi 는 신사와 같아서 적합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백화번역: 대나무는 안개 이슬처럼 밝고, 관절은 연분처럼 하얗고, 가지들은 바람처럼 사파이어를 흔든다. 맨 위에 있는 것은 특히 신사 같다. 별다른 차이점과 부적절한 것은 없다.
2. 군자를 묘사한 시는 건강하니 군자는 자강불식해야 한다. 은근한 《시경》
음, 남산의 햇빛 아래.
왜 그래, 감히 망설이지 않니?
진진군, 카우보이로 돌아가자!
음, 남산변에 있어요.
너는 왜 감히 쉬지 못하니?
진진군, 카우보이로 돌아가자!
음, 남산 아래.
무슨 일이야, 무슨 일이야?
진군아, 카우보이로 돌아가라.
고르고 고르고, 바구니를 짜다. 군자가 와서 왕조를 향해 왔는데, 하희옥이 그것을 주었다.
내가 준 것은 아니지만 내가 준 것도 아니고 신경 쓰지 않는다.
문지방 샘을 삶아 진 () 이라고 하면 군자가 와서 그 깃발을 바라본다. (공자, 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 깃발은 울리고, 사랑의 소리는 울리고, 그것은 신사가 메고 있다.
빨간색은 주식에 있고, 악은 그다음이다. 그가 토비와 친구를 사귀는 것은 천자가 준 것이다.
음악만 군자, 천자가 시키는 대로 하고, 즐거움은 군자, 복록신은 신한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잎이 무성한 사조는 나뭇가지로 신사이며, 그것은 신전의 상태이다.
음악은 군자일 뿐, 신하의 속도이기도 하다.
전반적으로 주양은 군자이고 천자는 해바라기이다.
군자와의 즐거움만 있는 것도 죄이고, 그 즐거움은 그것과 함께 기뻐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군자에 관한 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해석: 군자와 소인의 차이점은 정직한 사람이 당당하고, 마음이 넓으며, 선의로 자신의 관점을 공정하게 표현하고, 서로 물어볼 때 작은 행동을 하지 않고, 소인들 사이에서 이 표현을 할 때 표현하지 않고, 부화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적으로 서로 비방한다는 것이다.
2. 겸손한 군자, 온화하고 윤기가 옥처럼 부드럽다.
해석:. 온유함은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옥처럼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고, 그 후에 군자가 된다. (서양속담, 겸손속담)
신사는 산에 의해 결정되고, 악당은 논쟁하지 않습니다. -당몽교
해석: 군자는 우뚝 솟아 있고, 여유롭게 우뚝 솟아 있다. 마치 높은 산이 우뚝 솟아 있고, 소인은 마음이 좁고 이기적이며, 사소한 일로 끊임없이 논쟁을 벌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4.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논어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침착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침착하지 않다."
5.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논어》
해석: 공자는 "군자는 공명정대하고, 소인은 시시콜콜 따지며 득실을 앓고 있다" 고 말했다.
6. 군자는 크고 먼 것을 알고, 소인은 작고 가까운 것을 안다. -좌전
해석: 큰일을 주관하는 사람은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일을 고려해야 하고, 집행하는 사람은 세부적이고 밀접한 일을 분명히 해야 한다.
7. 군자는 평생의 근심이 있다. -맹자
해석: 군자의 인의는 그를 잊지 못할 고민이 있지만, 짧은 고민은 없다!
8. 군자는 자기가 선하다고 생각하고 소인은 스스로 악하다고 여긴다. -통감
해석: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재능으로 선을 행하고, 품성이 낮은 사람은 써야 악할 수 있다.
9. 관우 관우, 강주에 있습니다.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는 신사의 좋은 배우자이다.
해설: 관관에서 노래하는 물새는 강의 모래톱에 산다. 착하고 아름다운 소녀는 좋은 남자의 좋은 배우자이다.
10. 군자는 덕으로 사람을 쓰고 소인은 권으로 사람을 고용한다. -송경 쿤
해석: 군자는 덕으로 사람의 무게를 재고, 소인은 속물로 사람의 무게를 재다.
4. 신사에 관한 시: 1.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2. 겸손한 군자, 온화하고 윤기가 옥처럼 부드럽다.
3. 군자는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경을 두려워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음식을 추구하지 않고 길을 찾는다. 농사도 어색하다. 배우고, 루도 그 안에 있다. 군자는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
5. 부드럽게 한 다음 신사가 되십시오
6. 군자는 한 마디로 따라잡기 어렵다.
7.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공자가 말한 바와 같이)
8.' 시경 군자역군자역' 은 그 연대를 모른다. 이게 뭐야? 닭은 이미 보금자리에 들어갔고, 해가 서쪽으로 지자 양떼와 소떼들이 잇달아 산비탈로 내려왔다. 군자가 복무하고 있는데, 왜 기꺼이 하지 않느냐? 신사는 며칠 또는 몇 달 동안 복무 중입니다.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닭이 모두 선반에 섰고, 해가 점점 서쪽으로 지자 소와 양이 모두 산을 내려와 집으로 돌아갔다. 신사가 복무 중이라면 배가 고프겠습니까?
9. 군자, 자강불식. 지세는 곤하고 군자는 덕재물로 삼는다.
신사적 사고와 행동. 당이백
자정봉은 종남산과 연결되어 있고, 먼 지평선의 색깔은 밝다. 절벽에서 함양성, 도시 안의 도시 궁전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북극과 연결될 수 있을 것 같다. 도시 내 남북 거리는 마치 그림처럼 가로놓여 있다. 바쁜 시장은 활줄처럼 꼿꼿하다. 위강의 물이 맑아 바닥이 보이고, 쉬지 않고 흘러간다. 조정의 예절제도는 매우 완벽해서 고위 관리들의 옷만이 산뜻하고 가볍다. 질리안 산맥에는 종종 전쟁이 있습니다. 한 왕조의 군사력은 매우 강할 수도 있고, 서부 지역은 강할 수도 있습니다. Yiyin, Gao Tao 및 기타 재상과 Weiqing, Huo 의 질병 및 기타 장군의 도움으로, 법원은 오늘날의 번영 상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궁전은 춤과 건강, 기쁨은 쉬지 않는다. 보름달이 작아졌는데, 지금은 내가 늙었다. 해가 만발할 때 자신의 휘황찬란함을 즐기지 않는데, 왜 석양 아래에서 찬란한 빛을 쟁탈해야 하는가? 생명의 짧고 초라한 모습에 눈물을 흘리지 마라.
5. 군자에 관한 시 1. "유야랑 문매" 당대: 이백성가 북지태강, 남관군자 서늘함.
진한 () 이 전준 () 의 음악을 들었을 때, 나는 바람이 야랑 () 을 향해 불기를 바란다. 조정의 어른들은 모두 성세의 태평안강을 전수하고 있는데, 나의 이 죄수는 오히려 외진 적막한 곳으로 유배되었다.
법원 특사령에 대해 듣고, 전준의 곡을 틀고, 동풍으로 소식을 야랑으로 날려보내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둘째,' 후아이련' 송대: 주돈이는 수륙초목의 꽃으로 귀엽고 달다.
도금연명은 국화꽃을 혼자 좋아한다. 이당이 온 이후로 세상 사람들은 모란을 매우 좋아한다.
연꽃만 사랑하고, 흙은 묻지 않고, 맑고 요염하지 않다. 바깥은 곧고, 엎드리지 않고, 향은 멀고 맑다. 그것은 날씬하고 우아하기 때문에, 너는 멀리서 그것을 보고 우습게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나는 한 작품을 매우 좋아한다: 나는 그것을 좋아한다.) 나는 그것을 국화라고 부르고, 꽃은 그윽하다. 모란, 꽃 피는 부귀; 연꽃, 꽃의 군자도.
이봐! 국화 꽃 사랑, 도자기 후 거의 들어 본 적이 없다. 누가 연꽃의 사랑을 주었습니까? 모란의 사랑,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적합하다! 수면과 육지의 초본과 목본 화훼는 종류가 다양하여 사랑스럽다.
진나라의 도연명은 국화만 좋아한다. 당대의 이 이후 세계 대다수 사람들은 모란을 좋아한다.
나는 연꽃이 쌓인 진흙에서 자라는 것만 좋아하고 오염되지 않았지만 맑은 물로 깨끗이 씻은 후 요염해 보이지 않는다. (그것의 줄기) 중간을 관통하고, 곧고, 조각도 없고, 가지도 없고, 향기가 더 향기롭게 퍼지고, 물 속에서 깨끗하게 서 있다.
사람들은 멀리서 (연꽃) 을 볼 수는 있지만 쉽게 만지작거릴 수는 없다. 나는 국화가 꽃 속의 은둔자라고 생각한다. 모란은 꽃 속의 부귀한 사람이다. 연꽃은 꽃 속의 군자이다.
아아! 도연명은 국화의 사랑에 대해 거의 듣지 않는다. 연꽃의 사랑, 또 누가 나와 같을까? 물론 모란을 사랑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셋째, "느릅나무" 진 전: 이름 남쪽에는 느릅나무, 갈레가 있다.
음악은 군자를 위한 것이고, 기쁨은 그를 위한 것이다. 남방에는 느릅나무가 있어 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다.
행복은 군자를 위한 것이고, 행복은 자신을 위한 것이다. 남쪽에는 느릅나무가 있고, 대나무 토란은 그 속에 감겨 있다.
행복은 군자일 뿐, 행복은 성공이다. 남쪽에는 무성한 나무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는 늘어진 나뭇가지가 있다. 그렁은 이 나뭇가지를 기어올라 그 위에 즐겁게 자라고 퍼졌다.
선량하거나 선행으로 마음을 달래거나 안정시킬 수 있는 행복한 신사. 남쪽에는 무성한 나무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는 늘어진 나뭇가지가 있다. 아프리카 국화는 이 나뭇가지를 기어올라, 이 나뭇가지 위에 즐겁게 자라서 퍼졌는데, 이 나무는 아프리카 국화로 가득 자랐다.
행복한 신사는 선량하거나 인자함으로 남을 도울 수 있다. 남쪽에는 무성한 나무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는 늘어진 나뭇가지가 있다. 몇 개의 화살표가 이 나뭇가지를 기어올라 나뭇가지를 휘감고 즐겁게 자라고 만연했다.
행복한 군자는 선량하거나 인자함으로 남을 이룰 수 있다. 넷째, "국풍 조남초충" 진 전: 무명초충, 어색함.
아내는 오랫동안 내 얼굴을 보지 못했는데, 가엾은 모습이었다. 내가 멈출 때, 나는 멈추고, 내 마음은 가라앉고 있다.
남산을 보면 고사리를 따세요. 선생님을 만나지 못하면 걱정이 됩니다.
나는 보고 멈출 수 있다, 내 마음이 말했다. 남산을 보면 그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군자를 만나지 못하면 슬프다. 나는 보자마자 제지했고, 마음도 안심했다.
메뚜기의 울음소리를 듣고 메뚜기가 뛰는 것을 보다. 그 선생님을 만나지 못해서 나는 슬프고 초조했다.
만약 내가 그를 만난다면, 내가 그에게 기대면, 나의 모든 고민은 사라질 것이다. 높다란 남산에 올라 신선한 고사리 잎을 따다.
나는 정말 슬프다, 그 선생님을 본 적이 없다. 내가 그를 만난다면, 내가 그에게 기대면 내 마음이 얼마나 행복할까.
높은 남산 정상에 올라 신선한 비채 묘목을 따다. 그 선생을 보지 못해서, 나는 매우 슬프고, 정말 괴로웠다.
내가 그를 만난다면, 내가 그에게 기대면 내 마음은 사라질 것이다. 5. 당대의' 하늘의 끝에 있는 이백' 번역문: 두보, 먼 하늘에서 찬바람이 불어온다. 너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니, 오랜 친구? 。
기러기는 나에게 대답하지 않았고, 강과 호수는 빗물에 잠겼다. 시인은 조심스럽게 번영해야 하지만 악마는 유랑자를 괴롭힐 수 있다.
아마 * * * 살인일 것이다. 시를 그에게 던져라. 그는 그곳에서 자신을 마일로 강에 익사시켰다. 시원한 미풍이 지평선에서 불어오다. 당신은 어떤 심정입니까? 나는 그것을 매우 그리워한다.
나는 네가 언제 나의 편지를 받을지 알고 싶다. 나는 강호가 험악하고 가을물이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두려워한다. 시를 쓰는 것은 개방생활에서 가장 꺼리는 것이고, 매국노가 가장 갈망하는 것은 실수이다.
너는 굴자의 운명과 마찬가지로 모두 억울한 것이다. 너는 지라강에 시를 써서 억울함과 불의를 하소연해야 한다.
6. 군자에 관한 옛말, "좌우명이 벽에 걸려 있다"
미덕은 그녀 자신의 상이다.
책을 잘 읽다.
참고:
개인적인 이해, 선, 책은 모두 내용이다. 선량함과 독서는 형식을 중시할 필요가 없다.
난세의 가인은 궁중 상인을 조절할 수 없다
똑똑한 여자는 주인으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없다.
문인은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
옛사람들은 그들에게 친절한 말이 붙어 있었다.
지금의 사람은 남의 비위를 맞추려면 착해야 한다.
이 사건에 관한 책은 많지 않다
마음속에 없어서는 안 될 책
고대의 독서인은 마음속으로 모두 노력하고 있다.
지금의 학자들은 겉모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고대인에게 야심을 품게 하지 마라
오늘의 사람을 끝없이 만들지 마라
깊고 무거우면 일등 자질이다.
용감성을 개방하는 것은 이등 자질이다.
교묘한 논증은 세 번째 조건이다.
7. 한 선생의 고시를 묘사해 주십시오. "("논어 치국 ")
\ "신사 는 은유 적 의미, 악당 은 이익 을 비유한다. 클릭합니다 ("논어 입인")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논어 입인")
"군자는 글을 친구로 삼고 남을 돕는다." ("논어 안연")
"군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안연")
\ "신사 성인 아름다움, 성인 악 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안연")
"군자는 그 말밖에 없다." ("논어 루즈")
\ "신사 태국 오만 하지 않고, 악당 오만 하지 태국. 클릭합니다 ("논어 루즈")
"그래서 군자는 최선을 다한다." (대학)
-고대시
유당 옥계청
납가루를 이슬로 씻고, 바람이 청옥가지를 흔들다.
Yi Yi 는 신사와 같아서 적합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당씨네 길은 빗속에서 친구를 품고 있다
사우가 군이고, 품죽방차가 있다.
유교는 고사와 인접해 있어 가을이 채 오지 않았다.
당예현은 군자행을 써본 적이 있다
군자는 신중히 행하고 소인은 의심이 많다.
니켈 아버지는 성인이지만, 여전히 구조되었다.
당대의 이백의 야랑은 아무런 징조도 없이 들었다.
북궐 성인 삼태강, 남관자군자는 들판을 도망쳤다.
진한 () 이 전준 () 의 음악을 들었을 때, 나는 바람이 야랑 () 을 향해 불기를 바란다.
돈 두목과 모두 조정에서 조휘를 우러러본 적이 있다.
평범한 시사는 봄처럼 영리하고, 나는 그 한적한 정자와 신초를 좋아한다.
이것은 군자보다 더 향기롭다. 오늘은 어떤 사람인가?
송신기한 흔적이 폭풍을 결정하다.
달이 높고 물이 춥다. 선 (禅) 침대에 기대다. 백발, 자기 연민, 철석 같은 마음. 로맨틱하다. 군자를 정결하고 평평하게 하다.
나는 직업을 선고 받았다. 왔다갔다하다. 모래새를 부끄러워하며 웃고 바쁘다. 그런 다음 노란색 실크 문장을 남겨주세요. 누가 줬어? 은갈고리는 밤에 시원하다
8. 옛사람의 군자에 대한 명언. 군자는 말과 행동으로 부끄러움을 느낀다. 군자는 자화자찬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리고 항상 행동에서 더 잘하려고 노력한다!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이로 인해 화가 나고, 우울하고, 고민하지 않았다. 이것은 겸허한 군자가 아닌가?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군자가 인간으로서의 기초를 세우자 큰길의 최고 경지가 나타났다.
미덕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들의 사악한 행동이 아니라 그들의 도덕적 완벽을 이루도록 돕는다. 악당은 반대다.
군자는 보통 남의 좋은 일을 완성하고 남의 물건을 파괴하지 않는 반면 소인은 반대이다. 그 운명을 모르고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의식 을 이해하지 못하고, 일어 설 수 없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천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 예의를 모르면 세상에 발붙일 수 없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잘 분별하지 못한다면, 너는 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대의는 군자가 한 가지 일을 하는데,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이다. 만약 실패하면, 그도 자신의 잘못을 검토한다. 소인은 한 가지 일을 하는데, 늘 다른 사람이 실패하는 것을 지켜본다. 그도 남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교만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공부는 속되지 않을 수 있다. 충성을 위주로 하다.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너무 멀리 가면, 그들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잘못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지적하는 것은 진리의 빛나는 경구이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킨다! 네가 그것을 올리게 하면 마실 수 있고 군자이다. "신사는 논쟁할 것이 없다.
분쟁이 있다면 양궁 경기임에 틀림없다! 이런 경기라도 우리는 먼저 서로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수업에 갔다가 경기 후에 내려와 서로 술을 권하고 있다. 이런 분쟁은 역시 군자의 싸움이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안사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지만, 신중한 말을 구하고, 청렴하고, 청렴하며,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군자는 식생활과 생활환경에 대한 안전과 만족의 추구에 전심전력으로 몰두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말을 조심하며, 고상한 지향과 행동을 가진 사람에게 지도와 시정을 주동적으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학문적인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xide, 악당 xitu;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 정의,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군자는 의소인을 중히 여기고 군자와 일을 이야기한다. 그들은 단지 도덕적으로 이렇게 해야 하는지 물었다. 악당과 이야기하면, 그는 이득이 되는지 아닌지 생각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말에 신중을 기하지만, 행동에 민감하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문학에 박학하여 예의를 갖추게 할 수 있고, 그 남편도 복종할 수 있다." 군자는 문화 지식을 광범위하게 배우고, 예의로 자신을 억제해야만 편심을 유지할 수 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문장은 당당하고 소인은 장척척이다." 마음이 담담하고 넓은 군자인데, 그는 빛과 바람으로 가득 차 있다. 소인은 마음이 좁아서 늘 걱정이 태산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태국 오만 하지, 악당 오만 하지 태국. 클릭합니다
군자는 당당하면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면 당당하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무정한 남편, 악당 무정한. 클릭합니다 신사답게 행동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언행이 다르고 착하지 않아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소인처럼 행동하는 사람은 인자한 사람의 열정을 가질 수 없다. 군자가 많으면 소인이 늘 신선하다. 그것은 죽으면 왕왕 소인이 많고 군자는 늘 신선하다.
많은 군자와 멀리 날아가는 사람도 소인이다. 많은 악당들과 함께 떠난 사람들도 신사였다. 신사 좋은 학생, 악당 좋은 살인; 잘 살고, 천하를 다스리고, 잘 죽이고, 천하를 어지럽히다.
군자는 의를 사랑하고 소인은 이익을 사랑한다.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좋고 난세는 좋다.
군자는 늘 열고 소인은 늘 슬퍼한다. 군자는 늘 마음이 평온하고 소인은 늘 걱정이 태산이다.
군자는 늘 두께에서 지고, 소인은 늘 얇게 진다. 군자는 지나치게 사랑하고 소인은 지나치게 참는다. 군자는 늘 형법을 생각하므로 신중해야 한다.
소인은 늘 은혜를 생각하기 때문에 감히 구걸한다. 군자는 늘 덕을 그리워하고, 소인은 늘 고향을 그리워한다.
군자는 영원히 의리를 중시하고 소인은 영원히 이익을 중시한다. 중니는 "군자는 온화하고 소인은 반온화하며 군자는 온화하다. 소인의 비열함도 소인은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 중용 공자는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논어는 정치를 위한 것이다. 군자는 의롭고 소인은 이익이다. 공자의 논어 입인 공자는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국우민을 걱정한다" 고 말했다.
논어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공자의 논어 위령공 공자는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자는 남편이 있고, 어진 자는 소인이 없다" 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군자가 높이 오르고 소인이 명령을 내린다" 고 말했다. 《논어 현문》에서 군자는 화해를 낙으로, 소인은 화해를 낙으로 삼는다.
군자는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고 소인은 그와 가깝다. 제가 은퇴할 때, 저는 종종 그것을 경멸합니다.
군자는 가난하고 즐거워서 하루도 군자를 잊지 않는다. "자세히 읽기 쉬운" 을 해석하면 왕이라고 하는 사람이 선악에 관심을 갖고 군자에게 가까이 있고 소인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한다.
만약 선과 지혜, 다음 신사 입력; 악은 소인이 물러난다. \ "정관정요 \" 권은 오부가 버린 것보다 훨씬 더 멀리 떨어져 있고,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제는 예전과 같다.
군자는 담박하고, 소인은 기꺼이 집에 있다. 이유 없이 가입하여 이유 없이 떠나다.
장자 삼목' 하늘의 악한겨울, 땅의 악이 넓고 군자가 소인이 아닌 헝가리도 그쳤다. 너무 많은 순다자가 휘두를 수 없다.
9. 군자에 관한 고시 한 곡, 매화절구 (그 중 하나) 육유에서 매화 맑은 바람, 눈이 사방에 쌓여 있다고 들었다.
어떻게 수천억, 매화 한 그루에 나무 향을 피울 수 있습니까? 매화절구 (2) 계곡은 북향이고, 꽃은 해마다 늦는다.
지금이 빙설로 뒤덮일 때라는 것을 아십니까? 매화절구 (세 번째 곡) 눈 학대 풍각이 더욱 늠름할수록 꽃간 절기가 가장 강하다.
시대에 뒤떨어지면 점점 멀어지고, 치욕은 동군에게 더욱 연민을 가질 것이다. 메이 초, 봄을 맞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서 일찍 일어나서 추위를 의심하지 않습니다.
꽃밭에 떨어질까 봐 아무도 보지 못했다. 강미당 두보는 매화 앞에서 끊어지고, 연후에는 매화가 많다.
봄이 좋은지, 가장 짜증나는 것이 무엇인지 전혀 모른다. 눈나무는 동색이고, 강풍도 스스로 일파를 이룬다. 고향이 보이지 않아 마녀가 음산하다.
초매당 척적 만수는 얼려 끊어지려 하고, 고근은 따뜻하고 고독하다. 새하얀 눈이 마을 시골을 뒤덮었는데, 어젯밤 눈 속에 백화가 활짝 피었다.
미풍이 매실을 향해 불고 있는데, 별다른 정취가 있고, 아방의 깨끗한 자태가 새들을 놀라게 했다. 내년에 법을 지키면 우선 춘대에 나타난다.
위잡시가 고국에서 온 너희들, 거기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해줘! 。 내일 창문에 기대어 첫 번째 한화? -응? 웨이는 이미 한매머리를 보고 새소리를 들었다.
마음이 봄풀을 바라보며 옥계를 두려워하다. 돈 이상은은 천애에 정착했고, 그는 일이 일어나게 하고 싶지 않았다.
한매가 가장 밉고 작년의 꽃처럼 생겼다. 강 위에서 매석은 갑자기 한매나무와 한강에 활짝 핀 꽃을 보았다.
봄이 일찍 도착했는지 나는 진주를 가지고 노는 것이 의심스럽다. 정미용이 선물한 당우석은 일찌감치 감기에 걸리고 병세가 복잡하여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봄날 너 왜 그래? 야오 타오는 웃을 것이고, 창녀는 뒤돌아 볼 것이다! 김정에게 물어보면 맛이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0. 예나 지금이나 군자와 관련된 시는 군자에게는 진지하고 소중하다. --서한 학자 다이 승의 "의식"
신사는 반드시 혼자 있는 것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 서한학자 대승' 예기 대학' 군자 명언
대승, 서한, 예기 학사. 신중함: 혼자 있을 때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 군자가 혼자 있을 때는 신중해야 한다. "신중함과 독립성" 이라는 단어가 유래했다. 사람은 좋은 도덕적 자질을 유지해야 하고, 다른 사람의 감독을 받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도 아니다. 그 입들은 마음이 다르고, 표리가 다르고, 이중인격을 지닌 양면파 인물들이니, 이 명언을 경계로 삼아야 한다.
군자는 도를 구하고 재물을 구하지 않는다. --당나라 작가 Liu Zongyuan "공식 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