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사자처럼 용감한 민족-경파는 무슨 뜻인가요?
사자처럼 용감한 민족-경파는 무슨 뜻인가요?
경포족은 근면, 후대, 용감한 민족 성격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잘 알려진 성어가 있다: "사자처럼 용감하다." 그들은 근면한 두 손으로 자연을 정복하고 긴 칼로 악세력과 싸웠다. 역사상 여러 차례 외적의 침입에 완강히 저항하여 조국의 영토를 수호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대부분의 경포족은 해발1500-2000m 의 산간 지역에 살고 있다. 이곳은 기후가 온화하고 강우량이 풍부하며 토지가 비옥하고 특산물이 풍부하다. 가뭄곡, 옥수수, 벼를 재배하는 것 외에도 귀중한 마호가니, 남목, 각종 대나무, 고무, 동유, 커피, 차, 향모 등 경제작물뿐만 아니라 파인애플, 파인애플 꿀, 망고, 바나나 등 열대 아열대 과일도 많이 생산된다. 심산의 울창한 숲 속에는 각종 진기한 짐승이 살고 있다. 지하 광산도 풍부하다.
경포족 구두문학이 발달했는데, 특히 시, 노래, 춤이 일체인 창작 서사시' 락보채와' 는 자연과 인류 사회의 모든 측면에 대한 인식을 담고 있으며, 자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중국 민간문학의 한 송이이기도 하다. 경포족의 기원은 청장고원에 있는 고대 변두리 강자와 관련이 있다. 당대에 이르러 그 조상은' 야만족 찾기',' 고리공인' 등의 이름으로 중국 사적에서 나타났다. 원명청에서 신중국 성립에 이르기까지 연이어' 상아',' 사도',' 야인' 등의 이름이 나왔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민족인식을 거쳐 경파로 인정되었다.
경포족의 조상은 고대, 창족과 친연관계가 있다. 그들은 강장고원 남부 산간 지역에 살았고, 7 ~ 9 세기에 횡단산맥을 따라 남쪽으로 이주했다. 동부 풍경은 란창강, 금사강 동쪽 지역에 위치해 있다. 경포족 서부는 란창강에서 미얀마 서부에 위치해 있다. 15- 16 세기, 전쟁으로 인해 많은 동부인들이 대규모로 서쪽으로 이주했다. 16 세기 이후, 그들은 덕홍지역으로 대량으로 이주하여 덕앙족, 아창족, 와족, 한족 등 민족과 뒤섞였다. 현재 경포족의 경박지계, 랑그지계, 와즈지계, 라치지계는 원래 같은 민족의 다른 부족이었다.
경포족에는 경포, 자바, 지락, 파도 (파속), 보라라는 다섯 가지 계통이 있다. 다른 지점에서 온 사람들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함께 산다. 경파어지는 한티베트어계 티베트마어족 경파어지, 자바 등 4 개 어지의 언어가 비교적 가깝고, 티베트마어족 버마어족에 속한다. 경포와 기와라는 두 가지 글자가 있는데, 라틴 알파벳을 기반으로 한 병음 문자이다. 전자는 19 년 말에 만들어졌고, 후자는 1957 에 만들어졌습니다.
규정 음식
경포족은 한가할 때 하루 세 끼, 바쁠 때는 하루 두 끼를 먹는다. 주식은 밥이고, 나는 건밥과 죽통밥을 좋아한다. 재배한 채소는 대부분 멜론, 콩, 야채, 감자 등이다. , 죽순, 미나리, 마늘 등으로 보완됩니다.
육류는 돼지고기와 닭고기가 많으며, 고기사냥은 비수기에는 멧돼지 사냥, 염소, 들소, 꿩, 새, 물고기, 게, 소라 등의 사냥이 진행된다. 경포족은 낮은 백주를 많이 마셔서 물주라고 하고, 성인 남녀는 소주를 선호한다.
경포족이 술을 마시는 것은 예의에 매우 신경을 쓴다. 지인들이 만나서 서로 술을 권하다. 그들은 술을 마시지 않고 술을 마시기 전에 상대방의 술병에 술을 따랐다. 사람마다 술 한 잔을 다 마시고, 한 모금 마신 후 손으로 마신 곳을 닦아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만약 노인이 현장에 있다면, 노인이 먼저 마시게 해라.
전형적인 음식은 주로 죽통구이, 살피, 사오, 뚝배기 대나무쥐 찜이다.
원피스
경포족 남자는 흰색이나 검은색 더블 버클 라운드 셔츠를 즐겨 입는다. 포두천에는 레이스 패턴과 컬러 벨벳 구슬이 있어 외출할 때 큰 칼과 통파를 자주 착용한다. 여자는 블랙 더블 버클, 블랙, 레드 짜임 스커트와 랩 다리를 입는다. 여자가 옷을 입을 때, 몸 앞, 등, 어깨에는 은거품과 은조각이 많았고, 목에는 은목걸이나 은사슬 또는 방울이 일곱 개 걸려 있었고, 귀에는 손가락보다 더 긴 은귀관을 쓰고 손에는 굵은 은팔찌를 하나 또는 두 벌 끼고 있었다. 여자가 착용하는 은장식이 많을수록 능력이 있고 돈이 많아진다. 어떤 여자들은 등나무 줄기로 등나무 고리를 엮고, 붉은 페인트와 검은 칠을 하고, 허리에 둘러서 등나무 고리가 많을수록 더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경포족 남녀노소 모두 담배, 노씨, 빈랑을 씹고 술을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지인이 만나서 대나무 통을 꺼내고 술 한 잔을 따랐다.
종교
나는 만물의 영론을 믿으며, 자연계 만물의 영이 사람에게 작용하여 길흉을 줄 수 있다고 믿는다. 숭배하는 귀신은 하늘에서 온 귀신, 땅에서 온 귀신, 집에서 온 귀신 등 세 가지가 있다. 태양귀신은 하늘에서 가장 크다. 땅에서는 귀신이 가장 크다. 국내에서 가장 큰 귀신은' 목대' 귀신이다. 파종, 수확, 결혼, 결혼, 싸움 등을 할 때마다. 만났다, 무당이 제귀신에게 초대되었다. 가장 큰 명절' 눈싸움' 은' 대대' 귀신을 제사하기 위한 것이다. 천주교는 한 번 들어왔지만 퍼지지 않았다.
풍습
경포족은 과거에 귀신의 개념을 가장 중시했다. 그들은 귀신이 좋고 나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것은 남에게 유익할 수도 있고, 어떤 것은 재난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성행하고 있다.
가족들은 각자 자기의 말을 한다.
경포족 중에서 상당히 많은 가정이 서로 다른 계통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 구성원이 사용하는 언어, 아버지와 아이가 아버지의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 어머니가 모지의 언어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습관이 있다. 부부 쌍방은 서로의 언어를 잘 파악할 수 있지만, 여전히 자신의 말을 하고, 자신의 언어를 사용할 권리를 포기하지 않는다. 아이가 아버지와 이야기하거나 형제자매 사이에 모두 아버지의 언어를 사용한다. 아이가 어머니와 이야기한다면, 어머니 계통의 언어로 대체해야 한다. 할머니가 또 다른 분계라면 후배는 할머니 분계 언어로 그와 이야기해야 한다.
서로 다른 계통의 젊은 남녀가 연애를 할 때, 남성은 종종 주동적으로 여성 계통의 언어로 사랑을 표현한다. 일단 그들이 결혼하면, 그들은 자신의 언어를 다시 사용하게 된다. 학교에서는 어떤 지점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떤 언어를 사용하지만, 같은 지점의 학생들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자기 지점의 언어를 사용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과거에는 경포족이 물체로 정보를 전달했다. 예를 들어, 털이 많은 고기 한 조각을 보내는 것은 선전포고, 개선, 비보 등 중대한 사건을 나타낸다. 젊은이는 한 소녀를 사랑하게 되자 나뭇잎으로 나무 뿌리, 성냥, 고추, 마늘을 싸서 그녀에게 주었다. 나뭇잎은 그가 할 말이 많다는 것을 나타내고, 뿌리는 그가 그를 그리워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성냥은 그가 결심이 정해졌음을 나타내고, 고추는 열렬히 사랑하고, 마늘은 동의하기를 희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처녀가 마음이 있으면 원본을 돌려주고, 숯을 넣어 돌려주면 거절하는 것이다. 이런 고아한 사물에 대한 배서는 지금은 몇 가지 특수한 상황에서만 볼 수 있다.
고대 처녀들이 결혼하는 규칙
1950 년대 초까지 경포족의 젊은이들은 모두' 자바어' 를 거쳐 중국어는' 꼬치녀' 라고 불렀다. 이른바' 모든 것을 벗어난다' 는 것은 보통 젊은 남녀의 사교 활동을 가리키는 반면, 미혼자가 한 쌍의 좋은 부부를 선택하는 것은 일종의 연애 방식이다.
전통 풍습에 따르면 매년 설날은' 근심을 풀고 답답함을 풀' 좋은 시기이다. 본 마을이나 다른 마을의 젊은 남녀들은 서로 초청하여 물고기와 술을 가지고 산야로 가서 회식을 하고, 자신을 방종하거나 노래나 춤을 추며 몰래 그리움을 보냈다. 보통 어둠이 닥칠 때마다 한 무리의 젊은 남녀들이 마을 옆에 있는 대나무 숲으로 가서 작은 소리로 노래를 부르며 서로 떠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들은' 공방' 에 피리를 불고, 함께 노래를 부르고, 전설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일부 젊은이들은 이 기회를 빌어 귓속말을 하고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밤이 깊어 남녀가 모두 여기서 잔다. 그러나 누구나 전통 규칙을 엄격히 준수하며 탈선행위를 절대 금지한다. 이런 행사는 많은데 서로 알고 나면 선물을 주고받는다. 여자들이 비교적 교묘하게 짜여진 꽃리본, 솜털로 수놓은 손수건, 남자는 작은 죽통 (종이팬, 구현 등) 을 선물한다. ), 짠 셔틀과 "마른" 귀걸이.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성숙한 연애할 때 사교활동을 담당하는 젊은 남녀에게 노인과 친구를' 공공' 에 초청해 희주를 먹도록 했다. 이 의식을 통해 그들의 연애관계가 대중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이때부터' 공방' 밖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결혼을 추구하는 경포족 남녀는 고모, 동성, 독선적인 사람을 준수해야 한다. 시아버지와 삼촌의 혼인관계를 맺은 성씨 간의 통혼 (경파어는 각각' 목어' 와' 아주머니' 라고 불림) 으로 제한된다. 만약 위반이 있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돼지나 개라고 부를 것이다. 지계, 나이, 항렬을 가리지 않는다.
장인어른과 삼촌이란 부계 친족의 개념에 따라 표현된 일종의 인척관계이다. 그 구체적인 의미는 고모의 아들이 권리가 있고 고모부의 딸과 결혼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모부의 아들은 고모의 딸과 결혼하는 것을 절대 허락하지 않는다. 이는' 피가 거꾸로 흐르지 않는다' 는 뜻이다. 이것은 일방적인 사촌 결혼이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는 한 가정에 딸이 몇 명 있으면 할아버지 몇 명, 아들 몇 명, 남편 몇 명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민간에는 "한 아내도, 한 여자도 없다" 는 속담이 있다. "
사랑이 성숙되면 먼저 남자 부모가' 락교' (남자 채자의 중매) 에게' 구강강' (여자 채자의 중매) 에게 연락하고, 여자 부모에게 혼담을 올리고, 공, 비단, 알, 술 등의 선물을 보내달라고 부탁한다. 만약 네가 선물을 받았다면 너는 동의할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더 많은 선물을 주고 결혼 날짜를 의논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황도길일을 골라 결혼하는 것이다. 당시, 여자 측은 강강, 삼촌, 본촌의 친척과 친구들에게 여자 측과 결혼할 것을 요구했다.
경포족의 결혼식은 대부분 하루 만에 끝났지만 극적인 장면은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겼다. 결혼식 당일 신랑은 예식을 갖고 풍부한 결혼식 경험과 웃음을 가장 잘 참는 기혼 청남과 청녀가 동행했다. 그들은 또 익은 찹쌀로 만든 쌀통 10 여 개 (각각 10 명이 먹기에 충분하다), 파초 잎으로 싸인 채소봉지 몇 개 (미리 통지한 여게스트와 같은 수량) 를 담은 수육과 채소, 전통' 세채' 도 챙겨야 한다. 신부의 집에 이르러 채례를 하고, 쌀관을 베고, 인두에 따라 쌀 한 덩어리와 야채 가방 하나를 나누었다. 식사 후, 여자는 준비한 가짜 선물 두 벌을 가지고 친척들에게 들려줄 것이다. 먼저 파초나무로 만든' 칼',' 총' 등의 제작 도구를 신랑의 두 동료에게 선물한다. 수술자는 조심스럽게 받아서' 칼' 과' 총' 을 온전하게 어깨에 걸어야 한다. 주인이 바나나 나무를 베어 대나무 꼬치로 연결하기 때문에 이런 가짜 선물을 줍는 것은 쉽지 않다. 고스란히 떼어서 등에 걸어놓을 수 없다면, 그는 벌을 받게 될 것이다. 돈을 써서 진짜를 살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그래서, 이런 경우에, 사람들은 항상 야유하며 하하 웃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웃게 만들수록, 받는 사람은 자신을 더 자제하고 웃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선물을 받은 사람은 가능한 한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차근차근 집을 나서서 구석에서 아무도 볼 수 없을 때 가짜 선물을 벗는다. 이때 그들은 안도하게 "하나님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고 결혼식 팀과 함께 신랑 집으로 돌아왔다.
어떤 곳에서는 결혼식 행렬이 마을로 돌아오려고 할 때 세 개의 바리케이드를 건너야 한다. 사전에 채자안의 아이들은 나뭇가지, 대나무 장대, 낡은 울타리 등을 주웠다. , 세 개의 바리케이드를 설치하여 분업하여 지키다. 시끌벅적한 결혼식 행렬이 첫 번째 바리케이드에 도착했을 때, 여기서 기다리고 있던 한 무리의 아가씨들에 의해 가로막혔다. 한 중년 여성이 대열을 나서자 정중지는 죽통 속의 물과 술을 부어 소녀에게 마시게 하고 작은 선물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들은 술을 받지도 않고, 선물을 요구하지도 않고, 단지 "신부는 안 돼!" 라고 외쳤다. " "감싸는 동안 들러리들은 신부를 에워싸고 다른 쪽에서 바리케이드를 통과했다. 두 번째 바리케이드는 한 무리의 소년들이 지키고 있다. 같은 축사가 무효입니다. 이때' 다리' 와' 구강강' 이 비틀거리며 앞으로 걸어가는 척하자 아이들은 이 두' 술꾼' 이 모범을 보이는 것을 보고 두 걸음 뒤로 물러났다. 시간이 늦었을 때, 그때 빠르고, 덜커덕거리며 사람들이 바리케이드를 뚫고 지나갔다. 세 번째 바리케이드의 수비수는 서너 살 된 인형이다. 그들이 신부의 다리와 발을 안았을 때, 신부와 들러리들은 기쁘게 그들을 안고 바리케이드를 통과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이' 바리케이드' 는 신부가 결혼한 후 아들을 낳는 좋은 소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신부가 신랑 집에 올 때, 의식이 있을 것이다. 마당에서 주루의 새 집까지 가는 길에 한 척마다 작은 구덩이를 하나 더 파고, 한 사람당 키가 큰 초가초를 묻고, 풀 한가운데 2 미터 정도 긴 나무 한 조각을 놓는다 (또는 새 나무판자나 사다리를 놓아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사다리, 사다리, 사다리, 사다리, 사다리, 사다리) 어떤 사람들은 잔디밭의 양쪽 끝에 바나나 나무 한 쌍과 사탕수수 두 그루를 심었다. 그들은 바나나 나무가 길조를 상징하고, 사탕수수는 달콤함을 상징하며, 초가지붕은 번영을 상징한다고 말한다. 신부가 도착하자마자 무당에게 주문을 읽어' 집안의 귀신' 에게 희생을 바치게 했다. 닭을 죽이고 돼지를 죽이고 소를 죽이고 양을 죽이고 초가지붕에 피를 뿌리기 위해서였다. 그 후 신부는 나무 (사다리) 를 따라 위층으로 올라가 새집으로 들어갔다. 이 의식을' 초막 건너기' 라고 부른다. 경포족에게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결혼식이다.
행복한 "눈과 뇌의 노래"
눈머리는 경파어이고, 수장은 바어에 있다. 사람들은 보통' 안뇌종가' 를 합친 것으로,' 모두 춤' 을 의미한다. 이것은 경포족의 가장 크고 성대한 명절 중 하나이다. 역사적으로 경포족은 출정, 개선, 풍작, 혼상결혼, 영빈할 때마다' 눈을 지키며 머리를 모으는' 축제 행사를 열었다. 그것의 기원에 대하여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한 유행의 전설은 고대에 경포족이 안거낙업의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를 먹고 사는 요왕이 나타났다. 어느 날, 아이에게 먹이를 주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비를 부르고 시골을 물에 잠겼다. 반뢰라는 사람이 마을 사람들을 이끌고 남쪽으로 이주하여 맥리카이 강과 은메카이 강 양안에 집을 재건했다. 마왕은 알고 여기까지 쫓아와서 레판의 아들을 먹었다. 반뢰는 대중을 이끌고 끝까지 싸우기로 결심했다. 태양신은 깊은 감동을 받아 그를 위해 보칼을 만들었다. 악마가 마침내 살해되었다.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추며 승리를 축하한다. 이후 경포족은 조상의 엑소시즘 방면의 눈부신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명절마다 가무 파티를 열고' 눈머리' 라고 불렀다.
눈의 주요 활동 시간은 보통 3 일이다. 그 당시 남녀노소, 정장을 입고 안뇌광장으로 밀려 밤낮으로 춤을 추었다. 광장 중앙에는 고사리, 칼, 정삼각형 등 다양한 색깔의 문양이 그려져 있는 약 20 미터 높이의 눈머리 기둥 네 개가 있는데, 이 문양은 길상, 행복, 단결, 용감함을 상징한다. 기둥의 왼쪽에는 텅스텐과 다른 음악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정사각형 높은 탑이 있다. 기둥 앞에 2 미터 길이의 가죽 드럼과 한쪽 또는 면 지름이 1 미터를 초과하는 징이 걸려 있다. 광장 주변에는' 야귀' 와 가축이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두 개의 문이 열려 있는 대나무 울타리가 있다. 명절 초에 예포가 요란하고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여 사람들은 기뻐하며 서로 술을 권하고 선물을 교환했다. 덕망이 높은 두 노인은 두루마기를 입고 공작새, 꿩 깃털, 멧돼지 이빨로 장식된 머리 장식을 하고, 반짝이는 긴 칼을 들고 머리 장식에 표시된 도안 노선에 따라 춤을 춘다. 두 바퀴를 달리자 팀은 두 부분으로 나뉘었고, 일부는 인솔자가 이끌고 정해진 구도 노선을 따라 계속 춤을 추었고, 다른 한 부분은 수준이 높은 사람이 이끌고 더 자유롭게 춤을 추었다. 셋째 날이 끝나갈 무렵, 무용수들은 각종 꽃다발을 들고 춤을 추었고, 요리를 담당하는 사람들은 삽과 술관을 들고 춤에 동참했다. 즐겁고 열렬한 분위기가 절정에 달했다.
노래하고 춤을 추며 고인을 애도하다
주자이거리에서 총소리가 들릴 때마다 이웃들은 누군가가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총소리의 싱글, 더블 (여자 싱글, 남자 더블) 에 따라 고인의 성별을 확인한다. 이웃과 친척들이 소식을 듣고 달려와 음식, 채소, 가축 등 위문품을 가지고 와서 장례식 준비를 도왔다.
젊은이가 죽어서 특별한 의식이 없다. 자녀와 손자가 있는 노인이 죽으면, 존경과 그리움을 나타내기 위해 본촌과 이웃 마을 사람들이 모두 와서 고인의 친족과 춤을 추는데 (경포족은 동붕이라고 하고, 자바어는 딸꾹본형이라고 함), 한 번 뛰면 밤새도록 춤을 춘다. 네가 춤을 추는 날이 많을수록 너의 주인은 더욱 영광스럽다. 이런 자리에는 춤을 출 수 있는 두 곳이 있는데, 하나는 실외이고, 하나는 실내이다. 집 밖의 무용수들은 조수처럼 으르렁거리고, 동작은 거칠고 힘이 있어 요괴를 쫓아내면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방안의 무용수들이 시체를 둘러싸고 깊은 중속 창곡과 꽹과리 리듬을 추고 있다. 무용어휘는 30 여 개, 순마법 춤, 농경, 사냥, 싸움 등의 동작이 있다. 그들의 노래는 슬픔이 아니라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주요 내용은 일부 사람들이 왜 죽었는지, 죽은 사람의 생전의 행동을 회상하고, 후세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 어떻게 노력하는지, 죽은 사람의 양육에 감사하는 것이다.
자연사한 사람은 매장될 것이다. 장례 몇 달이나 1, 2 년 후 장례식장은 고인의 영혼을 선물하는 의식을 거행한다. 즉 경포족 조상의 남천 노선을 따라 고인의 영혼을 북방의 고향으로 돌려보낸다. 노인에게 영혼을 준다면 무덤이 수리될 때까지 딸꾹질 본거 ("겨울 붕괴") 를 뛰어야 한다. 무덤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덤 꼭대기에 3 미터가 넘는 원뿔형 초가막을 세우는 것이다. 맨 위에는 숯, 홍토, 돼지피의 색화가 그려져 있고, 그 위에는 태양, 달, 산, 물, 야수, 가축, 칼, 농기구, 농작물 등이 그려져 있다. , 고인의 생전의 성별, 나이 및 주요 활동을 보여줍니다. 무덤 주변에는 대나무 장대를 꽂아야 하는데, 몇 개가 있으면 몇 명의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 무덤은 석두 (American) 로 지은 것이다. 무덤이 완공되면 추도식 등의 행사는 없을 것이다.
신중국이 성립되기 전에 장례를 치르고 노동을 지체하여 비용이 많이 들고 인민 생산 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다.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이 발전함에 따라 각종 장례식이 점차 간소화되어 새로운 추세를 보이고 있다.
매년 초가을에는 성대한 경로대회가 열린다. 젊은이들이 총을 쏘아 폭죽을 터뜨리며 앞다투어 노인들을 초청하여 죽루를 참관했다. 황혼 무렵, 사람들은 신나는 목북 소리에 단체로 경로춤을 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