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산얀고바는 어디에 있습니까?
산얀고바는 어디에 있습니까?
청사 () 는 산언 () 이 "험난한 사람을 믿고,
탄환의 땅은 200 여 년 동안 인심이 흉흉하여, 조정에서 여러 차례 군대를 동원하였다. "역사가들은 이 일대에 대해" 밭을 야생으로 만들어 왕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고 평가했다 청말선통 2 년 (19 10) 까지, 천 변방장관 조르풍은 송부영병 5 로를 파견하였다. 덕그 토스트 도제산그의 지지로 이 지역을 정복하고, 암석을 흙으로 바꾸고, 암위원회를 설립하여, 결국 이 오랜 독립 부족을' 왕화' 로 만들었다. 이 암석에 대해 여러 가지 전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바위가 민풍이 용맹하고, 집은 토치카, 망루와 총공이 있으며, 오랫동안' 고바' 조직에 의해 유지된다고 말한다. "Goba" 는 보통 수백 명의 큰 가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지 7 ~ 8 개의 작은 가구만 있다. 씨족 특성과 부족 기능이 모두 있는데, 기본적으로 종법 사회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고바' 가 도둑질을 주요 수입원으로 삼고, 강탈을 많이 하는 사람은 가장 존중받는다고 말한다.
전설은 고증해야 하지만, 산언은 오랫동안' 독립왕국' 으로 중앙왕조의 지배를 받지 않고 지방정부에 의해 정복되지 않았다는 것은 확실하다.
1949 이후 산얀은 진정으로 정착했지만 여전히 백우 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이다.
산언의 가장 신비로운 것은 그' 고바' 조직이다. 세이드 마을에는 한때 고바의 수장이었던 59 세의 주기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의 옷차림으로 볼 때, 그는 일반 암석 주민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의 샤그' 고바' 는 65,438+000 가구로 쓰촨 백우, 바탕, 리탕, 티베트의 공각에 분포되어 있다. 이것은 바위 지역에 더 큰 "고바" 입니다.
주기는 다음 형제인' 고바' 에서 지도자는 한 회의에서 선출된 공정하고 유능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보통 지도자는 특권이 없고, 부의 분배는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다. 분쟁이 발생했을 때 그는 중재와 중재의 역할을 했다. 싸울 때 지도자는 마지막 말을 했다. 동생 고바도 9 개의 작은 시스템으로 나뉜다. 이 9 개의 작은 고바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입니다.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면, 총 고바가 통일적으로 지휘한다.
주기는 1950 년대 이전에 로키 지역에서 전투가 자주 일어났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흔히 볼 수 있는 원인은 가정 증오, 결혼 분쟁, 초원 분쟁, 절도, 강도 등이다. 전투에서 죽은 사람은 반드시 화장해야 한다. 유골은 일반적으로 흙과 함께 마니 더미에 놓여지는데, 어떤 것은 강에 뿌리거나 꽃이 만발한 초원이나 풍경이 아름다운 절벽 아래에 뿌린다. 화장하는 곳도 점술을 봐야 한다.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점을 봐야 할지, 집 앞집 뒤인지, 죽은 사람이 죽임을 당한 곳인지. 자연사한 사람은 보통 1, 2 년 후의 어느 길일에 화장을 해야 한다. 화장 외에도 암장, 물장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여기 아무도 티베트 지역에서 가장 흔한 사람이 없다.
바위에는 13 이하의 아이가 죽은 후 아이를 갓 태어났을 때처럼 묶고, 시체를 담을 수 있는 나무상자에 넣고, 점을 쳐서 길한 곳을 찾아 큰 나뭇가지에 매달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죽음명언) 수장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집중되어 있어 번데기처럼 멀리 보인다. 이런 매장 방식은 호용산 반대편에 있는 백우 현 가요향에서 더욱 흔하다. 단명귀신의 환생을 억제하고 다른 아이가 죽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고바" 조직은 기본적으로 남자의 세계다. 여자는 말할 권리가 없다. 만부득이하지 않으면 전쟁에 참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지위가 매우 낮다. 예전에는 여성이 아이를 낳으면 외양간에서만 산실을 만들 수 있었고, 산후에는 불구덩이나 주방에 접근할 수 없었다. 아이가 보름달이 되어야 원래의 숙소로 돌아갈 수 있다. 소녀의 결혼은 일반적으로 아버지에 의해 결정되며,' 고바' 의 수장은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여자가 결혼한 후 2 ~ 3 명의 소녀를 연속해서 낳는다면, 그녀의 남편은 또 한 명의 아내와 결혼할 권리가 있다.
산언의 집은 모두 토치카식 건물로, 방 6 개, 4 층, 외관이 웅장하여 청장고원 일부 외진 현의 관아 못지않다. 망루는 매우 견고하여 벽 두께가 1 미터를 넘는다. 1 층은 외양간, 2 층은 주방, 3 층은 거실, 4 층은 창고입니다. 지붕은 플랫폼이며 주변의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층들은 통나무로 만든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다. 만약 네가 사다리를 내려간다면, 그것은 "혼자서 그것을 지키고, 만 명이 그것을 강요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이런 집을 짓는 데는 4 ~ 5 년이 걸린다. 토치카의 물탱크는 매우 커서, 저장된 생활용수는 한 가족의 1 월 사용을 유지할 수 있으며, 높은 담을 쌓고' 물' 을 축적한 표현이다.
산언향의 사찰은 장구에서 가장 작고 간단한 사찰이라고 말해야 하는데, 일반 집과 별반 다르지 않고, 심지어 일부 산언 주민들의 탑보다 더 나빠 보인다. 야마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홍교 니마파를 신봉하지만, 다른 곳과는 달리 이곳에서는 경서를 거의 찾을 수 없다. 모두 술을 마시면서 경서를 완성하는 것이다. 암외의 다른 장구에서는 불사 행사를 거행할 때 경을 읽는 것이 필수적이다.
매번 전쟁 전에 고바의 모든 성인 남자들이 모여 소 소주를 죽였다. 술을 마신 후 가장 중요한 의식은 선서이고, 또 하나는 점길흉을 하는 것이다. 구아구아도 스스로 만들었고, 도구와 절차도 간단합니다. 묵주나 석두 한 조각이면 됩니다. 구아구아는 행운이나 불운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농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좋은 날을 선택하는 데도 사용되었다.
산언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그것의 독특한 자제장주이며, 이것은 일종의 독한 술이다. 산언의 3 분의 1 이상의 보리는 술을 담그는 데 쓰이고, 집집마다 양조도구가 있다. 동시에, 산언은 유구한 재래식 무용 전통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다른 장구에는 없는 것이다.
산언에는 또 다른' 고바' 두목인 샤과' 고바' 도저 옹웅이 있다. 하과는 50 여 가족이 있는' 고바' 로, 세 명의 수장이 있지만, 도제옹웅은 가장 큰 권력과 절대적인 발언권을 가지고 있다. 도제옹웅은 대리 수령과 그의 삼촌이 수장으로 임명되었다. 하과' 고바' 지도자의 지위를 확립하는 선거나 소개식이 있는데, 보통 이전 세대의 지도자의 장례식과 동시에 진행된다. 이전 세대의 수장의 유언이 발표되면 지정된 신인은 이전 세대로부터 물려받은 물품을 권리의 상징으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며, 이 물품들은 아마도 현지 고바에서 가장 소중한 물건일 것이다. 예를 들면 경서, 다트, 불상, 새로운 수장이 탄생했다.
하과' 고바' 가족 간의 관계는 주로 두 번의 모임을 통해 진행된다. 한 번은 7 월 초 종국신산에서 열린 5 일간의 파티로, 모든 사람들이 경마, 달리기, 씨름, 줄다리기를 진행하며 우승자에게 상을 받았다. 또 다른 때는 6 월 지도자의 집, 1 1 입니다. 집집마다 적어도 한 명, 모두 집중했다. 모두가 연회를 열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고금에 대해 속마음을 털어놓은 후, 도제옹웅은' 고바' 의 근황을 총결하고 분쟁을 처리했다. 하과' 고바' 는 조직 내 가구당 싸움으로 병에 걸리면 벌금 200 원, 싸움으로 벌금 600 원을 부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돈과 화물은 도리를 따지지 않는 쪽에서 도리를 따지는 쪽에 인도된다. 모임 비용은 모두가 분담한다. 도제옹웅의 지도자 지위는 세습이지만, 그는 경제적 특권이 없다. 생활이 좋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자발적으로 보조금을 지급한다.
산석은 이제 도로에 들어섰고, 마을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보고 바깥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위성 중계역도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