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도리안 현대 서구 문명의 조상

도리안 현대 서구 문명의 조상

에게 해 문명 중의 그리스인은 근면하고 창조적이다. 그들은 독특한 선형 문자를 발명하고 웅장한 궁전 건물을 건설하여 찬란한 에게 해 문명을 창조했다. 이것은 번영하는 나라입니다.

그러나 기원전 12 세기에 도리안인이라는 유목민이 북쪽에서 침공하여 그들이 지나간 모든 것이 불타고 에게 해 문명의 성과가 깨끗이 사라지고 고대 그리스의 역사의 수레바퀴는 다시 원시 사회의 말기로 돌아갔다. 기원전 1 1 세기부터 9 세기까지의 그리스는 대강도 후의 암흑시대이다. 당시 그리스인들은 글도 없고, 도시도 없었고, 사회는 보편적인 빈곤 상태에 있었다. 에게 해 문명은 멸망했지만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의 특수한 지위로 이후 그리스 고전 문명에 특별한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크레타 섬의 조각과 회화 예술, 크레타 섬의 종교적 사상과 습관은 그리스인들에 의해 계승되고 받아들여지고, 크레타 섬의 신은 제우스와 같은 그리스인들에 의해 계승된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런 역사의 퇴보는 나쁜 일처럼 보이며, 경험한 그리스인들에게 무거운 대가를 치르게 했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의 이후 역사 발전을 보면, 이것은 좋은 일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에게 문명의 궁중 문화 전통을 깨고 고대 그리스인들이 폐허에서 새로운 문명을 창조할 수 있게 했기 때문이다. 나중에 고대 그리스 문명은 자신의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대체로 이 유무에서 유유무의 기회에 달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기원전 86 세기에 잠든 고대 그리스인들이 깨어나 어둠에서 벗어나 지중해 세계로 향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해외 식민지의 물결을 일으켰다. 그리스 반도, 지중해, 흑해 연안에 수백 개의 도시 국가가 세워졌는데, 이것은 그리스 역사상 고풍의 시대이다. 이 시대에 군사 지도자와 국왕의 권력은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약화되어 결국 대부분 소멸되었다. 도시 국가의 창립자와 시민들은 집단적으로 가장 높은 권력을 얻었는데, 이 도시들은 고대 그리스 문화 발전의 역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도시 국가는 고대 그리스 문명의 기본 특징 중 하나로, 국가 발전에서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도시 국가는 보통 한 도시를 중심으로 주변 농업 지역과 결합한다. 고대 그리스의 역사는 사실 성방의 역사이다. 고대 그리스 문명의 90% 이상이 모두 고대 그리스인들이 성방 시대에 쓴 것이기 때문이다.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대 더글라스 켈리 교수) "그리스 문명은 그리스 도시 국가와 연결되어 있다. 이 도시 국가들은 인접한 공동체이다. 그들의 존재는 주로 그리스의 지리적 환경 때문이다. 계곡과 평원은 산맥에 의해 격리되어 사람들이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런 공동체는 그들로 하여금 좋은 생활을 할 수 있게 하고, 그들은 자신의 운명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그들이 도시 국가보다 시야가 더 큰 곳에 살고 있다면, 그곳 곳곳에 낯선 사람들이 가득하다면 그리스인들은 견딜 수 없을 것이다. "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큰 나라인 스파르타는 면적이 8000 여 제곱킬로미터에 불과하며 인구는 20 만에서 30 만 명이다. 고대 그리스에는 심지어 수천 명의 작은 나라도 있는데, 중국의 한 큰 마을만큼 좋지 않다. 고대 그리스의 모든 도시 국가에는 전권을 가진 시민으로 구성된 집단, 즉 시민대회가 있다. 도시 국가의 시민들은 어떤 권리를 누리고 있지만, 모든 주민들이 이러한 권리를 누리는 것은 아니다.

(베이징 대학 역사학원 교수 곽효령) "외래 이민과 노예는 어떠한 정치적 권리도 없다. 즉 도시 국가의 어떤 정치 활동에도 참가할 수 없고, 피선거권 등을 투표할 수 없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권리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자유신분을 가진 외국 이민자들은 어느 정도의 경제적 권리를 가지고 있다. 노예에 관해서는, 그들은 경제적, 정치적, 사상적, 문화적 권리가 없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눈에는 노예가 주인의 재산이며 말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집단 지도자를 실시하고, 투표 규칙을 채택하고, 법치를 실시한다.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들의 지도자들은 개인의 독단적인 조건이 부족하다. 성국이 어떤 정치 제도를 실시하든 민주나 집단 지도자의 성분, 즉 제도화된 영구 시민대회, 귀족 또는 민선의원 이사회, 구체적 행정부의 3 급 권위를 포함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인들에게는 영구적인 시민대회가 없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따라서 고대 그리스 도시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민 집회와 일상적인 행사의 장소였다. 따라서 각급 공공기관의 건물은 성방 건축의 주요 구현이다.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대 교수 더글라스 켈리) "그리스의 도시나 민주주의는 모든 시민에게 개방된 시민대회에 의해 관리된다. 또는 과두정치는 혈통, 직업, 부로 구분되는 소수의 사람들이 독보적이다. 아테네의 모든 시민 정치에서 평등하고 넓은 의미의 과두정치, 즉 전쟁에 참전할 수 있는 모든 시민들이 정치적 권리를 가지고 있는 스파르타와 마찬가지로 소수의 특수집단이 주도하는 도시 국가들과 같은 민주 정치를 다루고 있다. ""

성방의 군대는 전체 시민으로 구성된 시민병사이다. 전시에 한 번 왔고, 전쟁 후에 사라졌다. 프로 용병이 없다. 고대 그리스의 두 도시 국가인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군대는 바로 이런 문장병 제도의 걸출한 대표이다.

기원전 490 년부터 480 년까지 그리스 전체가 페르시아 제국을 반대하는 전쟁에 휘말렸다. 기원전 490 년의 마라톤 전투와 기원전 480 년의 살라미스 전투는 전쟁의 승리를 결정하는 두 차례의 전투이다. 이 두 차례의 전투에서 주로 가난한 그리스 시민으로 구성된 육해군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페르시아 침공과의 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쟁의 승리는 그리스에 전례 없는 번영을 가져왔고, 철학, 문화, 과학 방면에서 모두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고, 아테네의 민주주의도 정점에 이르렀다.

고대 이집트, 양강 유역, 인도 사회와 달리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에는 산업을 보유한 대형 종교 단체가 많지 않았다. 고대 그리스인의 종교 활동은 민선 공직자가 주관하고, 성방 사이의 절은 이웃 나라가 관리한다. 도시 내부에는 도시 통치와 농촌 착취 현상이 없다. 도시는 통치자 생활의 중심이 아니며, 각 도시 국가의 대부분의 시민들은 농촌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권리면에서 도시의 시민과 평등하며, 도시에 세금을 낼 필요가 없다.

민주주의는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제도이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완벽한 정치 제도가 아니다. 그것은 사회의 일부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민주주의를 주지만, 비시민과 노예에게는 폭력과 억압을 의미한다. 하지만 동시대의 다른 시스템에 비해 최고의 시스템이다. 폭정이 횡행하는 고대 세계에서 새로운 집단 통치 모델을 개척했는데, 그 시민들은 당시 얻기 힘든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권리를 누렸다.

영어의' 민주주의' 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인 빈드모카라티아에서 진화했는데, 원래 의도는 국민들이 정권을 장악하는 것이다. 그리스의 민주주의는 근대 계몽 사상가들에게 이상적인 정치 제도를 제정하는 패러다임을 제공했다. 현재의 연구에 따르면, 민주주의는 아테네에서 최초로 태어난 다음 고대 그리스의 대부분의 도시 국가로 확장될 수 있다. 아테네 민주주의는 하루 만에 지어진 것이 아니라 아테네 세대가 대대로 분투한 결과이다.

기원전 6 세기 초에 아테네 사회의 빈부 분화가 심해져 도시 국가의 안정을 위태롭게 했다. 영사 솔론은 국민대회를 국가 최고권력기구로, 인민법원을 최고사법기관으로, 모든 그리스 시민들이 참여권을 갖도록 개혁했다. 솔론 개혁부터 그리스 역사는 고전 시대로 접어들었다. 기원전 6 세기 말에 크리스티니는 부락족과 귀족의 잔여 특권을 폐지하고 아테네의 민주주의는 기본적으로 확립되었다.

이러한 개혁을 거쳐 민주주의도 끊임없이 조정되고 보완되는 과정이 있다. 예를 들어, 부자들은 처음에는 아테네의 정치 생활에서 여전히 큰 우위를 차지했으며, 일부 고위 공직은 재산 자격에 의해 제한되었다. 이 문제들은 기원전 5 세기 중엽에야 완전히 해결되었다. 모든 관직은 인민선거에 의해 발생하고, 모든 국가사무는 시민대회에 의해 결정되며, 모든 사법권은 국민에게 속한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인의 이념을 실현하였다. 즉, 국가는 전체 시민이 번갈아 가며 통치한다는 것이다. 아테네의 최고 권력기관은 시민대회이며, 그것은 공정성과 정의의 원칙을 반영한다.

(베이징대학교 역사연구소 교수 곽효령) "아테네는 매년 40 회 시민회의를 열고, 10 회 시민회의의 주요 의제는 현직 공직자를 평가하는 것이다. 실패한 사람들은 그때 해고될 수 있다. 그래서 민선 관원 한 명이 일 년에 열 번 고찰해야 하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보기 드문 공직자 심사 제도다. 만약 당신이 잘하지 못한다면, 시민들은 당신이 잘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한 달 동안 봉사할 수도 있고, 한 달 후에 면직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대 그리스 민주주의는 관료의 임기에 대한 엄격한 규정, 즉 종신제를 가지고 있다. 당선 후 각 공직자는 1 년 동안만 재직할 수 있고, 1 년 후에는 반드시 연임해야 한다. 정치가가 잘 하면 연속 당선될 수도 있지만 평생 한 번만 연속 당선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은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기원전 4 세기에 아테네의 민주주의가 성숙되어 공직자의 부정부패를 기본적으로 근절했다고 할 수 있다. "

한마 공로를 세운 장군도 예외가 아니다. 마라톤 전투의 장군들, 디아스와 베리클리는 부패로 탄핵되어 거액의 벌금을 물렸다. 아테네인의 정의는 신용과 영예로 인해 법외의 우대를 받지 않을 것이다. 제 6 회 의장단 회의 기간 동안 아테네는 그해 도기 파편을 추방했는지에 대한 투표도 추가할 것이다. 일부 시민들이 민주주의에 뚜렷한 위협이 될 수 있을 때, 국은 특별 시민 회의를 개최할 것이다. 참가자들은 부서진 도기 조각에 민주적 위협으로 여겨지는 사람들의 이름을 새기고 도기를 회의장의 도기 항아리에 넣을 것이다. 과반수 이상의 표수가 찬성한다면, 누군가를 추방할 수 있고, 추방자는 10 년 동안 국외로 추방될 것이다. 10 년 후, 망명자들은 귀국하여 시민권을 회복할 수 있다. 민주적 수단으로 민주적 적을 반대하는 조치다. 국가 공직자 선거는 제 6 회 의장단 퇴임 후 길일에 거행될 것이다. 고위 군직을 제외한 수백 개의 관직은 모두 추첨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집정관을 선출할 때 500 명의 후보를 선출해 검은콩과 백두가 들어 있는 도기통에서 콩 한 알을 꺼내고, 백두를 가장 먼저 잡은 9 명이 그해 최고 행정관이 되었다. 모든 시민들은 출신이든 부든 운이나 섭리 앞에서 일률적으로 평등하다. 국회가 휴회할 때 500 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항상 국가 사무를 담당한다. 10 대 국은 각각 당직할 때 매일 추첨하여 집행 주석 한 명을 선출하여 이사회를 소집하고 국새와 국고 열쇠를 담당한다. 사실 그는 국가의 최고 지도자이다. 법률 규정에 따르면, 한 사람당 한 번의 집행 주석만 맡을 수 있다.

정부의 효율성을 높이고 의사 결정 실수를 피하기 위해 아테네는 국가 공무원들의 연령이 30 세 이상이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이런 식으로 아테네 인은 18 세에 완전한 시민이 되려면 12 년의 정치 훈련을 거쳐야 하는데, 이는 현대인에게 한 시민이 일반 교육 단계의 학습을 거쳐 그 직위를 감당할 때 이미 풍부한 정치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아테네의 판사도 전적으로 시민이 맡고 있으며, 아테네의 판사 수는 6000 명이며 추첨에 의해 결정된다. 그들은 500 명당 한 개의 법정을 구성하며, 매일 10 개의 법정이 사법기능을 수행한다. 재판에서 원고와 피고의 발언은 모두 물표에 의해 통제되고, 물시계를 감시하는 사람도 당정 추첨에 의해 결정된다. 이것은 세계 사법사의 기적이다. 내 앞에 지나간 시대는 어디 있었지? 내 뒤에, 다음 세대는 어디에 있습니까? 당시 법정에 앉아 있던 사람들은 아마추어 판사들이었고, 대부분 농부, 장인, 선원 등 육체노동자였으나 사법기능을 효과적으로 행사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아테네는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면서 스파르타와 같은 과두정치가 특징인 도시 국가들에 의해 끊임없이 바깥쪽으로 확장되었다.

스파르타는 또 다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전체 시민들이 집단생활과 전투, 착취와 억압으로 국가 노예인 영웅들은 물질적 향유, 문화오락, 상품무역에 반대한다. 강대한 군대를 가진 스파르타는 펠로폰네소스 반도에서 패권을 가지고 있어 아테네의 정치 경제 확장을 용인할 수 없다. 마침내 기원전 43 1 년 아테네와 스파르타에서 전쟁이 발발했고, 대부분의 그리스 도시 국가들은 이 전쟁에 휘말렸다. 이것이 바로 펠로폰네소스 전쟁이다.

전쟁 동원에서 아테네 집권관 베리클리는 민주 정치의 기치 아래 전 국민에게 참전할 것을 호소하는 연설을 했다. "우리 제도는 민주정치라고 불린다. 정치권력은 소수가 아니라 모든 시민의 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사적인 분쟁을 해결할 때, 법적으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한 사람이 공직을 우선적으로 맡게 되면, 특정 계층의 구성원이 아니라 그들이 가진 진정한 재능을 고려한다. 누구든지 국가에 기여할 수만 있다면 가난 때문에 정치적으로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정치 생활이 자유롭고 개방적이기 때문에, 우리 서로의 일상생활도 마찬가지다. 우리 옆집 이웃이 하고 싶은 대로 할 때, 우리는 그로 인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며, 그에게 보기 흉한 안색을 주어 그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도 않을 것이다. 비록 이런 색깔은 그에게 실제적인 해를 끼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우리의 사생활에서,

하지만 아테네 내부의 갈등과 동맹국과의 갈등은 전쟁을 연이어 패배시키고 역병의 유행에 타격을 받아 일련의 실패로 이어졌고, 아테네 사람들은 민주주의의 이상을 흔들고 사회 위기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기원전 404 년에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아테네의 패배로 끝났는데, 이것은 아테네 민주주의가 쇠퇴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 이라는 책에서 그리스 정치에 대해 세밀한 총결을 내렸다. 모든 민주국가들은 자신이 따르는 논란의 원칙을 권리일률적으로 평등하다고 이해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모든 중대한 사항은 시민대회 심의와 판정, 공직자 추첨 생산, 제한된 종신제 시행, 공직자 다수, 수당제 시행, 법 지정 추방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귀족.

고대 세계의 국가를 살펴보면 아테네와 같은 민주국가는 확실히 유일무이하다.

문명사회에 진출한 후 많은 고대 국가들이 원시 민주주의의 꼬리를 남겼다. 전제 제도가 확고히 확립됨에 따라 이 꼬리는 점차 퇴화되었다. 아테네인들만이 계급사회의 새로운 조건 하에서 귀족 제도, 과두제, 소수 주권에 대한 군주제의 발전 방향을 먼저 바꾸어 원시민주주의가 새로운 시기에 번창하게 하고, 2 세기 내에 대부분의 그리스 국가의 정체가 되었다. 아테네 인들이 고대 그리스의 전반적인 문화적 업적을 반영하는 영적 업적을 달성 할 수있는 이유는 많은 뛰어난 사상가, 예술가, 역사가, 과학자 및 정치인들이 출현하여 분명히 민주주의 체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기원전 336 년 그리스 북부에서 마케도니아 왕국이 부상하여 그리스 전체의 패주가 되어 그리스 고전 시대와 민주 정치를 종식시켰고, 고대 그리스 문명의 메아리는 지금도 우리 귓가에 메아리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