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길상한 날에 어떻게 빨간 봉투를 싸야 하는가?

길상한 날에 어떻게 빨간 봉투를 싸야 하는가?

시립은 연못서인들에게 익숙한 것이다. 어른들이 후배들에게 빨간 봉투를 주면 어른들은 이것이 약간의' 이익' 이라고 말하며 후배들의 성장에 대한 축원을 표한다. 친지들 사이에 재난이 있다면, 상대방이 앞으로 귀가할 때' 리장' 이 필요하다. 이는 미래의 핑안 생활에 대한 희망을 표현하는 기도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 불길한 사건이 발생하고, 또한' 리시' 가 상대방에게 약간의 피해를 입힐 필요가 있다. 그것은 당신의 사과를 표현하는 성의입니다 ... 등등.

그렇다면 "이익 시장" 이란 무엇입니까? 이른바' 리시' 는' 리' 라고도 하고' 리' 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그 행운과 행운을 이용한다는 뜻이다.

"리시" 라는 단어는 일찍이 <역경> 속에 기록되어 있으며,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원대에 이르러 속담에 대한 고증도' 길조, 주인에게 이익을 구해야 한다' 고 언급했는데, 이로움을 구하는 것도 길조의 뜻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잡주'' 장사는 이익이고, 일은 이익이다' 에 따르면 상인들은 이를 이익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무슨 일을 하든 유리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각지에서 많은' 이익' 이라는 말이 있지만, 각지의' 이익' 은 사실' 빨간 봉투' 의 대명사이다. 탕계의' 이윤시장' 은 다르다. 종종 한 사람의 생로병사와 인생의 모든 슬픔과 이별과 관련이 있다. 사람들의 생활을 주목하는' 당희례사' 는 당희례전이라고 할 수 있다.

생로병사는 자연의 법칙이며, 인지상정이다. 탕계인의 관점에서 볼 때, 출생부터 노화, 질병, 죽음에 이르기까지 긴 출생 후 결혼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노화, 질병, 죽음은 일련의 빠른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당희의 예교가 나타났다. 당희의 많은 예교는 모두' 이윤시장' 을 통해 이뤄졌다.

사람이 태어나면 어른의' 이윤시장' 은 사람의 성장을 동반한다. 이것이 바로 아이를 사랑하는 것이다. 한 사람이' 늙다',' 병이 났다',' 죽었다' 는 후배로서도 효도를 해야 한다는 것은 노인에 대한 존중이다. 그래서 그 과정 전반에 걸쳐 이런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전통적 미덕을 구현했다.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탕계인의 출생식은 수량이 번거롭다.

첫 번째는 출생이다. 아이가 임신하고 출산하기 20 일 전, 친정은 길일을 골라 생례를 보낼 것이다. 탕계에는' 초하루 초일, 십오' 라는 말이 있다. 조카를 원한다면 첫날의 가장' 수익성이 높은' 날을 선택해' 생' 해야 한다. 선물은' 쫑쯔, 붉은 계란, 7 가지 과일, 흑설탕, 호두, 보금자리에서 떨어진 옷 (작은 솜저고리, 작은 스웨터, 기저귀, 기저귀 등) 이다. ) ",모두 부모나 형제가 보낸 것이다.

두 번째는 삼조다. 한 여자가 아이를 낳은 후 온 가족이 바쁘다. 삼조 때, 가문이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다가 부모님 집에 가서 보생하였다. 어머니의 가족은 신청을 받은 후 아기 옷, 후드, 기저귀, 자동차, 요람 등을 주어야 한다. 일년 내내 사용하다. 부자는 은고리, 은팔찌, 심지어 금까지 선물한다.

셋째는 단육이다. 출산 후 20 일 동안 친정은 산모에게 고기를 내놓아야 하는데, 단육은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탕계지역에서는 여자가 아이를 낳은 후부터 흑설탕으로 끓인 죽, 흔히' 산모죽' 만 먹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이 단계가 지나야 친정이 산모에게 고기를 열어주고, 시댁이 산모에게 고기를 사 줄 수 있다. 그래서 고기시즌이 끝나는 날 신부집은 신부집에서 정성껏 고른 신선한 돼지고기, 돼지 심장 돼지 폐, 다시마, 홍화, 백미 등을 선물해 산모가 먹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영양이 따라가면 모수도 계속된다.

네 번째는 보름달입니다. 보름달에는 친정에서 아이가 입는 찐빵, 신발 양말, 모자, 재킷, 상의, 중국식 가슴옷도 보내온다. 흥미롭게도, 이 밖에도 항상 예쁜 암탉은 아이의' 어머니' 로 보내야 하는데, 흔히' 장수닭' 이라고 불린다. 이 닭은 마음대로 도살해서는 안 되고, 팔거나 늙어서 죽을 수밖에 없다.

다섯 번째는 생일입니다. 일찍이 탕서 지역 조카들이 스무 살 전에 입었던 옷은 모두 할머니 댁에서 부담스러웠다. 이에 따라 10 세, 20 세 생일은 필수다. 16 세 생일은 특히 성대하다. 16 세는 당신이 성인임을 의미하지만 실제로는' 성인식' 이기 때문이다. 예의에는 네 가지 간식 (찐빵, 미윤, 만두, 과자) 과 옷, 신발 양말, 모자, 장수닭이 포함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탕계인들의 이런' 출생' 의식은 사실' 수익성이 있다' 는 것이다.

둘째, 탕계인의 결혼 예절도 상당히 복잡하다.

먼저 결혼부터 가정을 이루자.

첫 번째는 프러포즈입니다. 초창기 남녀결혼은' 부모의 생명, 중매의 말' 이라는 고훈을 따랐다. 중매인의 도움으로 양가 부모가 이의가 없다면 이 결혼은 성공할 것이다.

두 번째는 약혼 이다. 점쟁이가 길일을 골라' 팔자 스티커' 를 보내게 하고, 쌍방의 생년월일을 채우고, 잘 맞는지 확인하고, 여자의' 팔자' 로, 남자는' 팔자' 를 보내게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약혼. "팔자" 가 일치하면 약혼 할 수 있습니다. 남자는 참신한 붓 두 자루, 잉크 두 개, 빨간 봉투 한 개를 증정해야 한다. 붓, 잉크, 빨간 봉투는 모두 여자가 길일을 선택한 남편에게 준 것이다. 이 물품들은 꽃 두 다발로 묶여 있는데, 각 다발에는 케이크 두 근, 과일 일곱 개, 붉은 계란 일곱 개, 송백 등 마스코트가 있어 중매 두 명이 들고 있다. 이 밖에 신선한 족발 두 마리, 황주 네 개, 400 ~ 800 가지 간식 네 가지를 선물한 사람도 몇 명 더 있다. 이렇게 하면 정식으로 약혼. 절친과 약혼 모임은 약혼, 약혼 술은 빨간 봉투가 필요 없습니다. 재미를 위해, 물론 증거의 역할도 한다. 만약 장래에 어떤 배신이 있다면, 이 가족은 신용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네 번째는 결혼이다. 결혼은 반드시 시장에 유리해야 한다. 탕계의 시세는 매우 신경을 써서 두 아이 모두 해야 한다. 딸만 이윤을 낼 수 없다. 결혼식 날 남자는 여자 집에 가서 친척을 데리러 갔다. 매 시간 노드마다 중매인은 폭죽을 터뜨려 많은 세부 사항을 시장에 배정해 달라고 부탁한다. 새집이 완공될 때까지 부부는 이미 잠자리에 들었고, 이익 시장은 수출이라고 할 수 있다.

-응? 연못시에서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은 한 마디로, 각 고리의' 이윤시장' 이 없어서는 안 된다!

다시 직업에 대해 이야기하다. 농경 시대의 탕계인은 두 가지 창업 방식을 가지고 있다.

첫째, 결혼. 탕계인이 결혼하면 많은 형제들이 두 가지 절차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그들의 아이가 결혼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들이 별거한 후에 결혼하는 것이다.

탕계에는' 자식이 헤어지고 나무가 활짝 피었다' 는 말이 있다. 당연하다. 일반적으로, 부모님은 모든 형제에게 결혼을 시키신 후, 우리 외삼촌을 데리고 가서, 형제가 함께 앉아서 분가일을 의논하게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때 부모는 나이가 들면 형과 함께 가족의 부담을 분담한다. 이때 부모는 1 년이 더 걸릴 수 있다.

분리도 길일을 선택해야 한다. 형제가 분가하여 각자 요리하는 날 친정은 선물을 주고, 난로 위의 모든 그릇은 냄비 그릇과 바가지 대야, 심지어 젓가락까지 골라야 한다. 닭오리 생선, 간식, 호박씨 차, 그리고 삶은 밥은 모두 식탁에 올려야 합니다. 이' 영리성' 의 부모들은 필수적이다. 이 날, 부모나 형제는 이 선물들을 모두 거두어야 하는데, 흔히' 가정환' 이라고 불린다. 가족밥을 한 끼 먹었더니, 형제 둘은 각자 가정이 있다.

두 번째는 안거낙업이다. 농경 시대에는 평생 집을 짓는 것이 큰일이었다. 따라서 집을 짓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수속도 복잡합니다. 우선 기터를 고르세요. 풍수씨에게 집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 보여주세요. 그것은 풍수 씨에게 "리 시티" 빨간 봉투를주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공사가 시작되려면 길일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것도' 영성' 빨간 봉투가 필요하고, 미장이사부의' 영성' 빨간 봉투도 공사 당일에 없어서는 안 된다. 곧 문을 여는 것은 가족의 미래 번영과 관련된 대사이다. 물론, "양보 이익" 빨간 봉투는 필수적입니다. 그런 다음 목수가 바람을 따라 공사 당일에도' 양보리' 빨간 봉투가 필요하다. 상량이라고 하면 길일을 골라야 한다. 상량이라고 하면 말할 필요도 없고, 한 쪽에는 미장 스승이 앉아 있고, 다른 한 쪽에는 목수가 앉아 있다. 준비됐습니다. 폭죽이 일제히 울립니다. 두 스승은 들보에 과일, 땅콩, 설탕, 만두, 쫑쯔, 그리고 작은 동전을 뿌렸는데, 이 흩어진 물건들은 모두 부모의' 양보리' 선물이다. 양위의 날, 집이 다 지어져서, 주인집은 보통 연회를 베풀곤 한다. 우선, 그들은 주인과 조수에게 감사한다. 당시 도우미도 돈을 주지 않았다. 모두 복숭아를 던져 이씨에게 보답하고, 서로 도우니, 양상에게 희주를 대접할 수밖에 없었다. 이 천국의 한가운데에는 석공 스승과 목수 스승이 있는데, 우리 외삼촌은 그들 옆에 앉을 수밖에 없다. 두 번째는 친지들에게 감사하는 것이다. 친지들은 종종 인력, 물력, 재력에서 그들을 지지하기 때문에, 친지들의 연회는' 양보리' 의 선물 (왕왕 빨간 봉투) 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집들이의 기쁨입니다. 연회에서 나의 삼촌은 교실 중간에 앉아 있었다. 물론, 오늘 우리 엄마 집에서 보내온 이' 리시' 는 반에 걸려 있는 대련패, 제때에 터뜨린 불꽃놀이 폭죽, 필요한 집들이 설비 등 풍성한 선물이다.

지금까지 어른들은 자식을 위해 책임을 다했다고 말해야 한다. 물론 일상생활에서 약간의' 이윤시장' 은 여전히 자주 만난다. 예를 들어 개학 첫날, 학부모의' 이윤시장' 은 아이에게 계란을 삶는 것으로 의미가 있다. 하나를 요리하는 것은 계란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다. 요리 2, 아이가 시험 100 점을 받기를 바랍니다. 아이가 불길한 일과 사고를 당할 때, 할머니 댁은 왕왕' 이장' 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리시' 는 빨간 봉투로, 빨간 봉투에 소나무나 백나무를 자주 꽂아 깨끗하고 깨끗하다는 표시이다. 조금 더 좋은' 이윤시장' 은 빨간 봉투와 계란 7 개입니다. 빨간 봉투의 수는 친척과 친구의 관계에 따라 결정될 수도 있고, 가족의 경제 현실에 따라 결정될 수도 있다. 계란은 붉은색으로 염색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 위에 빨간 종이 한 조각을 넣을 수 있다. 최고의' 이윤시장' 은 빨간 봉투, 쿠키영상 7 개, 만년이다. 절친의 어른들은 정월 세배할 때마다 장보러 오는 좋은 점을 위해 후배들에게 빨간 봉투를 보내고, 평소 내야 할' 장보러 오는 이점' 도 준다.

이 밖에도 탕계인의' 리시' 도 생활 속의 모든 슬픔과 이별과 관련이 있다. 생활 속에서 어떤 일이 다른 사람이 초래한다면, 약간의 불이익을 초래할 수도 있고,' 이익을 도모' 할 수도 있다. "영리성" 의 정도에 관해서는, 결과의 정도에 따라, 예를 들면 함부로 침을 뱉거나, 부주의로 사람의 얼굴에 날아오거나, 실수로 차를 사람에게 쏟는 등, 모두' 영리성' 에 속한다.

그래서' 리시' 는 탕계인의 성장을 동반한다고 할 수 있다. 자라서? 물론, 너는 보답이 있어야 한다. 어른은 생로병사하고, 후배는 최선을 다해 봉양하고, 정성껏 안배하고, 효심을 다해야 한다. 평소 자신의 경제력에 따라 어른들에게 돈과 물건을 수시로 쓸 수 있다.

탕계인의 눈에는 감사, 예의, 의무가 모두' 리시' 에 반영될 수 있다.

일상생활의 당계인에도 불구하고 곡미 시골에서 남겨진 구두언어에서' 하요'' 하중' 은 당계인구에 내재되어 있는데, 외부인은 갑자기 말투가 강경하게 들리며 입만 열면 소란을 피우는 것 같다. 사실, 진정한 탕서인들은 순박하고 말을 잘 듣고, 무모하며, 새로운 차이를 표시하지 않는다. 이 모든 것은 탕시의' 이윤시장' 때문이다

(이 기사는 사회 과학 포럼 20 16 4 분기에 발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