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정월 대보름날 기원의 상징적 의미
정월 대보름날 기원의 상징적 의미
정월대보름은 중국의 전통 명절 중 하나로 이미 2000 여 년 전 서한에 있었다. 정월 대보름날 관람은 동양 한명제 시대에 시작되었다. 명제는 불교를 제창한다. 그는 정월 대보름에 스님들이 사리를 보고 등불을 켜서 부처님을 숭배하며 모든 신사와 백성들이 등불을 끊게 했다고 들었다. 나중에 이 불교 예절 축제는 점차 성대한 민간 명절을 형성하였다. 이 축제는 궁정에서 민간까지, 중원에서 전국 각지로 발전하는 과정을 거쳤다. 음력 정월 대보름, 설날이 막 지나자 중국 전통 명절 정월 대보름날을 맞았다. 정월은 음력의 첫 달이다. 옛사람들은 밤을 새벽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정월 대보름을 정월 대보름날이라고 불렀다. 정월 대보름은 일 년 중 첫 보름달 밤이자 원나라의 시작이다. 봄이 돌아오는 밤에 사람들은 이 명절을 축하하고 설날의 연속을 축하한다. 정월대보름은' 상원절' 이라고도 불린다. 중국의 민간 전통에 따르면, 이 밝은 밤에 사람들은 수천 개의 등롱을 켜서 축하한다. 문 밖으로 나가 달구경을 하고, 불을 켜고, 등불 수수께끼를 감상하고, 정월 대보름날을 보내고, 가족이 뭉치고, 명절을 즐겁게 보내고, 화기애애하다 [1]. 한문제 통치 시대에는 정월 대보름이 정월대보름으로 명명되었다. 한무제 시대에는' 태을신' 의 제사 활동이 정월 대보름으로 정해졌다. 태일: 우주의 만물을 지배하는 신. 사마천은' 태초력법' 을 창설할 때 이미 정월대보름을 등불축제인 정월대보름으로 확정했다. 또 다른 설법은 정월대보름에 불을 붙이는 풍습이 도교의' 삼원론' 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 7 월 15 일은 중원절, 10 월 15 일은 하원절이다. 상, 중, 하 세 가지 요소를 관장하는 관원은 각각 일, 땅, 사람, 천관이 기뻐하고,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켜야 한다. 정월대보름의 명절과 풍습 활동은 역사의 발전에 따라 확장되고 확대되었다. 명절의 길이로 볼 때 한대는 단 하루, 당대는 3 일, 송대는 5 일이다. 명나라에서는 8 월 초 8 일부터 등불을 켜고 정월 17 일 밤까지 모두 열흘이다. 설날과 연결되어 있고, 낮에는 도시이며, 시끌벅적하고, 밤에는 등불이 환하여 장관이다. 특히 정교하고 다채로운 조명으로 설 기간 오락 활동의 고조가 되었다. 청대에 이르러 용춤, 사자 춤, 가뭄선, 시소 밟기, 모내기 춤 등' 백극' 이 더 많았지만 축제는 4 ~ 5 일로 단축됐다. 상원은 새해 첫 보름달 밤을 의미한다. 상원절의 기원은' 잡기' 에서 나이로 기재되어 도교의 고정관념이다. 도교는 매년 정월 대보름을 상원절, 7 월 15 일을 중원절, 10 월 15 일을 여름원절로, 함께' 삼원절' 이라고 불렀다. 한말 도교의 중요한 파벌인 오두미도가 숭배하는 신은 천관, 지관, 수관이다. 그들은 천우가 백성들을 축복하고, 지관이 죄를 용서하고, 수관이 재난을 해결하고, 삼원을 삼관에게 배합하여, 상원천관은 정월 15 일에 태어났고, 중원지관은 7 월 15 일에 태어났고, 하원수관은 10 월 15 일에 태어났다고 말했다. 이렇게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이라고 합니다. 남송 때, 오씨는 꿈에서 "정월 보름날, 상원천우민의 날" 이라고 말했다. 천공이 백성들을 보우하고, 지방관은 속죄한다고 말하지만,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진정한 동기는 그것이 새로운 시점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 특별한 시간 단계를 최대한 활용해 생활에 대한 축원을 표현한다.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은 긴 과정이 있다. 사료와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대보름은 서한 시대에 이미 중시되었다. 한무제 정월 초하루밤에 감천궁에서' 태을' (태을: 세상 만물을 지배하는 신) 제사를 지내는 행사는 정월 대보름날 제사신의 첫 번째 소리로 여겨진다. 하지만 정월 대보름은 확실히 한위 이후의 민간 명절이다. 동한 불교 문화의 도입은 정월 대보름날 풍습의 형성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영평황제 재위 기간 (기원 58- 175 년) 의 정월대보름날, 명태조가 불교를 제창하고, 채성이 인도에서 불교에 귀의한 것과 맞먹는다. 인도 정월 15, 스님들이 조공사리를 모아 불교에 참가하는 길일이다. 한명제는 불교를 발양하기 위해 정월 15 일 밤 궁묘에서' 등불을 켜서 불불을 켜라' 고 명령했다. 그래서 정월 15 일 저녁에 등롱을 태우는 풍습은 불교 문화의 영향이 확대됨에 따라 도교 문화의 가입이 점차 중국에서 전해지고 있다. 정월대보름은' 불의 날' 에서 기원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나라에서 사람들은 농촌밭에서 불을 들고 곤충과 야수를 몰아내고 해충을 줄이고 풍작을 기원했다. 오늘날까지 중국 서남의 일부 지역에서는 정월 15 일에 갈대나 나뭇가지로 불을 만들어 들판이나 일광욕장에서 춤을 추고 있다. 수와 당나라 두 송 이후, 불이 한창이다. 수만 명이 노래와 춤에 참가해 혼미에서 어둠까지. 사회와 시대가 변천하면서 정월대보름의 풍습은 크게 변했지만 여전히 중국 전통의 민간 명절이다. 또 다른 설법은 정월대보름에 불을 붙이는 풍습이 도교의' 삼원론' 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정월 대보름은 상원절, 7 월 15 일은 중원절, 10 월 15 일은 하원절이다. 상, 중, 하 세 가지 요소를 관장하는 관원은 각각 일, 땅, 사람, 천관이 기뻐하고,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켜야 한다. 정월대보름의 명절과 풍습 활동은 역사의 발전에 따라 확장되고 확대되었다. 명절의 길이로 볼 때 한대는 단 하루, 당대는 3 일, 송대는 5 일이다. 명나라에서는 8 월 초 8 일부터 등불을 켜고 정월 17 일 밤까지 모두 열흘이다. 설날과 연결되어 있고, 낮에는 도시이며, 시끌벅적하고, 밤에는 등불이 환하여 장관이다. 특히 정교하고 다채로운 조명으로 설 기간 오락 활동의 고조가 되었다. 청대에 이르러 용춤, 사자 춤, 가뭄선, 시소 밟기, 모내기 춤 등' 백극' 이 더 많았지만 축제는 4 ~ 5 일로 단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