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십이띠 일화
십이띠 일화
일화: 쥐의 역사에는 쥐가 여자와 결혼하는 명절이 있었다. 보통 정월 25 일 밤, 집집마다 그날 밤 불을 켜지 않고, 온 가족이 당가의 온돌 위에 앉아 어둠 속에서 밀가루로 만든' 쥐 발톱' 같은 음식을 묵묵히 먹고 있다. 침묵의 목적은 쥐가 여자와 결혼하는 데 편의를 제공하여 쥐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고 내년에는 숨겨진 위험을 초래하기 위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대만성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 초삼밤은 쥐가 결혼하는 날이고 민간 종이 커팅은' 쥐 결혼' 이 바로 이 민속의 반영이라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아침에 잠을 자고, 한밤중에 불을 켜지 않고, 땅에 소금을 뿌리지 않고, 쥐의 경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소]
당대의 시인 원직은 "춘생" 시를 쓴 적이 있다. "채찍우군 문밖에서 흙을 다투어 봄누에를 덮는다." " 선채찍' 과' 쟁탈' 은 두 오래된 민간이 겨울을 보내고 새해를 맞이한다는 말이다. 채찍 봄소는 일명 채찍 소라고도 하는데, 기원이 비교적 이르다. "이주?" 월령 ":"소를 파서 추위를 보내다. \ "나중에 유지 하지만, 봄, 당나라와 송 왕조 번영. 특히 송인종이' 도우경' 을 반포한 뒤 소를 채찍질하는 풍습이 더욱 널리 퍼지면서 민간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기도 했다.
우리나라 소수민족은 소에게 애도를 표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소를 왕으로 바치는 것' 이라고 한다. 구이저우성 리치, 나단, 안룡 등지의 부이족은 음력 4 월 8 일을 새해로 한다. 그날 소를 좀 쉬게 하고 찹쌀밥을 먹게 했다. 물람족의 우왕절은' 우신절',' 우왕보살절',' 우왕제사절' 이라고도 불리며 매년 음력 10 월 초에 열린다. 그날 사람들은 더 이상 소를 일하게 하지 않고 찹쌀떡 두 개를 만들어 뿔에 매달아 놓고, 소를 물가로 데리고 가서 그림자를 돌보며 이런 식으로 생일을 축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찹쌀떡, 찹쌀떡, 찹쌀떡, 찹쌀떡, 찹쌀떡, 찹쌀, 찹쌀떡)
[호랑이]
《전뮤죽지사》라는 시. 청대 학자 슈웨이가 쓴' 홍묘' 는 "실을 짜는 것은 사람에게 주지 않고, 동고를 돌려 산신과 다투고 있다" 고 말했다. 두 감정은 말이 없고, 오늘 밤 공석은 그늘을 피하는 것이다. 클릭합니다 (참고: 붉은 묘목은 동인 지역만 있고, 옷은 판실이고, 여홍의 병역이다. 놋드럼을 두드려 북소리를 돋우다. 매년 5 월 초 5 일, 부부는 밤을 새워 감히 말을 하지 못하고, 자신이 호랑이 상처를 입었다고 생각했다. ) 호랑이 그늘, 누가 감히 음속을 피할 수 있습니까? 부부가 5 월에 음침한 방에서 자면 호랑이가 그를 다치게 할 것이다.
[토끼]
송 구 타오 "청 루이 전기": "당신은 순수한 토끼입니다. 클릭합니다 토끼는 이것으로 생계를 이어가며 범죄자에 속한다. 옛사람들은 토끼육탕을 유죄탕이라고 불렀다.
한족에서는 출산할 때 토끼고기를 먹는 풍습이 있다. 토끼 온몸이 틈새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임산부가 임신기 금식토끼 고기는 아기가 태어날 때 틈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토끼를 보내 아이를 키우는 풍습도 있다. 화면 속 여섯 명의 아이들이 탁자 주위에 서 있고, 탁자 위에 한 사람이 서 있고, 손에 길한 토끼 지도 한 장을 들고, 기증된 아이가 평생 핑안, 앞으로 승진하기를 기원합니다.
[용]
중국의 많은 민간 명절은 모두 용과 관련이 있다. 송대 시인 오씨는' 양루몽' 에서 남송시대의 용등을 묘사했다.' 정월대보름날 밤 ... 풀은 용을 묶고, 청렴을 덮고, 촛불은 천만 개, 마치 쌍룡처럼 보인다. " 음력 2 월 2 일은 한족의' 용승두절' 이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겨울 내내 칩거한 용은 이 날 고개를 들면 앞으로 더 많은 비가 올 것이라고 한다. 아민심방이 지은' 만부잡기' 는' 2 월 용영용, 연백충' 을 기록했다.' 만인은 2 월 2 위라고 한다. 마을 사람들은 잿더미로 문밖에서 부엌으로 천을 깔고 물탱크 주위를 돌며' 화룡회' 라고 부른다. "국수로 부침개를 깔고, 훈제 침대는 벌레를 낳지 못하게 한다." 우리나라 북방의 가뭄과 비가 적기 때문에 용은 집에 도입되어 좋은 날씨를 갖기 위해' 2 월 2 일, 용이 고개를 들었다. 큰 창고는 꽉 차고 작은 창고는 흐른다. 이날 사람들은 용수면과 용림의 전병, 용귀빵 등을 먹었다.
[뱀]
민남 지역은 기후가 온화하고 촉촉하기 때문에 각종 뱀류의 번식에 적합하다. 만약 집에서 뱀 한 마리를 발견한다면, 그것은 죽일 수 없는 것이다. 사람들은 뱀이 조상이 파견해 안전을 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누가 집에 들어오면 집안의 안전을 예고하고 있다. 길가에 뱀 몇 마리가 함께 감겨 있는 것을 발견하면, 당신의 단추 중 하나를 빨리 잡아당겨 뉘우치는 것을 표시한 다음 보이지 않는 것처럼 떠나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뱀 교배라고 하는데, 관람자는 크게 역행한다. 구이저우 사람들은 매년 피뢰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해에 뱀벌레가 재해를 입는다. 민간에는' 경뢰기' 라는 말이 있다. 벌레뱀이 무리를 이룬다. "
[말]
중국은 예로부터 제사를 지내는 민속이 있었다.
춘제 어머니조, 하목, 가을에는 말보, 겨울에는 말보. 마주 천제, 하늘의 마성; 방목은 먼저 말을 방목하기 시작한 신이다. 말은 마구간에 있는 땅의 신이 될 것이다. 마평은 말의 재앙의 신이다. 한인은 말을 믿고 농부는 음력 6 월 23 일에 제물을 바쳤다. 제물은 양 한 마리이다.
몽골족에는 마유절 경마절 등 전통 명절이 있는데, 매년 음력 8 월 말에 하루 동안 열린다. 이날 목축민들은 명절 성장을 입고 각각 말을 타고 말젖을 가지고 지정된 장소로 가서 명절 음식을 준비했다. 경마는 해가 뜰 때 시작되는데, 시합에 참가하는 말은 두 살 된 조랑말이다. 경기가 끝난 후 사람들은 각각 자리를 잡고 마두진의 반주에 맞춰 마음껏 노래하고 술을 마셨다. 밤이 되어서야 사람들은 한가함에 따라 흩어졌다.
[양]
양' 과' 향' 모두 휴가가 있다. 서한대유 동중수는 "양길상 () 이라 길상 () 으로 사용한다" 고 말했다. 한서? 남월에는 "베타에는 오색 양이 있었는데,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졌다" 고 기록되어 있다. " 광저우 () 는 양성 () 이라고 불리며, 주의왕 () 에서 다섯 명의 선인이 양 다섯 마리와 이삭 여섯 송이를 타고 초정 () 에 와서 사람들에게 바쳤는데, 여기서 영원히 기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 신선의 말이 사라지고 양이 석두 되었다. "광저우 지"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국 시대, 높은 고대 추 상, 추 법원 에 다섯 양 의 이삭 을 개최, 그래서 광저우 홀, 빔 에 다섯 양 동상 을 그린, 또한 곡물 가방 으로 사용됩니다." "
[원숭이]
수색신기' 에는 "초왕유원, 백유인원이 구름에 있다. 왕 Lingshan, 화살표 수, 원숭이 조롱 그것을 쐈다. 천한 목숨이고, 활은 천한 것을 만지고, 유인원은 나무를 들고 부를 것이다. " 이 백유인원은 화살을 하나씩 때려도 웃을 수 있다. 궁수가 활을 집어 들고, 백유인원은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나무를 안고 짖었다. 여기서 유인원은 의인화되었다. 마치 진화론이 사람들에게 인류가 유인원에서 전이되었다는 것을 알려준 것과 같다.
한족들은 원숭이가 마스코트라고 보편적으로 생각한다. 원숭이와 후해음 때문에 많은 화면에서 원숭이의 이미지는 봉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원숭이 한 마리가 단풍나무를 기어올라 도장을 달았는데, 이는 "날씨를 봉하고 도장을 걸다" 를 의미한다. 원숭이 한 마리가 말등에 타고 있는데, 이는' 즉시 봉후' 를 의미한다. 원숭이 두 마리가 소나무 한 그루에 앉아 있거나 원숭이 한 마리가 다른 원숭이의 등에 타고 "세대가 봉인되었다" 고 말했다.
[닭고기]
고대의 타이머는 아직 발명되지 않았다. 수탉은 아침에 울면서 새로운 날의 시작을 보고했다. 그것은 농민 가정의 시계일 뿐만 아니라 공공생활의 시계이기도 하다. 전국시대에 유명한 하코곡관은 닭명을 기초로 스위치를 켰다. Mengchang 황야 탈출, 닫힌 성문 에 직면, 추격 이 그 뒤에 올 것을 우려하고있다. 식객 중에는 학보 새벽의 복화자가 있는데, 한 번에 모든 닭을 부르고 스위치 문을 속였다. 이 이야기는 사마천에 의해' 사기' 에 쓰여져 고전으로 전해 내려왔다.
고대 한족은' 닭을 죽이는 것' 풍습이 있어 절강성 김화 무의일대에서 유행했다. 매년 7 월 7 일, 현지인들은 수탉을 죽인다. 그날 밤 견우직녀가 까치교에서 만날 것이기 때문이다. 수탉이 없으면 여명 발표를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개]
송대 주편' 곡호옛일' 은 황제가 개였기 때문에 개를 도살하는 것을 금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범재충녕 초기에' 12 띠의 신' 이라고 말했고, 개는 폐하의 명위에 있다. 지금 경성에는 아직도 개를 도살하는 사람이 있으니 단속하는 것이 적당하다. "전령으로, 세계는 개를 기르는 것을 금지하고, 현상금 2 만 위안을 내걸었다. 태생이 처음 들었을 때,,, 폰, 북한으로 이사할 때 모두 아이를 낳았다는 대중적인 선언이 있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가축과 고양이를 금지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기간 동안, 좋은 변론자가 은밀히 속삭였다.' 개는 오행 중에 있고, 그 수업에는 자리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개명언) 이제 그들은 금기된 장치를 사용하여 그것들을 가치있게 만듭니다. 그렇다면 홍범이 말했듯이, 그들은 말을 할 줄 모르는 사람들에 대해 걱정할 것이다. ""
과거에는 한족들이' 개를 놓아주는' 명절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털개" 는 바로 여우요이다. 전설에 의하면 마귀는 정월 보름에 예배에서 몰려나와 중생을 교란했다고 한다. 이날 밤, 사람들은 개집을 하나 세우고 불을 지폈다. 동시에, 그들은 징과 북을 치고, 폭죽을 터뜨리고, 악귀를 쫓아냈다.
[돼지]
돼지는' 흑금',' 흑면랑',' 흑할아버지' 라고도 불린다. 여야의 보도에 따르면 당대 홍주인은 돼지를 키우고 부자가 되어' 무진' 이라고 불렀다. 당대의 "운선잡기" 는 "성평구편" 을 인용했다. "일흑면랑, 돼지라고도 한다." 중국의 땅에서는 일찍이 모계 씨족공사 시대에 이미 돼지, 개 등 가축을 사육했다. 저장여요하임도 신석기시대 문화유적지에서 출토된 도돼지는 현재 가돼지의 형태와 매우 유사하여 당시 이미 돼지의 길들임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