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길일 - 정문강 가세시험
정문강 가세시험
린린
(태흥시 황교 역사문화연구회, 태흥시 문학예술연합회)
정문강의 가사 자료는 줄곧 극도로 부족하다. 작가는 정문강 선생의 고향의 후예이다. 그는 황교에서 산 지 이미 수십 년이 되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이 농촌 성인을 매우 숭배했기 때문에 자신의 가족 배경도 매우 중시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나는' 오노당 족보' 와' 개삼방 족보' 를 수집하고 많은 정씨 종친을 방문해 정문강의 가세 배경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다. 지금 나의 조사 연구를 정리하여 독자를 만족시켜 드립니다.
첫째, 녹야당 정문강, 석정
황교에는' 5 대 문파' 라고 불리는 석정이 많다. 정문강 제 11 세 조무춘공부터 이' 정' 은 세 개의 당호 (옛날 한 가문의 호칭) 로 나뉘는데, 하나는 송모당, 하나는 우산당, 하나는 녹야당이다. 정문강의 집은 송모당에 속하는데, 조금 더 큰 송모당 후손들에게는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정씨네 말에 따르면 송모당과 위산당은 원래 족보가 있었지만 문혁에서 파괴되었다. 재작년에 우리는 황교동정장의 녹야당에서 석정의 족보 한 권을 발견했다. 이 12 권 목각 족보는 청도광 5 년 (1825) 과 광서 원년 (1875) 족보를 기초로 재건되었다. 스펙트럼에 따르면 도광이 5 년 동안 스펙트럼을 고했을 때 정문강 고조 정순 (자곡원) 이 정씨의 일원으로 참여했다. 가경 24 년 (18 19 이 장사를 하기 위해 프로 음악 작곡가' 자식' (일명' 포') 가' 조보 중단자, 가명을 할 수 있다' 는 유치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이 의견은 대다수 정씨 종친의 반대에 부딪혔는데, 그들은 "조상의 이름을 어떻게 마음대로 날조할 수 있단 말인가?" 라고 말했다. 음악을 고치는 일이 좌초되었다. 정문강의 고조정이 순순히 생각이 나자 문제가 해결되었다. 16 세 (정문강의 고조에 해당됨) 손증년은' 가지서' (여기서' 가지' 는' 녹야당' 의 악보를 의미함) 에서 "이고원에 있는 조카가 원원에서 고향으로 돌아가' 우리 집에 수보첩이 있다고 들었다 유 왕위, "만약 당신이 음악을 편집, 당신은 성실 하 고 아름 다운 것입니다." 별과 바다처럼, 왜 환영하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고대 정원은 말했다:' 왜 스펙트럼을 구분하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유 링 샤오 (Yu Lingxiao) 는 자신이 진실에 가깝다는 것을 생각하면 행복하다고 말했다. ""
정순은 지보 수리의 타당성 건의를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지보 수리에도 참여했다. 의정 현령은' 족보' 서열에서 "의유하 중 정준영, 영길서를 받았고, 족보 한 권을 손으로 편찬했다. 그 아저씨는,,,,,,,,,,,,,,,,,,,,,,,,,,,,,,,,,,,,,,, 녹야당의 석정 시조는 송모당의 정순시조로, 틀림없이 정문강의 시조이다.
둘째, 석정이 황교로 이사한 시간
석정이 언제 황교로 이사할 것인지에 대해' 녹야당 석정 족보' 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태흥인 장복은 도광 3 년 (1823) 이 지은' 족보서' 에서 태어났다 차장과 그는 모두 남송시 태흥으로 이사한 것으로, 석정은 남송시 태흥으로 이사해야 한다. 그러나,' 동시' 이라는 몇 글자로 볼 때, 이것은 단지 일반적인 표현일 뿐이다. 제 18 임석정손천린은 광서 18 년 (1892) 이 쓴' 석정족보서' 에서 "나의 선조는 태흥에 살고 있다 ... 남송부터 청나라까지, 나는 줄을 따라 수백 년을 지었다" 고 말했다.
한편 도광은 13 년 (1833), 16 세 석정손존년은' 족보 재건후기' 를 썼다. "우리 집은 원명 () 에서 한실 () 까지, 정장 () 에서 500 여 년을 살았다." 서문에는' 남송론' 을 들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원론' 을 들고 있는 사람은 드물지만, 우리는 후자의 주장이 더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석정족보' 의 족보에서 소개한 선조 회관공은 "회관, 부거정장은 공무에서 시작하여 정유년 (1357) 에서 태어나 영락계묘년 (1423) 에서 죽었다 조생은 기해년 (1359) 에서 태어나 선덕년 (1429) 에서 죽었다. 석정은 남송멸망 70 여 년 후에 태어났다. 남송석정은 어떻게 태흥으로 이사할 수 있습니까? 이에 따라 정문강의 조상은 원대에서 태흥으로 이주한 것으로 단정할 수 있다.' 남송론' 은 단지 좋은 의미일 뿐이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정문강의 조상이 태흥으로 이사한 첫 정거장은 황교가 아니라 황교에서 남동쪽으로 6 킬로미터 떨어진 정장이라는 점이다. 이 점은 전에도 언급했지만, 단지 간단한 말일 뿐이다. "지서" 에서 좀 더 상세하게 말했다. "선조들은 태흥정장에 살고 있는데, 이미 연세가 있다. 명나라 초년이 되자 집 소리가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았다. 후계자는 명나라에서 왕조까지 이어져 뿌리가 깊고 자손이 많아 각지에 흩어져 있다. 만력일 년 동안 고옥의 증조부 무춘공은 정장으로부터 영풍진 (금황교진) 을 지었고, 교회 구조는 일맥상승했다 (조상의 계승을 비유함). "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정문강의 조상은 태흥으로 이주한 후에야 정장으로 이사했고, 명나라 만년에 이르러서야 정장에서 황교로 이사했다. 만리 시작 1573, 1620. 정문강의 조상이 황교로 이주한 지 400 년이 지났다는 얘기다. 우리는 정문강 90 세의 삼촌 정선양을 인터뷰한 적이 있다. 우리가 그에게 이 역사를 말하자, 그는 문득 깨달았다. "정말 이상하다. 나도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정장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곤 했다. 원래 정조가 있었다. "
석정이 언제 정장으로 이사할지에 관해서는, 스펙트럼에는 기록이 없다. 다만' 만흥통보' 를 시험했을 뿐이다: 본명은 정이고, 그 후사람은 글자를 씨로 삼는다. 제양에서 바라보니 석정의 발원지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이것은 제나라 태공 (즉 강태공) 이 석정에서 가장 오래된 조상이며, 그 현은 제양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려 준다. 그러나 그것은 오래 전이었다. 석정은 원대에서 직접 산둥 태흥으로 옮기거나, 먼저 다른 곳으로 옮긴 다음 태흥의 정장으로 옮겼다. 스펙트럼에는 기록이 없다. 단테의 후손들은 일치했고, 정가는 쑤저우 장문에서 이사를 왔다. 대역사학과의 정황 교수도 그렇게 생각하기 때문에 잠시 말하지 않겠습니다.
셋째, 석정의 가계와 정문강의 세대.
석정족보' 의 족보표에서 볼 수 있는 족보로, 관공은 태흥으로 이사한 첫 시조, 두 번째 시조는 도행 도회 도짱, 세 번째 시조는 석성, 다섯 번째 시조는 시조, 여섯 번째 시조는 스지, 일곱 번째 시조는 도선, 평이다.
석정 족보' 는 "문군 차자홍기가 만력귀에서 태어나 7 월 27 일 순치심가 8 월 20 일에 사망했다" 고 기록했다. 동치 13 년 (1874), 19 세 석정손계종은' 지서' 에서' 경공, 열조' 를 소개했다. 경회공은 늘 춘공, 둘째 아들 무춘공, 둘째 아들 부춘공 등 세 아들을 낳았다고 한다. 삼공은 정장에서 태어났고, 강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탁탁은 우리 집에서 매우 견고하다. 나중에 사춘 () 과 목춘 () 은 장서북 영풍진 () 으로 이사했고, 부춘 () 만이 이곳에 살고, 즉 11 세조 () 에 이어 살았다. " 이 말에서 우리는 부춘공이 줄곧 정장에 살면서 황교로 이사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몇 년 후, 부춘공의 후손도 황교로 이동했다). 정문강은 복춘궁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정문강은 복춘궁인가 복춘궁인가? 정문강의 동배 (황교에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살아 있지만, 연대는 매우 다르다) 와 그 후손들은 모두 송모당인이라고 자처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안심할 수 없다. 우리는' 녹야당보' 를 조사했는데, 기록은 없지만, 사춘궁에서 18 세기까지 정문강 고조춘 (17 세기) 과 증조할아버지 인청 (18 세기) 의 이름이 없는 사춘궁의 가계표가 있는데, 배제법으로 추론할 수 있다. 무춘궁 족보표가 없는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분명하지 않았거나 송모당이 다른 족보를 만들어야 하는지 알 수 없었다. 앞으로 송모당의 족보를 찾아야만 이 비밀을 밝힐 수 있다.
여기서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대만성 중앙연구원 근대사연구소 유, 위 199 1 년 출판된' 정선생방담록' 이라는 책에 약간의 실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책에는 일찍이 정족보표 한 부가 열거되어 있었는데, 지금은 다음과 같이 베껴 쓴다.
지질사 시리즈
딩은 또한 정문강의 고조 조염공을 위해 목록을 작성했다.
지질사 시리즈
이 두 표를' 석정족보' 와' 이산방지서' 등의 사료와 비교해 보면 최소한 이런 문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경회공은 평생 정장에 살면서 황교로 이주하지 않았기 때문에 황교 석정 후예의 시조로 여겨서는 안 된다.
(2) 경회공의 셋째 아들 부춘공도 정장에 살고 있다. 사춘공, 모춘공이 황교를 옮긴 후, 정, 정문강은 모두 모춘공 이후였다. 첫 번째 표에서 메이팅 씨는 부춘궁을 두 번째 조상으로 삼아 그의 조상을 잘못 알았다.
(3) 일반적으로 한 성의 가계는 현성으로 이주한 1 세대부터 계산해야 한다. 석정으로 말하자면, 1 세대 와이관공으로부터 정장으로 이사해야 한다. 관공을 1 세대로 품고, 후황교 () 로 옮기고, 뒤이어 정장 () 으로 옮겼다. 무춘공은 석정시, 정문강의 고조 조염공과 16 세는 동년배여야 하고, 16 세여야 한다. 정문강의 고조 정순은 아마 17 일 것이다.
정순 본인은 이렇게 줄을 서 있습니다. 송모당의 일원이지만 도광은 5 년 (1825) 에' 녹야당보' 를 편성할 때 정순은 공동감독으로 초청됐다. 이것은 족보 제 1 권의 속표지에 적혀 있다.
도광은 5 년 동안 족보 계보를 재건하였다
지질사 시리즈
정순은 또한 16 세 손증년, 17 세 손영, 17 세 손순, 17 세 손덕화라는 서명으로' 14 개 여행규정' 편찬에 참여했다. 이런 안배에 따르면 정문강은 12 손자가 아니라 석정의 2 1 손자여야 한다. 정 선생의 옳음은 타당하지 않다. 그는 이미 9 대 조상을 잃었다.
(4) 선생이 추방한 조남공 후예 중 장남 봄, 둘째 아들 계계가 기본적으로 옳았고, 세 아들 케이는 케이 자체를 제외하고는 모두 틀렸다. 열거된 인명은 모두 녹야당의 후예이다. 후세 사람들과 정예 선생이 소장한' 카이삼실 종보' 에 따르면 이 란은 다음과 같이 보완해야 한다.
지질사 시리즈
넷째, 석정 조상의 영광
장 아버지가 쓴 서문에는 "석정자본관 (이태흥시) 이 오래 이어져 근대 다자식들이 시서를 쓰고, 개명절을 하고, 관직을 위해 ......" 라는 말이 있다. "석정은 줄곧 서향문 첫째였으며, 공명관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승승에서 태어난 증독은 석정조의 6 대 하이라이트를 한 조의 비교구로 요약했다.
\ "muchunhong 에서 내 돌 딩, 효도 xingxian, 마을 음료 무게도; 기장 솔루션 기아, 이순신 은 조 도 물었다; 레이는 단지 한 가족일 뿐, 5 대는 다르다. 중국을 관광하고 새로운 것을 읽다. 백주야걸, 채도 호령은 하늘을 진동시키고, 영국인은 그것을 향해 나아간다. " 즉, 뮤춘궁 이후 정 씨 부계 멤버들은 덕효를 존중하고 마을의 존경을 받고 있다. 기근 년 기부 식량 구호, 정의 행위가 이미 명백히 드러났다. 가정의 화목함, 5 대 동당, 화기애애하다. 성적이 뛰어나 교토 관광으로 선발되었다. 여자 남편이 죽은 후, 순결은 재혼하지 않고, 그 사적은 현지에 기록되어 있다. 책을 읽는 사람은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명성이 있어 우수한 인재가 많이 생겨났다.
이상은 원조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로, 정문강 고조조초의 경우는 공시대 이하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조, 원조, 원조, 원조, 원조) 광서 13 년 (1887)' 태흥현지' 에는 좀 더 구체적인 기록이 있어, 지금 베껴 쓰고, 약간의 주석을 달고, 두 번째 베끼기:
조넴 (정문강의 고조) 은 남우, 남교라고 불린다. 곽자승. 간륭중, 장부 (할아버지) 소종, 거대한 구호를 잃고 우수상을 받았다. 최근 20 년 동안 인근 도시는 홍수로 물에 잠기고 사슴은 유배되었다. 조와 그의 형제는 국제 해를 소개하고 구제를 도왔다. 평일에는 죽음을 구하고 부상을 일으켜 각종 선행을 한다. 그것을 마주하고, 나는 자춘에게 의촌이 되어 가족을 부양할 것을 요구했다.
향천 (정문강의 증조부) 은 오래된 원림이다. 원조 수비대 (식량 수송을 담당하는 관원), 호위, 면양으로 전근하다. 추 Zhongjun 가구 분리, 프로 개념 편집, 통치자 가 설정되었습니다. 소송을 지을 때마다 모두 헛되이 연구, 중구라는 말을 한다. 위안을 일으키면 어머니가 곧 병이 날 것이다.
계서 (정문강의 두 번째 증조부), 자서릉, 조니중인. 곽자승. 이전이는 여주의 법관, 타이주의 동치이다. 대만 해안, 사상교적. 다른 사람, 특히 광시를 처벌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벌을 받아야 다른 사업을 할 수 있다. 이시안은 "바닷물이 범람할 때 집이 없으면 사람과 동물이 모두 죽는다. 사람들은 그들을 조사하고 구제해 줄 것이다" 고 말했다. 처음에는 화재가 발생하여 연못 노동자들이 파괴되었지만 당국은 보고하지 않았다. 관청에 가서 조사하다. 불편한 사람이 거액을 먹였는데, 베르나르나도 뜻밖에도 들었다. 임칙서 총독은 "바람은 잔잔하고, 뒷맛은 무궁무진하다" 고 말했다. 사람이 1 년 넘게 평온하면 장수한다. 결과는 늙었다.
또 정문강의 증조부 두 명이 배심원에게 수여됐다. 하나는 명수 (메이팅 아버지) 로 광서 3 년 (1877) 에 배심원단을 수여하고 장쑤 수닝현에서 신탁을 맡고 있다. 하나는 이순신 명나라, 문자 돌 문자입니다. 광서 5 년 (1879) 리프트. 민국 초년 장쑤 성 정부 주석인 한 (자석) 과 함께 등재하다. 딩제 50, 한준제 96.
딩 Wenjiang 삼촌, 카오, 출신 학자, \ "효경 \" 을 읽어 보십시오. 엄할아버지 부부는 소주에서 황교정네 집에 자주 오는데, 문강의 공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또 다른 하나는 정문강이 그의 삼촌 밑에서 1 년을 배웠다고 한다.
정문강의 고조춘은 사회공익사업에 열심이지만 완전히 잘못된 일을 한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도광은 19 년 (1839), 태흥이 먼저 가뭄에 침수되어 농작물이 수확되지 않았다. 소작인은 그에게 식량을 빌려 생계를 꾸려 나갔고, 행정 장관 이진도 외출했지만, 그는 단호히 거절했다. 그 결과 민중의 분노를 불러일으켰고, 왕순년, 은 등 농민 폭동을 이끌고 정가의 모든 곡창을 약탈하고 일부 집을 파괴했다. 이 일은 당연히 현지에 기록되지 않지만, 도광 19 년 수해는 사실이고, 정가가 약탈당한 것도 사실이다. 지금까지 민간에는' 2 월 1200 땅콩, 3 월 12 대향천 강탈' 이라는 두 마디가 전해지고 있다. 광서년 동안, 어떤 사람들은 이 일의 과정을 묘사한' 강도의 이야기' 라는 노래책을 편찬했다. 책 속에는 4,000 문장이 있는데, 7 구를 위주로 하고, 중간에 교차구가 있는데, 태흥 사투리 중의 비속어 단어들은 대부분 이해하기 쉽다. 이 책은 장쑤 성 중부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으며, 작가는 아직도 이 책의 원고를 보존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의 고증에 따르면, 책 속의 허구 성분은 매우 무겁고, 많은 허위 단어들이 있다.
다섯째, 석정의 가족기업.
석정은 황교로 이주하기 전에 귀족 가정이었지만, 그의 전성기는 정문강의 증조할아버지 정순의 손에 있었다. 정순은 다년간의 오품관으로 식량 수송, 경성 공급, 군수 지원을 담당하며 전국 각지의 식량 차액을 이해했다. 그의 외삼촌이 연년에 쌀가게를 여는 것이 비교적 이르기 때문에 정순삼 형제가 잇달아 식량 장사를 시작하여 많은 돈을 벌었다. 정순의 쌀가게는 저택 동쪽에 있고, 다섯 칸의 집 앞에는 문패번호가 정만창이다. 둘째 형 정귀 가게 번호는 정, 셋째 형의 가게 번호는 정. 나중에 사람들이 잇달아 쌀가게를 열었는데, 그의 집이 사는 골목을 미향이라고 부르며 지금까지 전해 왔다. 회자된 노래책은 당시 황교 시장의 번영을 묘사하며 "골목은 모두 천을 팔고, 미향집은 쌀을 부른다 ..." 라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당시 미향의 시끌벅적한 광경을 상상할 수 있다.
정순이 부자가 된 후, 토지를 널리 사고, 집을 널리 사고, 단방 100 여 개, 집 뒤에는 내원, 면적이 500 ㎡이다. 저택의 왼쪽에는 동산 별장이라는 외화원이 있는데, 부지는 5400m2 이다. 토지 생산량이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광서년' 태흥현지' 에 따르면 도광은 12 년 (1832) 석정이장을 건설했을 때 정순은' 두 채의 부동산만 기부해 장선종족을 설립했다' 며 처음으로 1056 을 기부했다. 93 에이커의 토지, 75 개의 시장실 (개점 또는 거주용). 두 번째 기부에는 토지 3 14.35 무, 주택 24 실, 토지 13765438 무, 주택 99 실이 포함됩니다. 그는 이렇게 많은 돈을 기부했지만, 그가 얼마나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메이팅 씨의 추산에 따르면 토지는 5000 에서 10000 무 사이인데, 정순은 황제에게 백만 원을 신고한 적이 있다고 한다.
정가의 부는 두 골목의 명명에서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거리와 골목은 모두 공공 소유이지만, 이 두 골목은 원래 석정의 주택가에 있었기 때문에 사적인 골목이다. 이 두 골목 중 하나는' 만창골목' 으로, 석정공관과 미디안, 외화원 사이에 미디안 사람 정만창 () 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 다른 하나는' 두 칸골목' 입니다. 집 오른쪽에 있습니다. 이 골목의 주민들은 원래 정문강의 두 번째로 높은 조상의 후손이었다. 은념이란 두 글자로, 따라서 이름은' 두 방 골목' 이다. 나중에 시대의 변천에 따라 주민들의 변화로 이곳은 공공골목이 되었지만, 두 골목의 이름은 여전히 남아 있다. 또한 정씨네 집에는 춘양궁이라는 사찰이 하나 있는데, 미향골목과 지골목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춘양궁, 춘양궁, 춘양궁, 춘양궁, 춘양궁, 춘양궁) 절 안에는 세 칸의 방이 있는데, 북조남에 앉아 여순양 동상을 모시고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우상이 철거되고 절원이 민가로 바뀌었다. 지금은 사립 유치원입니다.
황교인은 정가부에 대해 한 가지 설이 있다. 모두 정씨네는 용지에서 태어났고, 골목길은 용신이라고 한다. 남쪽에는 쌀골목, 골목, 북골목, 땅골목 양쪽에 5 골목, 북쪽에는 두 골목, 만창골목이 있다. 이 다섯 길은 용발이다. 미향의 동쪽 끝에는 큰 연못이 있고, 연못에는 큰 둥근 언덕이 있다. 현지인들은 그것을 물부두로 돌리라고 하는데, 그 위에는 잡색의 나무가 심어져 있다. 이것은 드래곤볼입니다. 황교인은 정가가 이런 오발 금룡수국의 보고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떻게 발달하지 못하고 닿을 수 없을까? 물론, 이것은 전설일 뿐이지만, 몇 개의 골목과 연못은 여전히 있지만, 그 흙더미는 문혁에서 벗겨졌다. 그들은 흙더미에 보물이 숨겨져 있고 인력 발굴을 조직한다고 들었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참고: 남송시 석정이 태흥으로 옮긴다는 말은 믿을 만하다. 중국 역사상 전쟁이나 자연재해로 세 차례의 인구 이동이 발생했다. 첫 번째는 서진 흉노의 침입으로 많은 야만인들이 남하하였다. 두 번째는 남송시대 (1 127 ~ 1276) 입니다. 화북 각지는 모두 김인에 의해 통치되었고, 남송정부는 수도 임안 (지금의 항주) 을 옮겼다. 세 번째로, 여실인이 황하 유역으로 이주하자, 황허 유역의 많은 한인들이 다시 창장 유역과 주강 유역으로 이주하도록 강요당했다. 이번 대이민에서 석정은 태흥으로 이사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