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고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누구를 가리킵니까?
중국 고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누구를 가리킵니까?
학자층이 아주 일찍 나타났다. 서주와 춘추시절, 학자들은 정치적으로 경의사와 서민 사이에 위치하여 귀족의 최하층에 위치하여 거의 서민과 연관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종법 제도 하에서 박사, 신하, 학자들은 모두 경 박사에게 들러붙어 함부로 들어오지 말아야 한다. 경제적으로 학자들은 일정량의' 식량밭' 을 가지고 있다.
루 충분히 그를 위해 밭을 갈고, 그는 일하지 않고 얻을 수 있다. 문화적으로 학자들은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서예, 수학 등 다양한 교육을 받았다. 그 결과, 그들의 사회직업도 다양해졌고, 무사, 대청 의사를 맡고 있는 도시 도살자, 가신, 또는 제왕의 궁정, 기층 행정기구에서 장관을 맡게 되었다.
춘추 중후반, 선인들은 사회계층으로서 점차 해체되었다. 예붕악이 나쁘고 종법제가 완화되어 선비들은 생활보장을 잃고 육예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한편' 철밥통' 을 버리는 동시에 종법제도의 속박에서 벗어나 더 큰 개인의 자유를 얻었다.
강대국의 패권에 대한 정치적 수요는 제후국이' 상현' 과' 능력' 을 다투게 하여 사회의 지능과 지식 수요의 빠른 성장을 자극했다. 이 시기 문화 정치 지식 전파를 위주로 한 서당이 대거 쏟아져 나와 많은 문화인을 양성했을 뿐만 아니라' 경중을 따지지 않고 도를 구하는' 문화관념을 형성했다. 각종 역사적 기회의 결합은 문인의 궐기에 기여했다.
확장 데이터:
고대 중국 학자 계급의 출현;
주대의 정치문화는 주로 악사와 역사가로 구성되어 있다. 오랜 진화를 거쳐 전국시대에 이르러 악사는 유생이 되고 역사가는 관원이 되었다. 유가와 법가를 대표하는 이 두 집단은 일찌감치 이런 첨예한 갈등이 있었다.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법치를 견지하고, 전문 서기도 칼필관이다.
진시황도 유교법을 병행하고 유교가 후한 대우를 해 줄 생각을 했지만 유가는 완고하고 빈티지한 마음을 품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명언) 진시황의 인내심은 유교법의 융합을 완성하지 못했다. 유가 사상이 심각한 타격을 받아 진 제국은 곧 멸망으로 끝났다.
나중에 한고조가 한제국을 건립했는데, 유방이 유가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가는 한초에 중용되지 않았다. 이때 제국 통치 계급은 진나라가 사용한 문인이다.
한무제 시대에야 유학이 본격적으로 역사 무대에 올랐다. 이때부터 한제국의 정치제도는 유법의 결합, 외유내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법 충돌은 여전히 격렬하여 서한 정치의 모든 방면, 이를테면 유법이 염철론에서 밀착된 육박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서한 말년이 되어서야 왕망이 탄생했다. 그는 대학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유교 시, 서적, 예절, 음악을 진지하게 연구했다. 그가 무대에 오르자 문인은 완전히 제국의 동반자가 되었고, 유생은 제국의 핵심이 되었다. 이때 그들은 마침내 자신의 비현실적인 이상화 왕국을 창조할 수 있게 되었는데, 왕망 신정은 사실 한유의 장기 복고 개혁의 산물이다.
결국 뉴딜 유가몽의 결과는 제국의 붕괴였다. 곳곳에 슬픔이 가득하고 곳곳에 전쟁이 있었다. 결국 신망 정권도 매우 빠른 속도로 멸망을 향해 나아갔다. 동한 시대에는 제국의 통치 계급이 유생보다 더 문화적으로 변했다. 유생층은 고통스러운 경험에서 철저한 반성을 한 뒤 동한 말년까지 많은 유생들이 벼슬에 들어가고, 관원의 유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이때 유생과 문인은 기본적으로 융합되어 이후 문인 계층을 형성했다. 위진 시대까지 선관제도는 선관제도가 다른 방식으로 경학을 보는 것에서 문법을 보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다. 선생이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최초의 법 집행자로부터 우리는 고대 왕의 전전과 신사의 유우를 엿보지 않았다. 만약 법이 없다면, 이후의 관원들이 점잖고 문법에 정통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수백 년의 융합의 길은 정말 길다.
진나라의 멸망은 유가와 법가가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증명했다. 유법은 분화 충돌에서 융합으로 나아갈 운명이다. 관원도 고학력이 있어야 하고, 학자는 벼슬길을 갈 수 있다. 이것은 2000 년 동안 중국 특유의 사대부 제도이다.
바이두 백과-학자
바이두 백과-사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