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단오절의 주요 풍습은 무엇입니까?

단오절의 주요 풍습은 무엇입니까?

단오절의 풍습은 내용이 풍부하다. 용주 경주와 쫑쯔 먹는 것은 단오절의 두 가지 풍습으로, 모두 용과 관련이 있어 중국에서 오랫동안 전해져 왔다. 아래에서 나는 몇 가지 풍습을 정리했으니, 모두 한번 보자.

1, 용 보트 경주

이것은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그것은 원래 고대 남방에서 오월 조상에게 제물을 바치는 형식이었다. 남방의 조상들이 배와 배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었으며, 그들은 배에 용모양의 도안을 그려 부족의 토템이나 보호자로 삼았다. 용주 경주는 민속행사일 뿐만 아니라 정식 스포츠로 많은 소수민족 지역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2.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 는 일명' 뿔기장',' 관갈색' 이라고도 불린다. "초급서" 에는 한나라 건무년 동안 창사 사람들은 밤에 삼루 박사 (굴원의 정식 이름) 라고 주장하는 사람을 꿈꾸며 "네가 제사를 지내는 것은 모두 강물의 용에게 도둑맞았다" 고 말했다. 너는 아이엽으로 그것들을 싸서 나중에 오색 실을 묶을 수 있다. 용은 이 두 가지를 가장 무서워한다. " 그래서 사람들은' 잎으로 좁쌀을 싸서' 각좁쌀' 을 만들어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중국의 단오절 식품으로 발전했다.

3, 오독을 붙이다

단오가 더워서 각종 독충들이 몰려들었다. 고대 의료 조건은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날씨가 더워서 전염병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단오절에는 오독을 붙이는 풍습이 있다.

오독은 전갈, 뱀, 도마뱀, 지네, 두꺼비 5 종의 독충을 가리킨다. 오독을 붙이는 것은 노란 종이로 5 종의 독충의 초상화를 그려서 벽에 붙인 다음 오독화상에 바늘을 꽂아 오독을 퇴치한다는 뜻이다.

오독 초상화는 대부분 전문가가 그린 후 점차 인쇄소 인쇄로 발전하였다. 침자 오독도 장천사가 호리병박을 들고 오독을 달래는 것으로 발전했다. 오독을 붙이는 것은 미신이지만 이런 작은 행사는 명절 분위기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다.

4. 색색의 끈을 매다

고대에 사람들은 단오절을 미신하는 것이 일 년 중 가장 불길하고 독이 있는 날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단오절에는 파란색, 흰색, 빨간색, 검은색, 노란색 다섯 가지 색깔의 밧줄로 아이의 손목에 색색의 밧줄을 매어 악령을 피하고, 악을 피하고, 흉흉을 길하게 해야 한다.

5, 훈제 창술

음력 5 월, 남방에는 비가 자주 와서 기후가 더워지기 시작했다. 파리모기 등 곤충의 발생 빈도가 크게 증가하고 일부 질병의 전파도 성수기에 접어들었다. 단오절의 또 다른 풍습도 나타났다. 바로 훈제 창술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훈제 창술이 집에서의 활동일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이기도 하다.

창술은 훈제라고 말하지만 창술만이 훈제된 것은 아니다. 강남에서는 약국에서 창술, 백지, 아이엽 등 순약재를 섞어' 훈증제' 로 판매한다. 이런 훈증제는 모기파리를 쫓으며 일상적인 환경을 더욱 깨끗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훈증제를 사용한 소비자들에 따르면 이 제품의 효과는 여전히 좋다. 특히 비교적 습한 오래된 집들이 있다. "적어도 오랫동안 모기에게 물리지 않았다."

그러나 훈증제를 사용할 때는 문과 창문을 잘 닫아야 사람이 자연스럽게 실내에 남아 있을 수 없다. 이런 짙은 연기는 눈을 뜰 수 없고 숨을 쉴 수 없게 한다. 담배를 피울 때 떠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지만, 동시에 방화 조치에도 주의해야 한다.

물론 개별 지역에서도 단독 훈제 창술은 있지만 전반적인 효과도 공기를 정화하고 모기를 쫓으며 강남의 호환 제품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

요컨대, 백리별 바람, 천리별 풍속, 단오절에 관한 풍습이 아직 많으니, 평론 구역에서 보충 교류를 환영합니다.